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9 기준) 설계품질검토용 건축법 및 관련법규 - KBIMCode (문장단위)
      KBIMCode - KBimAssess Python Code     KBIMCode - 체크리스트 단위     KBIMCode - 조항단위
    1      
1 / 1 page Total 2500 / 4000 records
Select
ALL
None
#
Law
Jo
JO Name
HANG
HO
MOK
Text
Search!
1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9조 3호

3. 높이 31미터를 넘는 층수가 4개층이하로서 당해 각층의 바닥면적의 합계 200제곱미터(벽 및 반자가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로 한 경우에는 500제곱미터)이내마다 방화구획으로 구획한 건축물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9조 (비상용승강기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는 건축물) 3호

Check(RFB_9_0_3){

    KS

}



KS{

    getBuildingHeight()>31 m

    getBuildingStoriesCount()<=4

    IF isObjectProperty(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THEN isFirePartition(Floor, a,500)=TRUE 

    ELSE THEN isFirePartition(Floor, a,200)=TRUE 

    END IF

} 




Python Code 변환 예정



2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10조 2호 라 목

라. 벽 및 반자가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재료(마감을 위한 바탕을 포함한다)는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0조 (비상용승강기의 승강장 및 승강로의 구조) 2호 라목
Check(RFB_10_0_2_라){
	KS
}

KS{
	Elevator myElevator{
		isObjectProperty(Elevator.isEmergency)=TRUE
	}
	isObjectProperty(myElevator.Platform.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isObjectProperty(myElevator.Platform.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3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 제 8조 2호 다 목

다. 기기배관 및 덕트는 국토교통부에서 정하는 「건축기계설비공사표준시방서」의 보온두께 이상 또는 그 이상의 열저항을 갖도록 단열조치를 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내의 벽체 또는 바닥에 매립되는 배관 등은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다.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5조 (헤드의 설치제외) 1항 14호
Check(NFSC103_15_1_14){
	KS
}

KS{
	(getBuildingUsage() = "Indoor.TennisCourts"
	OR getBuildingUsage() = "Indoor.게이트볼장"
	OR getBuildingUsage() = "Indoor.정구장")

	(getObjectProperty(Floor.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ObjectProperty(Floor.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 TRUE)

	(getObjectProperty(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ObjectProperty(Wall.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 TRUE)

	(getObjectProperty(Ceil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ObjectProperty(Ceiling.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 TRUE)

	isObjectProperty(Space.hasCombustible) = FALSE
	hasSpace(Auditorium, SportsFacility) = FALSE
	getObjectProperty(Floor.number) > 0
} 




Python Code 변환 예정



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4조의2조 5호

5. 거실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고, 그 거실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그밖에 통로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5호



Check(REFB_14-2_0_5){

      KS

}



KS{



  Object myObject{

      getObject(Room.wall)

      getObject(Room.CeilingCovering)

  }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Room, Corridor, Ground )=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Room,Stair, Ground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Room,Passage, Ground )=True

}



Space mySpace{

   Space.usage==myCorridor.usage

   OR Space.usage==myStair.usage

   OR Space.usage=myPassage.usage



}





Object myObject2{

      getObject(mySpace.wall)

      getObject(mySpace.CeilingCovering)

  }



(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flameResistance)= True
)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0조 3호

3. 금속제 굴뚝으로서 건축물의 지붕속ㆍ반자위 및 가장 아랫바닥밑에 있는 굴뚝의 부분은 금속외의 불연재료로 덮을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0조 (건축물에 설치하는 굴뚝) 3호
Check(REFB_20_0_3){
	IF CS THEN KS
}

CS{
	getObjectMaterial(Chimney.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KS{
	Chimney myChimney{
		getObjectMaterial(Chimney.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isObjectProperty(A.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getObjectProperty(A.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isObjectProperty(B.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getFloorNumber(myChimney) = LF
	getObjectMaterial(myChimney) != "Metal"
} 




Python Code 변환 예정



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0조 1호 다 목

다. 실내에 접하는 부분(바닥 및 반자 등 실내에 면한 모든 부분을 말한다)의 마감(마감을 위한 바탕을 포함한다)은 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1호 다목

check(REFB_30_0_1_다){

      KS

}

KS{

	isObjectProperty(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8조의2조 3 항 2호

2. 피난안전구역의 내부마감재료는 불연재료로 설치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8조의2 (직통계단의 설치기준) 3항2호
check(REFB_8-2_3_2){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EgressSafetyZone)=TRUE
   }

    isObjectProperty(myZone.InteriorFinish.nonCombustibility)=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8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1호 나 목

나. 계단실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바닥 및 반자 등 실내에 면한 모든 부분을 말한다)의 마감(마감을 위한 바탕을 포함한다)은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1호 나목

check(REFB_9_2_1_2){

     KS

}

KS{

    isObjectProperty(Stair.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9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4조 1 항 3호

3. 11층 이상의 층은 바닥면적 200제곱미터(스프링클러 기타 이와 유사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600제곱미터)이내마다 구획할 것. 다만,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로 한 경우에는 바닥면적 500제곱미터(스프링클러 기타 이와 유사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1천500제곱미터)이내마다 구획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 (방화구획의설치) 1항3호





check(REFB_14_1_3){

KS2 AND IF CS THEN KS

}



  

Floor myFloor {

		getFloorNumebr()>= 11

              } 





KS2{

     isFirepartition(myFloor,200)=TRUE 

     OR 

     ((isExist(SprinklerSystem) = TRUE 

      OR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 = TRUE)

      AND isFirepartition(myFloor,600)=TRUE)

}



CS1 {

     isObjectProperty(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KS1 {

     isFirepartition(myFloor,500)=TRUE

     OR

      ((isExist(SprinklerSystem) = TRUE 

      OR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 = TRUE)

      AND isFirepartition(myFloor,1500)=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1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 5 항 2호

2. 표면을 거친 면으로 하거나 미끄러지지 아니하는 재료로 마감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 (계단의 설치기준) 5항 2호 
Check(REFB_15_5_2){??
KS
}

KS{
myRamp = getObject(Ramp)
getObjectproperty(myRamp, finish.material) == 'nonslip' or 'rough'
} 




Python Code 변환 예정



11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8조 2 항

②영 제52조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욕실 또는 조리장의 바닥과 그 바닥으로부터 높이 1미터까지의 안벽의 마감은 이를 내수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10.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8조 (거실등의 방습) 2항





Check(REFB_18_2){

  IF CS THEN KS

}



CS{

 getResult(REFB_18_2_1)=TRUE

 OR getResult(REFB_18_2_2)=TRUE

}



KS{

  Finish myFinish{

    getObjectDistance(Finish,floor)<=1



  isObjectPropert(InteriorFinish.Material.waterResistance)=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12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5조 2 항 5호

5. 비상탈출구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에 직접 접하거나 통로 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까지 이르는 피난통로의 유효너비는 0.75미터 이상으로 하고, 피난통로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과 그 바탕은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5호

check(REFB_25_2_5){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DirectlyAccessible(Stair, Ground)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Stair, myFloor) = TRUE)

	}



	Corridor myCorrid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myFloo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Ground) = TRUE

	}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Stai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Corrido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Corridor) = TRUE)

Passage myPassage{
isObjectProperty(Passage.isEscape) = TRUE
}

	getSpaceWidth(myPassage) >= 0.75 m



	isObjectProperty(myPassag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1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4조 2 항

②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제1항에도 불구하고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3.1.6, 2005.7.22, 2006.6.29, 2010.4.7, 2010.12.3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2항



check(REFB_24_2){

     IF CS THEN KS

}





CS{

    getResult(REFB_24_2_1)=TRUE

    OR getResult(REFB_24_2_2)=TRUE

}



KS{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 




Python Code 변환 예정



1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3조 3 항 5호

5. 내부마감재료는 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3조 (헬리포트 및 구조공간 설치 기준) 3항 5호



Check(REFB_13_3_5){

       KS

}





KS{

Space mySpace{
isObjectProperty(Space.isEscape) = TRUE
}

   isObjectProperty(my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15
건축법 시행령 제 81조 3 항 2호

2. 마감재료가 불연재료일 것





//  건축법 시행령 81조 (맞벽건축 및 연결복도) 3항 2호
Check(EDBA_81_3_2){
	KS
}

KS{
	getObjectProperty(Wall.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16
연소방지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6) 제 8조 3호

3. 방화벽을 관통하는 케이블·전선 등에는 내화성이 있는 화재차단재로 마감할 것





//	연소방지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6) 8조 (방화벽의 설치기준) 3호

Check(NFSC506_8_0_3){

	 KS

}



K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FireProofWall)=True

    }

    

  IF   isInstalled(Wire, myWall)=True

  THEN   isObjectProperty(Wire.Finish.Material.isFireStop)= TRUE

  END IF



  IF  isInstalled(Cable, myWall)=True

  THEN   isObjectProperty(Cable.Finish.Material.isFireStop)= TRUE

  END IF



    

} 




Python Code 변환 예정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