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stry of Land, Infrasrtucture and Transport |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Space and Design IT Lab | Hanyang University
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Home Welcome to BIM Project Website - Hanyang University
PAGE MENU   MainPage
전체법규 - 법규데이터베이스
- 대한민국 전체 법규 목록
- 설계품질검토 대상 관련법규
대상법규 - 문장 논리규칙체계화
- 조항단위 논리규칙체계
- 문장단위 논리규칙체계
주어부 - 객체.속성 데이터베이스
- 법규로부터의 객체.속성 분류
- 명칭DB: 객체 | 객체및속성
서술부 - 함수 데이터베이스
- 논리규칙화 함수 분류
- 논리규칙화 함수 DB
관계부 - 문장 내.외 관계논리
- 문장 내.외 관계유형분류
- 법규조항관계도:
1차년도 | 2차년도 | 3차년도
- 문장 내.외관계 논리체계화
문장단위 | 체크리스트 단위
KBIMCode 데이터베이스
- KBIMCode Lang. Definition
- KBIMCode Editor
- KBimCode Database:
문장단위 | 조항단위
- KBimLogic Applications
 
     HOME
설계품질검토용 건축법 및 관련법규 - KBIMCode (문장단위)
    1      
1 / 1 page Total 1,131/ 1,131 records    신규입력 엑셀저장
Select
ALL
None
#
ID
Law
Jo
JO Name
HANG
HO
MOK
Text
Search!
1
1389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0조 2 항 1호

1. 관람석별로 2개소 이상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0조 (관람석등으로부터의 출구의 설치기준) 2항 1호

check(REFB_10_2_1){

    Door myExit {

        Door.Space.name = "individualSeats"

        getFloorArea(Door.Space) >= 300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



    getObjectCount(myExit) >= 2

} 














Modify
2
139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0조 2 항 2호

2. 각 출구의 유효너비는 1.5미터 이상일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0조 (관람석등으로부터의 출구의 설치기준) 2항 2호

check(REFB_10_2_2){

    Door myExit {

        Door.Space.name = "individualSeats"

        getFloorArea(Door.Space) >= 300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



    getObjectWidth(myExit) >= 1.5m

} 














Modify
3
1391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0조 2 항 3호

3. 개별 관람석 출구의 유효너비의 합계는 개별 관람석의 바닥면적 100제곱미터마다 0.6미터의 비율로 산정한 너비 이상으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0조 (관람석등으로부터의 출구의 설치기준) 2항 3호

check(REFB_10_2_3){

    Door myExit {

        Door.Space.name = "individualSeats"

        getFloorArea(Door.Space) >= 300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



    getTotalObjectWidth(myExit) >= getFloorArea(myExit.Space)/100*0.6

} 














Modify
4
139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1조 3 항

③영 제39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물의 바깥쪽으로 나가는 출구를 설치하는 경우 관람석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제곱미터 이상인 집회장 또는 공연장에 있어서는 주된 출구외에 보조출구 또는 비상구를 2개소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1조 (건축물의 바깥쪽으로의 출구의 설치기준) 3항

Check(REFB_11_3){
     

IF CS1 AND CS2 THEN KS


}





CS1 {

Building myBuilding{

getBuildingUsage() = “AssemblyHall”

OR getBuildingUsage() = “PerformanceHall”

}



Space mySpace{

myBuilding.Space.name = “Auditorium”

Space.FloorSlab.area >= 300 m2

}



isExist(mySpace) = TRUE

}



CS2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TRUE

}

hasObject(myBuilding,myDoor) = TRUE

}



KS {

Door myDoor{

getObjectProperty(Door.functionType) = "Auxiliary"

OR getObjectProperty(Door.functionType) = "Emergency" 

}



getObjectCount(myDoor) >=2

} 














Modify
5
2806 건축법 시행령 제 53조 1 항 2호

2. 공동주택 중 기숙사의 침실, 의료시설의 병실, 교육연구시설 중 학교의 교실 또는 숙박시설의 객실 간 경계벽





// 건축법 시행령 53조 (경계벽 등의 설치) 1항 2호



check(EDBA_53_1_1){

	KS

}

KS{


Space mySpace1{

Space.Building.usage = “MultiUnitHouse.Dormitory”

Space.name = “BedRoom”

}



Space mySpace1_1{

Space.Building.usage = “MultiUnitHouse.Dormitory”

Space.name != “BedRoom”

}



Space mySpace2{

Space.Building.usage = “MedicalFacility”

Space.name = “Ward”

}



Space mySpace2_1{

Space.Building.usage = “MedicalFacility”

Space.name != “Ward”

}



Space mySpace3{

Space.Building.usage = “EducationAndResearchFacility.School”

Space.name = “ClassRoom”

}

Space mySpace3_1{

Space.Building.usage = “EducationAndResearchFacility.School”

Space.name != “ClassRoom”

}



Space mySpace4{

Space.Building.usage = “LodgingFacility”

Space.name = “GuestRoom”

}

Space mySpace4_1

Space.Building.usage = “LodgingFacility”

Space.name != “GuestRoom”

}



Wall myWall1{

isObjectProperty(Wall.isPartitionWall)=TRUE

hasObject(mySpace1, Wall) =TRUE

}



Wall myWall2{

isObjectProperty(Wall.isPartitionWall)=TRUE

hasObject(mySpace2, Wall) =TRUE

}



Wall myWall3{

isObjectProperty(Wall.isPartitionWall)=TRUE

hasObject(mySpace3, Wall) =TRUE

}



Wall myWall4{

isObjectProperty(Wall.isPartitionWall)=TRUE

hasObject(mySpace4, Wall) =TRUE

}



(hasObject(mySpace1, myWall) =TRUE

hasObject(mySpace1_1, myWall) =FALSE)

OR

(hasObject(mySpace2, myWall) =TRUE

hasObject(mySpace2_1, myWall) =FALSE)

OR

(hasObject(mySpace3, myWall) =TRUE

hasObject(mySpace3_1, myWall) =FALSE)

OR

(hasObject(mySpace4, myWall) =TRUE

hasObject(mySpace4_1, myWall) =FALSE)



} 














Modify
    1      
 
This is Design IT Lab server's restricted area. Authorized users could access this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