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stry of Land, Infrasrtucture and Transport |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Space and Design IT Lab | Hanyang University
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Home Welcome to BIM Project Website - Hanyang University
PAGE MENU   MainPage
전체법규 - 법규데이터베이스
- 대한민국 전체 법규 목록
- 설계품질검토 대상 관련법규
대상법규 - 문장 논리규칙체계화
- 조항단위 논리규칙체계
- 문장단위 논리규칙체계
주어부 - 객체.속성 데이터베이스
- 법규로부터의 객체.속성 분류
- 명칭DB: 객체 | 객체및속성
서술부 - 함수 데이터베이스
- 논리규칙화 함수 분류
- 논리규칙화 함수 DB
관계부 - 문장 내.외 관계논리
- 문장 내.외 관계유형분류
- 법규조항관계도:
1차년도 | 2차년도 | 3차년도
- 문장 내.외관계 논리체계화
문장단위 | 체크리스트 단위
KBIMCode 데이터베이스
- KBIMCode Lang. Definition
- KBIMCode Editor
- KBimCode Database:
문장단위 | 조항단위
- KBimLogic Applications
 
     HOME
설계품질검토용 건축법 및 관련법규 - KBIMCode (문장단위)
    1      
1 / 1 page Total 1,131/ 1,131 records    신규입력 엑셀저장
Select
ALL
None
#
ID
Law
Jo
JO Name
HANG
HO
MOK
Text
Search!
1
138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4 항

④영 제35조제2항에서 "갓복도식 공동주택"이라 함은 각 층의 계단실 및 승강기에서 각 세대로 통하는 복도의 한쪽 면이 외기(外氣)에 개방된 구조의 공동주택을 말한다. <신설 2006.6.29.>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4항
Check(REFB_9_4) {
	KS
}
	Building myBuilding{
		Building.usage = “SideCorridorTypeMultiUnitHouse”
}

	Space mySpace = getSpace(“Corridor”)
	isConnectedToExternal(mySpace)=TRUE

 














Modify
2
145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4조의2조 5호

5. 거실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고, 그 거실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그밖에 통로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5호



Check(REFB_14-2_0_5){

      KS

}



KS{



  Object myObject{

      getObject(Room.wall)

      getObject(Room.CeilingCovering)

  }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Room, Corridor, Ground )=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Room,Stair, Ground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Room,Passage, Ground )=True

}



Space mySpace{

   Space.usage==myCorridor.usage

   OR Space.usage==myStair.usage

   OR Space.usage=myPassage.usage



}





Object myObject2{

      getObject(mySpace.wall)

      getObject(mySpace.CeilingCovering)

  }



(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flameResistance)= True
)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Modify
3
148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의2조 1 항

제15조의2(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①영 제48조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물에 설치하는 복도의 유효너비는 다음 표와 같이 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1항
Check(EDBA_15-2_1){
    IF getBuildingUsage()="Kindergarten"
       OR getBuildingUsage()="ElementarySchool"
       OR getBuildingUsage()="MiddleSchool"
       OR getBuildingUsage()="HightSchool"
       THEN IF isExternal(Corridor)=FA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2.4 m   
     E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8 m
            END IF
     END IF  


     IF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
       OR getBuildingUsage()="Officetel"
       THEN IF isExternal(Corridor)=FA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8 m
            E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2 m
            END IF
     END IF  


     IF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Room)>200 m2 
     THEN IF isExternal(Corridor)=FALSE
             THEN IF getBuildingUsage()="MedicalFacilities"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8 m
                  E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5 m
                  END IF
          E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2 m
          END IF
     END IF  
} 














Modify
4
148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의2조 1 항

표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1항

Check(REFB_15-2_1){
            KS
}

KS{

  IF (Building.usage="Kindergarten"
      OR Building.usage="ElementarySchool"
      OR Building.usage="MiddleAndHighSchool" )
      IF(isAdjacent(Corridor, Room)=True)
         THEN   Corridor.width>=2.4 m
            ELSE THEN  Corridor.width>=1.8 m                 
      END IF 

  ELSE IF( Building.usage="MultiUnitHouse"
           OR Building.usage="Officetels" )
         IF( isAdjacent(Corridor, Room)=True)
            TEHN  Corridor.width>=1.8 m
         ELSE THEN Corridor.width>=1.2 m
         END IF
  ELSE IF( Floor.One.Room.area > 200 m2) 
          IF(isAdjacent(Corridor, Room)=True)
             TEHN IF (Building.usage="MedicalFacility")
                   THEN Corridor.width>=1.8 m
             ELSE THEN  Corridor.width>=1.5 m
             
          ELSE THEN Corridor.width>=1.2 m
          END IF
  END IF

}














 














Modify
5
148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의2조 2 항

②문화 및 집회시설(공연장ㆍ집회장ㆍ관람장ㆍ전시장에 한한다), 종교시설 중 종교집회장, 노유자시설 중 아동 관련 시설ㆍ노인복지시설, 수련시설 중 생활권수련시설, 위락시설 중 유흥주점 및 장례식장의 관람석 또는 집회실과 접하는 복도의 유효너비는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너비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10.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2항

check(REFB_15-2_2){

     IF CS THEN KS 

}



CS{

Space  mySpace{

getSpaceUsage(Space) = “AssemblyHall”

OR getSpaceUsage(Space) = “PerformanceHall”

}

    Corridor myCorridor{

       isAdjacent(mySpace,Corridor) = TRUE

    }



    (getBuildingUsage()="CulturalAndAssemblyFacility.PerformanceHall"

    OR getBuildingUsage()="CulturalAndAssemblyFacility.AssemblyHall"

    OR getBuildingUsage()="CulturalAndAssemblyFacility.Auditorium"

    OR getBuildingUsage()="CulturalAndAssemblyFacility.ExhibitionHall"

    OR getBuildingUsage()="ReligiousFacility.ReligiousAssemblyFacility"

    OR getBuildingUsage()="FacilitiesForTheAgedAndChildren.ChildrenRelatedFacility"

    OR getBuildingUsage()="FacilitiesForTheAgedAndChildren.WelfareFacilityForTheAged"

    OR getBuildingUsage()="Trainingfacility.TrainingFacilitiesInLiving "

    OR getBuildingUsage()="AmusementFacility.tavern"

    OR getBuildingUsage()="AmusementFacility.FuneralParlors" )

     

    isExist(myCorridor)=TRUE   

}



KS{



 

   getResult(REFB_15-2_2_1)=TRUE

   getResult(REFB_15-2_2_2)=TRUE

   getResult(REFB_15-2_2_3)=TRUE

} 














Modify
6
148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의2조 2 항 1호

1. 당해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제곱미터 미만인 경우 1.5미터 이상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2항1호
check(REFB_15-2_2_1){
     KS
}
KS{ 
     IF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Space)<500 m2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5 m
     END IF 
     
}
 














Modify
7
148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의2조 2 항 2호

2. 당해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제곱미터 이상 1천제곱미터 미만인 경우 1.8미터 이상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2항2호
check(REFB_15-2_2_2){
     KS
}
KS{ 
    IF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Space)>=500 m2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Space)<1000 m2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8 m
     END IF 
}


 














Modify
8
1488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의2조 2 항 3호

3. 당해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1천제곱미터 이상인 경우 2.4미터 이상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2항3호
Check(REFB_15-2_2_3){
     KS
}
KS{ 
     IF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Space)>=1000 m2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2.4 m
     END IF
}


 














Modify
9
1489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의2조 3 항

③문화 및 집회시설중 공연장에 설치하는 복도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3항
Check(REFB_15-2_3){
   IF CS THEN KS
}

CS{
   getSpaceUsage(Space)="CulturalAndAssemblyFacility.PerformanceHall"
   isExist(Corridor)=TRUE
}
KS{
    
     getResult(REFB_15-2_3_1) = TRUE
     getResult(REFB_15-2_3_2) = TRUE
} 














Modify
10
153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4조 1 항

제24조(건축물의 마감재료) ①법 제52조제1항에 따라 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에 대하여는 그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하며, 그 거실에서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기타 통로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5.7.22., 2010.4.7., 2010.12.30.>





check(REFB_24_1){

      KS}



KS{

    (check(EDBA_61_1_1)=TRUE

    OR check(EDBA_61_1_2)=TRUE

    OR check(EDBA_61_1_3)=TRUE

    OR check(EDBA_61_1_4)=TRUE)

    OR check(EDBA_61_1_5)=TRUE)

    OR check(EDBA_61_1_6)=TRUE)

    OR check(EDBA_61_1_7)=TRUE)

    AND (getObjectProperty(Room.Wa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AND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OR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l)= TRUE)

    AND (isGoThrough(Room, Corridor | Stair | Passage,Ground)= 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Corrido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Stai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Passage))=TRUE

    AND isFireResistant(getObject(CeilingCovering))=TRUE)

} 














Modify
11
156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5조 2 항 5호

5. 비상탈출구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에 직접 접하거나 통로 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까지 이르는 피난통로의 유효너비는 0.75미터 이상으로 하고, 피난통로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과 그 바탕은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5호

check(REFB_25_2_5){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DirectlyAccessible(Stair, Ground)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Stair, myFloor) = TRUE)

	}



	Corridor myCorrid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myFloo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Ground) = TRUE

	}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Stai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Corrido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Corridor) = TRUE)

Passage myPassage{
isObjectProperty(Passage.isEscape) = TRUE
}

	getSpaceWidth(myPassage) >= 0.75 m



	isObjectProperty(myPassag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Modify
12
2694 건축법 시행령 제 35조 2 항

② 건축물(갓복도식 공동주택은 제외한다)의 11층(공동주택의 경우에는 16층) 이상인 층(바닥면적이 400제곱미터 미만인 층은 제외한다) 또는 지하 3층 이하인 층(바닥면적이 400제곱미터미만인 층은 제외한다)으로부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은 제1항에도 불구하고 특별피난계단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08.10.29.>





//건축법 시행령 35조 (피난계단의 설치) 2항
check(EDBA_35_2){
	IF (CS1 AND CS2) THEN KS
}

CS1{
	Building.usage != "MultiUnitHouse.SideCorridorTypeMultiUnitHouse"
}

CS2{
	Floor myFloor{
 		IF (Building.usage = "MultiUnitHouse“) 
			THEN getFloorNumber(Floor) >= 16
     		ELSE 		
			getFloorNumber(Floor) >= 11
     		ENDIF

 		OR getFloorNumber(Floor) < -3
		getFloorArea(Floor) >= 400m2
	}

	Stair myStair {
		(isAccessible(Stair, Floor.isEscape) = TRUE
		 OR isAccessible(Stair, Ground) = TRUE)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hasObject(myFloor, myStair) = TRUE
}

KS{
	isObjectProperty(myStair.isSpecialEscape) = TRUE
}
 














Modify
13
3823 건축법 제 49조 1 항

제49조(건축물의 피난시설 및 용도제한 등) 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용도 및 규모의 건축물과 그 대지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복도, 계단, 출입구, 그 밖의 피난시설과 소화전(消火栓), 저수조(貯水槽), 그 밖의 소화설비 및 대지 안의 피난과 소화에 필요한 통로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건축법 49조 (건축물의 피난시설 및 용도제한 등) 1항
Check(BA_49_1){
   IF CS THEN KS 
}

CS{
  getResult(EDBA_34_2)= TRUE
  OR getResult(EDBA_35_1) = TRUE
  OR getResuLt(EDBA_35_2) = TRUE
  OR getResuLt(EDBA_35_3) = TRUE
  OR getResuLt(EDBA_35_5) = TRUE
  OR getResult (EDBA_38) = TRUE
  OR getResuLt(EDBA_39_1) = TRUE
  OR getResuLt(EDBA_39_2) = TRUE
}

KS{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TRUE
}

   isExist(Corridor) = TRUE
   isExist(Stair) = TRUE
   isExist(myDoor) = TRUE
   isExist(EvacuationFacility) = TRUE
   isExist(FireHydrant) = TRUE
   isExist(Tank) = TRUE
   isExist(ExtinguishingSystem)= TRUE
   isExist(Passage)=True

   getResult(REFB_11_1)= TRUE
   getResult(REFB_11_2)= TRUE
   getResult(REFB_11_3)= TRUE
   getResult(REFB_11_4)= TRUE
   getResult(REFB_11_5)= TRUE
} 














Modify
14
9589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제 5조 1 항 3호

3. 제1호와 제2호에 따른 출입구에 이르는 복도 또는 통로로 통하는 출입구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5조(피란구유도등) 1항 3호 

Check(NFSC303){
           KS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True     
     (OR hasObject( myStair, Door)=True
     OR hasObject(myStair.Space,Door)=True
     OR hasObject(myStair.AncillaryRoom,Door)=True)

       OR isDirectlyAccessible(Door, Ground)=True          
    }
 LeadingLight myLeadingLight{
        isObjectProperty(LeadingLight.isForExit)=True
    }

  Passage myPassage{
     isAccessible(myDoor, Passage)=True
   }
  Corridor myCorriodr{
     isAccessible(myDoor, Corridor)=True
  }

  Door myDoor2{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True    
     isAccessible(myPassage, Door)=True
     or isAccessible(myCorridor, Door)=True
  }

isInstalled(myLeadingLight, myDoor2)=True

} 














Modify
15
9593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제 6조 1 항

제6조(통로유도등 설치기준) ①통로유도등은 특정소방대상물의 각 거실과 그로부터 지상에 이르는 복도 또는 계단의 통로에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2.8.20>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6조 (통로유도등 설치기준) 1항

Check(NFSC303_6_1){
         KS
}


KS{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SpecificFireFightingBuilding.Room, Corridor, Ground)=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SpecificFireFightingBuilding.Room, Stair, Ground)=True   
 }


       hasObject(myCorridor, LeadingLight.isForPassage)=True
       hasObject(myStair, LeadingLight.isForPassage)=True
       getResult(NFSC303_6_1_1)=True
       getResult(NFSC303_6_1_2)=True
       getResult(NFSC303_6_1_3)=True
} 














Modify
16
9595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제 6조 1 항 1호 가 목

가. 복도에 설치할 것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6조 (통로유도등 설치기준) 1항 1호 가목

Check(NFSC303_6_1_1_가){
         KS
}

KS{
   isinstalled(Corridor, LeadingLightForCorridors)=True
} 














Modify
17
9596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제 6조 1 항 1호 나 목

나. 구부러진 모퉁이 및 보행거리 20m마다 설치할 것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6조 (통로유도등 설치기준) 1항 1호 나목

Check(NFSC303_6_1_1_나){
       KS
}

KS{
  isInstalled("구부러진 모퉁이", LeadingLightForCorridor)=True
  // 20m마다 설치 , 함수 필요 
} 














Modify
18
9597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제 6조 1 항 1호 다 목

다. 바닥으로부터 높이 1m 이하의 위치에 설치할 것. 다만, 지하층 또는 무창층의 용도가 도매시장·소매시장·여객자동차터미널·지하역사 또는 지하상가인 경우에는 복도·통로 중앙부분의 바닥에 설치하여야 한다.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6조 (통로유도등 설치기준) 1항 1호 다목

Check(NFSC303_6_1_1_다){
           KS
}

KS{ 
   Floor myFloor{
       getFloorNumber()<0
       OR hasObject(Floor, Window)=False
   }
   
   IF getFloorUsage(myFloor)="WholesaleMarket"
      OR getFloorUsage(myFloor)="RetailMarket"
      OR getFloorUsage(myFloor)="PassengerVehicleTransportTerminal"
      OR getFloorUsage(myFloor)="UndergroundStation"
      OR getFloorUsage(myFloor)="UndergroundShoppingCenter" 
      THEN   //  복도·통로 중앙부분의 바닥에 설치하여야 한다.
   ELSE THEN
       getObjectVerticalDistance(FloorSlab, LeadingLightForCorridors )<= 1 m
} 














Modify
19
9600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제 6조 1 항 2호 가 목

가. 거실의 통로에 설치할 것. 다만, 거실의 통로가 벽체 등으로 구획된 경우에는 복도통로유도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6조 (통로유도등 설치기준) 1항 2호 가목

Check(NFSC303_6_1_2_가){
          KS
}

KS{
     IF  // isPartitioned(Room.Passage, c)=True  type c: 벽체 등으로 구획
         THEN   isInstalled(Room.Passage,LeadingLightForCorridors)=True 
     ELSE THEN isInstalled(Room.Passage, LeadingLightForLivingRoom )=True
} 














Modify
20
9601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제 6조 1 항 2호 나 목

나. 구부러진 모퉁이 및 보행거리 20m마다 설치할 것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6조 (통로유도등 설치기준) 1항 2호 나목

Check(NFSC303_6_1_2_나){
          KS
}

KS{
       isInstalled("구부러진 모퉁이", LeadingLightForCorridor)=True
       // 20m마다 설치 , 함수 필요 
} 














Modify
21
9615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제 8조 1 항 1호

1. 계단에 설치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각층마다 복도 및 통로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유도표지까지의 보행거리가 15m 이하가 되는 곳과 구부러진 모퉁이의 벽에 설치할 것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8조 (유도표지 설치기준) 1항 1호

Check(NFSC303_8_1_1){
       IF ! CS THEN KS
}

CS{
   isInstalled(LeadingSign,Stair)=True
}

KS{
   getObjectDistance(Floor.One.Corridor.Wall, LeadingSign)<=15 m
   getObjectDistance(Floor.One.Corridor.Column, LeadingSign)<=15 m
    getObjectDistance(Floor.One.Passage.Wall, LeadingSign)<=15 m
   getObjectDistance(Floor.One.Passage.Column, LeadingSign)<=15 m
} 














Modify
22
14201 비상경보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201) 제 4조 5 항 2호

2. 특정소방대상물의 층마다 설치하되, 해당 특정소방대상물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발신기까지의 수평거리가 25m 이하가 되도록 할 것. 다만, 복도 또는 별도로 구획된 실로서 보행거리가 40m 이상일 경우에는 추가로 설치하여야 한다.





//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4조 (비상벨설비 또는 자동식사이렌설비) 5항 2호



Check(NFSC201_4_5_1){

	IF (CS1 THEN KS1) OR (CS2 THEN KS2)

CS1{

	getObjectDistance(Corridor | Space, Transmitter) < 40m

}

KS1{

	isInstalled(Transmitter, SpecificFireFightingBuilding.Floor.One) = TRUE

	getOjectCount(Transmitter) = 1

	getElementDistance(SpecificFireFightingBuilding.Wall | SpecificFireFightingBuilding.Column, Transmitter) <= 25m

}



CS2{

	getObjectDistance(Corridor | Space, Transmitter) >= 40m

}

KS2{

	isInstalled(Transmitter, SpecificFireFightingBuilding.Floor.One) = TRUE

	getOjectCount(Transmitter) >= 2

	getElementDistance(SpecificFireFightingBuilding.Wall | SpecificFireFightingBuilding.Column, Transmitter) <= 25m

} 














Modify
23
14660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9조 3 항 5호 나 목

나. 특정소방대상물의 층마다 설치하되, 해당 특정소방대상물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발신기까지의 수평거리가 25m 이하가 되도록 할 것. 다만, 복도 또는 별도로 구획된 실로서 보행거리가 40m 이상일 경우에는 추가로 설치하여야 한다.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9조 (음향장치 및 기동장치) 3항 5호 나목



Check(NFSC103_9_3_5_나){

	IF (CS1 THEN KS1) OR (CS2 THEN KS2)

CS1{

	getObjectDistance(Corridor | Space, Transmitter) < 40m

}

KS1{

	isInstalled(Transmitter, SpecificFireFightingBuilding.Floor.One) = TRUE

	getOjectCount(Transmitter) = 1

	getElementDistance(SpecificFireFightingBuilding.Wall | SpecificFireFightingBuilding.Column, Transmitter) <= 25m

}



CS2{

	getObjectDistance(Corridor | Space, Transmitter) >= 40m

}

KS2{

	isInstalled(Transmitter, SpecificFireFightingBuilding.Floor.One) = TRUE

	getOjectCount(Transmitter) >= 2

	getElementDistance(SpecificFireFightingBuilding.Wall | SpecificFireFightingBuilding.Column, Transmitter) <= 25m

} 














Modify
24
15361 자동화재탐지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203) 제 7조 2 항 2호

2. 복도(30m 미만의 것을 제외한다)





//	자동화재탐지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203) 7조 (감지기) 2항 2호
Check(NFSC203_7_2_2){
	KS
}

KS{
	Corridor myCorridor{
		getObjectProperty(Corridor.length) >= 30m
	}

	isInstalled(SmokeSensor, myCorridor) = TRUE
} 














Modify
25
15389 자동화재탐지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203) 제 7조 3 항 10호 나 목

나. 감지기는 복도 및 통로에 있어서는 보행거리 30m(3종에 있어서는 20m)마다, 계단 및 경사로에 있어서는 수직거리 15m(3종에 있어서는 10m)마다 1개 이상으로 할 것





//	자동화재탐지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203) 7조 (감지기) 3항 10호 나목
Check(NFSC203_7_3_10_2){
	IF (CS1 THEN KS1) OR (CS2 THEN KS2)
}

CS1{
	hasSpace(Corridor, SmokeSensor) = TRUE
	OR hasSpace(Passage, SmokeSensor) = TRUE
}

KS1{
	getObjectInterval(SmokeSensor) <= 30m
}

CS2{
	hasSpace(Stair, SmokeSensor) = TRUE
	OR hasSpace(Ramp, SmokeSensor) = TRUE
}

KS2{
	getObjectInterval(SmokeSensor) <= 15m
} 














Modify
    1      
 
This is Design IT Lab server's restricted area. Authorized users could access this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