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3. 높이 31미터를 넘는 층수가 4개층이하로서 당해 각층의 바닥면적의 합계 200제곱미터(벽 및 반자가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로 한 경우에는 500제곱미터)이내마다 방화구획으로 구획한 건축물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9조 (비상용승강기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는 건축물) 3호
Check(RFB_9_0_3){
KS
}
KS{
getBuildingHeight()>31 m
getBuildingStoriesCount()<=4
IF isObjectProperty(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THEN isFirePartition(Floor, a,500)=TRUE
ELSE THEN isFirePartition(Floor, a,200)=TRUE
END IF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가목
Check (REFB_3_0_1_가){
KS
}
KS{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ReinforcedConcrete" OR "SteelFramedReinforcedConcrete"
getWallThickness(Wall) >= 10cm
}
다. 철재로 보강된 콘크리트블록조ㆍ벽돌조 또는 석조로서 철재에 덮은 콘크리트블록등의 두께가 5센티미터 이상인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다목
Check (REFB_3_0_1_다){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ConcreteBlock" OR "Brick" OR "Stone"
isObjectProperty(Structure.isReinforcedSteelStructure) = TRUE
}
KS{
getObjectThickness(Wall.Structure) >= 5cm
}
마. 고온ㆍ고압의 증기로 양생된 경량기포 콘크리트패널 또는 경량기포 콘크리트블록조로서 두께가 10센티미터 이상인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마목
Check (REFB_3_0_1_마){
KS
}
KS{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AeratedConcretePanel" OR "AeratedConcreteBlock"
getObjectThickness(Wall.Structure) >= 10cm
}
나. 철재로 보강된 콘크리트블록조ㆍ벽돌조 또는 석조로서 철재에 덮은 콘크리트블록등의 두께가 5센티미터 이상인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다목
Check (REFB_3_0_4_나){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FloorSlab.Structure.materialType) = "ConcreteBlock" OR "Brick" OR "Stone"
isObjectProperty(Structure.isReinforcedSteelStructure) = TRUE
}
KS{
getObjectThickness(FloorSlab.Structure) >= 5cm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6호 나목
Check (REFB_3_0_6_나){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Roof.Structure.materialType) = "ConcreteBlock" OR "Brick" OR "Stone"
isObjectProperty(Structure.isReinforcedSteelStructure) = TRU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6호 다목
Check (REFB_3_0_6_다){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Roof.Structure.materialType) = "GlassBlock" OR "WiredSheetGlass"
isObjectProperty(Structure.isReinforcedSteelStructure) = TRU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7호 나목
Check (REFB_3_0_7_나){
KS
}
KS{
getObjectProperty(Stair.Structure.materialType) = "PlainConcrete" OR "ConcreteBlock" OR "Brick" OR "Ston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7호 다목
Check (REFB_3_0_7_다){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Stair.Structure.materialType) = "ConcreteBlock" OR "Brick" OR "Stone"
isObjectProperty(Structure.isReinforcedSteelStructure) = TRUE
}
나. 계단실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바닥 및 반자 등 실내에 면한 모든 부분을 말한다)의 마감(마감을 위한 바탕을 포함한다)은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1호 나목
check(REFB_9_2_1_2){
KS
}
KS{
isObjectProperty(Stair.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마. 계단실ㆍ노대 또는 부속실에 설치하는 건축물의 바깥쪽에 접하는 창문등(망이 들어 있는 유리의 붙박이창으로서 그 면적이 각각 1제곱미터이하인 것을 제외한다)은 계단실ㆍ노대 또는 부속실외의 당해 건축물의 다른 부분에 설치하는 창문등으로부터 2미터 이상의 거리를 두고 설치할 것
⑥법 제39조제1항에 따라 영 제39조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바깥쪽으로 나가는 출입문에 유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안전유리를 사용하여야 한다. <신설 2006.6.29.>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1조 (건축물의 바깥쪽으로의 출구의 설치기준) 6항
Check(REFB_11_6){
KS
}
KS{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TRUE
}
IF getObjectMaterial(myDoor)="Glass"
THEN getObjectType(Glass)="Safety"
}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3조 (헬리포트 및 구조공간 설치 기준) 3항 5호
Check(REFB_13_3_5){
KS
}
KS{
Space mySpace{
isObjectProperty(Space.isEscape) = TRUE
}
isObjectProperty(my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3. 11층 이상의 층은 바닥면적 200제곱미터(스프링클러 기타 이와 유사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600제곱미터)이내마다 구획할 것. 다만,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로 한 경우에는 바닥면적 500제곱미터(스프링클러 기타 이와 유사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1천500제곱미터)이내마다 구획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 (방화구획의설치) 1항3호
check(REFB_14_1_3){
KS2 AND IF CS THEN KS
}
Floor myFloor {
getFloorNumebr()>= 11
}
KS2{
isFirepartition(myFloor,200)=TRUE
OR
((isExist(SprinklerSystem) = TRUE
OR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 = TRUE)
AND isFirepartition(myFloor,600)=TRUE)
}
CS1 {
isObjectProperty(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KS1 {
isFirepartition(myFloor,500)=TRUE
OR
((isExist(SprinklerSystem) = TRUE
OR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 = TRUE)
AND isFirepartition(myFloor,1500)=TRUE)
}
5. 거실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고, 그 거실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그밖에 통로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5호
Check(REFB_14-2_0_5){
KS
}
KS{
Object myObject{
getObject(Room.wall)
getObject(Room.CeilingCovering)
}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Room, Corridor, Ground )=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Room,Stair, Ground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Room,Passage, Ground )=True
}
Space mySpace{
Space.usage==myCorridor.usage
OR Space.usage==myStair.usage
OR Space.usage=myPassage.usage
}
Object myObject2{
getObject(mySpace.wall)
getObject(mySpace.CeilingCovering)
}
(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flameResistance)= True
)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②영 제52조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욕실 또는 조리장의 바닥과 그 바닥으로부터 높이 1미터까지의 안벽의 마감은 이를 내수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10.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8조 (거실등의 방습) 2항
Check(REFB_18_2){
IF CS THEN KS
}
CS{
getResult(REFB_18_2_1)=TRUE
OR getResult(REFB_18_2_2)=TRUE
}
KS{
Finish myFinish{
getObjectDistance(Finish,floor)<=1
isObjectPropert(InteriorFinish.Material.waterResistance)=TRUE
}
4. 금속제 굴뚝은 목재 기타 가연재료로부터 15센티미터 이상 떨어져서 설치할 것. 다만, 두께 10센티미터 이상인 금속외의 불연재료로 덮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check(REFB_20_0_4){
IF !CS THEN KS
}
CS{
(isObjectProperty(Chimney.Material.nonCombustibility)= TRUE
AND !(getObjectProperty(Chimney.Material)="Metal"))
And getElementWidth(NoncombustibleMaterials)>=10
}
KS{
getObjectDistance(Chimney, combustibleMaterials)>= 15CM
AND getObjectProperty(Chimney.Material)="Metal"))
}
제20조의2(내화구조의 적용이 제외되는 공장건축물) 영 제56조제1항제3호 단서에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공장"이란 별표 2의 업종에 해당하는 공장으로서 주요구조부가 불연재료로 되어 있는 2층 이하의 공장을 말한다. <개정 2005.7.22., 2008.3.14., 2009.7.1., 2013.3.23.>
제24조(건축물의 마감재료) ①법 제52조제1항에 따라 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에 대하여는 그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하며, 그 거실에서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기타 통로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5.7.22., 2010.4.7., 2010.12.30.>
check(REFB_24_1){
KS}
KS{
(check(EDBA_61_1_1)=TRUE
OR check(EDBA_61_1_2)=TRUE
OR check(EDBA_61_1_3)=TRUE
OR check(EDBA_61_1_4)=TRUE)
OR check(EDBA_61_1_5)=TRUE)
OR check(EDBA_61_1_6)=TRUE)
OR check(EDBA_61_1_7)=TRUE)
AND (getObjectProperty(Room.Wa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AND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OR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l)= TRUE)
AND (isGoThrough(Room, Corridor | Stair | Passage,Ground)= 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Corrido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Stai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Passage))=TRUE
AND isFireResistant(getObject(CeilingCovering))=TRUE)
}
②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제1항에도 불구하고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3.1.6., 2005.7.22., 2006.6.29., 2010.4.7., 2010.12.3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2항
check(REFB_24_2){
IF CS THEN KS
}
CS{
getResult(REFB_24_2_1)=TRUE
OR getResult(REFB_24_2_2)=TRUE
}
KS{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
④영 제61조제1항제2호에 따른 공동주택에는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 제11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0조에 따라 환경부장관이 고시한 오염물질방출 건축자재를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신설 2006.6.29., 2010.12.30.>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4항
Check(REFB_24_4){
IF CS THEN KS
}
Building myBuilding{
getResult(EDBA_61_1_2)=TRUE
}
CS{
isExist(myBuilding)=TRUE
}
KS{
isObjectProperty(myBuilding.Material.isEmittingPollutant)=FALSE
}
5. 비상탈출구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에 직접 접하거나 통로 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까지 이르는 피난통로의 유효너비는 0.75미터 이상으로 하고, 피난통로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과 그 바탕은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5호
check(REFB_25_2_5){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DirectlyAccessible(Stair, Ground)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Stair, myFloor) = TRUE)
}
Corridor myCorrid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myFloo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Ground) = TRUE
}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Stai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Corrido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Corridor) = TRUE)
Passage myPassage{
isObjectProperty(Passage.isEscape) = TRUE
}
getSpaceWidth(myPassage) >= 0.75 m
isObjectProperty(myPassag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다. 실내에 접하는 부분(바닥 및 반자 등 실내에 면한 모든 부분을 말한다)의 마감(마감을 위한 바탕을 포함한다)은 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1호 다목
check(REFB_30_0_1_다){
KS
}
KS{
isObjectProperty(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제34조(직통계단의 설치) ① 건축물의 피난층(직접 지상으로 통하는 출입구가 있는 층 및 제3항과 제4항에 따른 피난안전구역을 말한다. 이하 같다) 외의 층에서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경사로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을 거실의 각 부분으로부터 계단(거실로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계단을 말한다)에 이르는 보행거리가 3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지하층에 설치하는 것으로서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제곱미터 이상인 공연장ㆍ집회장ㆍ관람장 및 전시장은 제외한다)의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은 그 보행거리가 50미터(층수가 16층 이상인 공동주택은 4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으며, 자동화 생산시설에 스프링클러 등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공장으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공장인 경우에는 그 보행거리가 75미터(무인화 공장인 경우에는 10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다. <개정 2009.7.16., 2010.2.18., 2011.12.30., 2013.3.23.>
// 건축법 시행령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1항
Check(EDBA_34_1){
KS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pace mySpace{
getObjectProperty(Space.usage)="Performance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ssembly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uditorium"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ExhibitionHall"
}
Door myDoor{
isDirectlyAccessible(Door, Ground)=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TRUE
isAccessible(Stair,myFloor)=TRUE
OR isAccessible(Stair,Ground)=TRUE
}
Ramp myRamp{
isAccessible(Ramp,myFloor)=TRUE
OR isAccessible(Ramp,Ground)=TRUE
}
Floor myFloor2{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FALSE
OR hasObject(Floor, myDoor)=FALSE
}
Zone myZone{
isDirectlyAccessible(myStair, Zone)=FALSE
}
IF
getFloorNumber(mySpace)>0
getFloorArea(mySpace)<=300 m2
isFireResistantStructure(MainStructuralPart)=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THEN IF getBuildingStoriesCount()>=16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
THEN ED= 40
ELSE THEN ED=50
END IF
ELSE IF
getBuildingUsage() = "Factory"
isExist(ExtinguishingSystem)=TRUE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TRUE
getResult(REFB_8_2)=TRUE
THEN IF getBuildingUsage() = "UnmannedFactory"
THEN ED=100
ELSE THEN ED=75
END IF
ELSE THEN ED=30
END IF
(hasObject(myFloor,myStair)=TRUE
hasObject(myZone, myStair)=TRUE
getObjectDistance(Room,myStair, 1)<=ED)
OR
(hasObject(myFloor,myRamp)=TRUE
hasObject(myZone, myRamp)=TRUE
getObjectDistance(Room,myRamp, 1)<=ED)
}
제35조(피난계단의 설치) ① 법 제49조제1항에 따라 5층 이상 또는 지하 2층 이하인 층에 설치하는 직통계단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의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되어 있는 경우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08.10.29., 2013.3.23.>
//건축법 시행령 35조(피난계단의 설치) 1항
Check(EDBA_35_1){
IF (!CS1 AND !CS2 AND CS3) THEN KS
}
CS1 {
isFireProofStructure(MainStructuralPart) = 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CS2 {
getResult(EDBA_35_1_1) = TRUE
OR getResult(EDBA_35_1_2) = TRUE
}
CS3{
Floor myFloor {
Floor.number > 5
OR Floor.number <= -2
}
Stair myStair {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hasElement(myFloor, myStair) = TRUE
}
KS {
isObjectProperty(myStair.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isSpecialEscape) = TRUE
}
제46조(방화구획의 설치) ① 법 제49조제2항에 따라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로서 연면적이 1천 제곱미터를 넘는 것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내화구조로 된 바닥ㆍ벽 및 제64조에 따른 갑종 방화문(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자동방화셔텨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으로 구획(이하 "방화구획"이라 한다)하여야 한다. 다만, 「원자력안전법」 제2조에 따른 원자로 및 관계시설은 「원자력안전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개정 2011.10.25., 2013.3.23.>
//건축법 시행령 46조 (방화구획의 설치) 1항
Check(EDBA_46_1){
IF (!CS1 AND CS2) THEN KS
}
CS1{
getBuildingUsage()="NuclearReactorAndRelatedFacility"
}
CS2{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AND Building.grossFloorArea>1000 m2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Slab.isFireResistantStructure)=TRUE
}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FireResistantStructure)=TRUE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StrictFireproofDoor)=TRUE
}
isFirePartition(Building, myFloor)=TRUE
AND isFirePartition(Building, myWall)=TRUE
AND isFirePatrition(Building, myDoor)=TRUE
AND getResult(REFB_14_1)=TRUE
AND getResult(REFB_14_2)=TRUE
AND getResult(REFB_14_3)=TRUE
}
제57조(대규모 건축물의 방화벽 등) ① 법 제50조제2항에 따라 연면적 1천 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은 방화벽으로 구획하되, 각 구획된 바닥면적의 합계는 1천 제곱미터 미만이어야 한다. 다만,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이거나 불연재료인 건축물과 제56조제1항제5호 단서에 따른 건축물 또는 내부설비의 구조상 방화벽으로 구획할 수 없는 창고시설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건축법 시행령 57조 ( 대규모 건축물의 방화벽 등) 1항
Check(EDBA_57_1){
IF (CS1 AND CS2) THEN KS
}
CS1{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 = TRUE
OR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Result(EDBA_56_1_5) = TRUE
}
CS2{
getObjectProperty(Building.grossFloorArea) >= 1000m2
}
KS{
Space mySpace{
getFloorArea(Space) < 1000m2
}
Space mySpace2{
Space != mySpace
}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FireProofWall) = TRUE
}
isPartitioned(mySpace, mySpace2, myWall) = TRUE
}
제61조(건축물의 마감재료) ①법 제52조제1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용도 및 규모의 건축물"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을 말한다. 다만, 그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되어 있고 그 거실의 바닥면적(스프링클러나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바닥면적을 뺀 면적으로 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200제곱미터 이내마다 방화구획이 되어 있는 건축물은 제외한다. <개정 2009.7.16., 2010.2.18., 2010.12.13., 2013.3.23., 2014.3.24., 2014.8.27., 2014.10.14.>
//건축법 시행령 61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1항
Check(EDBA_61_1){
IF !CS THEN KS
}
CS{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isFirePartition(Room.Floor, a, 200)=TRUE
}
KS{
getResult(EDBA_61_1_1)=TRUE
OR getResult(EDBA_61_1_2)=TRUE
OR getResult(EDBA_61_1_3)=TRUE
OR getResult(EDBA_61_1_4)=TRUE
OR getResult(EDBA_61_1_5)=TRUE
OR getResult(EDBA_61_1_6)=TRUE
OR getResult(EDBA_61_1_7)=TRUE
}
1. 제2종 근린생활시설 중 공연장·종교집회장·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소(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각각 300제곱미터 이상인 경우만 해당한다), 문화 및 집회시설(예식장은 제외한다), 종교시설, 판매시설, 운수시설 및 위락시설(단란주점 및 주점영업은 제외한다)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로서 그 용도로 쓰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제곱미터(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의 경우에는 4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Check(EDBA_61_1_1){
IF CS THEN KS
}
Floor myfloor1 {
isObjectProperty(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PerformanceHall)=TRUE
OR isObjectProperty(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ReligiousAssemblyFac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ReligiousAssemblyFacility)=TRUE
AND getFloorArea()>=300
}
CS{
isExist(myfloor1)=TRUE
OR(getBuildingUsage()= "CulturalAndAssemblyFacility"
AND getBuildingUsage()!= "CulturalAndAssemblyFacility.WeddingHall")
OR getBuildingUsage()= "ReligiousFacility"
OR getBuildingUsage()= "CommercialFacility"
OR getBuildingUsage()= "TransportationFacility"
OR (getBuildingUsage()= "AmusementFacility"
OR (getBuildingUsage()!= "AmusementFacility.Pubs"
AND getBuildingUsage()!= "AmusementFacility.BarBusiness")
}
KS{
getFloorArea(Room)>=200m2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getFloorArea(Room)>=400m2
}
2. 단독주택 중 다중주택·다가구주택, 공동주택, 제2종 근린생활시설 중 학원·독서실·다중생활시설, 숙박시설, 의료시설, 교육연구시설 중 학원, 노유자시설 중 아동 관련 시설·노인복지시설, 수련시설 중 유스호스텔, 업무시설 중 오피스텔 및 장례식장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로서 3층 이상인 층의 그 용도로 쓰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제곱미터(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의 경우에는 4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Check(EDBA_61_1_2){
IF CS THEN KS1 OR KS2}
Building myBuilding{
getBuildingUsage()="DetachedHouse.Multi-userHouses"
OR getBuildingUsage()="DetachedHouse.Multi-familyHouses"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EducationalInstitute"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ReadingRooms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CommunalLiv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Lodg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MedicalFacility"
OR getBuildingUsage()="EducationAndResearchFacility.EducationalInstitute"
OR getBuildingUsage()="BusinessFacility.Oofficetels"
OR getBuildingUsage()="FuneralParlors"
}
MBU = getObjectUsage(myBuilding)
CS{
getBuildingUsage() = MBU
Floor myfloor{
Floor.number>=3
}
KS1{
(Floor.number>=3
AND getTotalfloorarea(Room)>=200m2)
KS2{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AND Floor.number>=3
getTotalfloorarea(Room)>=200m2
}
② 방화지구 안의 공작물로서 간판, 광고탑,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작물 중 건축물의 지붕 위에 설치하는 공작물이나 높이 3미터 이상의 공작물은 주요부를 불연(不燃)재료로 하여야 한다.
//건축법 51조 (방화지구 안의 건축물) 2항
Check(BA_51_2){
IF CS THEN KS
}
CS{
getResult(LPUA_37_1_4)=True
}
KS{
Construction myConstruction {
isInstalled(Construction , Rooftop)=True
OR Construction.height>=3 m
}
isObjectProperty(myConstruction.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제5조(배관 등) ①배관은 배관용탄소강관(KS D 3507) 또는 압력배관용탄소강관(KS D 3562)이나 이와 동등 이상의 강도·내식성 및 내열성을 가진 것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소에는 법 제39조에 따라 제품검사에 합격한 소방용 합성수지배관으로 설치할 수 있다. <개정 2012.8.20>
// 연결살수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3) 5조 (배관 등) 1항
Check(NFSC503_5_1){
IF !CS THEN KS
}
CS{
getResult(NFSC503_5_1_2) = TRUE
getResult(NFSC503_5_1_3) = TRUE
}
KS{
getObjectProperty(Pipe.Material) = "KS D 3507"
OR getObjectProperty(Pipe.Material) = "KS D 3562"
}
제9조의3(건축물의 규모제한) ① 주요구조부(바닥·지붕틀 및 주계단은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가 목구조인 건축물은 지붕높이 18미터 이하, 처마높이 15미터 이하 및 연면적 3,000제곱미터 이하로 하여야 한다. 다만,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연면적을 6,000제곱미터까지 허용할 수 있다.
제28조(적용범위) ①이 절의 규정은 벽돌구조·돌구조·콘크리트블록구조 그 밖의 조적식구조(보강블록구조를 제외한다. 이하 이 절에서 같다)의 건축물이나 조적식구조와 목구조 그 밖의 구조를 병용하는 건축물의 조적식구조로 된 부분에 이를 적용한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28조 (적용범위 등) 1항
Check(RSSB_28_1){
getResult(RSSB_28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KS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Structure.materialType) = "Brick" OR "Stone" OR "ConcreteBlock")
OR (isObjectProperty(Building.Structure.isMansoryStructure) = TRUE
getObjectProperty(Building.Structure.materialType) != "SteelReinforcedConcreteBlock")
}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32조 (내력벽의 두께) 2항
Check(RSSB_32_2){
getResult(RSSB_32_7) = TRUE AND getResult(RSSB_32_3) = TRUE AND getResult(RSSB_28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IF CS THEN KS
}
CS {
getResult(RSSB_33_3)=True
}
KS{
//HW means Height of wall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LoadBearingWall) = TRUE
}
HW=getObjectHeight(myWall)
IF isObjectProperty(Wall.Structure.isMansoryStructure)=TRUE
IF getBuildingHeight()<5 m
IF getFloorNumber(myWall)=1
IF getObjectLength(myWall)<8 m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150 mm
ELSE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190 mm
END IF
END IF
ELSE IF getBuildingHeight()>=5 m
getBuildingHeight()<11 m
getFloorNumber(myWall)=1
OR getFloorNumber(myWall)=2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190 mm
ELSE IF getBuildingHeight()>=11 m
IF getObjectLength(myWall)<8 m
getFloorNumber(myWall)=1
OR getFloorNumber(myWall)=2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190 mm
ELSE IF getFloorNumber(myWall)=1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290 mm
ELSE IF getFloorNumber(myWall)=2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190 mm
END IF
END IF
IF getObjectMaterial(myWall)="벽돌"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HW/20
ELSE IF getObjectMaterial(myWall)="Block"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HW/16
END IF
END IF
}
제34조(테두리보) 건축물의 각층의 조적식구조인 내력벽 위에는 그 춤이 벽두께의 1.5배 이상인 철골구조 또는 철근콘크리트구조의 테두리보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1층인 건축물로서 벽두께가 벽의 높이의 16분의 1이상이거나 벽길이가 5미터 이하인 경우에는 목조의 테두리보를 설치할 수 있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34조 (테두리보)
Check(RSSB_34){
getResult(RSSB_28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IF CS THEN KS
}
C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LoadBearingWall)=True
}
isObjectProperty(myWall.Structure.isMansoryStructure)= True
}
KS{
WD=getObjectProperty(myWall.depth)
WH=getObjectProperty(myWall.height)
WallGirder myWallGirder{
getObjectProperty(WallGirder.height)>=1.5*WD
}
isInstalled(myWallGrider, myWall, Top)=True
IF getBuildingStoriesCount()=1
(WD>=WH/16
OR getObjectProperty(myWall.length)<=5 m
)
THEN getObjectProperty(myWallGrider.Structure.materialType)="Timber"
ELSE THEN getObjectProperty(myWallGrider.Structure.materialType)="SteelFrame"
OR getObjectProperty(myWallGrider.Structure.materialType)="ReinforcedConcrete"
END IF
}
제41조(적용범위) ①이 절의 규정은 보강블록구조의 건축물이나 보강블록구조와 철근콘크리트구조 그 밖의 구조를 병용하는 건축물의 보강블록구조인 부분에 이를 적용한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41조 (적용범위 등) 1항
Check(RSSB_41_1){
getResult(RSSB_41_1) = TRUE AND KS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Structure.materialType) = "SteelReinforcedConcreteBlock"
OR "ReinforcedConcrete"
}
제43조(내력벽) ①건축물의 각층에 있어서 건축물의 길이방향 또는 너비방향의 보강블록구조인 내력벽의 길이(대린벽의 경우에는 그 접합된 부분의 각 중심을 이은 선의 길이를 말한다. 이하 이 절에서 같다)는 각각 그 방향의 내력벽의 길이의 합계가 그 층의 바닥면적 1제곱미터에 대하여 0.15미터 이상이 되도록 하되, 그 내력벽으로 둘러쌓인 부분의 바닥면적은 80제곱미터를 넘을 수 없다.
//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43조 (내력벽) 1항
Check(RSSB_43_1){
getResult(RSSB_41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KS
}
K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LoadBearingWall) = TRUE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SteelReinforcedConcreteBlock"
}
FA =getObjectArea(Floor.One)
getObjectProperty(myWall.Length)>= FA*0.15 m
getObjectProperty(myWall.width)>= FA*0.15 m
Space mySpace{
isSurrounded(Space, myWall)=True
}
getFloorArea(mySpace)<=80 m2
}
제4조(배관) ①배관은 배관용탄소강관(KS D 3507) 또는 압력배관용탄소강관(KS D 3562)이나 이와 동등 이상의 강도·내식성 및 내열성을 가진 것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소에는 법 제39조에 따라 제품검사에 합격한 소방용 합성수지배관으로 설치할 수 있다.<개정 2012.8.20>
// 연소방지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6) 8조 (방화벽의 설치기준) 3호
Check(NFSC506_8_0_3){
KS
}
K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FireProofWall)=True
}
IF isInstalled(Wire, myWall)=True
THEN isObjectProperty(Wire.Finish.Material.isFireStop)= TRUE
END IF
IF isInstalled(Cable, myWall)=True
THEN isObjectProperty(Cable.Finish.Material.isFireStop)= TRUE
END IF
}
4. 유수검지장치를 실내에 설치하거나 보호용 철망 등으로 구획하여 바닥으로부터 0.8m 이상 1.5m 이하의 위치에 설치하되, 그 실 등에는 가로 0.5m 이상 세로 1m 이상의 출입문을 설치하고 그 출입문 상단에 "유수검지장치실" 이라고 표시한 표지를 설치할 것. 다만, 유수검지장치를 기계실(공조용기계실을 포함한다)안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실 또는 보호용 철망을 설치하지 아니하고 기계실 출입문 상단에 "유수검지장치실"이라고 표시한 표지를 설치할 수 있다.<개정 2008.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