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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5 조
제25조(지하층의 구조) ①법 제53조에 따라 건축물에 설치하는 지하층의 구조 및 설비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개정 2003.1.6., 2005.7.22., 2006.6.29., 2010.4.7., 2010.12.30.> 1의2. 제2종근린생활시설 중 공연장ㆍ단란주점ㆍ당구장ㆍ노래연습장, 문화 및 집회시설중 예식장ㆍ공연장, 수련시설 중 생활권수련시설ㆍ자연권수련시설, 숙박시설중 여관ㆍ여인숙, 위락시설중 단란주점ㆍ유흥주점 또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다중이용업의 용도에 쓰이는 층으로서 그 층의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5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에는 직통계단을 2개소 이상 설치할 것 ②제1항제1호에 따른 지하층의 비상탈출구는 다음 각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다만, 주택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00.6.3., 2010.4.7.> 제25조(지하층의 구조) ①「건축법」 제53조에 따라 건축물에 설치하는 지하층의 구조 및 설비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개정 2003.1.6, 2005.7.22, 2006.6.29, 2010.4.7> 1. 거실의 바닥면적이 50제곱미터 이상인 층에는 직통계단외에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비상탈출구 및 환기통을 설치할 것. 다만, 직통계단이 2개소 이상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의2. 제2종근린생활시설 중 공연장·단란주점·당구장·노래연습장, 문화 및 집회시설중 예식장·공연장, 수련시설 중 생활권수련시설·자연권수련시설, 숙박시설중 여관·여인숙, 위락시설중 단란주점·유흥주점 또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다중이용업의 용도에 쓰이는 층으로서 그 층의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5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에는 직통계단을 2개소 이상 설치할 것 2. 바닥면적이 1천제곱미터이상인 층에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을 영 제46조의 규정에 의한 방화구획으로 구획되는 각 부분마다 1개소 이상 설치하되, 이를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의 구조로 할 것 3.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1천제곱미터 이상인 층에는 환기설비를 설치할 것 4. 지하층의 바닥면적이 300제곱미터 이상인 층에는 식수공급을 위한 급수전을 1개소이상 설치할 것 ②제1항제1호에 따른 지하층의 비상탈출구는 다음 각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다만, 주택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00.6.3, 2010.4.7> 1. 비상탈출구의 유효너비는 0.75미터 이상으로 하고, 유효높이는 1.5미터 이상으로 할 것 2. 비상탈출구의 문은 피난방향으로 열리도록 하고, 실내에서 항상 열 수 있는 구조로 하여야 하며, 내부 및 외부에는 비상탈출구의 표시를 할 것 3. 비상탈출구는 출입구로부터 3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할 것 4. 지하층의 바닥으로부터 비상탈출구의 아랫부분까지의 높이가 1.2미터 이상이 되는 경우에는 벽체에 발판의 너비가 20센티미터 이상인 사다리를 설치할 것 5. 비상탈출구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에 직접 접하거나 통로 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까지 이르는 피난통로의 유효너비는 0.75미터 이상으로 하고, 피난통로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과 그 바탕은 불연재료로 할 것 6. 비상탈출구의 진입부분 및 피난통로에는 통행에 지장이 있는 물건을 방치하거나 시설물을 설치하지 아니할 것 7. 비상탈출구의 유도등과 피난통로의 비상조명등의 설치는 소방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할 것 ①법 제53조에 따라 건축물에 설치하는 지하층의 구조 및 설비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개정 2003.1.6, 2005.7.22, 2006.6.29, 2010.4.7, 2010.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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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1항 1호
check(REFB_25_1_1){
IF !(CS) THEN KS
}
KS{
Floor myFloor1{
hasSpace(Floor,Room) = TRUE
getTotalArea(Room) >= 50 m2
}
Floor myFloor2{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functionType) = "Emergency"
(isDirectlyAccessible(Door, myFloor2)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Door, Ground) = TRUE)
}
hasSpace(myFloor1, myDoor)
OR (hasSpace(myFloor1, VentilatorPipe) = TRUE
(isDirectlyAccessible(VentilatorPipe, myFloor2)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VentilatorPipe, Ground) = TRUE))
}
CS{
Floor myFloor1{
hasSpace(Floor,Room) = TRUE
getTotalArea(Room) >= 50 m2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hasSpace(myFloor1, Stair) = TRUE
}
getObjectCount(myStair) >= 2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1항 1의2호 check(REFB_25_1_1-2){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PerformanceHall" OR getBuildingUsage()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Pubs" OR getBuildingUsage()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BilliardRoom" OR getBuildingUsage()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Karaoke" OR getBuilding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y.WeddingHall" OR getBuilding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y.PerformanceHall" OR getBuildingUsage() = "TrainingFacility.TrainingFacilityInLivingZone" OR getBuildingUsage() = "TrainingFacility.??LivingZone" OR getBuildingUsage() = "LodgingFacility.Inn" OR getBuildingUsage() = "AmusementFacility.Pubs" OR getBuildingUsage() = "AmusementFacility.Tavern" OR getResult(ERSASP_2) = TRUE)
getTotalFloorArea(Room) >= 50 m2 }
KS{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getObjectCount(myStair) >= 2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1항 2호
check(REFB_25_1_2){
IF CS THEN KS
}
CS{
getTotalFloorArea(Floor) >= 1000 m2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DirectlyAccessible(Stair, Ground)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Stair, myFloor) = TRUE)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Stair.isSpecialEscape) = TRUE)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FirePartition) = TRUE
}
hasSpace(myZone, myStair) = TRU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1항 3호 check(REFB_25_1_3){ getTotalFloorArea(Room) >= 1000 m2 isExist(VentilationSystem) = TRU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1항 4호
check(REFB_25_1_4){
Floor myFloor{
Floor.number < 0
}
getTotalFloorArea(myFloor) >= 300 m2
getObjectCount(Hydrant) >= 1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check(REFB_25_2){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House" }
KS{ getResult(REFB_25_2_1) = TRUE getResult(REFB_25_2_2) = TRUE getResult(REFB_25_2_3) = TRUE getResult(REFB_25_2_4) = TRUE getResult(REFB_25_2_5) = TRUE getResult(REFB_25_2_7) = TRU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1호
check(REFB_25_2_1){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getObjectWidth(myDoor, a) >= 0.75 m
getObjectHeight(myDoor) >= 1.5 m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2호
Check(REFB_25_2_2){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 0
}
isEgressDirection(myDoor) = TRU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3호
check(REFB_25_2_3){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getSpaceDistance(myDoor, Door) >= 3 m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4호
check(REFB_25_2_4){
IF CS THEN KS
}
CS{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Floor myFloor{
Floor.number < 0
}
getObjectVerticalDistance(myFloor, myDoor) >= 1.2 m
}
KS{
isConnectedTo(Wall, Ladder) = TRUE
getObjectProperty(Ladder.footholdWidth) >= 20 cm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5호
check(REFB_25_2_5){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DirectlyAccessible(Stair, Ground)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Stair, myFloor) = TRUE)
}
Corridor myCorrid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myFloo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Ground) = TRUE
}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Stai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Corrido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Corridor) = TRUE)
Passage myPassage{
isObjectProperty(Passage.isEscape) = TRUE
}
getSpaceWidth(myPassage) >= 0.75 m
isObjectProperty(myPassag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7호
check(REFB_25_2_7){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Light myLight{
isObjectProperty(Light.isEmergency) = TRUE
}
Passage myPassage{
isObjectProperty(Passage.isEscape) = TRUE
}
hasElement(myDoor, LeadingLight) = TRUE
hasElement(myPassage, myLight) = TRU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1항 check(REFB_25_1){ KS }
KS{ getResult(REFB_25_1_1) = TRUE AND getResult(REFB_25_1_1-2) = TRUE AND getResult(REFB_25_1_2) = TRUE AND getResult(REFB_25_1_3) = TRUE AND getResult(REFB_25_1_4)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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