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⑤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피난층 또는 피난층의 승강장으로부터 건축물의 바깥쪽에 이르는 통로에는 제15조제5항에 따른 경사로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0.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1조 (건축물의 바깥쪽으로의 출구의 설치기준) 5항
Check(REFB_11_5){
IF CS1 AND CS2 THEN KS
}
CS1 {
getResult(REFB_11_5_1)=TRUE
OR getResult(REFB_11_5_2)=TRUE
OR getResult(REFB_11_5_3)=TRUE
OR getResult(REFB_11_5_4)=TRUE
OR getResult(REFB_11_5_5)=TRUE
OR getResult(REFB_11_5_6)=TRUE
}
CS2{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TRUE
}
Passage myPassage{
isDirectlyAccessible(myFloor,Passage)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Floor.Platform,Passage) = TRUE
isConnectedToExternal(Passage) = TRUE
}
isExist(myPassage)=TRUE
}
KS{
hasObject(myPassage,Ramp)=TRUE
getResult(REFB_15_5)=TRUE
}
2. 공동주택등(당해 공동주택등에 출입하는 통로를 포함한다)과 위락시설등(당해 위락시설등에 출입하는 통로를 포함한다)은 내화구조로 된 바닥 및 벽으로 구획하여 서로 차단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 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2호
Check(REFB_14-2_0_2){
KS
}
KS{
Space mySpace{
Space.usage="MultiUnitHouse"
OR Space.usage="MedicalFacility"
OR Space.usage="ChildrenRelatedFacility"
OR Space.usage="WelfareFacilityForTheAged"
}
Space mySpace2{
Space.usage="AmusementFacility"
OR Space.usage="FacilityForStorageAndTreatmentOfDangerousSubstance"
OR Space.usage="Factory"
OR Space.usage="AutomobileRepairShop"
}
Passage myPassage{
isAccessible(Passage, mySpace)=True
OR isAccessible(Passage, mySpace2)=True
}
isFirePartition(mySpace)=True
isFirePartition(mySpace2)=True
isFirePartition(myPassage)=True
}
5. 거실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고, 그 거실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그밖에 통로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5호
Check(REFB_14-2_0_5){
KS
}
KS{
Object myObject{
getObject(Room.wall)
getObject(Room.CeilingCovering)
}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Room, Corridor, Ground )=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Room,Stair, Ground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Room,Passage, Ground )=True
}
Space mySpace{
Space.usage==myCorridor.usage
OR Space.usage==myStair.usage
OR Space.usage=myPassage.usage
}
Object myObject2{
getObject(mySpace.wall)
getObject(mySpace.CeilingCovering)
}
(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flameResistance)= True
)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제24조(건축물의 마감재료) ①법 제52조제1항에 따라 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에 대하여는 그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하며, 그 거실에서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기타 통로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5.7.22., 2010.4.7., 2010.12.30.>
check(REFB_24_1){
KS}
KS{
(check(EDBA_61_1_1)=TRUE
OR check(EDBA_61_1_2)=TRUE
OR check(EDBA_61_1_3)=TRUE
OR check(EDBA_61_1_4)=TRUE)
OR check(EDBA_61_1_5)=TRUE)
OR check(EDBA_61_1_6)=TRUE)
OR check(EDBA_61_1_7)=TRUE)
AND (getObjectProperty(Room.Wa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AND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OR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l)= TRUE)
AND (isGoThrough(Room, Corridor | Stair | Passage,Ground)= 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Corrido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Stai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Passage))=TRUE
AND isFireResistant(getObject(CeilingCovering))=TRUE)
}
5. 비상탈출구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에 직접 접하거나 통로 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까지 이르는 피난통로의 유효너비는 0.75미터 이상으로 하고, 피난통로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과 그 바탕은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5호
check(REFB_25_2_5){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DirectlyAccessible(Stair, Ground)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Stair, myFloor) = TRUE)
}
Corridor myCorrid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myFloo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Ground) = TRUE
}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Stai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Corrido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Corridor) = TRUE)
Passage myPassage{
isObjectProperty(Passage.isEscape) = TRUE
}
getSpaceWidth(myPassage) >= 0.75 m
isObjectProperty(myPassag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제41조(대지 안의 피난 및 소화에 필요한 통로 설치) ①건축물의 대지 안에는 그 건축물 바깥쪽으로 통하는 주된 출구와 지상으로 통하는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으로부터 도로 또는 공지(공원, 광장, 그 밖에 이와 비슷한 것으로서 피난 및 소화를 위하여 해당 대지의 출입에 지장이 없는 것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로 통하는 통로를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0.12.13.>
Check(EDBA_41_1_1){
IF (CS) THEN KS END IF
}
CS{
getObjectProperty(Building.usage)="DetachedHouse"
}
KS{
getObjectProperty(Passage.effectiveWidth)> 0.9M
}
2.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제곱미터 이상인 문화 및 집회시설, 종교시설, 의료시설, 위락시설 또는 장례식장: 유효 너비 3미터 이상
Check(EDBA_41_1_2){
IF (CS) THEN KS END IF
}
CS{
FloorSlab.area> 500 m2
Building.usage="CulturalAndAssemblyFacility"
OR Building.usage="ReligiousFacility"
OR Building.usage="MedicalFacility"
OR Building.usage="AmusementFacility"
OR Building.usage="FuneralParlor"
}
KS{
Passage.effectiveWidth> 3m ;
}
Check(EDBA_41_1_3){
IF (CS) THEN KS END IF
}
CS{
Building.usage !="DetachedHouse"
OR Building.usage !="CulturalAndAssemblyFacility"
OR Building.usage !="ReligiousFacility"
OR Building.usage !="MedicalFacility"
OR Building.usage !="AmusementFacility"
OR Building.usage !="FuneralParlor"
}
KS{
getObjectProperty(Passage.effectiveWidth)> 1.5m ;
}
제49조(건축물의 피난시설 및 용도제한 등) 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용도 및 규모의 건축물과 그 대지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복도, 계단, 출입구, 그 밖의 피난시설과 소화전(消火栓), 저수조(貯水槽), 그 밖의 소화설비 및 대지 안의 피난과 소화에 필요한 통로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건축법 49조 (건축물의 피난시설 및 용도제한 등) 1항
Check(BA_49_1){
IF CS THEN KS
}
CS{
getResult(EDBA_34_2)= TRUE
OR getResult(EDBA_35_1) = TRUE
OR getResuLt(EDBA_35_2) = TRUE
OR getResuLt(EDBA_35_3) = TRUE
OR getResuLt(EDBA_35_5) = TRUE
OR getResult (EDBA_38) = TRUE
OR getResuLt(EDBA_39_1) = TRUE
OR getResuLt(EDBA_39_2) = TRUE
}
KS{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TRUE
}
isExist(Corridor) = TRUE
isExist(Stair) = TRUE
isExist(myDoor) = TRUE
isExist(EvacuationFacility) = TRUE
isExist(FireHydrant) = TRUE
isExist(Tank) = TRUE
isExist(ExtinguishingSystem)= TRUE
isExist(Passage)=True
getResult(REFB_11_1)= TRUE
getResult(REFB_11_2)= TRUE
getResult(REFB_11_3)= TRUE
getResult(REFB_11_4)= TRUE
getResult(REFB_11_5)= TRUE
}
제4조(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종류) 특정소방대상물의 용도별로 설치하여야 할 유도등 및 유도표지는 다음 표에 따라 그에 적응하는 종류의 것으로 설치하여야 한다.<개정 2008.12.15, 2012.8.20>
//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4조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종류)
Check(NFSC303_4){
KS
}
KS{
LeadingLight myLeadingLight1{
// isObejctProperty(LeadingLight.isForExit)=True, 대형
}
LeadingLight myLeadingLight2{
// isObejctProperty(LeadingLight.isForExit)=True , 중형
}
LeadingLight myLeadingLight3{
// isObejctProperty(LeadingLight.isForExit)=True, 소형
}
LeadingLight myLeadingLight4{
isObejctProperty(LeadingLight.isForPassage)=True
}
LeadingLight myLeadingLight5{
isObjectProperty(LeadingLight.isForSeat)=True
}
LeadingSign myLeadingSign1{
isObjectProperty(LeadingSign.isForExit)=True
}
LeadingSign myLeadingSign2{
isObjectProperty(LeadingSign.isForPassage)=True
}
IF getBuildingUsage()="PerformanceHall"
OR getBuildingUsage()="AssemblyHall"
OR getBuildingUsage()="Auditorium"
OR getBuildingUsage()="SportsFacility"
OR getBuildingUsage()="Tavern"
THEN
isExist(myLeadingLight1)=True
isExist(myLeadingLight4)=True
isExist(myLeadingLight5)=True
ELSE IF getBuildingUsage()="AmusementFacility"
OR getBuildingUsage()="CommercialFacility"
OR getBuildingUsage()="TransportationFacility"
OR getBuildingUsage()="TouristAccommodationBusiness"
OR getBuildingUsage()="MedicalFacility"
OR getBuildingUsage()="FuneralParlor"
OR getBuildingUsage()="FacilityForBroadcastingAndTelecommunication"
OR getBuildingUsage()="ExhibitionHall"
OR getBuildingUsage()="UndergroundShoppingCenter"
OR getBuildingUsage()="SubwayStation"
THEN isExist(myLeadingLight1)=True
isExist(myLeadingLight4)True
ELSE IF getBuildingUsage()="Lodg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Officetel"
// OR 지하층, 무창층 또는 층수가 11층 이상인 특정소방대상물
THEN isExist(myLeadingLight2)=True
isExist(myLeadingLight4)True
ELSE IF getBuildingUsage()="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FacilitiesForTheAgedAndChildren"
OR getBuildingUsage()="BusinessFacility"
OR getBuildingUsage()="FacilityForPowerGeneration"
OR getBuildingUsage()="ReligiousFacility"
OR getBuildingUsage()="EducationAndResearchFacility"
OR getBuildingUsage()="Train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Factory"
OR getBuildingUsage()="Warehouse"
OR getBuildingUsage()="CorrectionalFacilityAndMilitaryInstallation"
OR getBuildingUsage()="Dormitory"
OR getBuildingUsage()="AutomobileRepairShop"
OR getBuildingUsage()="DrivingSchool"
OR getBuildingUsage()="RepairingSchool"
OR getBuildingUsage()="PubliclyUsedEstablishment"
OR getBuildingUsage()="ComplexBuilding"
OR getBuildingUsage()="ApartmentHouse"
THEN isExist(myLeadingLight3)=True
isExist(myLeadingLight4)True
ELSE THEN isExist(myLeadingSign1)=True
isExist(myLeadingSign2)True
END IF
}
1. 계단에 설치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각층마다 복도 및 통로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유도표지까지의 보행거리가 15m 이하가 되는 곳과 구부러진 모퉁이의 벽에 설치할 것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8조 (유도표지 설치기준) 1항 1호
Check(NFSC303_8_1_1){
IF ! CS THEN KS
}
CS{
isInstalled(LeadingSign,Stair)=True
}
KS{
getObjectDistance(Floor.One.Corridor.Wall, LeadingSign)<=15 m
getObjectDistance(Floor.One.Corridor.Column, LeadingSign)<=15 m
getObjectDistance(Floor.One.Passage.Wall, LeadingSign)<=15 m
getObjectDistance(Floor.One.Passage.Column, LeadingSign)<=15 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