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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4 조
제24조(건축물의 마감재료) ①법 제52조제1항에 따라 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에 대하여는 그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하며, 그 거실에서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기타 통로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5.7.22., 2010.4.7., 2010.12.30.> ②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제1항에도 불구하고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3.1.6., 2005.7.22., 2006.6.29., 2010.4.7., 2010.12.30.> 1. 영 제61조제1항 각 호에 따른 용도에 쓰이는 거실 등을 지하층 또는 지하의 공작물에 설치한 경우의 그 거실(출입문 및 문틀을 포함한다) 2. 영 제61조제1항제6호에 따른 용도에 쓰이는 건축물의 거실 ③법 제52조제1항에서 "내부마감재료"란 건축물 내부의 천장ㆍ반자ㆍ벽(경계벽 포함)ㆍ기둥 등에 부착되는 마감재료를 말한다. 다만,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3조에 따른 실내장식물을 제외한다. <신설 2003.1.6., 2005.7.22., 2010.4.7., 2010.12.30., 2014.11.28.> ④영 제61조제1항제2호에 따른 공동주택에는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 제11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0조에 따라 환경부장관이 고시한 오염물질방출 건축자재를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신설 2006.6.29., 2010.12.30.> ⑤ 영 제61조제2항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외벽에는 법 제52조제2항 후단에 따라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를 마감재료(도장 등 코팅재료를 포함한다. 이하 이 항에서 같다)로 사용하여야 한다. 다만, 고층건축물의 외벽을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화재 확산 방지구조 기준에 적합하게 설치하는 경우에는 난연재료를 마감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신설 2010.12.30., 2012.1.6., 2013.3.23.> ⑥ 법 제52조제3항에 따라 바닥을 도자기질 타일로 마감하는 경우에는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도록 「산업표준화법」에 따른 한국산업표준(KS L 1001)의 미끄럼 저항성 마찰계수의 기준에 적합한 재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신설 2014.6.23.> [제목개정 2010.12.30.]
check(REFB_24_1){ KS} KS{ (check(EDBA_61_1_1)=TRUE OR check(EDBA_61_1_2)=TRUE OR check(EDBA_61_1_3)=TRUE OR check(EDBA_61_1_4)=TRUE) OR check(EDBA_61_1_5)=TRUE) OR check(EDBA_61_1_6)=TRUE) OR check(EDBA_61_1_7)=TRUE) AND (getObjectProperty(Room.Wa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AND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OR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l)= TRUE) AND (isGoThrough(Room, Corridor | Stair | Passage,Ground)= 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Corrido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Stai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Passage))=TRUE AND isFireResistant(getObject(CeilingCovering))=TRU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2항
check(REFB_24_2){
IF CS THEN KS
}
CS{
getResult(REFB_24_2_1)=TRUE
OR getResult(REFB_24_2_2)=TRUE
}
KS{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2항1호 check(REFB_24_2_1){ KS } KS{ Building myBuilding{ getResult(EDBA_61_1_1)=TRUE OR getResult(EDBA_61_1_2)=TRUE OR getResult(EDBA_61_1_3)=TRUE OR getResult(EDBA_61_1_4)=TRUE OR getResult(EDBA_61_1_5)=TRUE OR getResult(EDBA_61_1_6)=TRUE OR getResult(EDBA_61_1_7)=TRUE } Room myRoom{ getSpace(myBuilding.Room) } getFloorNumber(myRoom)<0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2항2호 check(REFB_24_2_2){ KS } KS{ Building myBuilding{ getResult(EDBA_61_1_1)=TRUE } str= myBuilding.usage getSpaceUsage(Room)=str } check(REFB_24_3){ KS } KS{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4항 Check(REFB_24_4){ IF CS THEN KS } Building myBuilding{ getResult(EDBA_61_1_2)=TRUE } CS{ isExist(myBuilding)=TRUE } KS{ isObjectProperty(myBuilding.Material.isEmittingPollutant)=FAL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