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조(벽의 홈) 조적식구조인 벽에 그 층의 높이의 4분의 3이상인 연속한 세로홈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 홈의 깊이는 벽의 두께의 3분의 1이하로 하고, 가로홈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 홈의 깊이는 벽의 두께의 3분의 1이하로 하되, 길이는 3미터 이하로 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36조 (벽의 홈)
Check(RSSB_36){
getResult(RSSB_28_2) = TRUE AND getResult(RSSB_28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IF CS THEN KS
}
C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Structure.isMansoryStructure)=True
}
isInstalled(Channel, myWall)=True
}
KS{
WD=getObjectProperty(myWall.depth)
IF getObjectProperty(Channel.shapeType)="VerticleChannel"
FH=getObjectHeight(Floor.Space)
getObjectProperty(Channel.length)>=FH*3/4
THEN getObjectProperty(Channel.depth)<= WD/3
ELSE IF getObjectProperty(Channel.shapeType)="HorizontalChannel"
THEN getObjectProperty(Channel.depth)<= WD/3
getObjectProperty(Channel.length)<= 3 m
END IF
}
제43조(내력벽) ①건축물의 각층에 있어서 건축물의 길이방향 또는 너비방향의 보강블록구조인 내력벽의 길이(대린벽의 경우에는 그 접합된 부분의 각 중심을 이은 선의 길이를 말한다. 이하 이 절에서 같다)는 각각 그 방향의 내력벽의 길이의 합계가 그 층의 바닥면적 1제곱미터에 대하여 0.15미터 이상이 되도록 하되, 그 내력벽으로 둘러쌓인 부분의 바닥면적은 80제곱미터를 넘을 수 없다.
//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43조 (내력벽) 1항
Check(RSSB_43_1){
getResult(RSSB_41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KS
}
K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LoadBearingWall) = TRUE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SteelReinforcedConcreteBlock"
}
FA =getObjectArea(Floor.One)
getObjectProperty(myWall.Length)>= FA*0.15 m
getObjectProperty(myWall.width)>= FA*0.15 m
Space mySpace{
isSurrounded(Space, myWall)=True
}
getFloorArea(mySpace)<=80 m2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역에서 연면적 1만제곱미터 이상의 건축물을 건축하려는 자는 빗물 등의 유입으로 건축물이 침수되지 아니하도록 해당 건축물의 지하층 및 1층의 출입구(주차장의 출입구를 포함한다)에 차수판(遮水板) 등 해당 건축물의 침수를 방지할 수 있는 설비(이하 "차수설비"라 한다)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법 제5조제1항에 따른 허가권자가 침수의 우려가 없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7조의2 (차수설비) 1항
Check(RFB_17-2_1){
IF CS THEN KS
}
CS{
getResult(RFB_17-2_1_1) = TRUE
OR getResult(RFB_17-2_1_2) = TRUE
getGrossFloorArea() >= 10000m2
}
KS{
Floor myFloor{
getObjectProperty(Floor.number) <0
}
hasSpace(myFloor,WaterCutoffSystem) = TRUE
}
1. 영 제46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물에 방화구획이 설치된 경우에는 그 구획마다 1개소 이상의 배연창을 설치하되, 배연창의 상변과 천장 또는 반자로부터 수직거리가 0.9미터 이내일 것. 다만, 반자높이가 바닥으로부터 3미터 이상인 경우에는 배연창의 하변이 바닥으로부터 2.1미터 이상의 위치에 놓이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4조 (배연설비) 1항 1호
Check(RFB_14_1_1){
IF (CS) THEN KS1 AND KS2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FirePartition) = TRUE
}
CS{
isObjectProperty(Building.isFirePartition) = TRUE
}
KS1{
hasSpace(myZone, SmokeVentilator) = TRUE
getObjectVerticalDistance(SmokeVentilator, Ceiling) < 0.9 m
OR getObjectVerticalDistance(SmokeVentilator, CeilingCovering) < 0.9 m
}
KS2{
IF{
getSpaceHeight(myZone, b) >= 3 m
}
THEN{
getObjectVerticalDistance(SmokeVentilator, FloorSlab) >= 2.1 m
}
}
2. 배연창의 유효면적은 별표 2의 산정기준에 의하여 산정된 면적이 1제곱미터 이상으로서 그 면적의 합계가 당해 건축물의 바닥면적(영 제46조제1항 또는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방화구획이 설치된 경우에는 그 구획된 부분의 바닥면적을 말한다)의 100분의 1이상일 것. 이 경우 바닥면적의 산정에 있어서 거실바닥면적의 20분의 1 이상으로 환기창을 설치한 거실의 면적은 이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4조 (배연설비) 1항 2호
Check(RFB_14_1_2){
IF (CS) THEN (KS1 OR KS2)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FirePartition) = TRUE
}
Space mySpace{
getSpaceUsage(Space) = "Room"
getTotalElementArea(Ventilator) >= getFloorArea(Space)*0.05
}
Space mySpace2{
hasSpace(Space, myZone) = TRUE
getResult(EDBA_46_1) = TRUE
getREsult(EDBA_46_3) = TRUE
}
CS{
getElementArea(SmokeVentilator) >= 1 m2
getResult(RFB_*_2) = TRUE
}
KS1{
getTotalElementArea(Ventilator) >= (getBuildingArea()-getFloorArea(mySpace))*0.01
}
KS2{
getTotalElementArea(Ventilator) >= (getFloorArea(myZone)-getFloorArea(mySpace))*0.01
}
가. 바닥난방 부위에 설치되는 단열재는 바닥난방의 열이 슬래브 하부 및 측벽으로 손실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온수배관(전기난방인 경우는 발열선) 하부와 슬래브 사이에 설치하고, 온수배관(전기난방인 경우는 발열선) 하부와 슬래브 사이에 설치되는 구성 재료의 열저항의 합계는 층간 바닥인 경우에는 해당 바닥에 요구되는 총열관류저항(별표1에서 제시되는 열관류율의 역수)의 60% 이상, 최하층 바닥인 경우에는 70% 이상이 되어야 한다. 다만, 바닥난방을 하는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0조 (헤드) 1항
Check(NFSC_10_1){
KS2 AND IF CS THEN KS1
KS2{
Space mySpace1{
천장과반자사이
}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Ceiling,SprinklerHead)= TRUE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CeilingCovering,SprinklerHead)= TRUE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mySpace1,SprinklerHead)= TRUE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Duct,SprinklerHead)= TRUE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Shelf,SprinklerHead)= TRUE
}
CS{
Space mySpace2{
isExternal(Space)= FALSE
}
getSpaceWidth(Building.mySpace)<= 9m
}
KS1{
Wall myWall{
Wall.isSideWall=TRUE
}
hasElement(myWall,SprinklerSystem.Head)=TRUE
hasElement(myWall,SprinklerSystem.Head)=FALSE
}
3) 단열부위가 만나는 모서리 부위는 방습층 및 단열재가 이어짐이 없이 시공하거나 이어질 경우 이음부를 통한 단열성능 저하가 최소화되도록 하며, 알루미늄박 또는 플라스틱계 필름 등을 사용할 경우의 모서리 이음부는 150㎜이상 중첩되게 시공하고 내습성 테이프, 접착제 등으로 기밀하게 마감할 것
라. 외기에 직접 면하고 1층 또는 지상으로 연결된 출입문은 제5조제9호아목에 따른 방풍구조로 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다.
Check(NFCS103){
KS
}
KS{
getSpaceUsage()="Officetels.BedRoom"
OR getSpaceUsage()="LodgingFacility.BedRoom"
OR getSpaceUsage()="Hospital.HospitalRoom"
}
제21조(건축물의 에너지 소요량의 평가) 「건축법 시행령」제3조의4에 따른 업무시설 기타 에너지소비특성 및 이용 상황 등이 이와 유사한 건축물로서 연면적의 합계가 3천 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은 1차 에너지 소요량 등을 평가하여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른 건축물 에너지 소요량 평가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에 관한 규칙」 제11조에 따라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예비인증을 취득한 경우에는 동 규칙 별지 제6호 서식의 건축물 에너지
제10조(관람석등으로부터의 출구의 설치기준) ①영 제38조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관람석 또는 집회실로부터 바깥쪽으로의 출구로 쓰이는 문은 안여닫이로 하여서는 아니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0조 (관람석등으로부터의 출구의 설치기준) 1항
check(REFB_10_1){
Space mySpace = getSpace("Auditorium") + getSpace("AssemblyHall")
Door myExit {
isAccessible(mySpace, Door) = TRUE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
getObjectProperty(myExit.panelOperationType) != "OpeningInDoor"
}
SUCCESS
theater_code = '00000'
std_floor_area = 300
theater_code_label = '관람석 공간분류코드'
std_floor_area_label = '기준 바닥면적'
def Check():
for building in SELECT('building'):
bldg_use = building.SELECT('building type').STRING()
sub_use = building.SELECT('prop', '세부용도').STRING()
for storey in building.SELECT('storey'):
for space in storey.SELECT('space'):
if space.SELECT('name').STRING() not in ['관람석', '집회실':
continue
for door in space.Select('door'):
if door.SELECT('type') is '안여닫이' :
door.ERROR('본 공간의 문은 안여닫이입니다.')
else:
door.SUCCESS('본 공간의 문은 안여닫이가 아닙니다.')
1. 공동주택등의 출입구와 위락시설등의 출입구는 서로 그 보행거리가 30미터 이상이 되도록 설치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1호
Check(REFB_14-2_0_1){
KS
}
KS{
Space mySpace{
Space.usage="MultiUnitHouse"
OR Space.usage="MedicalFacility"
OR Space.usage="ChildrenRelatedFacility"
OR Space.usage="WelfareFacilityForTheAged"
}
Space mySpace2{
Space.usage="AmusementFacility"
OR Space.usage="FacilityForStorageAndTreatmentOfDangerousSubstance"
OR Space.usage="Factory"
OR Space.usage="AutomobileRepairShop"
}
getSpaceDiatance(mySpace.Door, mySpace2.Door)>=30 m
}
2. 공동주택등(당해 공동주택등에 출입하는 통로를 포함한다)과 위락시설등(당해 위락시설등에 출입하는 통로를 포함한다)은 내화구조로 된 바닥 및 벽으로 구획하여 서로 차단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 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2호
Check(REFB_14-2_0_2){
KS
}
KS{
Space mySpace{
Space.usage="MultiUnitHouse"
OR Space.usage="MedicalFacility"
OR Space.usage="ChildrenRelatedFacility"
OR Space.usage="WelfareFacilityForTheAged"
}
Space mySpace2{
Space.usage="AmusementFacility"
OR Space.usage="FacilityForStorageAndTreatmentOfDangerousSubstance"
OR Space.usage="Factory"
OR Space.usage="AutomobileRepairShop"
}
Passage myPassage{
isAccessible(Passage, mySpace)=True
OR isAccessible(Passage, mySpace2)=True
}
isFirePartition(mySpace)=True
isFirePartition(mySpace2)=True
isFirePartition(myPassage)=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3호
Check(REFB_14-2_0_3){
KS
}
KS{
Space mySpace{
Space.usage="MultiUnitHouse"
OR Space.usage="MedicalFacility"
OR Space.usage="ChildrenRelatedFacility"
OR Space.usage="WelfareFacilityForTheAged"
}
Space mySpace2{
Space.usage="AmusementFacility"
OR Space.usage="FacilityForStorageAndTreatmentOfDangerousSubstance"
OR Space.usage="Factory"
OR Space.usage="AutomobileRepairShop"
}
isAdjacent(mySpace, mySpace2)=False
}
5. 거실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고, 그 거실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그밖에 통로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5호
Check(REFB_14-2_0_5){
KS
}
KS{
Object myObject{
getObject(Room.wall)
getObject(Room.CeilingCovering)
}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Room, Corridor, Ground )=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Room,Stair, Ground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Room,Passage, Ground )=True
}
Space mySpace{
Space.usage==myCorridor.usage
OR Space.usage==myStair.usage
OR Space.usage=myPassage.usage
}
Object myObject2{
getObject(mySpace.wall)
getObject(mySpace.CeilingCovering)
}
(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flameResistance)= True
)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다. 실내에 접하는 부분(바닥 및 반자 등 실내에 면한 모든 부분을 말한다)의 마감(마감을 위한 바탕을 포함한다)은 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1호 다목
check(REFB_30_0_1_다){
KS
}
KS{
isObjectProperty(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나. 계단실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바닥 및 반자 등 실내에 면한 모든 부분을 말한다)의 마감(마감을 위한 바탕을 포함한다)은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1호 나목
check(REFB_9_2_1_2){
KS
}
KS{
isObjectProperty(Stair.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바. 건축물의 내부에서 계단실로 통하는 출입구의 유효너비는 0.9미터 이상으로 하고, 그 출입구에는 피난의 방향으로 열 수 있는 것으로서 언제나 닫힌 상태를 유지하거나 화재로 인한 연기, 온도, 불꽃 등을 가장 신속하게 감지하여 자동적으로 닫히는 구조로 된 제26조에 따른 갑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1호 바목
Check(REFB_9_2_1_6){
KS
}
KS {
Door myDoor{
isConnectedToExternal(Opening) = FALSE
}
Space mySpace{
isExternal(Space)=FALSE
}
isGoThrough(mySpace,myDoor,Stair.Space.) = TRUE
isObjectProperty(Door.effectiveWidth) >= 0.9m
isEgressDirection(Door) = TRUE;
}
마. 계단실·노대 또는 부속실에 설치하는 건축물의 바깥쪽에 접하는 창문등(망이 들어 있는 유리의 붙박이창으로서 그 면적이 각각 1제곱미터이하인 것을 제외한다)은 계단실·노대 또는 부속실외의 당해 건축물의 다른 부분에 설치하는 창문등으로부터 2미터 이상의 거리를 두고 설치할 것
③영 제35조제1항에 따른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은 돌음계단으로 하여서는 아니되며, 영 제40조에 따라 옥상광장을 설치하여야 하는 건축물의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은 해당 건축물의 옥상으로 통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옥상으로 통하는 출입문은 피난방향으로 열리는 구조로서 피난시 이용에 장애가 없어야 한다. <개정 2010.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3항
Check(REFB_9_3) {
KS
}
KS {
Stair myStair1{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TRUE
OR isObjectProperty(Stair.isSpecialEscape)=TRUE
}
Space mySpace{
getObjectProperty(Space.usage) = “RooftopPlaza”
}
hasObject(Rooftop, mySpace)=TRUE
}
Stair myStair2{
hasObject(mySpace.Building,myStair1)=TRUE
}
getObjectProperty(myStair.type)!= “WindingStair”
isAccessible(myStair2,mySpace)=TRUE
isEgressDirection(mySpace.Door) = TRUE
}
④영 제35조제2항에서 "갓복도식 공동주택"이라 함은 각 층의 계단실 및 승강기에서 각 세대로 통하는 복도의 한쪽 면이 외기(外氣)에 개방된 구조의 공동주택을 말한다. <신설 2006.6.29>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4항
Check(REFB_9_4) {
KS
}
Building myBuilding{
Building.usage = “SideCorridorTypeMultiUnitHouse”
}
Space mySpace = getSpace(“Corridor”)
isConnectedToExternal(mySpace)=TRUE
2. 제1종 근린생활시설 중 마을회관·마을공동작업소·마을공동구판장·변전소·양수장·정수장·대피소·공중화장실 기타 이와 유사한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1조 (건축물의 바깥쪽으로의 출구의 설치기준) 5항 2호
Check(REFB_11_5_2){
KS
}
KS {
Building myBuilding{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VillageHall”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CommunityWorkspace”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CommunitySalesShop”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Substation”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PumpingStation”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PurificationPlant”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Shelter”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PublicLibrary”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PublicToilet”
}
isExist(myBuilding) = TRUE
}
3. 11층 이상의 층은 바닥면적 200제곱미터(스프링클러 기타 이와 유사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600제곱미터)이내마다 구획할 것. 다만,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로 한 경우에는 바닥면적 500제곱미터(스프링클러 기타 이와 유사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1천500제곱미터)이내마다 구획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 (방화구획의설치) 1항3호
check(REFB_14_1_3){
KS2 AND IF CS THEN KS
}
Floor myFloor {
getFloorNumebr()>= 11
}
KS2{
isFirepartition(myFloor,200)=TRUE
OR
((isExist(SprinklerSystem) = TRUE
OR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 = TRUE)
AND isFirepartition(myFloor,600)=TRUE)
}
CS1 {
isObjectProperty(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KS1 {
isFirepartition(myFloor,500)=TRUE
OR
((isExist(SprinklerSystem) = TRUE
OR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 = TRUE)
AND isFirepartition(myFloor,1500)=TRU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2항1호
check(REFB_15-2_2_1){
KS
}
KS{
IF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Space)<500 m2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5 m
END IF
}
corridor_code = '33105'
std_floor_area = 200
corridor_code_label = '복도 공간분류코드'
std_floor_area_label = '기준 연면적'
def Check():
for building in SELECT('building'):
if building.SELECT('prop', '연면적').NUMBER() <= std_floor_area:
continue
bldg_use = building.SELECT('building type').STRING()
sub_use = building.SELECT('prop', '세부용도').STRING()
if not ((bldg_use == '문화 및 집회시설' and sub_use in ['공연장' ,'집회장', '관람장', '전시장'])
or (bldg_use == '종교시설' and sub_use == '종교집회장')
or (bldg_use == '노유자시설' and sub_use in ['아동관련시설' ,'노인복지시설'])
or (bldg_use == '수련시설' and sub_use == '생활권수련시설')
or (bldg_use == '위락시설' and sub_use == '유흥주점')
or (bldg_use == '장례시설' and sub_use == '장례식장')):
continue
for storey in building.SELECT('storey'):
area = 0.0
corridors = []
for space in storey.SELECT('space'):
if space.SELECT('class code').STRING() == corridor_code:
corridors.append(space)
area += space.SELECT('area').UNIT('m2').NUMBER()
min_cor_w = 1.8
if area < 500:
min_cor_w = 1.5
elif area >= 1000:
min_cor_w = 2.4
for space in corridors:
width = space.SELECT('min clear width').UNIT('m')
w = width.NUMBER()
if w < min_cor_w:
width.ERROR('유효너비: ' + str(w) + ' < ' + str(min_cor_w))
else:
width.SUCCESS('유효너비: ' + str(w) + ' >= ' + str(min_cor_w))
2. 당해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제곱미터 이상 1천제곱미터 미만인 경우 1.8미터 이상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2항2호
check(REFB_15-2_2_2){
KS
}
KS{
IF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Space)>=500 m2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Space)<1000 m2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8 m
END IF
}
corridor_code = '33105'
std_floor_area = 200
corridor_code_label = '복도 공간분류코드'
std_floor_area_label = '기준 연면적'
def Check():
for building in SELECT('building'):
if building.SELECT('prop', '연면적').NUMBER() <= std_floor_area:
continue
bldg_use = building.SELECT('building type').STRING()
sub_use = building.SELECT('prop', '세부용도').STRING()
if not ((bldg_use == '문화 및 집회시설' and sub_use in ['공연장' ,'집회장', '관람장', '전시장'])
or (bldg_use == '종교시설' and sub_use == '종교집회장')
or (bldg_use == '노유자시설' and sub_use in ['아동관련시설' ,'노인복지시설'])
or (bldg_use == '수련시설' and sub_use == '생활권수련시설')
or (bldg_use == '위락시설' and sub_use == '유흥주점')
or (bldg_use == '장례시설' and sub_use == '장례식장')):
continue
for storey in building.SELECT('storey'):
area = 0.0
corridors = []
for space in storey.SELECT('space'):
if space.SELECT('class code').STRING() == corridor_code:
corridors.append(space)
area += space.SELECT('area').UNIT('m2').NUMBER()
min_cor_w = 1.8
if area < 500:
min_cor_w = 1.5
elif area >= 1000:
min_cor_w = 2.4
for space in corridors:
width = space.SELECT('min clear width').UNIT('m')
w = width.NUMBER()
if w < min_cor_w:
width.ERROR('유효너비: ' + str(w) + ' < ' + str(min_cor_w))
else:
width.SUCCESS('유효너비: ' + str(w) + ' >= ' + str(min_cor_w))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2항3호
Check(REFB_15-2_2_3){
KS
}
KS{
IF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Space)>=1000 m2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2.4 m
END IF
}
corridor_code = '33105'
std_floor_area = 200
corridor_code_label = '복도 공간분류코드'
std_floor_area_label = '기준 연면적'
def Check():
for building in SELECT('building'):
if building.SELECT('prop', '연면적').NUMBER() <= std_floor_area:
continue
bldg_use = building.SELECT('building type').STRING()
sub_use = building.SELECT('prop', '세부용도').STRING()
if not ((bldg_use == '문화 및 집회시설' and sub_use in ['공연장' ,'집회장', '관람장', '전시장'])
or (bldg_use == '종교시설' and sub_use == '종교집회장')
or (bldg_use == '노유자시설' and sub_use in ['아동관련시설' ,'노인복지시설'])
or (bldg_use == '수련시설' and sub_use == '생활권수련시설')
or (bldg_use == '위락시설' and sub_use == '유흥주점')
or (bldg_use == '장례시설' and sub_use == '장례식장')):
continue
for storey in building.SELECT('storey'):
area = 0.0
corridors = []
for space in storey.SELECT('space'):
if space.SELECT('class code').STRING() == corridor_code:
corridors.append(space)
area += space.SELECT('area').UNIT('m2').NUMBER()
min_cor_w = 1.8
if area < 500:
min_cor_w = 1.5
elif area >= 1000:
min_cor_w = 2.4
for space in corridors:
width = space.SELECT('min clear width').UNIT('m')
w = width.NUMBER()
if w < min_cor_w:
width.ERROR('유효너비: ' + str(w) + ' < ' + str(min_cor_w))
else:
width.SUCCESS('유효너비: ' + str(w) + ' >= ' + str(min_cor_w))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3항
Check(REFB_15-2_3){
IF CS THEN KS
}
CS{
getSpaceUsage(Space)="CulturalAndAssemblyFacility.PerformanceHall"
isExist(Corridor)=TRUE
}
KS{
getResult(REFB_15-2_3_1) = TRUE
getResult(REFB_15-2_3_2) = TRUE
}
corridor_code = '33105'
theater_code = '00000'
std_floor_area = 200
corridor_code_label = '복도 공간분류코드'
theater_code_label = '관람석 공간분류코드'
std_floor_area_label = '기준 연면적'
def Check():
for building in SELECT('building'):
if building.SELECT('prop', '연면적').NUMBER() <= std_floor_area:
continue
bldg_use = building.SELECT('building type').STRING()
sub_use = building.SELECT('prop', '세부용도').STRING()
if not (bldg_use == '문화 및 집회시설' and sub_use == '공연장'):
continue
for storey in building.SELECT('storey'):
for space in storey.SELECT('space'):
if space.SELECT('class code').STRING() != theater_code:
continue
area = space.SELECT('area').UNIT('m2').NUMBER()
side_corridors = []
fb_corridors = []
for s in space.SELECT('side space'):
if s.SELECT('class code').STRING() == corridor_code:
side_corridors.append(s)
for s in space.SELECT('front back space'):
if s.SELECT('class code').STRING() == corridor_code:
fb_corridors.append(s)
if area >= 300:
if len(side_corridors) + len(fb_corridors) < 3:
space.ERROR('관람석의 양쪽과 뒤쪽 중 복도가 존재하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else:
space.SUCCESS('관람석의 양쪽과 뒤쪽에 복도가 존재합니다.')
else:
if len(side_corridors) == 2 or len(fb_corridors) == 2:
space.SUCCESS('관람석의 앞뒤쪽에 복도가 존재합니다.')
else:
space.ERROR('관람석의 앞뒤쪽 중 복도가 존재하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1. 공연장의 개별 관람석(바닥면적이 300제곱미터 이상인 경우에 한한다)의 바깥쪽에는 그 양쪽 및 뒤쪽에 각각 복도를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3항1호
Check(REFB_15-2_3_1){
IF CS THEN KS
}
CS{
Space mySpace{
getSpaceUsage(Space)="IndividualAuditorium"
}
getFloorArea(mySpace)>300 m2
}
KS{
}
corridor_code = '33105'
theater_code = '00000'
std_floor_area = 200
corridor_code_label = '복도 공간분류코드'
theater_code_label = '관람석 공간분류코드'
std_floor_area_label = '기준 연면적'
def Check():
for building in SELECT('building'):
if building.SELECT('prop', '연면적').NUMBER() <= std_floor_area:
continue
bldg_use = building.SELECT('building type').STRING()
sub_use = building.SELECT('prop', '세부용도').STRING()
if not (bldg_use == '문화 및 집회시설' and sub_use == '공연장'):
continue
for storey in building.SELECT('storey'):
for space in storey.SELECT('space'):
if space.SELECT('class code').STRING() != theater_code:
continue
area = space.SELECT('area').UNIT('m2').NUMBER()
side_corridors = []
fb_corridors = []
for s in space.SELECT('side space'):
if s.SELECT('class code').STRING() == corridor_code:
side_corridors.append(s)
for s in space.SELECT('front back space'):
if s.SELECT('class code').STRING() == corridor_code:
fb_corridors.append(s)
if area >= 300:
if len(side_corridors) + len(fb_corridors) < 3:
space.ERROR('관람석의 양쪽과 뒤쪽 중 복도가 존재하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else:
space.SUCCESS('관람석의 양쪽과 뒤쪽에 복도가 존재합니다.')
else:
if len(side_corridors) == 2 or len(fb_corridors) == 2:
space.SUCCESS('관람석의 앞뒤쪽에 복도가 존재합니다.')
else:
space.ERROR('관람석의 앞뒤쪽 중 복도가 존재하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2. 하나의 층에 개별 관람석(바닥면적이 300제곱미터 미만인 경우에 한한다)을 2개소 이상 연속하여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 관람석의 바깥쪽의 앞쪽과 뒤쪽에 각각 복도를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3항2호
Check(REFB_15-2_3_2){
IF CS THEN KS
}
CS{
Space mySpace{
getSpaceUsage(Space)="IndividualAuditorium"
}
getFloorArea(mySpace)>300 m2
getObjectCount(Floor.One.mySpace)>=2
}
KS{
}
corridor_code = '33105'
theater_code = '00000'
std_floor_area = 200
corridor_code_label = '복도 공간분류코드'
theater_code_label = '관람석 공간분류코드'
std_floor_area_label = '기준 연면적'
def Check():
for building in SELECT('building'):
if building.SELECT('prop', '연면적').NUMBER() <= std_floor_area:
continue
bldg_use = building.SELECT('building type').STRING()
sub_use = building.SELECT('prop', '세부용도').STRING()
if not (bldg_use == '문화 및 집회시설' and sub_use == '공연장'):
continue
for storey in building.SELECT('storey'):
for space in storey.SELECT('space'):
if space.SELECT('class code').STRING() != theater_code:
continue
area = space.SELECT('area').UNIT('m2').NUMBER()
side_corridors = []
fb_corridors = []
for s in space.SELECT('side space'):
if s.SELECT('class code').STRING() == corridor_code:
side_corridors.append(s)
for s in space.SELECT('front back space'):
if s.SELECT('class code').STRING() == corridor_code:
fb_corridors.append(s)
if area >= 300:
if len(side_corridors) + len(fb_corridors) < 3:
space.ERROR('관람석의 양쪽과 뒤쪽 중 복도가 존재하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else:
space.SUCCESS('관람석의 양쪽과 뒤쪽에 복도가 존재합니다.')
else:
if len(side_corridors) == 2 or len(fb_corridors) == 2:
space.SUCCESS('관람석의 앞뒤쪽에 복도가 존재합니다.')
else:
space.ERROR('관람석의 앞뒤쪽 중 복도가 존재하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①영 제50조의 규정에 의하여 설치하는 거실의 반자(반자가 없는 경우에는 보 또는 바로 윗층의 바닥판의 밑면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을 말한다. 이하같다)는 그 높이를 2.1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6조 (거실의 반자높이) 1항
check(REFB_16_1){
IF (CS) THEN KS
}
CS{
getResult(REFB_16_2) = FALSE
}
KS{
getSpaceHeight(Room, b) >= 2.1m
}
min_h = 2.1
min_h_label = '최소 반자 높이'
def Check():
for building in SELECT('building'):
bldg_use = building.SELECT('building type').STRING()
sub_use = building.SELECT('prop', '세부용도').STRING()
if not ((bldg_use in ['단독주택', '공동주택', '제1종 근린생활시설', '제2종 근린생활시설', '판매시설', '운수시설', '의료시설', '교육연구시설', '노유자시설', '수련시설', '운동시설', '업무시설', '숙박시설', '자동차 관련 시설', '교정 및 군사시설', '방송통신시설', '발전시설', '관광 휴게시설', '야영장 시설'])
or (bldg_use == '위락시설' and sub_use != '유흥주점')):
continue
for space in building.SELECT('space'):
dist = space.SELECT('ceiling height')
height = dist.UNIT('m').NUMBER()
if height < min_h:
dist.ERROR('반자 높이 : ' + str(height) + ' < ' + str(min_h))
else:
dist.SUCCESS('반자 높이 : ' + str(height) + ' >= ' + str(min_h))
②문화 및 집회시설(전시장 및 동·식물원은 제외한다), 종교시설, 장례식장 또는 위락시설 중 유흥주점의 용도에 쓰이는 건축물의 관람석 또는 집회실로서 그 바닥면적이 200제곱미터 이상인 것의 반자의 높이는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4미터(노대의 아랫부분의 높이는 2.7미터)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기계환기장치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0.4.7>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6조 (거실의 반자높이) 2항
check(REFB_16_2){
IF (CS1 AND CS2) THEN KS
}
CS1{
VentilatorEquipment myVentilatorEquipemnt{
isObjectProperty(VentilatorEquipment.isMechanical)=TRUE
}
isExist(myVentilatorEquipemn) = FALSE
}
CS2{
Space mySpace{
getSpaceUsage(Space) = “Auditorium”
OR getSpaceUsage(Space) = “AssemblyHall”
}
((getBuilding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ies.Tavern”
getBuildingUsage() != “ExhibitionHalls.Tavern”
getBuildingUsage() != “ZoologicalAndBotanicalGardens.Tavern”)
OR getBuildingUsage() = "ReligiousFacilities.Tavern”
target_space_codes = ['33703', '33708']
min_h = 4.0
min_h_bal = 2.7
target_space_codes_label = '대상 공간분류코드'
min_h_label = '최소 반자 높이'
min_h_bal_label = '최소 반자 높이(노대 밑)'
def Check():
for building in SELECT('building'):
bldg_use = building.SELECT('building type').STRING()
sub_use = building.SELECT('prop', '세부용도').STRING()
if not ((bldg_use == '문화 및 집회시설' and not sub_use in ['전시장', '동물원', '식물원'])
or (bldg_use in ['종교시설', '장례시설'])
or (bldg_use == '위락시설' and sub_use == '유흥주점')):
continue
spaces = building.SELECT('space');
for space in spaces:
code = space.SELECT('class code').STRING()
if not code in target_space_codes:
continue
area = space.SELECT('area').UNIT('m2').NUMBER()
if area < 200:
continue
dist = space.SELECT('ceiling height')
height = dist.UNIT('m').NUMBER()
if height < min_h:
dist.ERROR('반자 높이 : ' + str(height) + ' < ' + str(min_h))
else:
dist.SUCCESS('반자 높이 : ' + str(height) + ' >= ' + str(min_h))
for space in spaces:
if not '노대' in space.SELECT('name').STRING():
continue
for lower in space.SELECT('lower space'):
code = lower.SELECT('class code').STRING()
if not code in target_space_codes:
continue
area = lower.SELECT('area').UNIT('m2').NUMBER()
if area < 200:
continue
pos = space.SELECT('center')
dist = lower.SELECT('ceiling height', pos)
height = dist.UNIT('m').NUMBER()
if height < min_h_bal:
dist.ERROR('반자 높이 : ' + str(height) + ' < ' + str(min_h_bal))
else:
dist.SUCCESS('반자 높이 : ' + str(height) + ' >= ' + str(min_h_bal))
5. 비상탈출구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에 직접 접하거나 통로 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까지 이르는 피난통로의 유효너비는 0.75미터 이상으로 하고, 피난통로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과 그 바탕은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5호
check(REFB_25_2_5){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DirectlyAccessible(Stair, Ground)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Stair, myFloor) = TRUE)
}
Corridor myCorrid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myFloo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Ground) = TRUE
}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Stai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Corrido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Corridor) = TRUE)
Passage myPassage{
isObjectProperty(Passage.isEscape) = TRUE
}
getSpaceWidth(myPassage) >= 0.75 m
isObjectProperty(myPassag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1. 영 제61조제1항 각 호에 따른 용도에 쓰이는 거실 등을 지하층 또는 지하의 공작물에 설치한 경우의 그 거실(출입문 및 문틀을 포함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2항1호
check(REFB_24_2_1){
KS
}
KS{
Building myBuilding{
getResult(EDBA_61_1_1)=TRUE
OR getResult(EDBA_61_1_2)=TRUE
OR getResult(EDBA_61_1_3)=TRUE
OR getResult(EDBA_61_1_4)=TRUE
OR getResult(EDBA_61_1_5)=TRUE
OR getResult(EDBA_61_1_6)=TRUE
OR getResult(EDBA_61_1_7)=TRUE
}
Room myRoom{
getSpace(myBuilding.Room)
}
getFloorNumber(myRoom)<0
}
① 영 제34조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설치하는 피난안전구역(이하 "피난안전구역"이라 한다)은 해당 건축물의 1개층을 대피공간으로 하며, 대피에 장애가 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기계실, 보일러실, 전기실 등 건축설비를 설치하기 위한 공간과 같은 층에 설치할 수 있다. 이 경우 피난안전구역은 건축설비가 설치되는 공간과 내화구조로 구획하여야 한다. <개정 2012.1.6>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8조의2 (피난안전구역의 설치기준) 1항
check(REFB_8-2_1){
KS1 AND IF CS THEN KS2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EgressSafetyZone) = TRUE
}
Space mySpace{
hasSpace(Space, FacilitiesOfABuilding)
}
Structure myStructure{
isObjectProperty(Space.isfireResistantStructure) = TRUE
}
KS1{
BSC = getBuildingStoriesCount()
getFloorNumber(myZone) <= BSC
}
CS{
getFloorNumber(mySpace) = getFloorNumber(myZone)
}
KS2{
isPartitioned(myZone, myStructure, mySpace) = 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8조의2 (직통계단의 설치기준) 3항8호
check(REFB_8-2_3_8){
Zone myZone {
geObjectProperty(Zone.isEgressSafetyZone) = TRUE
}
getSpaceHeight(myZone)>=2.1 m
}
가. 건축물의 내부와 계단실은 노대를 통하여 연결하거나 외부를 향하여 열 수 있는 면적 1제곱미터 이상인 창문(바닥으로부터 1미터 이상의 높이에 설치한 것에 한한다) 또는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적합한 구조의 배연설비가 있는 면적 3제곱미터 이상인 부속실을 통하여 연결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3호 가목
check (REFB_9_2_3_1){
CS THEN KS
}
CS {
isExist(Stair.Space) = TRUE
}
KS {
Window myWindow {
getObjectProperty(Window.area)>= 1 m2
isObjectProperty(Window.isExternalDirection) = TRUE
getElementDistance(Window, FloorSlab, a)>=1m
}
SmokeExhaustionSystem mySmokeExhaustionSystem {
getElement(SmokeExhaustionSystem)
getResult(RFB_14)=TRUE
}
Space mySpace1{
getSpace(“Balcony”)
}
Space mySpace2{
isExternal(Space)=FALSE
}
Space mySpace3{
getSpace(“AncillaryRoom”)
getFloorArea(Space.Floor, ) >= 3㎡
hasElement(Space,mySmokeExhaustionSystem) = TRUE
hasElement(Space,myWindow) = TRUE
}
isGoThrough(mySpace2,Stair.Space, ,mySpace1)
OR isGoThrough(mySpace2,Stair.Space, ,mySpace3)
자. 건축물의 내부에서 노대 또는 부속실로 통하는 출입구에는 제26조에 따른 갑종방화문을 설치하고, 노대 또는 부속실로부터 계단실로 통하는 출입구에는 제26조에 따른 갑종방화문 또는 을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이 경우 갑종방화문 또는 을종방화문은 언제나 닫힌 상태를 유지하거나 화재로 인한 연기, 온도, 불꽃 등을 가장 신속하게 감지하여 자동적으로 닫히는 구조로 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3호 자목
check (REFB_9_2_3_9){
IF(CS1) THEN KS1 OR (CS2) TEHN KS2
}
Space mySpace1 {
isExternal(Space)=FALSE
}
Space mySpace2 = getSpace(“Balcony”) + getSpace(“AncillaryRoom”)
CS1{
isGoThrough(mySpace1,Door,mySpace2) = TRUE
}
KS1 {
isObjectProperty(Door.isStrictFireproofDoor)= TRUE
}
CS2{
isGoThrough(mySpace2,Door,Stair.Space) = TRUE
}
KS2{
isObjectProperty(Door.isFireproofDoor)= TRUE
}
2. 헬리포트의 중심으로부터 반경 12미터 이내에는 헬리콥터의 이·착륙에 장애가 되는 건축물, 공작물, 조경시설 또는 난간 등을 설치하지 아니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3조 (헬리포트 및 구조공간 설치 기준) 1항 2호
Check(REFB_13_1_2){
KS
}
KS{
Space mySpace{
// 헬리포트의 중심으로부터 반경 12미터 이내의 공간
}
isInstalled(Building, mySpace)=False
isInstalled(Construction, mySpace)=False
isInstalled(LandscapeFacility, mySpace)=False
isInstalled(Railing, mySpace)=False
}
② 영 제40조제3항제1호에 따라 옥상에 헬리콥터를 통하여 인명 등을 구조할 수 있는 공간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직경 10미터 이상의 구조공간을 확보하여야 하며, 구조공간에는 구조활동에 장애가 되는 건축물, 공작물 또는 난간 등을 설치해서는 안 된다. 이 경우 구조공간의 표시기준 등에 관하여는 제1항제3호 및 제4호를 준용한다. <신설 2010.4.7, 2012.1.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3조 (헬리포트 및 구조공간 설치 기준) 2항
Check(REFB_13_2){
KS
}
KS{
Space mySpace{
getObjectDiameter(Space)>=10 m
}
isInstalled(Building, mySpace)=False
isInstalled(Construction, mySpace)=False
isInstalled(Railing, mySpace)=Fals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3조 (헬리포트 및 구조공간 설치 기준) 3항 1호
Check (REFB_13_3_1){
KS
}
KS{
Space mySpace{
isObjectProperty(Space.isEscape) = TRUE
}
mySpace.area > Roof.horizontalProjectionArea*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