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stry of Land, Infrasrtucture and Transport |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Space and Design IT Lab | Hanyang University
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Home Welcome to BIM Project Website - Hanyang University
PAGE MENU   MainPage
전체법규 - 법규데이터베이스
- 대한민국 전체 법규 목록
- 설계품질검토 대상 관련법규
대상법규 - 문장 논리규칙체계화
- 조항단위 논리규칙체계
- 문장단위 논리규칙체계
주어부 - 객체.속성 데이터베이스
- 법규로부터의 객체.속성 분류
- 명칭DB: 객체 | 객체및속성
서술부 - 함수 데이터베이스
- 논리규칙화 함수 분류
- 논리규칙화 함수 DB
관계부 - 문장 내.외 관계논리
- 문장 내.외 관계유형분류
- 법규조항관계도:
1차년도 | 2차년도 | 3차년도
- 문장 내.외관계 논리체계화
문장단위 | 체크리스트 단위
KBIMCode 데이터베이스
- KBIMCode Lang. Definition
- KBIMCode Editor
- KBimCode Database:
문장단위 | 조항단위
- KBimLogic Applications
 
     HOME
설계품질검토용 건축법 및 관련법규 - KBIMCode (문장단위)
    1      
1 / 1 page Total 1,131/ 1,131 records    신규입력 엑셀저장
Select
ALL
None
#
ID
Law
Jo
JO Name
HANG
HO
MOK
Text
Search!
1
1161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9조 3호

3. 높이 31미터를 넘는 층수가 4개층이하로서 당해 각층의 바닥면적의 합계 200제곱미터(벽 및 반자가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로 한 경우에는 500제곱미터)이내마다 방화구획으로 구획한 건축물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9조 (비상용승강기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는 건축물) 3호

Check(RFB_9_0_3){

    KS

}



KS{

    getBuildingHeight()>31 m

    getBuildingStoriesCount()<=4

    IF isObjectProperty(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THEN isFirePartition(Floor, a,500)=TRUE 

    ELSE THEN isFirePartition(Floor, a,200)=TRUE 

    END IF

} 














Modify
2
1168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10조 2호 라 목

라. 벽 및 반자가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재료(마감을 위한 바탕을 포함한다)는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0조 (비상용승강기의 승강장 및 승강로의 구조) 2호 라목
Check(RFB_10_0_2_라){
	KS
}

KS{
	Elevator myElevator{
		isObjectProperty(Elevator.isEmergency)=TRUE
	}
	isObjectProperty(myElevator.Platform.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isObjectProperty(myElevator.Platform.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Modify
3
1208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14조 2 항 1호

1. 배연구 및 배연풍도는 불연재료로 하고, 화재가 발생한 경우 원활하게 배연시킬 수 있는 규모로서 외기 또는 평상시에 사용하지 아니하는 굴뚝에 연결할 것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4조 (배연설비) 2항1호



Check(RFB_14_2_1){
Duct myDuct{
getObjectProperty(Duct.functionType) = "Exhaust"
}
	isObjectProperty(SmokeExhaustionOpening.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isObjectProperty(myDuc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isConnectedToExternal(SmokeExhaustionOpening) = TRUE

        isConnectedToExternal(myDuct) = TRUE)

	OR( isConnectedTo(SmokeExhaustionOpening,Chimney) = TRUE

            isConnectedTo(myDuct,Chimney) = TRUE)

} 














Modify
4
1362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1호 나 목

나. 계단실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바닥 및 반자 등 실내에 면한 모든 부분을 말한다)의 마감(마감을 위한 바탕을 포함한다)은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1호 나목

check(REFB_9_2_1_2){

     KS

}

KS{

    isObjectProperty(Stair.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Modify
5
142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3조 3 항 5호

5. 내부마감재료는 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3조 (헬리포트 및 구조공간 설치 기준) 3항 5호



Check(REFB_13_3_5){

       KS

}





KS{

Space mySpace{
isObjectProperty(Space.isEscape) = TRUE
}

   isObjectProperty(my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Modify
6
1431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4조 1 항 3호

3. 11층 이상의 층은 바닥면적 200제곱미터(스프링클러 기타 이와 유사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600제곱미터)이내마다 구획할 것. 다만,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로 한 경우에는 바닥면적 500제곱미터(스프링클러 기타 이와 유사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1천500제곱미터)이내마다 구획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 (방화구획의설치) 1항3호





check(REFB_14_1_3){

KS2 AND IF CS THEN KS

}



  

Floor myFloor {

		getFloorNumebr()>= 11

              } 





KS2{

     isFirepartition(myFloor,200)=TRUE 

     OR 

     ((isExist(SprinklerSystem) = TRUE 

      OR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 = TRUE)

      AND isFirepartition(myFloor,600)=TRUE)

}



CS1 {

     isObjectProperty(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KS1 {

     isFirepartition(myFloor,500)=TRUE

     OR

      ((isExist(SprinklerSystem) = TRUE 

      OR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 = TRUE)

      AND isFirepartition(myFloor,1500)=TRUE)

} 














Modify
7
145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4조의2조 5호

5. 거실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고, 그 거실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그밖에 통로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5호



Check(REFB_14-2_0_5){

      KS

}



KS{



  Object myObject{

      getObject(Room.wall)

      getObject(Room.CeilingCovering)

  }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Room, Corridor, Ground )=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Room,Stair, Ground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Room,Passage, Ground )=True

}



Space mySpace{

   Space.usage==myCorridor.usage

   OR Space.usage==myStair.usage

   OR Space.usage=myPassage.usage



}





Object myObject2{

      getObject(mySpace.wall)

      getObject(mySpace.CeilingCovering)

  }



(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flameResistance)= True
)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Modify
8
151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0조 3호

3. 금속제 굴뚝으로서 건축물의 지붕속ㆍ반자위 및 가장 아랫바닥밑에 있는 굴뚝의 부분은 금속외의 불연재료로 덮을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0조 (건축물에 설치하는 굴뚝) 3호
Check(REFB_20_0_3){
	IF CS THEN KS
}

CS{
	getObjectMaterial(Chimney.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KS{
	Chimney myChimney{
		getObjectMaterial(Chimney.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isObjectProperty(A.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getObjectProperty(A.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isObjectProperty(B.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getFloorNumber(myChimney) = LF
	getObjectMaterial(myChimney) != "Metal"
} 














Modify
9
151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0조 4호

4. 금속제 굴뚝은 목재 기타 가연재료로부터 15센티미터 이상 떨어져서 설치할 것. 다만, 두께 10센티미터 이상인 금속외의 불연재료로 덮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check(REFB_20_0_4){

IF !CS THEN KS

}



CS{

     (isObjectProperty(Chimney.Material.nonCombustibility)= TRUE

     AND !(getObjectProperty(Chimney.Material)="Metal"))

     And getElementWidth(NoncombustibleMaterials)>=10

}



KS{

       getObjectDistance(Chimney, combustibleMaterials)>= 15CM

       AND getObjectProperty(Chimney.Material)="Metal")) 

} 














Modify
10
1518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0조의2조

제20조의2(내화구조의 적용이 제외되는 공장건축물) 영 제56조제1항제3호 단서에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공장"이란 별표 2의 업종에 해당하는 공장으로서 주요구조부가 불연재료로 되어 있는 2층 이하의 공장을 말한다. <개정 2005.7.22., 2008.3.14., 2009.7.1., 2013.3.23.>





check(REFB_20-2){

     getResult(REFB_*_2) = True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 TRUE

     getBuildingStoriesCount()<2;

} 














Modify
11
152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3조 1 항

제23조(방화지구안의 지붕ㆍ방화문 및 외벽등) ①「건축법」 (이하 "법"이라 한다) 제51조제3항에 따라 방화지구 내 건축물의 지붕으로서 내화구조가 아닌 것은 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5.7.22., 2010.12.3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3조 (방화지구안의 지붕ㆍ방화문 및 외벽등) 1항

Check(REFB_23_1){

	IF CS THEN KS

}



CS{


	Building myBuilding{
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District.type) = "FirePreventionDistrict"
	}



	Roof myRoof{

		hasObject(myBuilding, Roof) = TRUE

	}



	isObjectProperty(myRoof.isFireResistantStructure) != TRUE

}



KS{

	isObjectProperty(myRoof.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Modify
12
153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4조 2 항

②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제1항에도 불구하고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3.1.6., 2005.7.22., 2006.6.29., 2010.4.7., 2010.12.3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2항



check(REFB_24_2){

     IF CS THEN KS

}





CS{

    getResult(REFB_24_2_1)=TRUE

    OR getResult(REFB_24_2_2)=TRUE

}



KS{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 














Modify
13
1549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4조의2조 3 항 2호 다 목

다. 그 밖의 심재는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인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의2 (소규모 공장용도 건축물의 마감재료) 3항 2호 다목
Check(REFB_24-2_3_2_3){
	IF CS THEN KS
}

CS{
	getResult(REFB_24-2_3_2_1) = FALSE
	getResult(REFB_24-2_3_2_2) = FALSE
}

KS{
	getObjectProperty(Heartwood.Material.flameResistance) = TRUE
	OR getObjectProperty(Heartwood.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ObjectProperty(Heartwood.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 = TRUE
} 














Modify
14
156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5조 2 항 5호

5. 비상탈출구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에 직접 접하거나 통로 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까지 이르는 피난통로의 유효너비는 0.75미터 이상으로 하고, 피난통로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과 그 바탕은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5호

check(REFB_25_2_5){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DirectlyAccessible(Stair, Ground)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Stair, myFloor) = TRUE)

	}



	Corridor myCorrid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myFloo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Ground) = TRUE

	}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Stai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Corrido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Corridor) = TRUE)

Passage myPassage{
isObjectProperty(Passage.isEscape) = TRUE
}

	getSpaceWidth(myPassage) >= 0.75 m



	isObjectProperty(myPassag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Modify
15
158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0조 1호 다 목

다. 실내에 접하는 부분(바닥 및 반자 등 실내에 면한 모든 부분을 말한다)의 마감(마감을 위한 바탕을 포함한다)은 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0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 1호 다목

check(REFB_30_0_1_다){

      KS

}

KS{

	isObjectProperty(Spac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Modify
16
2680 건축법 시행령 제 34조 1 항

제34조(직통계단의 설치) ① 건축물의 피난층(직접 지상으로 통하는 출입구가 있는 층 및 제3항과 제4항에 따른 피난안전구역을 말한다. 이하 같다) 외의 층에서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경사로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을 거실의 각 부분으로부터 계단(거실로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계단을 말한다)에 이르는 보행거리가 3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지하층에 설치하는 것으로서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제곱미터 이상인 공연장ㆍ집회장ㆍ관람장 및 전시장은 제외한다)의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은 그 보행거리가 50미터(층수가 16층 이상인 공동주택은 4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으며, 자동화 생산시설에 스프링클러 등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공장으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공장인 경우에는 그 보행거리가 75미터(무인화 공장인 경우에는 10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다. <개정 2009.7.16., 2010.2.18., 2011.12.30., 2013.3.23.>





// 건축법 시행령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1항

Check(EDBA_34_1){
     KS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pace mySpace{
      getObjectProperty(Space.usage)="Performance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ssembly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uditorium"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ExhibitionHall"
}

Door myDoor{
     isDirectlyAccessible(Door, Ground)=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TRUE
     isAccessible(Stair,myFloor)=TRUE
     OR isAccessible(Stair,Ground)=TRUE
}

Ramp myRamp{
     isAccessible(Ramp,myFloor)=TRUE
     OR isAccessible(Ramp,Ground)=TRUE
}

Floor myFloor2{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FALSE
     OR hasObject(Floor, myDoor)=FALSE
}

	Zone myZone{

		isDirectlyAccessible(myStair, Zone)=FALSE

	}

 

IF

	getFloorNumber(mySpace)>0

	getFloorArea(mySpace)<=300 m2

	isFireResistantStructure(MainStructuralPart)=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THEN IF        getBuildingStoriesCount()>=16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

	          THEN ED= 40 

	ELSE THEN   ED=50               

	END IF



ELSE IF   

	getBuildingUsage() = "Factory" 

	isExist(ExtinguishingSystem)=TRUE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TRUE

	getResult(REFB_8_2)=TRUE

	THEN IF   	getBuildingUsage() = "UnmannedFactory" 

			THEN ED=100

	ELSE THEN  ED=75

	END IF 



ELSE THEN ED=30

	END IF 



	(hasObject(myFloor,myStair)=TRUE

	hasObject(myZone, myStair)=TRUE

	getObjectDistance(Room,myStair, 1)<=ED)

	OR 

	(hasObject(myFloor,myRamp)=TRUE

	hasObject(myZone, myRamp)=TRUE

	getObjectDistance(Room,myRamp, 1)<=ED)

} 














Modify
17
2691 건축법 시행령 제 35조 1 항

제35조(피난계단의 설치) ① 법 제49조제1항에 따라 5층 이상 또는 지하 2층 이하인 층에 설치하는 직통계단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의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되어 있는 경우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08.10.29., 2013.3.23.>





//건축법 시행령 35조(피난계단의 설치) 1항
Check(EDBA_35_1){
	IF (!CS1 AND !CS2 AND CS3) THEN KS
}

CS1 {
     isFireProofStructure(MainStructuralPart) = 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CS2 {
     getResult(EDBA_35_1_1) = TRUE
     OR getResult(EDBA_35_1_2) = TRUE
}

CS3{
     Floor myFloor {
          Floor.number > 5
		OR Floor.number <= -2
	}

	Stair myStair {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hasElement(myFloor, myStair) = TRUE
}

KS {
	isObjectProperty(myStair.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isSpecialEscape) = TRUE
} 














Modify
18
2744 건축법 시행령 제 46조 1 항

제46조(방화구획의 설치) ① 법 제49조제2항에 따라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로서 연면적이 1천 제곱미터를 넘는 것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내화구조로 된 바닥ㆍ벽 및 제64조에 따른 갑종 방화문(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자동방화셔텨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으로 구획(이하 "방화구획"이라 한다)하여야 한다. 다만, 「원자력안전법」 제2조에 따른 원자로 및 관계시설은 「원자력안전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개정 2011.10.25., 2013.3.23.>





//건축법 시행령 46조 (방화구획의 설치) 1항

Check(EDBA_46_1){

   IF (!CS1 AND CS2) THEN KS

}





CS1{

  getBuildingUsage()="NuclearReactorAndRelatedFacility"

}



CS2{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AND Building.grossFloorArea>1000 m2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Slab.isFireResistantStructure)=TRUE

  }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FireResistantStructure)=TRUE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StrictFireproofDoor)=TRUE

  }



  isFirePartition(Building, myFloor)=TRUE

  AND  isFirePartition(Building, myWall)=TRUE

  AND  isFirePatrition(Building, myDoor)=TRUE



  AND getResult(REFB_14_1)=TRUE

  AND getResult(REFB_14_2)=TRUE

  AND getResult(REFB_14_3)=TRUE



} 














Modify
19
2751 건축법 시행령 제 46조 2 항 6호

6.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주차장





//건축법 시행령 46조 (방화구획의 설치) 2항 6호

check(EDBA_46_2_6){

KS

}



KS{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TRUE

  AND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AND getSpaceUsage()=ParkingLot

} 














Modify
20
2829 건축법 시행령 제 57조 1 항

제57조(대규모 건축물의 방화벽 등) ① 법 제50조제2항에 따라 연면적 1천 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은 방화벽으로 구획하되, 각 구획된 바닥면적의 합계는 1천 제곱미터 미만이어야 한다. 다만,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이거나 불연재료인 건축물과 제56조제1항제5호 단서에 따른 건축물 또는 내부설비의 구조상 방화벽으로 구획할 수 없는 창고시설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건축법 시행령 57조 (	대규모 건축물의 방화벽 등) 1항
Check(EDBA_57_1){
	IF (CS1 AND CS2) THEN KS
}

CS1{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 = TRUE
	OR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Result(EDBA_56_1_5) = TRUE
}

CS2{
	getObjectProperty(Building.grossFloorArea) >= 1000m2
}

KS{
	Space mySpace{
		getFloorArea(Space) < 1000m2
	}

	Space mySpace2{
		Space != mySpace
	}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FireProofWall) = TRUE
	}

	isPartitioned(mySpace, mySpace2, myWall) = TRUE
} 














Modify
21
2831 건축법 시행령 제 57조 3 항

③ 연면적 1천 제곱미터 이상인 목조 건축물의 구조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방화구조로 하거나 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  건축법 시행령 57조 (대규모 건축물의 방화벽 등) 3항

Check(EDBA_57_3){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Building.grossFloorArea) >= 1000m2

	getObjectProperty(Building.Structure.materialType) = "Timber"

}



KS{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ProofStructure) = TRUE

} 














Modify
22
2857 건축법 시행령 제 61조 1 항

제61조(건축물의 마감재료) ①법 제52조제1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용도 및 규모의 건축물"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을 말한다. 다만, 그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되어 있고 그 거실의 바닥면적(스프링클러나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바닥면적을 뺀 면적으로 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200제곱미터 이내마다 방화구획이 되어 있는 건축물은 제외한다. <개정 2009.7.16., 2010.2.18., 2010.12.13., 2013.3.23., 2014.3.24., 2014.8.27., 2014.10.14.>





//건축법 시행령 61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1항

Check(EDBA_61_1){

   IF !CS THEN  KS

}



CS{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isFirePartition(Room.Floor, a, 200)=TRUE



 

}



KS{

    getResult(EDBA_61_1_1)=TRUE

    OR getResult(EDBA_61_1_2)=TRUE

    OR getResult(EDBA_61_1_3)=TRUE

    OR getResult(EDBA_61_1_4)=TRUE

    OR getResult(EDBA_61_1_5)=TRUE

    OR getResult(EDBA_61_1_6)=TRUE

    OR getResult(EDBA_61_1_7)=TRUE

} 














Modify
23
2858 건축법 시행령 제 61조 1 항 1호

1. 제2종 근린생활시설 중 공연장·종교집회장·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소(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각각 300제곱미터 이상인 경우만 해당한다), 문화 및 집회시설(예식장은 제외한다), 종교시설, 판매시설, 운수시설 및 위락시설(단란주점 및 주점영업은 제외한다)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로서 그 용도로 쓰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제곱미터(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의 경우에는 4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Check(EDBA_61_1_1){

IF CS THEN KS

}



Floor myfloor1 {  

isObjectProperty(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PerformanceHall)=TRUE

OR isObjectProperty(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ReligiousAssemblyFac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ReligiousAssemblyFacility)=TRUE

AND getFloorArea()>=300

}



CS{

isExist(myfloor1)=TRUE

OR(getBuildingUsage()= "CulturalAndAssemblyFacility"

AND getBuildingUsage()!= "CulturalAndAssemblyFacility.WeddingHall")

OR getBuildingUsage()= "ReligiousFacility"

OR getBuildingUsage()= "CommercialFacility"

OR getBuildingUsage()= "TransportationFacility"

OR (getBuildingUsage()= "AmusementFacility"

OR (getBuildingUsage()!= "AmusementFacility.Pubs"

AND getBuildingUsage()!= "AmusementFacility.BarBusiness")

}





KS{

getFloorArea(Room)>=200m2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getFloorArea(Room)>=400m2

} 














Modify
24
2859 건축법 시행령 제 61조 1 항 2호

2. 단독주택 중 다중주택·다가구주택, 공동주택, 제2종 근린생활시설 중 학원·독서실·다중생활시설, 숙박시설, 의료시설, 교육연구시설 중 학원, 노유자시설 중 아동 관련 시설·노인복지시설, 수련시설 중 유스호스텔, 업무시설 중 오피스텔 및 장례식장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로서 3층 이상인 층의 그 용도로 쓰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제곱미터(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의 경우에는 4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Check(EDBA_61_1_2){

IF CS THEN KS1 OR KS2}



Building myBuilding{

getBuildingUsage()="DetachedHouse.Multi-userHouses"

OR getBuildingUsage()="DetachedHouse.Multi-familyHouses"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EducationalInstitute"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ReadingRooms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CommunalLiv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Lodg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MedicalFacility"

OR getBuildingUsage()="EducationAndResearchFacility.EducationalInstitute"

OR getBuildingUsage()="BusinessFacility.Oofficetels"

OR getBuildingUsage()="FuneralParlors"

}



MBU = getObjectUsage(myBuilding)



CS{

getBuildingUsage() = MBU



Floor myfloor{

Floor.number>=3

}



KS1{

(Floor.number>=3

AND getTotalfloorarea(Room)>=200m2)





KS2{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AND Floor.number>=3

getTotalfloorarea(Room)>=200m2

} 














Modify
25
2928 건축법 시행령 제 81조 3 항 2호

2. 마감재료가 불연재료일 것





//  건축법 시행령 81조 (맞벽건축 및 연결복도) 3항 2호
Check(EDBA_81_3_2){
	KS
}

KS{
	getObjectProperty(Wall.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Modify
26
3841 건축법 제 51조 2 항

② 방화지구 안의 공작물로서 간판, 광고탑,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작물 중 건축물의 지붕 위에 설치하는 공작물이나 높이 3미터 이상의 공작물은 주요부를 불연(不燃)재료로 하여야 한다.





//건축법 51조 (방화지구 안의 건축물) 2항



Check(BA_51_2){

       IF CS THEN KS 

}



CS{

   getResult(LPUA_37_1_4)=True

   

}



KS{



   Construction  myConstruction {

       

       isInstalled(Construction , Rooftop)=True

       OR Construction.height>=3 m 

   }



   isObjectProperty(myConstruction.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Modify
27
9343 연결살수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3) 제 5조 1 항 3호

3. 천장(상층이 있는 경우에는 상층바닥의 하단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과 반자를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설치하고 그 내부에 습식으로 배관을 설치하는 경우





//연결살수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3) 5조 (배관 등) 1항 3호



Check(NFSC503_5_1_3){

	KS

}

KS{

	(isObjectProperty(Ceiling.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
SprinklerSystem.type = "WetPipeSprinklerSystem"
}

	isInstalled(mySprinklerSystem, Ceiling)=TRUE

	isInstalled(mySprinklerSystem, CeilingCovering)=TRUE

} 














Modify
28
14354 옥내소화전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2) 제 6조 2 항 3호

3.천장(상층이 있는 경우에는 상층바닥의 하단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과 반자를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 재료로 설치하고 그 내부에 습식으로 배관을 설치하는 경우





//  옥내소화전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2) 6조 (배관 등) 2항 3호
Check(NFSC102_6_2_3){
	KS
}
KS{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
	isObjectProperty(SprinklerSystem.type) = "WetPipeSprinklerSystem"
	}
	(isObjectProperty(Ceiling.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isInstalled(mySprinklerSystem, Ceiling)=TRUE
	isInstalled(mySprinklerSystem, CeilingCovering)=TRUE
}

 














Modify
29
14776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5조 1 항 5호

5. 천장과 반자 양쪽이 불연재료로 되어 있는 경우로서 그 사이의 거리 및 구조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부분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5조 (헤드의 설치제외) 1항 5호
Check(NFSC103_15_1_5){
	IF CS THEN KS
}

CS{
	isObjectProperty(Ceiling.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KS{
	getResult(NFSC103_15_1_5_1) = TRUE
	OR getResult(NFSC103_15_1_5_2) = TRUE
} 














Modify
30
14778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5조 1 항 5호 나 목

나. 천장과 반자사이의 벽이 불연재료이고 천장과 반자사이의 거리가 2m 이상으로서 그 사이에 가연물이 존재하지 아니하는 부분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5조 (헤드의 설치제외) 1항 5호 나목
Check(NFSC103_15_1_5_2){
	KS
}

KS{
	Wall myWall{
		isConnectedTo(Wall, Ceiling) = TRUE
		isConnectedTo(Wall, CeilingCovering) = TRUE
	}

	isObjectProperty(myWall.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getObjectDistance(Ceiling, CeilingCovering) >= 2m
} 














Modify
31
14779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5조 1 항 6호

6. 천장·반자중 한쪽이 불연재료로 되어있고 천장과 반자사이의 거리가 1m 미만인 부분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5조 (헤드의 설치제외) 1항 6호
Check(NFSC103_15_1_6){
	KS
}

KS{
	(isObjectProperty(Ceiling.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Material.nonCombustibility) = FALSE)
	OR (isObjectProperty(Ceiling.Material.nonCombustibility) = FALSE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getObjectDistance(Ceiling, CeilingCovering) < 1m
} 














Modify
32
14780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5조 1 항 7호

7. 천장 및 반자가 불연재료 외의 것으로 되어 있고 천장과 반자사이의 거리가 0.5m 미만인 부분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5조 (헤드의 설치제외) 1항 7호
Check(NFSC103_15_1_7){
	KS
}

KS{
	isObjectProperty(Ceiling.Material.nonCombustibility) = FALSE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Material.nonCombustibility) = FALSE
	getObjectDistance(Ceiling, CeilingCovering) < 0.5m
} 














Modify
33
14786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5조 1 항 13호

13. 불연재료로 된 특정소방대상물 또는 그 부분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소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5조 (헤드의 설치제외) 1항 13호
Check(NFSC103_15_1_13){
	KS
}

KS{
	getObjectMaterial(SpecificFireFightingBuilding.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getResult(NFSC103_15_1_13_1) = TRUE
	OR getResult(NFSC103_15_1_13_2) = TRUE
	OR getResult(NFSC103_15_1_13_3) = TRUE)
} 














Modify
34
14790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5조 1 항 14호

14. 실내에 설치된 테니스장·게이트볼장·정구장 또는 이와 비슷한 장소로서 실내 바닥·벽·천장이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구성되어 있고 가연물이 존재하지 않는 장소로서 관람석이 없는 운동시설(지하층은 제외한다)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5조 (헤드의 설치제외) 1항 14호
Check(NFSC103_15_1_14){
	KS
}

KS{
	(getBuildingUsage() = "Indoor.TennisCourts"
	OR getBuildingUsage() = "Indoor.게이트볼장"
	OR getBuildingUsage() = "Indoor.정구장")

	(getObjectProperty(Floor.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ObjectProperty(Floor.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 TRUE)

	(getObjectProperty(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ObjectProperty(Wall.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 TRUE)

	(getObjectProperty(Ceil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ObjectProperty(Ceiling.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 TRUE)

	isObjectProperty(Space.hasCombustible) = FALSE
	hasSpace(Auditorium, SportsFacility) = FALSE
	getObjectProperty(Floor.number) > 0
} 














Modify
35
14896 간이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A) 제 8조 2 항 3호

3. 천장(상층이 있는 경우에는 상층바닥의 하단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과 반자를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설치하고 그 내부에 습식으로 배관을 설치하는 경우





//간이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a) 8조 (배관 및 밸브) 2항 3호

Check(NFSC503A_8_2_3){
	KS
}
KS{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
	isObjectProperty(SprinklerSystem.type) = "WetPipeSprinklerSystem"
	}
	(isObjectProperty(Ceiling.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isInstalled(mySprinklerSystem, Ceiling)=TRUE
	isInstalled(mySprinklerSystem, CeilingCovering)=TRUE
} 














Modify
36
15520 연결송수관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2) 제 5조 3 항 3호

3. 천장(상층이 있는 경우에는 상층바닥의 하단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과 반자를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설치하고 소화배관 내부에 항상 소화수가 채워진 상태로 설치하는 경우





//연결송수관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2) 5조 (배관) 3항 3호

Check(NFSC502_5_3_3){
     KS
}

KS{
   
    (  isObjectProperty(Ceiling.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


}
 














Modify
    1      
 
This is Design IT Lab server's restricted area. Authorized users could access this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