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3. 높이 31미터를 넘는 층수가 4개층이하로서 당해 각층의 바닥면적의 합계 200제곱미터(벽 및 반자가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로 한 경우에는 500제곱미터)이내마다 방화구획으로 구획한 건축물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9조 (비상용승강기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는 건축물) 3호
Check(RFB_9_0_3){
KS
}
KS{
getBuildingHeight()>31 m
getBuildingStoriesCount()<=4
IF isObjectProperty(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THEN isFirePartition(Floor, a,500)=TRUE
ELSE THEN isFirePartition(Floor, a,200)=TRUE
END IF
}
②가스보일러에 의한 난방설비를 설치하고 가스를 중앙집중공급방식으로 공급하는 경우에는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가스관계법령이 정하는 기준에 의하되,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난방구획마다 내화구조로 된 벽·바닥과 갑종방화문으로 된 출입문으로 구획하여야 한다. <신설 1999.5.11.>
//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3조 (개별난방설비) 2항
Check(RFB_13_2){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Officetel"
}
K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fireResistantStructure)
}
FloorSlab myFloorSlab{
isObjectProperty(FloorSlab.isFireResistantStructure) = TRUE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StrictFireproofDoor) = TRUE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HeatingSection) = TRUE
}
isPartitioned(myZone, myWall) = TRUE
OR isPartitioned(myZone, myFloorSlab) = TRUE
OR isPartitioned(myZone, myDoor) = TRU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Check (REFB_3_0_1){
IF CS THEN KS
}
CS{
isInstalled(Wall) = TRUE
}
KS{
getResult(REFB_3_0_1_가)=TRUE
getResult(REFB_3_0_1_나)=TRUE
getResult(REFB_3_0_1_다)=TRUE
getResult(REFB_3_0_1_라)=TRUE
getResult(REFB_3_0_1_마)=TRU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가목
Check (REFB_3_0_1_가){
KS
}
KS{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ReinforcedConcrete" OR "SteelFramedReinforcedConcrete"
getWallThickness(Wall) >= 10cm
}
다. 철재로 보강된 콘크리트블록조ㆍ벽돌조 또는 석조로서 철재에 덮은 콘크리트블록등의 두께가 5센티미터 이상인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다목
Check (REFB_3_0_1_다){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ConcreteBlock" OR "Brick" OR "Stone"
isObjectProperty(Structure.isReinforcedSteelStructure) = TRUE
}
KS{
getObjectThickness(Wall.Structure) >= 5cm
}
마. 고온ㆍ고압의 증기로 양생된 경량기포 콘크리트패널 또는 경량기포 콘크리트블록조로서 두께가 10센티미터 이상인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마목
Check (REFB_3_0_1_마){
KS
}
KS{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AeratedConcretePanel" OR "AeratedConcreteBlock"
getObjectThickness(Wall.Structure) >= 10cm
}
5. 거실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고, 그 거실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그밖에 통로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5호
Check(REFB_14-2_0_5){
KS
}
KS{
Object myObject{
getObject(Room.wall)
getObject(Room.CeilingCovering)
}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Room, Corridor, Ground )=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Room,Stair, Ground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Room,Passage, Ground )=True
}
Space mySpace{
Space.usage==myCorridor.usage
OR Space.usage==myStair.usage
OR Space.usage=myPassage.usage
}
Object myObject2{
getObject(mySpace.wall)
getObject(mySpace.CeilingCovering)
}
(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flameResistance)= True
)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2. 방화벽의 양쪽 끝과 윗쪽 끝을 건축물의 외벽면 및 지붕면으로부터 0.5미터 이상 튀어 나오게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1조 (방화벽의 구조) 1항 2호
Check(REFB_21_1_2){
KS
}
KS{
Object myObject{
//방화벽의 양쪽 끝과 윗쪽 끝
}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External)=True
}
getObjectDistance(myObject, myWall)>=0.5 m
getObjectDistance(myObject, Roof)>=0.5 m
}
3. 방화벽에 설치하는 출입문의 너비 및 높이는 각각 2.5미터 이하로 하고, 해당 출입문에는 제26조에 따른 갑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1조 (방화벽의 구조) 1항 3호
Check(REFB_21_1_3){
KS
}
KS{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True
isInstalled(Door, myWall)=True
}
getObjectWidth(myDoor)<=2.5 m
getObjectHeight(myDoor)<=2.5 m
isObjectProperty(myDoor.isStrictFireproofDoor)=True
}
제24조(건축물의 마감재료) ①법 제52조제1항에 따라 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에 대하여는 그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하며, 그 거실에서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기타 통로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5.7.22., 2010.4.7., 2010.12.30.>
check(REFB_24_1){
KS}
KS{
(check(EDBA_61_1_1)=TRUE
OR check(EDBA_61_1_2)=TRUE
OR check(EDBA_61_1_3)=TRUE
OR check(EDBA_61_1_4)=TRUE)
OR check(EDBA_61_1_5)=TRUE)
OR check(EDBA_61_1_6)=TRUE)
OR check(EDBA_61_1_7)=TRUE)
AND (getObjectProperty(Room.Wa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AND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OR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l)= TRUE)
AND (isGoThrough(Room, Corridor | Stair | Passage,Ground)= 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Corrido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Stai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Passage))=TRUE
AND isFireResistant(getObject(CeilingCovering))=TRUE)
}
②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제1항에도 불구하고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3.1.6., 2005.7.22., 2006.6.29., 2010.4.7., 2010.12.3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2항
check(REFB_24_2){
IF CS THEN KS
}
CS{
getResult(REFB_24_2_1)=TRUE
OR getResult(REFB_24_2_2)=TRUE
}
KS{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
제46조(방화구획의 설치) ① 법 제49조제2항에 따라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로서 연면적이 1천 제곱미터를 넘는 것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내화구조로 된 바닥ㆍ벽 및 제64조에 따른 갑종 방화문(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자동방화셔텨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으로 구획(이하 "방화구획"이라 한다)하여야 한다. 다만, 「원자력안전법」 제2조에 따른 원자로 및 관계시설은 「원자력안전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개정 2011.10.25., 2013.3.23.>
//건축법 시행령 46조 (방화구획의 설치) 1항
Check(EDBA_46_1){
IF (!CS1 AND CS2) THEN KS
}
CS1{
getBuildingUsage()="NuclearReactorAndRelatedFacility"
}
CS2{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AND Building.grossFloorArea>1000 m2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Slab.isFireResistantStructure)=TRUE
}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FireResistantStructure)=TRUE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StrictFireproofDoor)=TRUE
}
isFirePartition(Building, myFloor)=TRUE
AND isFirePartition(Building, myWall)=TRUE
AND isFirePatrition(Building, myDoor)=TRUE
AND getResult(REFB_14_1)=TRUE
AND getResult(REFB_14_2)=TRUE
AND getResult(REFB_14_3)=TRUE
}
제56조(건축물의 내화구조) ① 법 제50조제1항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제5호에 해당하는 건축물로서 2층 이하인 건축물은 지하층 부분만 해당한다)의 주요구조부는 내화구조로 하여야 한다. 다만, 연면적이 50제곱미터 이하인 단층의 부속건축물로서 외벽 및 처마 밑면을 방화구조로 한 것과 무대의 바닥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09.6.30., 2010.2.18., 2010.8.17., 2013.3.23., 2014.3.24.>
//건축법 시행령 56조 (건축물의 내화구조) 1항
check(EDBA_56_1){
IF !CS THEN KS
}
Space mySpace{
Space.usage="StagePart"
}
Floor myFloor{
hasSpace(mySpace, Floor) = TRUE
}
CS {
getTotalFloorArea()<= 50m2
AND getBuildingStoriesCount()=1
AND getBuildingUsage()="AccessoryBuidling"
AND isFireProofStructure("OuterWall" | "eaves" | myFloor)=TRUE
}
KS {
getResult(EDBA_56_1_1 = TRUE
OR getResult(EDBA_56_1_2) = TRUE
OR getResult(EDBA_56_1_3) = TRUE
OR getResult(EDBA_56_1_4) = TRUE
OR getResult(EDBA_56_1_5) = TRUE
AND isFireProofStructure(MainStructuralPart) = TRUE
}
제57조(대규모 건축물의 방화벽 등) ① 법 제50조제2항에 따라 연면적 1천 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은 방화벽으로 구획하되, 각 구획된 바닥면적의 합계는 1천 제곱미터 미만이어야 한다. 다만,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이거나 불연재료인 건축물과 제56조제1항제5호 단서에 따른 건축물 또는 내부설비의 구조상 방화벽으로 구획할 수 없는 창고시설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건축법 시행령 57조 ( 대규모 건축물의 방화벽 등) 1항
Check(EDBA_57_1){
IF (CS1 AND CS2) THEN KS
}
CS1{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 = TRUE
OR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Result(EDBA_56_1_5) = TRUE
}
CS2{
getObjectProperty(Building.grossFloorArea) >= 1000m2
}
KS{
Space mySpace{
getFloorArea(Space) < 1000m2
}
Space mySpace2{
Space != mySpace
}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FireProofWall) = TRUE
}
isPartitioned(mySpace, mySpace2, myWall) = TRUE
}
제51조(방화지구 안의 건축물) ①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7조제1항제4호에 따른 방화지구(이하 "방화지구"라 한다) 안에서는 건축물의 주요구조부와 외벽을 내화구조로 하여야 한다. 다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4.1.14.>
//건축법 51조 (방화지구 안의 건축물) 1항
Check(BA_51_1){
IF (!CS1 AND CS2) THEN KS
}
CS1{
getResult(EDBA_58)=True
}
CS2{
getResult(LPUA_37_1_4)=True
}
K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External)=True
}
isFireResistantStructure(MainStructure) = TRUE
isFireResistantStructure(myWall) = TRUE
}
가. 각층마다 설치하되, 특정소방대상물의 각 부분으로부터 1개의 소화기까지의 보행거리가 소형소화기의 경우에는 20m 이내, 대형소화기의 경우에는 30m 이내가 되도록 배치할 것. 다만, 가연성물질이 없는 작업장의 경우에는 작업장의 실정에 맞게 보행거리를 완화하여 배치할 수 있으며, 지하구의 경우에는 화재발생의 우려가 있거나 사람의 접근이 쉬운 장소에 한하여 설치할 수 있다<개정 2012.6.11>
//소화기구 및 자동 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nfsc 101) 4조 (설치기준) 1항 4호 가목
Check(NFSC101_4_1_4){
KS
}
KS{
isInstalled(FireExtinguisher, Floor)=True
IF getObjectProperty(FireExtinguisher.sizeType)="SmallSize"
THEN getObjectDistance(SpecificFireFightingBuilding.Wall, FireExtinguisher.One)<=20 m
getObjectDistance(SpecificFireFightingBuilding.Column, FireExtinguisher.One)<=20 m
ELSE IF getObjectProperty(FireExtinguisher.sizeType)="LargeSize"
THEN getObjectDistance(SpecificFireFightingBuilding.Wall, FireExtinguisher.One)<=30 m
getObjectDistance(SpecificFireFightingBuilding.Column, FireExtinguisher.One)<=30 m
END IF
}
1. 계단에 설치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각층마다 복도 및 통로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유도표지까지의 보행거리가 15m 이하가 되는 곳과 구부러진 모퉁이의 벽에 설치할 것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8조 (유도표지 설치기준) 1항 1호
Check(NFSC303_8_1_1){
IF ! CS THEN KS
}
CS{
isInstalled(LeadingSign,Stair)=True
}
KS{
getObjectDistance(Floor.One.Corridor.Wall, LeadingSign)<=15 m
getObjectDistance(Floor.One.Corridor.Column, LeadingSign)<=15 m
getObjectDistance(Floor.One.Passage.Wall, LeadingSign)<=15 m
getObjectDistance(Floor.One.Passage.Column, LeadingSign)<=15 m
}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32조 (내력벽의 두께) 2항
Check(RSSB_32_2){
getResult(RSSB_32_7) = TRUE AND getResult(RSSB_32_3) = TRUE AND getResult(RSSB_28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IF CS THEN KS
}
CS {
getResult(RSSB_33_3)=True
}
KS{
//HW means Height of wall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LoadBearingWall) = TRUE
}
HW=getObjectHeight(myWall)
IF isObjectProperty(Wall.Structure.isMansoryStructure)=TRUE
IF getBuildingHeight()<5 m
IF getFloorNumber(myWall)=1
IF getObjectLength(myWall)<8 m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150 mm
ELSE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190 mm
END IF
END IF
ELSE IF getBuildingHeight()>=5 m
getBuildingHeight()<11 m
getFloorNumber(myWall)=1
OR getFloorNumber(myWall)=2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190 mm
ELSE IF getBuildingHeight()>=11 m
IF getObjectLength(myWall)<8 m
getFloorNumber(myWall)=1
OR getFloorNumber(myWall)=2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190 mm
ELSE IF getFloorNumber(myWall)=1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290 mm
ELSE IF getFloorNumber(myWall)=2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190 mm
END IF
END IF
IF getObjectMaterial(myWall)="벽돌"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HW/20
ELSE IF getObjectMaterial(myWall)="Block"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HW/16
END IF
END IF
}
⑦조적식구조인 내력벽을 이중벽으로 하는 경우에는 제1항 내지 제6항의 규정은 당해 이중벽중 하나의 내력벽에 대하여 적용한다. 다만, 건축물의 최상층(1층인 건축물의 경우에는 1층을 말한다)에 위치하고 그 높이가 3미터를 넘지 아니하는 이중벽인 내력벽으로서 그 각벽 상호간에 가로·세로 각각 400밀리미터 이내의 간격으로 보강한 내력벽에 있어서는 그 각벽의 두께의 합계를 당해 내력벽의 두께로 본다.
②조적식구조인 칸막이벽의 바로 윗층에 조적식구조인 칸막이벽이나 주요 구조물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당해 칸막이벽의 두께는 190밀리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제34조의 규정에 의한 테두리보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33조 (칸막이벽 등의 두께) 2항
Check(RSSB_33_2){
getResult(RSSB_28_3) = TRUE AND getResult(RSSB_28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IF (!CS1 AND CS2) THEN KS
}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PartitionWall)=True
isObjectProperty(Wall.Structure.isMansoryStructure)=True
}
CS1{
getResult(RSSB_34)=True
}
CS2{
FN=getFloorNumber(myWall) //FN means myWall's floor number
Floor myFloor{
Floor.number=FN+1
}
isInstalled(myFloor, myWall)= True
OR isInstalled (myFloor, MainStructure)=True
}
KS{
getObjectThickness(myWall)>=190 mm
}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33조 (칸막이벽 등의 두께) 3항
Check(RSSB_33_3){
getResult(RSSB_28_3) = TRUE AND getResult(RSSB_28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KS
}
KS{
isObjectProperty(Wall.isPartitionWall)=True
isObjectProperty(Wall.Structure.isMansoryStructure)=True
}
제34조(테두리보) 건축물의 각층의 조적식구조인 내력벽 위에는 그 춤이 벽두께의 1.5배 이상인 철골구조 또는 철근콘크리트구조의 테두리보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1층인 건축물로서 벽두께가 벽의 높이의 16분의 1이상이거나 벽길이가 5미터 이하인 경우에는 목조의 테두리보를 설치할 수 있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34조 (테두리보)
Check(RSSB_34){
getResult(RSSB_28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IF CS THEN KS
}
C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LoadBearingWall)=True
}
isObjectProperty(myWall.Structure.isMansoryStructure)= True
}
KS{
WD=getObjectProperty(myWall.depth)
WH=getObjectProperty(myWall.height)
WallGirder myWallGirder{
getObjectProperty(WallGirder.height)>=1.5*WD
}
isInstalled(myWallGrider, myWall, Top)=True
IF getBuildingStoriesCount()=1
(WD>=WH/16
OR getObjectProperty(myWall.length)<=5 m
)
THEN getObjectProperty(myWallGrider.Structure.materialType)="Timber"
ELSE THEN getObjectProperty(myWallGrider.Structure.materialType)="SteelFrame"
OR getObjectProperty(myWallGrider.Structure.materialType)="ReinforcedConcrete"
END IF
}
제36조(벽의 홈) 조적식구조인 벽에 그 층의 높이의 4분의 3이상인 연속한 세로홈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 홈의 깊이는 벽의 두께의 3분의 1이하로 하고, 가로홈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 홈의 깊이는 벽의 두께의 3분의 1이하로 하되, 길이는 3미터 이하로 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36조 (벽의 홈)
Check(RSSB_36){
getResult(RSSB_28_2) = TRUE AND getResult(RSSB_28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IF CS THEN KS
}
C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Structure.isMansoryStructure)=True
}
isInstalled(Channel, myWall)=True
}
KS{
WD=getObjectProperty(myWall.depth)
IF getObjectProperty(Channel.shapeType)="VerticleChannel"
FH=getObjectHeight(Floor.Space)
getObjectProperty(Channel.length)>=FH*3/4
THEN getObjectProperty(Channel.depth)<= WD/3
ELSE IF getObjectProperty(Channel.shapeType)="HorizontalChannel"
THEN getObjectProperty(Channel.depth)<= WD/3
getObjectProperty(Channel.length)<= 3 m
END IF
}
3. 담의 길이 2미터 이내마다 담의 벽면으로부터 그 부분의 담의 두께 이상 튀어나온 버팀벽을 설치하거나, 담의 길이 4미터 이내마다 담의 벽면으로부터 그 부분의 담의 두께의 1.5배 이상 튀어나온 버팀벽을 설치할 것. 다만, 각 부분의 담의 두께가 제2호의 규정에 의한 담의 두께의 1.5배 이상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39조 (조적식구조인 담) 3호
Check(RSSB_39_0_3){
IF !CS THEN KS
}
CS{
}
KS{
FD = getObjectProperty(Fence.depth)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SupportingWall) = TRUE
}
(isInstalled(myWall, Fence, b, 2) = TRUE
getObjectProperty(Wall.depth) >= FD)
OR (isInstalled(myWall, Fence, b, 4) = TRUE
getObjectProperty(Wall.depth) >= 1.5* 2호 규정에 의한 담의 두께)
}
제43조(내력벽) ①건축물의 각층에 있어서 건축물의 길이방향 또는 너비방향의 보강블록구조인 내력벽의 길이(대린벽의 경우에는 그 접합된 부분의 각 중심을 이은 선의 길이를 말한다. 이하 이 절에서 같다)는 각각 그 방향의 내력벽의 길이의 합계가 그 층의 바닥면적 1제곱미터에 대하여 0.15미터 이상이 되도록 하되, 그 내력벽으로 둘러쌓인 부분의 바닥면적은 80제곱미터를 넘을 수 없다.
//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43조 (내력벽) 1항
Check(RSSB_43_1){
getResult(RSSB_41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KS
}
K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LoadBearingWall) = TRUE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SteelReinforcedConcreteBlock"
}
FA =getObjectArea(Floor.One)
getObjectProperty(myWall.Length)>= FA*0.15 m
getObjectProperty(myWall.width)>= FA*0.15 m
Space mySpace{
isSurrounded(Space, myWall)=True
}
getFloorArea(mySpace)<=80 m2
}
//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51조 (철근을 덮는 두께) 2호 가목
Check(RSSB_51_0_2_가){
KS
}
KS{
getObjectThickness(Slab)>=20 mm
getObjectThickness(Wall)>=20 mm
getObjectThickness(BridgingJoist)>=20 mm
}
1. 내력벽의 최소두께는 벽의 최상단에서 4.5미터까지는 150밀리미터 이상이어야 하며, 각 3미터 내려감에 따라 10밀리미터씩의 비율로 증가시켜야 한다. 다만, 두께가 120밀리미터 이상의 경우로서 구조계산에 의하여 안전하다고 확인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54조 (내력벽의 구조) 1호
Check(RSSB_54_0_1){
IF !CS THEN KS
}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LoadBearingWall)=True
}
CS{
getWallThickness(myWall)>=120 mmm
}
KS{
H1=getObjectHeight(myWall)
H2= H1-4.5 m
getWallThickness(myWall,H2,H1)>=150 mm
H3=getFloorElevationHeight(myWall.Floor)
getWallThickness(myWall,H3,H2,3 m, a)>=150+10*a
}
2. 내력벽의 배근은 9밀리미터 이상의 것을 450밀리미터 이하의 간격으로 하고, 벽두께의 3배 이하이어야 한다. 이 경우 벽의 두께가 200밀리미터 이상일 때에는 벽 양면에 복근으로 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54조 (내력벽의 구조) 2호
Check(RSSB_54_02){
KS
}
K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LoadBearingWall)=True
}
Reinforcement myReinforcement{
getObjectProperty(Reinforcement.diameter)>=9 mm
}
isInstalled(myReinforcement, myWall, 450 mm)=True
//벽두께의 3배 이하이어야 한다.
IF getObjectProperty(myWall.depth)>=200 mm
THEN isInstalled(DoubleReinforcement, myWall, myWall.BothSides)=True
END IF
}
// 연소방지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6) 8조 (방화벽의 설치기준) 3호
Check(NFSC506_8_0_3){
KS
}
K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FireProofWall)=True
}
IF isInstalled(Wire, myWall)=True
THEN isObjectProperty(Wire.Finish.Material.isFireStop)= TRUE
END IF
IF isInstalled(Cable, myWall)=True
THEN isObjectProperty(Cable.Finish.Material.isFireStop)= TRUE
END IF
}
다. 경사로의 차로 너비는 직선형인 경우에는 3.3미터 이상(2차로의 경우에는 6미터 이상)으로 하고, 곡선형인 경우에는 3.6미터 이상(2차로의 경우에는 6.5미터 이상)으로 하며, 경사로의 양쪽 벽면으로부터 30센티미터 이상의 지점에 높이 10센티미터 이상 15센티미터 미만의 연석(沿石)을 설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연석 부분은 차로의 너비에 포함되는 것으로 본다.
②지구음향장치는 특정소방대상물의 층마다 설치하되, 해당 특정소방대상물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음향장치까지의 수평거리가 25m 이하가 되도록 하고, 해당층의 각 부분에 유효하게 경보를 발할 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비상방송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202)」에 적합한 방송설비를 비상벨설비 또는 자동식사이렌설비와 연동하여 작동하도록 설치한 경우에는 지구음향장치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다.<개정 2008.12.15, 2012.8.20>
1. 특정소방대상물의 층마다 설치하되, 해당 특정소방대상물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옥내소화전방수구까지의 수평거리가 25m(호스릴옥내소화전설비를 포함한다) 이하가 되도록 할 것. 다만, 복층형 구조의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세대의 출입구가 설치된 층에만 설치할 수 있다.<개정 2008.12.15, 2009.10.22>
// 옥내소화전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2) 7조 (함 및 방수구 등) 2항 1호
Check(NFSC503A_7_2_1){
KS2 AND IF CS THEN KS1
}
KS2{
isInstalled(옥내소화전방수구, SpecificFireFightingBuilding.Floor.One) = TRUE
getElementDistance(SpecificFireFightingBuilding.Wall|SpecificFireFightingBuilding.Column, 옥내소화전방수구.One) <= 25m
}
CS{
getBuildingUsage() = "MultiUnitHouse"
}
KS2{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
Floor myFloor{
isInstalled(myDoor, Floor) = TRUE
}
Port myPort{
Port.typeForWater="IndoorFireHydrantDischarge"
}
isInstalled(myPort, myFloor.One) = TRUE
}
4. 상향식간이헤드 또는 하향식간이헤드의 경우에는 간이헤드의 디플렉터에서 천장 또는 반자까지의 거리는 25㎜에서 102㎜ 이내가 되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측벽형간이헤드의 경우에는 102㎜에서 152㎜사이에 설치할 것 다만, 플러쉬 스프링클러헤드의 경우에는 천장 또는 반자까지의 거리를 102 ㎜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