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3. 높이 31미터를 넘는 층수가 4개층이하로서 당해 각층의 바닥면적의 합계 200제곱미터(벽 및 반자가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로 한 경우에는 500제곱미터)이내마다 방화구획으로 구획한 건축물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9조 (비상용승강기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는 건축물) 3호
Check(RFB_9_0_3){
KS
}
KS{
getBuildingHeight()>31 m
getBuildingStoriesCount()<=4
IF isObjectProperty(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THEN isFirePartition(Floor, a,500)=TRUE
ELSE THEN isFirePartition(Floor, a,200)=TRUE
END IF
}
1. 영 제46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물에 방화구획이 설치된 경우에는 그 구획마다 1개소 이상의 배연창을 설치하되, 배연창의 상변과 천장 또는 반자로부터 수직거리가 0.9미터 이내일 것. 다만, 반자높이가 바닥으로부터 3미터 이상인 경우에는 배연창의 하변이 바닥으로부터 2.1미터 이상의 위치에 놓이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4조 (배연설비) 1항 1호
Check(RFB_14_1_1){
IF (CS) THEN KS1 AND KS2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FirePartition) = TRUE
}
CS{
isObjectProperty(Building.isFirePartition) = TRUE
}
KS1{
hasSpace(myZone, SmokeVentilator) = TRUE
getObjectVerticalDistance(SmokeVentilator, Ceiling) < 0.9 m
OR getObjectVerticalDistance(SmokeVentilator, CeilingCovering) < 0.9 m
}
KS2{
IF{
getSpaceHeight(myZone, b) >= 3 m
}
THEN{
getObjectVerticalDistance(SmokeVentilator, FloorSlab) >= 2.1 m
}
}
5. 거실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고, 그 거실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그밖에 통로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5호
Check(REFB_14-2_0_5){
KS
}
KS{
Object myObject{
getObject(Room.wall)
getObject(Room.CeilingCovering)
}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Room, Corridor, Ground )=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Room,Stair, Ground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Room,Passage, Ground )=True
}
Space mySpace{
Space.usage==myCorridor.usage
OR Space.usage==myStair.usage
OR Space.usage=myPassage.usage
}
Object myObject2{
getObject(mySpace.wall)
getObject(mySpace.CeilingCovering)
}
(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flameResistance)= True
)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제24조(건축물의 마감재료) ①법 제52조제1항에 따라 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에 대하여는 그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하며, 그 거실에서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기타 통로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5.7.22., 2010.4.7., 2010.12.30.>
check(REFB_24_1){
KS}
KS{
(check(EDBA_61_1_1)=TRUE
OR check(EDBA_61_1_2)=TRUE
OR check(EDBA_61_1_3)=TRUE
OR check(EDBA_61_1_4)=TRUE)
OR check(EDBA_61_1_5)=TRUE)
OR check(EDBA_61_1_6)=TRUE)
OR check(EDBA_61_1_7)=TRUE)
AND (getObjectProperty(Room.Wa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AND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OR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l)= TRUE)
AND (isGoThrough(Room, Corridor | Stair | Passage,Ground)= 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Corrido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Stai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Passage))=TRUE
AND isFireResistant(getObject(CeilingCovering))=TRUE)
}
②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제1항에도 불구하고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3.1.6., 2005.7.22., 2006.6.29., 2010.4.7., 2010.12.3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2항
check(REFB_24_2){
IF CS THEN KS
}
CS{
getResult(REFB_24_2_1)=TRUE
OR getResult(REFB_24_2_2)=TRUE
}
KS{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
제37조(지하층과 피난층 사이의 개방공간 설치) 바닥면적의 합계가 3천 제곱미터 이상인 공연장ㆍ집회장ㆍ관람장 또는 전시장을 지하층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각 실에 있는 자가 지하층 각 층에서 건축물 밖으로 피난하여 옥외 계단 또는 경사로 등을 이용하여 피난층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천장이 개방된 외부 공간을 설치하여야 한다.
Check(EDBA_37){
IF (CS) THEN KS END IF
Space mySpace{
Space.Floor.area > 3000 M2;
Space.usage="PerformanceHall"
OR Space.usage="AssemblyHall"
OR Space.usage="Auditorium"
OR Space.usage="ExhibitionHall"
}
}
CS{
mySpace.Floor.number< 0
}
KS{
Stair myStair{
Stair.isOutdoor = TRUE
}
Floor myFloor{
Floor.isEscape = TRUE
}
Space mySpace{
hasObject(Space, Ceiling) != TRUE
}
(isGoThrough(mySpace, myStair, myFloor)=True
OR isGoThrough(mySpace, Ramp, myFloor)=True)
AND isExternal(mySpace)=True
}
2. 천장 또는 반자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살수헤드까지의 수평거리가 연결살수설비전용헤드의 경우은 3.7m 이하, 스프링클러헤드의 경우는 2.3m 이하로 할 것. 다만, 살수헤드의 부착면과 바닥과의 높이가 2.1m 이하인 부분은 살수헤드의 살수분포에 따른 거리로 할 수 있다.
// 연결살수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3) 6조 (연결살수설비의 헤드) 2항 2호
Check(NFSC503_6_2_2){
IF (CS1 THEN KS1) OR (CS2 THEN KS2)
}
CS1{
Head myHead{
isObjectProperty(HookingUpSprinklerSystem.Head.isShared) = FALSE
}
isExist(myHead) = TRUE
}
KS1{
getObjectDistance(Ceiling, HookingUpSprinklerSystem.Head) <= 3.7m
OR getObjectDistance(CeilingCovering, HookingUpSprinklerSystem.Head) <= 3.7m
}
CS2{
isExist(SprinklerHead) = TRUE
}
KS2{
getObjectDistance(Ceiling, SprinklerSystem) <= 2.3m
OR getObjectDistance(CeilingCovering, SprinklerSystem) <= 2.3m
}
나. 천장의 최상부를 중심으로 가지관을 서로 마주보게 설치하는 경우에는 최상부의 가지관 상호간의 거리가 가지관상의 스프링클러헤드 상호간의 거리의 2분의 1이하(최소 1m 이상이 되어야 한다)가 되게 스프링클러헤드를 설치하고, 가지관의 최상부에 설치하는 스프링클러헤드는 천장의 최상부로부터의 수직거리가 90㎝ 이하가 되도록 할 것. 톱날지붕, 둥근지붕 기타 이와 유사한 지붕의 경우에도 이에 준한다.
//연결살수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3) 6조 (연결살수설비의 헤드) 3항 6호 나목
Check(NFSC503_6_3_6_2){
IF (CS1 THEN KS1) or (CS2 THEN KS2)
}
CS1{
hasObject(Ceiling, SprinklerHead.Deflector) = TRUE
getObjectWidth(SprinklerHead, c) = SH
getObjectWidth(SprinklerHead.Deflector) = SHD
SH*0.5 < 1m
}
KS1{
getObjectWidth(SprinklerHead.Deflector) = 1m
getVerticalObjectDistance(SprinklerHead, Ceiling) <= 90cm
}
CS2{
hasObject(Ceiling, SprinklerSystemHead.Deflector) = TRUE
getObjectWidth(SprinklerSystemHead, c) = SH
getObjectWidth(SprinklerSystemHead.Deflector) = SHD
SH*0.5 >= 1m
}
KS2{
getObjectWidth(SprinklerSystemHead.Deflector) = SHD
SHD <= SH*0.5
getVerticalObjectDistance(SprinklerSystemHead, Ceiling) <= 90cm
}
3. 배관·행가 및 조명기구 등 살수를 방해하는 것이 있는 경우에는 제1호 및 제2호에도 불구하고 그로부터 아래에 설치하여 살수에 장애가 없도록 할 것. 다만, 스프링클러헤드와 장애물과의 이격거리를 장애물 폭의 3배 이상 확보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개정 2008.12.15>
Check(NFCS103_10_7_3){
IF !CS THEN KS
}
objectDistance myObjectDistance1{
getObjectDistance(SprinklerHead,Obstacle,a)
}
objectDistance myObjectDistance2{
getObjectDistance(SprinklerHead,Ceiling,a)
}
CS{
getObjectWidth(Obstacle)<="myObjectDistance"
KS{
getObjectDistance(Pipe,Ceiling,a)<"myObjectDistance"
OR getObjectDistance(Pipe,Hanger,a)<"myObjectDistance"
OR getObjectDistance(Pipe,LightingFixture,a)<"myObjectDistance"
}
나. 천장의 최상부를 중심으로 가지관을 서로 마주보게 설치하는 경우에는 최상부의 가지관 상호간의 거리가 가지관상의 스프링클러헤드 상호간의 거리의 2분의 1이하(최소 1m 이상이 되어야 한다)가 되게 스프링클러헤드를 설치하고, 가지관의 최상부에 설치하는 스프링클러헤드는 천장의 최상부로부터의 수직거리가 90㎝ 이하가 되도록 할 것. 톱날지붕, 둥근지붕 기타 이와 유사한 지붕의 경우에도 이에 준한다.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0조 (헤드) 7항5호 나목
Check(NFSC103_10_7_5_2){
IF CS THEN KS
}
CS{
isInstalled(Celling,BranchPipe,b)=TRUE
}
KS{
BD=getElementDistance(BranchPipe, c)
SD=getElementDistance(SprinklerHead, c)
SD/BD>=2
BD>=1 m
IF isInstalled(BranchPipe, SprinklerHead, a )=TRUE
THEN getVerticalDistance(SprinklerHead,Ceiling.UppermostPart)<=90 cm
END IF
}
⑧ 제7항제2호에도 불구하고 특정소방대상물의 보와 가장 가까운 스프링클러 헤드는 다음 표의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천장 면에서 보의 하단까지의 길이가 55㎝를 초과하고 보의 하단 측면 끝부분으로부터 스프링클러헤드까지의 거리가 스프링클러헤드 상호간 거리의 2분의 1 이하가 되는 경우에는 스프링클러헤드와 그 부착 면과의 거리를 55㎝ 이하로 할 수 있다.<개정 2013.6.10>
(표)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 10조 (헤드) 8항
check(NFSC103_10_8){
(IF !(CS1) THEN KS1) or (IF CS1 THEN KS2)
}
KS1{
Beam myBeam{
hasObject(SpecificFireFightingBuilding, Beam) = TRUE
}
getElementDistance(myBeam, SprinklerHead, 1) = TRUE
//Table
getElementDistance(SprinklerHead.Deflector, Beam, a) + getObjectWidth(SprinklerHead.Deflector)*0.5 = SBD
getObjectVerticalDistance(SprinklerHead.Deflector, Beam.BottomSurface, a) = SHD
IF SBD < 0.75 m
THEN SHD < getObjectHeight(Beam.BottomSurface)
IF 0.75 m <= SBD < 1 m
THEN SHD < 0.1 m
IF 1 m <= SBD < 1.5 m
THEN SHD < 0.15 m
IF SBD >= 1.5 m
THEN SHD < 0.3 m
}
CS1{
getObjectDistance(Ceiling.Surface, Beam.BottomSurface) > 55 cm
getObjectDistance(Beam.BottomSideSurface, SprinklerHead) = OD
OD <= getElementDistance(SprinklerHead, c)*0.5
}
KS2{
getObjectDistance(SprinklerHead, SprinklerHead.AttachingToSurface) <= 55 cm
}
2. 교차배관에서 분기되는 지점을 기점으로 한쪽 가지배관에 설치되는 간이헤드의 개수(반자 아래와 반자속의 헤드를 하나의 가지배관 상에 병설하는 경우에는 반자 아래에 설치하는 헤드의 개수)는 8개 이하로 할 것.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3. 간이헤드를 설치하는 천장·반자·천장과 반자사이·덕트·선반 등의 각 부분으로부터 간이헤드까지의 수평거리는 2.3m(「스프링클러헤드의 형식승인 및 제품검사의 기술기준」 유효반경의 것으로 한다.) 이하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성능이 별도로 인정된 간이헤드를 수리계산에 따라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11.24, 2013.6.10>
4. 상향식간이헤드 또는 하향식간이헤드의 경우에는 간이헤드의 디플렉터에서 천장 또는 반자까지의 거리는 25㎜에서 102㎜ 이내가 되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측벽형간이헤드의 경우에는 102㎜에서 152㎜사이에 설치할 것 다만, 플러쉬 스프링클러헤드의 경우에는 천장 또는 반자까지의 거리를 102 ㎜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다.
6. 제4호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소방대상물의 보와 가장 가까운 간이헤드는 다음 표의 기준에 따라 설치할 것. 다만, 천장면에서 보의 하단까지의 길이가 55㎝를 초과하고 보의 하단 측면 끝부분으로부터 간이헤드까지의 거리가 간이헤드 상호간 거리의 2분의 1 이하가 되는 경우에는 간이헤드와 그 부착면과의 거리를 55㎝ 이하로 할 수 있다.<개정 2013.6.10>
(표)
/ 간이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a) 9조 (간이헤드) 6호
Check(NFSC503A_9_0_6){
IF !CS THEN KS
}
CS{
DBSH = getObjectDistance(Head.One, Head.One)
getObjectdistance(Ceiling.Surface, Beam.BottomSurface) > 55cm
getObjectdistance(Beam.BottomSideSurface, SimpleSprinkler.Head) <= DBSH/2
}
KS{
Beam myBeam{
isInstalled(Beam, SpecificFireFightingBuilding) = TRUE
}
DCH = getObjectInterval(Head, myBeam)
Head myHead{
getObjectDistance(Head, myBeam) = DCH
}
IF getElementDistance(myHead.Deflector.Center, Beam) < 0.75m THEN getObjectVerticalLocation(myHead.Deflector, Beam.BottomSurface) < 0
ELSE IF getElementDistance(myHead.Deflector.Center, Beam) >= 0.75m
OR getElementDistance(myHead.Deflector.Center, Beam) < 1m THEN getObjectVerticalLocation(myHead.Deflector, Beam.BottomSurface) < 0
getElementDistance(myHead.Deflector, Beam.BottomSurface) < 0.1m
ELSE IF getElementDistance(myHead.Deflector.Center, Beam) >= 1m
OR getElementDistance(myHead.Deflector.Center, Beam) < 1.5m THEN getObjectVerticalLocation(myHead.Deflector, Beam.BottomSurface) < 0
getElementDistance(myHead.Deflector, Beam.BottomSurface) < 0.15m
ELSE IF getElementDistance(myHead.Deflector.Center, Beam) >= 1.5m
THEN getObjectVerticalLocation(myHead.Deflector, Beam.BottomSurface) < 0
getElementDistance(myHead.Deflector, Beam.BottomSurface) < 0.3m
}
// 간이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A) 별표1 (간이헤드 수별 급수관의 구경) 1항
Check(NFSC103A_*_1){
getResult(NFSC103A_*_1_1) = TRUE
getResult(NFSC103A_*_1_2) = TRUE
getResult(NFSC103A_*_1_3) = TRUE
getResult(NFSC103A_*_1_4) = TRUE
}
Pipe myPipe{
getObjectProperty(Pipe.usage) = "WaterSupplyPipe"
}
Pipe myPipe2{
isObjectProperty(Pipe.isBranchLines) = TRUE
}
PD = getObjectProperty(Pipe.diameter)
SSHN = getObjectCount(SimpleSprinkler.Head.)
Check(NFSC103A_*_1_2){
IF CS THEN KS
}
CS{
Head myHead{
getObjectProperty(SimpleSprinkler.Head.openAndCloseType) = "EnclosedType"
}
isInstalled(myHead) = TRUE
}
KS{
IF PD = 25 THEN SSHN = 2
OR IF PD = 32 THEN SSHN = 3
OR IF PD = 40 THEN SSHN = 5
OR IF PD = 50 THEN SSHN = 10
OR IF PD = 65 THEN SSHN = 30
OR IF PD = 80 THEN SSHN = 60
OR IF PD = 100 THEN SSHN = 100
OR IF PD = 125 THEN SSHN = 160
OR IF PD = 150 THEN SSHN >= 161
}
Check(NFSC103A_*_1_3){
IF CS THEN KS
}
CS{
Head myHead1{
getObjectProperty(SimpleSprinkler.Head.openAndCloseType) = "EnclosedType"
}
isInstalled(myHead1) = TRUE
Head myHead2{
getObjectVerticalLocation(Head, CeilingCovering, ) < 0
}
Head myHead3{
isInstalled(Head, CeilingCovering.Inside) = TRUE
}
isInstalled(myHead2, myPipe2) = TRUE
isInstalled(myHead3, myPipe2) = TRUE
}
KS{
IF PD = 25 THEN SSHN = 2
OR IF PD = 32 THEN SSHN = 4
OR IF PD = 40 THEN SSHN = 7
OR IF PD = 50 THEN SSHN = 15
OR IF PD = 65 THEN SSHN = 30
OR IF PD = 80 THEN SSHN = 60
OR IF PD = 100 THEN SSHN = 100
OR IF PD = 125 THEN SSHN = 160
OR IF PD = 150 THEN SSHN >= 1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