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영 제35조제1항에 따른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은 돌음계단으로 하여서는 아니되며, 영 제40조에 따라 옥상광장을 설치하여야 하는 건축물의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은 해당 건축물의 옥상으로 통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옥상으로 통하는 출입문은 피난방향으로 열리는 구조로서 피난시 이용에 장애가 없어야 한다. <개정 2010.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3항
Check(REFB_9_3) {
KS
}
KS {
Stair myStair1{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TRUE
OR isObjectProperty(Stair.isSpecialEscape)=TRUE
}
Space mySpace{
getObjectProperty(Space.usage) = “RooftopPlaza”
}
hasObject(Rooftop, mySpace)=TRUE
}
Stair myStair2{
hasObject(mySpace.Building,myStair1)=TRUE
}
getObjectProperty(myStair.type)!= “WindingStair”
isAccessible(myStair2,mySpace)=TRUE
isEgressDirection(mySpace.Door) = TRUE
}
1. 헬리포트의 길이와 너비는 각각 22미터이상으로 할 것. 다만, 건축물의 옥상바닥의 길이와 너비가 각각 22미터이하인 경우에는 헬리포트의 길이와 너비를 각각 15미터까지 감축할 수 있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Check(REFB){
IF CS THEN KS1 ELSE KS2
}
CS{
getObjectLength(Building.RoofTop.FloorSlab)<=22 m
getObjectWidth(Building.RoofTop.FloorSlab)<=22 m
}
KS1{
getObjectLength(Heliport)>=15 m
getObjectWidth(Heliport)>=15 m
}
KS2{
getObjectLength(Heliport)>=22 m
getObjectWidth(Heliport)>=22 m
}
② 방화지구 안의 공작물로서 간판, 광고탑,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작물 중 건축물의 지붕 위에 설치하는 공작물이나 높이 3미터 이상의 공작물은 주요부를 불연(不燃)재료로 하여야 한다.
//건축법 51조 (방화지구 안의 건축물) 2항
Check(BA_51_2){
IF CS THEN KS
}
CS{
getResult(LPUA_37_1_4)=True
}
KS{
Construction myConstruction {
isInstalled(Construction , Rooftop)=True
OR Construction.height>=3 m
}
isObjectProperty(myConstruction.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③폐쇄형헤드를 사용하는 연결살수설비의 주배관은 옥내소화전설비의 주배관(옥내소화전설비가 설치된 경우에 한한다) 및 수도배관(연결살수설비가 설치된 건축물 안에 설치된 수도배관 중 구경이 가장 큰 배관을 말한다) 또는 옥상에 설치된 수조(다른 설비의 수조를 포함한다)에 접속하여야 한다. 이 경우 연결살수설비의 주배관과 옥내소화전설비의 주배관·수도배관·옥상에 설치된 수조의 접속부분에는 체크밸브를 설치하되, 점검하기 쉽게 하여야 한다.
// 연결살수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3) 5조 (배관 등) 3항
Check(NFSC503_5_3){
IF CS THEN KS
}
Head myHead{
isObjectProperty(Head.openAndCloseType) = "EnclosedType"
}
Pipe myPipe1{
isObjectProperty(Pipe.isRiser) = TRUE
isObjectProperty(myPipe.systemType) = "HookingUpSprinklerSystem"
}
CS{
isInstalled(myHead, myPipe1) = TRUE
}
KS{
Pipe myPipe2{
isObjectProperty(Pipe.isRiser) = TRUE
isObjectProperty(myPipe.systemType) = "IndoorFireHydrantSystem"
}
Tank myTank{
isInstalled(Tank, Rooftop) = TRUE
}
Pipe myPipe3{
Pipe.isForWater = TRUE
연결살수설비가 설치된 건축물 안에 설치된 수도배관 중 구경이 가장 큰 배관
}
Valve myValve{
isObjectProperty(Valve.isCheckValve) = TRUE
}
(isConnectedTo(myPipe1, myPipe2) = TRUE
isInstalled(myValve, myPipe1) = TRUE
isInstalled(myValve, myPipe2) = TRUE)
OR (isConnectedTo(myPipe1, myPipe3) = TRUE
isInstalled(myValve, myPipe1) = TRUE
isInstalled(myValve, myPipe3) = TRUE)
OR (isConnectedTo(myPipe1, myTank) = TRUE
isInstalled(myValve, myPipe1) = TRUE
isInstalled(myValve, myTank) = TRU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