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준) 국가법령정보센터의 대한민국 전체 법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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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0 조
제30조(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영 제91조제5호에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구조 및 설비 등의 기준"이란 다음 각 호를 말한다. <개정 2014.3.5, 2018.10.18>
3. 피난용승강기 기계실의 구조
가. 출입구를 제외한 부분은 해당 건축물의 다른 부분과 내화구조의 바닥 및 벽으로 구획할 것
나. 출입구에는 갑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라. 삭제 <2018.10.18>
마. 삭제 <2018.10.18>
바. 삭제 <2018.10.18>
사. 삭제 <2014.3.5>
자. 삭제 <2014.3.5>
나. 삭제 <2018.10.18>
4. 피난용승강기 전용 예비전원
가. 정전시 피난용승강기, 기계실, 승강장 및 폐쇄회로 텔레비전 등의 설비를 작동할 수 있는 별도의 예비전원 설비를 설치할 것
나. 가목에 따른 예비전원은 초고층 건축물의 경우에는 2시간 이상, 준초고층 건축물의 경우에는 1시간 이상 작동이 가능한 용량일 것
다. 상용전원과 예비전원의 공급을 자동 또는 수동으로 전환이 가능한 설비를 갖출 것
라. 전선관 및 배선은 고온에 견딜 수 있는 내열성 자재를 사용하고, 방수조치를 할 것
제30조(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제29조제1항에 따른 피난용승강기의 구조와 설비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개정 2014.3.5.>
1. 피난용승강기 승강장의 구조
가. 승강장의 출입구를 제외한 부분은 해당 건축물의 다른 부분과 내화구조의 바닥 및 벽으로 구획할 것
나. 승강장은 각 층의 내부와 연결될 수 있도록 하되, 그 출입구에는 갑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이 경우 방화문은 언제나 닫힌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다. 실내에 접하는 부분(바닥 및 반자 등 실내에 면한 모든 부분을 말한다)의 마감(마감을 위한 바탕을 포함한다)은 불연재료로 할 것
마. 승강장의 바닥면적은 피난용승강기 1대에 대하여 6제곱미터 이상으로 할 것
아.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14조에 따른 배연설비를 설치할 것. 다만,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법률 시행령」 별표 5 제5호가목에 따른 제연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배연설비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다.
2. 피난용승강기 승강로의 구조
가. 승강로는 해당 건축물의 다른 부분과 내화구조로 구획할 것
나. 각 층으로부터 피난층까지 이르는 승강로를 단일구조로 연결하여 설치할 것
다. 승강로 상부에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14조에 따른 배연설비를 설치할 것
제30조(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제29조제1항에 따른 피난용승강기의 구조와 설비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1호
check(REFB_30_0_1){
KS
}
KS{
     getResult(REFB_30_0_1_가) = TRUE
     getResult(REFB_30_0_1_나) = TRUE
     getResult(REFB_30_0_1_다) = 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1호 가목 check(REFB_30_0_1_가){ KS } KS{      FloorSlab myFloorSlab{      isFireResistantStructure(FloorSlab) = TRUE }      Wall myWall{      isFireResistantStructure(Wall) = TRUE }      Object myElement{           getObject(Platform.Object) - getObject(Opening)      }      isPartitioned(myElement, , myFloorSlab) = TRUE      isPartitioned(myElement, , myWall) = 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1호 나목
check(REFB_30_0_1_나){
KS
}
KS{
     isConnectedTo(Platform, Floor.One.Space) = TRUE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isInstalled(Door, Floor.One) = TRUE
     }
     isObjectProperty(myDoor.isStrictFireproofDoor) = 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1호 다목 check(REFB_30_0_1_다){ KS } KS{      isObjectProperty(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1호 마목

Check(REFB_30_0_1_마){
KS
}

KS{

EC= getObjectCount(myElevator)
getFloorArea(myElevator.Platform)>=6*EC m2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1호 아목 Check(REFB_30_0_1_아){ IF !CS THEN KS } CS{ isExist(SmokeExhaustionSystem)=True getResult(Unimplemented_EDIMSFA_*5_0_5_가)=True } KS{ getResult(RFB_14_1)=True getResult(RFB_14_2)=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2호
check(REFB_30_0_2){
KS
}
KS{
     getResult(REFB_30_0_2_가) = TRUE
     getResult(REFB_30_0_2_나) = TRUE
     getResult(REFB_30_0_2_다) = 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2호 가목 Check(REFB_30_0_2_가){ KS } KS{      isFireResistantStructure(ElevatorShaft) =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2호 나목 Check(REFB_30_0_2_나){ KS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True } ElevatorShaft myElevatorShaft1{      hasObject(Floor,ElevatorShaft)=TRUE } ElevatorShaft myElevatorShaft2{      hasObject(myFloor,ElevatorShaft)=TRUE      isConnectedTo(myElevatorShaf1t, myElevatorShaft2, SingleStructure)=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2호 다목
check(REFB_30_0_2_다){
KS
}
KS{
     isInstalled(Opening.TopSurface, SmokeExhaustionSystem)
     getResult(RFB_14) = 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3호
check(REFB_30_0_3){
KS
}
KS{
     getResult(REFB_30_0_3_가) = TRUE
     getResult(REFB_30_0_3_나) = 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3호 가목 check(REFB_30_0_3_가){ KS } KS{      FloorSlab myFloorSlab{      isFireResistantStructure(FloorSlab) = TRUE }      Wall myWall{      isFireResistantStructure(Wall) = TRUE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      Object myElement{           getObject(Space.Object) - getObject(myDoor)      }      isPartitioned(myElement, , myFloorSlab) = TRUE      isPartitioned(myElement, , myWall) = 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3호 나목
check(REFB_30_0_3_나){
KS
}
KS{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
     isObjectProperty(myDoor.isStrictFireproofDoor) = 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check(REFB_30){
IF CS THEN KS
}
CS{
     getResult(REFB_29_1) = TRUE
}
KS{
     getResult(REFB_30_0_1) = TRUE
     getResult(REFB_30_0_2) = TRUE
     getResult(REFB_30_0_3)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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