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stry of Land, Infrasrtucture and Transport |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Space and Design IT Lab | Hanyang University
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Home Welcome to BIM Project Website - Hanyang University
PAGE MENU   MainPage
전체법규 - 법규데이터베이스
- 대한민국 전체 법규 목록
- 설계품질검토 대상 관련법규
대상법규 - 문장 논리규칙체계화
- 조항단위 논리규칙체계
- 문장단위 논리규칙체계
주어부 - 객체.속성 데이터베이스
- 법규로부터의 객체.속성 분류
- 명칭DB: 객체 | 객체및속성
서술부 - 함수 데이터베이스
- 논리규칙화 함수 분류
- 논리규칙화 함수 DB
관계부 - 문장 내.외 관계논리
- 문장 내.외 관계유형분류
- 법규조항관계도:
1차년도 | 2차년도 | 3차년도
- 문장 내.외관계 논리체계화
문장단위 | 체크리스트 단위
KBIMCode 데이터베이스
- KBIMCode Lang. Definition
- KBIMCode Editor
- KBimCode Database:
문장단위 | 조항단위
- KBimLogic Applications
 
     HOME
설계품질검토용 건축법 및 관련법규 - KBIMCode (문장단위)
    1      
1 / 1 page Total 1,131/ 1,131 records    신규입력 엑셀저장
Select
ALL
None
#
ID
Law
Jo
JO Name
HANG
HO
MOK
Text
Search!
1
1429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4조 1 항 1호

1. 10층 이하의 층은 바닥면적 1천제곱미터(스프링클러 기타 이와 유사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바닥면적 3천제곱미터)이내마다 구획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 (방화구획의 설치) 1항1호



check(REFB_14_1_1){KS

}



KS{

	Floor myFloor{

		Floor.number>=10

	}



	IF (


        isExist(SprinklerSystem)=TRUE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 = TRUE


        ) 

	(

        isFirePartition(myFloor, 3000)=TRUE

        OR isFirePartition(myFloor, a, 1000)=TRUE

        )

	

} 














Modify
2
1431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4조 1 항 3호

3. 11층 이상의 층은 바닥면적 200제곱미터(스프링클러 기타 이와 유사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600제곱미터)이내마다 구획할 것. 다만,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로 한 경우에는 바닥면적 500제곱미터(스프링클러 기타 이와 유사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1천500제곱미터)이내마다 구획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 (방화구획의설치) 1항3호





check(REFB_14_1_3){

KS2 AND IF CS THEN KS

}



  

Floor myFloor {

		getFloorNumebr()>= 11

              } 





KS2{

     isFirepartition(myFloor,200)=TRUE 

     OR 

     ((isExist(SprinklerSystem) = TRUE 

      OR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 = TRUE)

      AND isFirepartition(myFloor,600)=TRUE)

}



CS1 {

     isObjectProperty(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KS1 {

     isFirepartition(myFloor,500)=TRUE

     OR

      ((isExist(SprinklerSystem) = TRUE 

      OR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 = TRUE)

      AND isFirepartition(myFloor,1500)=TRUE)

} 














Modify
3
2680 건축법 시행령 제 34조 1 항

제34조(직통계단의 설치) ① 건축물의 피난층(직접 지상으로 통하는 출입구가 있는 층 및 제3항과 제4항에 따른 피난안전구역을 말한다. 이하 같다) 외의 층에서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경사로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을 거실의 각 부분으로부터 계단(거실로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계단을 말한다)에 이르는 보행거리가 3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지하층에 설치하는 것으로서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제곱미터 이상인 공연장ㆍ집회장ㆍ관람장 및 전시장은 제외한다)의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은 그 보행거리가 50미터(층수가 16층 이상인 공동주택은 4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으며, 자동화 생산시설에 스프링클러 등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공장으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공장인 경우에는 그 보행거리가 75미터(무인화 공장인 경우에는 10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다. <개정 2009.7.16., 2010.2.18., 2011.12.30., 2013.3.23.>





// 건축법 시행령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1항

Check(EDBA_34_1){
     KS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pace mySpace{
      getObjectProperty(Space.usage)="Performance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ssembly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uditorium"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ExhibitionHall"
}

Door myDoor{
     isDirectlyAccessible(Door, Ground)=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TRUE
     isAccessible(Stair,myFloor)=TRUE
     OR isAccessible(Stair,Ground)=TRUE
}

Ramp myRamp{
     isAccessible(Ramp,myFloor)=TRUE
     OR isAccessible(Ramp,Ground)=TRUE
}

Floor myFloor2{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FALSE
     OR hasObject(Floor, myDoor)=FALSE
}

	Zone myZone{

		isDirectlyAccessible(myStair, Zone)=FALSE

	}

 

IF

	getFloorNumber(mySpace)>0

	getFloorArea(mySpace)<=300 m2

	isFireResistantStructure(MainStructuralPart)=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THEN IF        getBuildingStoriesCount()>=16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

	          THEN ED= 40 

	ELSE THEN   ED=50               

	END IF



ELSE IF   

	getBuildingUsage() = "Factory" 

	isExist(ExtinguishingSystem)=TRUE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TRUE

	getResult(REFB_8_2)=TRUE

	THEN IF   	getBuildingUsage() = "UnmannedFactory" 

			THEN ED=100

	ELSE THEN  ED=75

	END IF 



ELSE THEN ED=30

	END IF 



	(hasObject(myFloor,myStair)=TRUE

	hasObject(myZone, myStair)=TRUE

	getObjectDistance(Room,myStair, 1)<=ED)

	OR 

	(hasObject(myFloor,myRamp)=TRUE

	hasObject(myZone, myRamp)=TRUE

	getObjectDistance(Room,myRamp, 1)<=ED)

} 














Modify
4
2867 건축법 시행령 제 61조 1 항 7호

7. 창고로 쓰이는 바닥면적 600제곱미터(스프링클러나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1천2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다만, 벽 및 지붕을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화재 확산 방지구조 기준에 적합하게 설치한 건축물은 제외한다.





//건축법 시행령 61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1항7호

Check(EDBA_61_1_7){
  KS
}

KS{

  Floor myFloor{
      getObjectUsage(Floor)="Storage"

  }
   IF (isExist(SprinklerSystem)=TRUE
       OR isExist(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TRUE ) 

   THEN  getFloorArea(myFloor)>6000 m2
   ELSE THEN  getFloorArea(myFloor)>3000 m2
} 














Modify
5
3823 건축법 제 49조 1 항

제49조(건축물의 피난시설 및 용도제한 등) 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용도 및 규모의 건축물과 그 대지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복도, 계단, 출입구, 그 밖의 피난시설과 소화전(消火栓), 저수조(貯水槽), 그 밖의 소화설비 및 대지 안의 피난과 소화에 필요한 통로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건축법 49조 (건축물의 피난시설 및 용도제한 등) 1항
Check(BA_49_1){
   IF CS THEN KS 
}

CS{
  getResult(EDBA_34_2)= TRUE
  OR getResult(EDBA_35_1) = TRUE
  OR getResuLt(EDBA_35_2) = TRUE
  OR getResuLt(EDBA_35_3) = TRUE
  OR getResuLt(EDBA_35_5) = TRUE
  OR getResult (EDBA_38) = TRUE
  OR getResuLt(EDBA_39_1) = TRUE
  OR getResuLt(EDBA_39_2) = TRUE
}

KS{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TRUE
}

   isExist(Corridor) = TRUE
   isExist(Stair) = TRUE
   isExist(myDoor) = TRUE
   isExist(EvacuationFacility) = TRUE
   isExist(FireHydrant) = TRUE
   isExist(Tank) = TRUE
   isExist(ExtinguishingSystem)= TRUE
   isExist(Passage)=True

   getResult(REFB_11_1)= TRUE
   getResult(REFB_11_2)= TRUE
   getResult(REFB_11_3)= TRUE
   getResult(REFB_11_4)= TRUE
   getResult(REFB_11_5)= TRUE
} 














Modify
6
9328 연결살수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3) 제 4조 1 항 5호

5. 송수구로부터 주배관에 이르는 연결배관에는 개폐밸브를 설치하지 아니 할 것. 다만, 스프링클러설비·물분무소화설비·포소화설비 또는 연결송수관설비의 배관과 겸용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연결살수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3) 4조 (송수구 등) 1항 5호



Check(NFSC503_4_1_5){

 IF !CS THEN KS 

}

CS{
Pipe myPipe1{
getObjectProperty(Port.systemType) = "HookingUpSprinklerSystem"
}
Pipe myPipe2{
getObjectProperty(Port.systemType) = "SprinklerSystem"
}
Pipe myPipe3{
getObjectProperty(Port.systemType) = "WaterSprayExtingushingSystem"
}
Pipe myPipe4{
getObjectProperty(Port.systemType) = "FoamExtinguishingSystem"
}
Pipe myPipe5{
getObjectProperty(Port.systemType) = "HookingUpSprinklerSystem"
}
Pipe myPipe6{
getObjectProperty(Port.systemType) = "FireDepartmentConnectionSystem"
}
	isShared(myPipe1, myPipe2, myPipe3, myPipe4) = TRUE

	OR isShared(myPipe5, myPipe6) = TRUE

}

KS{

	Port myPort{ 
getObjectProperty(Port.systemType) = "HookingUpSprinklerSystem"
	getObjectProperty(Port.typeForWater) = "FireDepartmentConnection" 

 	}

 	Pipe myPipe{

	isObjectProperty(Pipe.isRiser)=TRUE

	}

	Vavle myValve{

	isObjectProperty(Valve.isShutoffValve)= TRUE

	}

 	isConnectedTo(myPort, Pipe) = TRUE

 	isConnectedTo(Pipe, myPipe) = TRUE

  	isInstalled(myValve, myPipe) = FALSE

 } 














Modify
7
14378 옥내소화전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2) 제 6조 13 항 2호

2. 송수구로부터 주 배관에 이르는 연결배관에는 개폐밸브를 설치하지 아니할 것. 다만, 스프링클러설비·물분무소화설비·포소화설비 또는 연결송수관 설비의 배관과 겸용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옥내소화전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2) 6조 (배관 등) 13항 2호

Check(NFSC503A_6_13_2){

 IF !CS THEN KS 

}

CS{

	isShared(HookingUpSprinklerSystem.Pipe, SprinklerSystem.Pipe, WaterSprayExtingushingSystem.Pipe, FoamExtinguishingSystem.Pipe) = TRUE

	OR isShared(HookingUpSprinklerSystem.Pipe, FireDepartmentConnectionSystem.Pipe) = TRUE

}

KS{

	Port myPort{ 

	getObjectProperty(HookingUpSprinklerSystem.Port.typeForWater) = "FireDepartmentConnection" 

 	}

 	Pipe myPipe{

	isObjectProperty(Pipe.isRiser)=TRUE

	}

	Vavle myValve{

	isObjectProperty(Valve.isShutoffValve)= TRUE

	}

 	isConnectedTo(myPort, Pipe) = TRUE

 	isConnectedTo(Pipe, myPipe) = TRUE

  	isInstalled(myValve, myPipe) = FALSE

 } 














Modify
8
14566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6조 7호

7. 조기반응형 스프링클러헤드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습식유수검지장치 또는 부압식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할 것<개정 2011.11.24>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6조 (폐쇄형스프링클러설비의 방호구역·유수검지장치) 7호



Check(NFSC103_6_0_7){

       IF CS THEN KS

}



CS{

   SprinklerHead mySprinklerHead{

       getObjectProperty(SprinklerHead.responseType)="QuickResponseType"

   }

   isExist(mySprinklerHead)=True

}



KS{

    WaterflowIndicator myWaterflowIndicator{

         getObjectProperty(WaterflowIndicator.type)="WetWaterflowIndicator"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

         getObjectProperty(SprinklerSystem.type)="VacuumSprinklerExtinguishingSystem"

  }

 

   isExist(myWaterflowIndicator)=True

   OR isExist(mySprinklerSystem)=True

     

} 














Modify
9
14683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0조 7 항 7호

7. 습식스프링클러설비 및 부압식스프링클러설비 외의 설비에는 상향식스프링클러헤드를 설치할 것.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개정 2011.11.24>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0조 7항 7호

check(NFSC103_10_7_7){

IF !CS THEN KS

}



CS{

getResult(NFSC103_10_7_7_가)=TRUE

OR getResult(NFSC103_10_7_7_나)=TRUE

}



KS{

SprinklerHead mySprinklerHead{

SprinklerHead.installationDirectionType="BottomUpType"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1{
SprinklerSystem.type = "VacuumSprinklerExtinguishingSystem"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2{
SprinklerSystem.type = "WetPipeSprinklerSystem"
}
hasElement(mySprinklerSystem1, mySprinklerHead)=TRUE

hasElement(mySprinklerSystem2, mySprinklerHead)=TRUE

} 














Modify
10
14684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0조 7 항 7호 가 목

가. 드라이펜던트스프링클러헤드를 사용하는 경우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0조 7항 7호 가목
check(NFSC103_10_7_7_가){
KS
}

KS{
SprinklerHead mySprinklerHead{
isObjectProperty(SprinklerHead.isDryPendent)=TRUE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
getObject(WetPipeSprinklerSystem)
getObject(VacuumSprinklerExtinguishingSystem)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1{
getObject(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
}

hasElement(mySprinklerSystem1, mySprinklerHead)=TRUE
} 














Modify
11
14686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0조 7 항 7호 다 목

다. 개방형스프링클러헤드를 사용하는 경우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0조 7항 7호 다목
check(NFSC103_10_7_7_다){
KS
}

KS{
SprinklerHead mySprinklerHead{
isObjectProperty(SprinklerHead.openAndCloseType)="OpenType"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
getObject(WetPipeSprinklerSystem)
getObject(VacuumSprinklerExtinguishingSystem)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1{
getObject(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
}

hasElement(mySprinklerSystem1, mySprinklerHead)=TRUE
} 














Modify
12
14799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6조 2 항

② 스프링클러설비의 가압송수장치로 사용하는 펌프를 옥내소화전설비·간이스프링클러설비·화재조기진압용 스프링클러설비·물분무소화설비·포소화설비 및 옥외소화전설비의 가압송수장치와 겸용하여 설치하는 경우의 펌프의 토출량은 각 소화설비에 해당하는 토출량을 합한 양 이상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이들 소화설비 중 고정식 소화설비가 2 이상 설치되어 있고, 그 소화설비가 설치된 부분이 방화벽과 방화문으로 구획되어 있으며 각 소화설비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펌프의 토출량 중 최대의 것 이상으로 할 수 있다.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6조 (수원 및 가압송수장치의 펌프 등의 겸용) 2항

Check(NFSC103_16_2){

	IF CS THEN KS

}



	Pump myPump{

		isInstalled(SprinklerSystem,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TRUE

		getObjectUsage(Pump) =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Pump myPump2{

		isInstalled(IndoorFireHydrantSystem,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TRUE

		getObjectUsage(Pump) =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Pump myPump3{

		isInstalled(SimpleSprinklerSystem,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TRUE

		getObjectUsage(Pump) =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Pump myPump4{

		isInstalled(SprinklerSystemForEarlyFireSuppression,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TRUE

		getObjectUsage(Pump) =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Pump myPump5{

		isInstalled(WaterSprayExtingushingSystem,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TRUE

		getObjectUsage(Pump) =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Pump myPump6{

		isInstalled(FoamExtinguishingSystem,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TRUE

		getObjectUsage(Pump) =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Pump myPump7{

		isInstalled(OutdoorFireHydrantSystem,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TRUE

		getObjectUsage(Pump) = "PressurizedWaterSupplySystem"

	}





CS{

	isShared(myPump, myPump2) = TRUE

	OR isShared(myPump, myPump3) = TRUE

	OR isShared(myPump, myPump4) = TRUE

	OR isShared(myPump, myPump5) = TRUE

	OR isShared(myPump, myPump6) = TRUE

	OR isShared(myPump, myPump7) = TRUE

}



KS{

	getObjectProperty(myPump.ratedDischargeRate) = PRD



	getObjectProperty(myPump2.ratedDischargeRate) + getObjectProperty(myPump3.ratedDischargeRate) + getObjectProperty(myPump4.ratedDischargeRate) + getObjectProperty(myPump5.ratedDischargeRate) + getObjectProperty(myPump6.ratedDischargeRate) + getObjectProperty(myPump7.ratedDischargeRate) = TPRD



	PRD >= TPRD

} 














Modify
    1      
 
This is Design IT Lab server's restricted area. Authorized users could access this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