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②가스보일러에 의한 난방설비를 설치하고 가스를 중앙집중공급방식으로 공급하는 경우에는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가스관계법령이 정하는 기준에 의하되,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난방구획마다 내화구조로 된 벽·바닥과 갑종방화문으로 된 출입문으로 구획하여야 한다. <신설 1999.5.11.>
//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3조 (개별난방설비) 2항
Check(RFB_13_2){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Officetel"
}
K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fireResistantStructure)
}
FloorSlab myFloorSlab{
isObjectProperty(FloorSlab.isFireResistantStructure) = TRUE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StrictFireproofDoor) = TRUE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HeatingSection) = TRUE
}
isPartitioned(myZone, myWall) = TRUE
OR isPartitioned(myZone, myFloorSlab) = TRUE
OR isPartitioned(myZone, myDoor) = TRUE
}
②영 제39조제1항에 따라 건축물의 바깥쪽으로 나가는 출구를 설치하는 건축물중 문화 및 집회시설(전시장 및 동ㆍ식물원을 제외한다), 종교시설, 장례식장 또는 위락시설의 용도에 쓰이는 건축물의 바깥쪽으로의 출구로 쓰이는 문은 안여닫이로 하여서는 아니된다. <개정 2010.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1조 (건축물의 바깥쪽으로의 출구의 설치기준) 2항
Check(REFB_11_2){
IF CS1 AND CS2 THEN KS
}
CS1 {
Building myBuilding{
getBuilding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Religious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Amusement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FuneralParlor”
getBuildingUsage() != “ExhibitionHall”
getBuildingUsage() != “ZoologicalAndBotanicalGarden”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myBuilding.Door.isEntrance)=TRUE
}
isExist(myDoor) = TRUE
}
KS {
getObjectProperty(myDoor.panelOperationType) != “OpeningInDoor”
}
2. 제1종 근린생활시설 중 마을회관ㆍ마을공동작업소ㆍ마을공동구판장ㆍ변전소ㆍ양수장ㆍ정수장ㆍ대피소ㆍ공중화장실 기타 이와 유사한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1조 (건축물의 바깥쪽으로의 출구의 설치기준) 5항 2호
Check(REFB_11_5_2){
KS
}
KS {
Building myBuilding{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VillageHall”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CommunityWorkspace”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CommunitySalesShop”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Substation”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PumpingStation”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PurificationPlant”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Shelter”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PublicLibrary”
OR getBuildingUsage() =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PublicToilet”
}
isExist(myBuilding) = TRUE
}
1. 초등학교의 계단인 경우에는 계단 및 계단참의 너비는 150센티미터 이상, 단높이는 16센티미터 이하, 단너비는 26센티미터 이상으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 (계단의 설치기준) 2항1호
check(REFB_15_2_1){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ElementarySchool"
}
KS{
getObjectWidth(Stair)>= 150 cm
getObjectWidth(StairLanding)>150 cm
getObjectProperty(Stair.riserHeight)>=16 cm
getObjectProperty(Stair.riserWidth)>=26 cm
}
2. 중ㆍ고등학교의 계단인 경우에는 계단 및 계단참의 너비는 150센티미터 이상, 단높이는 18센티미터 이하, 단너비는 26센티미터 이상으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 (계단의 설치기준) 2항2호
check(REFB_15_2_2){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MiddleSchool"
OR getBuildingUsage()="HighSchool"
}
KS{
getObjectWidth(Stair)>=150 cm
getObjectWidth(StairLanding)>150 cm
getObjectProperty(Stair.riserHeight)>=18 cm
getObjectProperty(Stair.riserWidth)>=26 cm
}
3. 문화 및 집회시설(공연장ㆍ집회장 및 관람장에 한한다)ㆍ판매시설 기타 이와 유사한 용도에 쓰이는 건축물의 계단인 경우에는 계단 및 계단참의 너비를 120센티미터 이상으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 (계단의 설치기준) 2항3호
check(REFB_15_2_3){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CulturalAndAssemblyFacility.PerformanceHall"
OR getBuildingUsage()= "CulturalAndAssemblyFacility.AssemblyHall"
OR getBuildingUsage()= "CulturalAndAssemblyFacility.Auditorium"
OR getBuildingUsage()= "CommercialFacility "
}
KS{
getObjectWidth(Stair)>=120 cm
getObjectWidth(StairLanding)>=120 cm
}
③공동주택(기숙사를 제외한다)ㆍ제1종 근린생활시설ㆍ제2종 근린생활시설ㆍ문화 및 집회시설ㆍ종교시설ㆍ판매시설ㆍ운수시설ㆍ의료시설ㆍ노유자시설ㆍ업무시설ㆍ숙박시설ㆍ위락시설 또는 관광휴게시설의 용도에 쓰이는 건축물의 주계단ㆍ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에 설치하는 난간 및 바닥은 아동의 이용에 안전하고 노약자 및 신체장애인의 이용에 편리한 구조로 하여야 하며, 양쪽에 벽등이 있어 난간이 없는 경우에는 손잡이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0.4.7.>
check(REFB_15_3){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Religious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Commercial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Transportation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Medical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FacilitiesForTheAgedAndChildren"
OR getBuildingUsage() = "Business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Lodg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Amusement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FacilityForTourismAndRelaxation"
OR (getBuildingUsage() = "MultiUnitHouse" AND getBuildingUsage() != "Dormitory")
}
KS{
isExist(Railing)=TRUE
OR (isExist(Railing)=FALSE AND isExist(Handle)=TRUE)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 (계단의 설치기준) 7항 1호
check(REFP_15_7_1){
KS
}
KS{
getBuildingUsage() = "MultiUnitHouse"
AND getStairStepWidth >= 1.2M
AND getPaceWidth >= 1.2M
}
제15조의2(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①영 제48조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물에 설치하는 복도의 유효너비는 다음 표와 같이 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1항
Check(EDBA_15-2_1){
IF getBuildingUsage()="Kindergarten"
OR getBuildingUsage()="ElementarySchool"
OR getBuildingUsage()="MiddleSchool"
OR getBuildingUsage()="HightSchool"
THEN IF isExternal(Corridor)=FA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2.4 m
E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8 m
END IF
END IF
IF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
OR getBuildingUsage()="Officetel"
THEN IF isExternal(Corridor)=FA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8 m
E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2 m
END IF
END IF
IF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Room)>200 m2
THEN IF isExternal(Corridor)=FALSE
THEN IF getBuildingUsage()="MedicalFacilities"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8 m
E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5 m
END IF
E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2 m
END IF
END IF
}
②문화 및 집회시설(공연장ㆍ집회장ㆍ관람장ㆍ전시장에 한한다), 종교시설 중 종교집회장, 노유자시설 중 아동 관련 시설ㆍ노인복지시설, 수련시설 중 생활권수련시설, 위락시설 중 유흥주점 및 장례식장의 관람석 또는 집회실과 접하는 복도의 유효너비는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너비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10.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2항
check(REFB_15-2_2){
IF CS THEN KS
}
CS{
Space mySpace{
getSpaceUsage(Space) = “AssemblyHall”
OR getSpaceUsage(Space) = “PerformanceHall”
}
Corridor myCorridor{
isAdjacent(mySpace,Corridor) = TRUE
}
(getBuildingUsage()="CulturalAndAssemblyFacility.PerformanceHall"
OR getBuildingUsage()="CulturalAndAssemblyFacility.AssemblyHall"
OR getBuildingUsage()="CulturalAndAssemblyFacility.Auditorium"
OR getBuildingUsage()="CulturalAndAssemblyFacility.ExhibitionHall"
OR getBuildingUsage()="ReligiousFacility.ReligiousAssemblyFacility"
OR getBuildingUsage()="FacilitiesForTheAgedAndChildren.ChildrenRelatedFacility"
OR getBuildingUsage()="FacilitiesForTheAgedAndChildren.WelfareFacilityForTheAged"
OR getBuildingUsage()="Trainingfacility.TrainingFacilitiesInLiving "
OR getBuildingUsage()="AmusementFacility.tavern"
OR getBuildingUsage()="AmusementFacility.FuneralParlors" )
isExist(myCorridor)=TRUE
}
KS{
getResult(REFB_15-2_2_1)=TRUE
getResult(REFB_15-2_2_2)=TRUE
getResult(REFB_15-2_2_3)=TRUE
}
②문화 및 집회시설(전시장 및 동ㆍ식물원은 제외한다), 종교시설, 장례식장 또는 위락시설 중 유흥주점의 용도에 쓰이는 건축물의 관람석 또는 집회실로서 그 바닥면적이 200제곱미터 이상인 것의 반자의 높이는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4미터(노대의 아랫부분의 높이는 2.7미터)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기계환기장치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0.4.7.>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6조 (거실의 반자높이) 2항
check(REFB_16_2){
IF (CS1 AND CS2) THEN KS
}
CS1{
VentilatorEquipment myVentilatorEquipemnt{
isObjectProperty(VentilatorEquipment.isMechanical)=TRUE
}
isExist(myVentilatorEquipemn) = FALSE
}
CS2{
Space mySpace{
getSpaceUsage(Space) = “Auditorium”
OR getSpaceUsage(Space) = “AssemblyHall”
}
((getBuilding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ies.Tavern”
getBuildingUsage() != “ExhibitionHalls.Tavern”
getBuildingUsage() != “ZoologicalAndBotanicalGardens.Tavern”)
OR getBuildingUsage() = "ReligiousFacilities.Tavern”
제24조의2(소규모 공장용도 건축물의 마감재료) ①영 제61조제1항제4호가목 및 제2항제1호나목에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화재위험이 적은 공장"이란 각각 별표 3의 업종에 해당하는 공장을 말한다. 다만, 공장의 일부 또는 전체를 기숙사 및 구내식당의 용도로 사용하는 건축물을 제외한다. <개정 2008.3.14., 2010.12.30., 2012.1.6., 2013.3.23.>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의2 (소규모 공장용도 건축물의 마감재료) 1항
check(REFB_24-2_1){
KS
}
KS{
getResult(REFB_*_3) = TRUE
(getBuildingUsage() != "Dormitory"
OR getBuildingUsage() != "Cafeteria"
OR getSpaceUsage() != "Dormitory"
OR getSpaceUsage() != "Cafeteria")
}
1의2. 제2종근린생활시설 중 공연장ㆍ단란주점ㆍ당구장ㆍ노래연습장, 문화 및 집회시설중 예식장ㆍ공연장, 수련시설 중 생활권수련시설ㆍ자연권수련시설, 숙박시설중 여관ㆍ여인숙, 위락시설중 단란주점ㆍ유흥주점 또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다중이용업의 용도에 쓰이는 층으로서 그 층의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5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에는 직통계단을 2개소 이상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1항 1의2호
check(REFB_25_1_1-2){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PerformanceHall"
OR getBuildingUsage()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Pubs"
OR getBuildingUsage()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BilliardRoom"
OR getBuildingUsage()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Karaoke"
OR getBuilding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y.WeddingHall"
OR getBuilding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y.PerformanceHall"
OR getBuildingUsage() = "TrainingFacility.TrainingFacilityInLivingZone"
OR getBuildingUsage() = "TrainingFacility.??LivingZone"
OR getBuildingUsage() = "LodgingFacility.Inn"
OR getBuildingUsage() = "AmusementFacility.Pubs"
OR getBuildingUsage() = "AmusementFacility.Tavern"
OR getResult(ERSASP_2) = TRUE)
getTotalFloorArea(Room) >= 50 m2
}
KS{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getObjectCount(myStair) >= 2
}
제29조(피난용승강기의 설치 및 구조) ① 고층건축물에는 법 제64조제1항에 따라 건축물에 설치하는 승용승강기 중 1대 이상을 제30조에 따른 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에 적합하게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준초고층 건축물 중 공동주택은 제외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9조 (피난용승강기의 설치 및 구조) 1항
Check(REFB_29_1){
IF (!CS1 AND CS2)THEN KS
}
CS1{
Building myBuilding{
isObjectProperty(Building.isQuasiHighriseBuilding )=True
}
getBuildingUsage()="myBuilding.MultiUnitHouse"
}
CS2{
isObjectProperty(Building.isHighBuilding) = TRUE
}
KS{
getResult(REFB_30)=True
getResult(REFB_29_2)=True
}
제34조(직통계단의 설치) ① 건축물의 피난층(직접 지상으로 통하는 출입구가 있는 층 및 제3항과 제4항에 따른 피난안전구역을 말한다. 이하 같다) 외의 층에서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경사로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을 거실의 각 부분으로부터 계단(거실로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계단을 말한다)에 이르는 보행거리가 3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지하층에 설치하는 것으로서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제곱미터 이상인 공연장ㆍ집회장ㆍ관람장 및 전시장은 제외한다)의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은 그 보행거리가 50미터(층수가 16층 이상인 공동주택은 4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으며, 자동화 생산시설에 스프링클러 등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공장으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공장인 경우에는 그 보행거리가 75미터(무인화 공장인 경우에는 10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다. <개정 2009.7.16., 2010.2.18., 2011.12.30., 2013.3.23.>
// 건축법 시행령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1항
Check(EDBA_34_1){
KS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pace mySpace{
getObjectProperty(Space.usage)="Performance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ssembly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uditorium"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ExhibitionHall"
}
Door myDoor{
isDirectlyAccessible(Door, Ground)=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TRUE
isAccessible(Stair,myFloor)=TRUE
OR isAccessible(Stair,Ground)=TRUE
}
Ramp myRamp{
isAccessible(Ramp,myFloor)=TRUE
OR isAccessible(Ramp,Ground)=TRUE
}
Floor myFloor2{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FALSE
OR hasObject(Floor, myDoor)=FALSE
}
Zone myZone{
isDirectlyAccessible(myStair, Zone)=FALSE
}
IF
getFloorNumber(mySpace)>0
getFloorArea(mySpace)<=300 m2
isFireResistantStructure(MainStructuralPart)=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THEN IF getBuildingStoriesCount()>=16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
THEN ED= 40
ELSE THEN ED=50
END IF
ELSE IF
getBuildingUsage() = "Factory"
isExist(ExtinguishingSystem)=TRUE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TRUE
getResult(REFB_8_2)=TRUE
THEN IF getBuildingUsage() = "UnmannedFactory"
THEN ED=100
ELSE THEN ED=75
END IF
ELSE THEN ED=30
END IF
(hasObject(myFloor,myStair)=TRUE
hasObject(myZone, myStair)=TRUE
getObjectDistance(Room,myStair, 1)<=ED)
OR
(hasObject(myFloor,myRamp)=TRUE
hasObject(myZone, myRamp)=TRUE
getObjectDistance(Room,myRamp, 1)<=ED)
}
2. 단독주택 중 다중주택ㆍ다가구주택, 제2종 근린생활시설 중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소(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제곱미터 이상인 경우만 해당한다)ㆍ학원ㆍ독서실, 판매시설, 운수시설(여객용 시설만 해당한다), 의료시설(입원실이 없는 치과병원은 제외한다), 교육연구시설 중 학원, 노유자시설 중 아동 관련 시설ㆍ노인복지시설, 수련시설 중 유스호스텔 또는 숙박시설의 용도로 쓰는 3층 이상의 층으로서 그 층의 해당 용도로 쓰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제곱미터 이상인 것
//건축법 시행령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2항2호
Check(EDBA_34_2_2){
Building myBuilding{
getBuildingUsage()="DentalClinic"
}
Space mySpace{
getSpaceUsage() = "Ward"
}
Floor myFloor1 {
getObjectProperty(Floor.number)>=3
getObjectUsage(Floor) = “DetachedHouse.MultiUserHouse”
OR getObjectUsage(Floor) = “DetachedHouse.MultiFamilyHouse”
OR getObjectUsage(Floor)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EducationalInstitute”
OR getObjectUsage(Floor)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ReadingRooms”
OR getObjectUsage(Floor) = “CommercialFacility”
OR getObjectUsage(Floor) = “TransportationFacility.PassengerTrafficFacilities”
OR ( getObjectUsage(Floor) = “MedicalFacility” ADN hasObject(myBuilding, mySpace)=TRUE )
OR getObjectUsage(Floor) = “EducationAndResearchFacility.EducationalInstitutes”
OR getObjectUsage(Floor) = “FacilitiesForTheAgedAndChildren.ChildrenRelatedFacilities”
OR getObjectUsage(Floor) = “EducationAndResearchFacility.WelfareFacilityForTheAged”
OR getObjectUsage(Floor) = “Trainingfacility.YouthHostel”
OR getObjectUsage(Floor) = “LodgingFacility”
}
Floor myFloor2{
getObjectUsage(Floor)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FacilityForProvidingInternetComputerGameService”
}
getTotalFloorArea(myFloor1.Room)>= 200 m2
OR getTotalFloorArea(myFloor2.Room)>= 300 m2
}
제46조(방화구획의 설치) ① 법 제49조제2항에 따라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로서 연면적이 1천 제곱미터를 넘는 것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내화구조로 된 바닥ㆍ벽 및 제64조에 따른 갑종 방화문(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자동방화셔텨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으로 구획(이하 "방화구획"이라 한다)하여야 한다. 다만, 「원자력안전법」 제2조에 따른 원자로 및 관계시설은 「원자력안전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개정 2011.10.25., 2013.3.23.>
//건축법 시행령 46조 (방화구획의 설치) 1항
Check(EDBA_46_1){
IF (!CS1 AND CS2) THEN KS
}
CS1{
getBuildingUsage()="NuclearReactorAndRelatedFacility"
}
CS2{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AND Building.grossFloorArea>1000 m2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Slab.isFireResistantStructure)=TRUE
}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FireResistantStructure)=TRUE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StrictFireproofDoor)=TRUE
}
isFirePartition(Building, myFloor)=TRUE
AND isFirePartition(Building, myWall)=TRUE
AND isFirePatrition(Building, myDoor)=TRUE
AND getResult(REFB_14_1)=TRUE
AND getResult(REFB_14_2)=TRUE
AND getResult(REFB_14_3)=TRUE
}
7. 단독주택, 동물 및 식물 관련 시설 또는 교정 및 군사시설 중 군사시설(집회, 체육, 창고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시설만 해당한다)로 쓰는 건축물
//건축법 시행령 46조 (방화구획의 설치) 2항 7호
check(EDBA_46_2_7){
KS
}
KS{
getBuildingUsage()="DetachedHouses"
OR getBuildingUsage()="FacilitiesForAnimalsAndPlants"
OR (getBuildingUsage()="CorrectionalFacilityANDMilitaryFacilities" and (getSpaceUsage()= "Assembly" OR "Gymnasium" OR "Warehouses")
}
④ 공동주택 중 아파트로서 4층 이상인 층의 각 세대가 2개 이상의 직통계단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발코니에 인접 세대와 공동으로 또는 각 세대별로 다음 각 호의 요건을 모두 갖춘 대피공간을 하나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인접 세대와 공동으로 설치하는 대피공간은 인접 세대를 통하여 2개 이상의 직통계단을 쓸 수 있는 위치에 우선 설치되어야 한다. <개정 2013.3.23.>
//건축법 시행령 46조 (방화구획의 설치) 4항
check(EDBA_46_4){
IF CS THEN KS1 AND KS2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OccupiedByOneHousehold) = TRUE
}
KS1{
Space mySpace{
Space.isEscape = TRUE
}
isExist(Balcony)=TRUE
AND hasElement(Balcony,mySpace)=TRUE
AND (getResult(EDBA_46_4_1)=TRUE
AND getResult(EDBA_46_4_2)=TRUE
AND getResult(EDBA_46_4_3)=TRUE
AND getResult(EDBA_46_4_4)=TRUE)
}
KS2{
Stair myStair{
Stair.isDirect = TRUE
}
isGoThrough(myZone,mySpace,myZone)=TRUE
AND isGoThrough(mySpace,myZone,myStair)=TRUE
}
CS{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s.ApartmentHouses"
AND Floor.number >=4
AND isDirectlyAccessible(myZone, myStair)=TRUE
AND myStair.Number>=2
}
1. 노유자시설 중 아동 관련 시설 또는 노인복지시설과 판매시설 중 도매시장 또는 소매시장
//건축법 시행령 47조 (방화에 장애가 되는 용도의 제한) 2항 1호
Check(EDBA_47_2_1){
KS
}
KS{
getBuildingUsage()="FacilitiesForTheAgedAndChildren.ChildrenRelatedFacility"
OR getBuildingUsage()="FacilitiesForTheAgedAndChildren.WelfareFacilityForTheAged"
OR getBuildingUsage()="CommercialFacility.WholesaleMarket"
OR getBuildingUsage()="CommercialFacility.RetailMarket"
}
2. 단독주택(다중주택, 다가구주택에 한정한다), 공동주택, 제1종 근린생활시설 중 조산원 또는 산후조리원과 제2종 근린생활시설 중 다중생활시설
//건축법 시행령 47조 (방화에 장애가 되는 용도의 제한) 2항 2호
Check(EDBA_47_2_2){
KS
}
KS{
getBuildingUsage()="DetachedHouse.MultiUserHouse"
OR getBuildingUsage()="DetachedHouse.MultiFamilyHouse"
OR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
OR getBuildingUsage()="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MaternityCenter"
OR getBuildingUsage()="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PostnatalCareCenter"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CommunalLivingFacility"
}
제51조(거실의 채광 등) ① 법 제49조제2항에 따라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의 거실, 교육연구시설 중 학교의 교실, 의료시설의 병실 및 숙박시설의 객실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채광 및 환기를 위한 창문등이나 설비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 건축법 시행령 51조 (거실의 채광 등) 1항
check(EDBA_51_1){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DetachedHouse.Room"
OR getBuildingUsage() = "MultiUnitHouse.Room"
OR getBuildingUsage() = "School.Classroom"
OR getBuildingUsage() = "MedicalFacility.Ward"
OR getBuildingUsage() = "LodgingFacility.GuestRoom"
}
KS{
hasElement(Window) = TRUE
}
제56조(건축물의 내화구조) ① 법 제50조제1항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제5호에 해당하는 건축물로서 2층 이하인 건축물은 지하층 부분만 해당한다)의 주요구조부는 내화구조로 하여야 한다. 다만, 연면적이 50제곱미터 이하인 단층의 부속건축물로서 외벽 및 처마 밑면을 방화구조로 한 것과 무대의 바닥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09.6.30., 2010.2.18., 2010.8.17., 2013.3.23., 2014.3.24.>
//건축법 시행령 56조 (건축물의 내화구조) 1항
check(EDBA_56_1){
IF !CS THEN KS
}
Space mySpace{
Space.usage="StagePart"
}
Floor myFloor{
hasSpace(mySpace, Floor) = TRUE
}
CS {
getTotalFloorArea()<= 50m2
AND getBuildingStoriesCount()=1
AND getBuildingUsage()="AccessoryBuidling"
AND isFireProofStructure("OuterWall" | "eaves" | myFloor)=TRUE
}
KS {
getResult(EDBA_56_1_1 = TRUE
OR getResult(EDBA_56_1_2) = TRUE
OR getResult(EDBA_56_1_3) = TRUE
OR getResult(EDBA_56_1_4) = TRUE
OR getResult(EDBA_56_1_5) = TRUE
AND isFireProofStructure(MainStructuralPart) = TRUE
}
1. 제2종 근린생활시설 중 공연장ㆍ종교집회장(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각각 300제곱미터 이상인 경우만 해당한다), 문화 및 집회시설(전시장 및 동ㆍ식물원은 제외한다), 종교시설, 위락시설 중 주점영업 및 장례식장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로서 관람석 또는 집회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제곱미터(옥외관람석의 경우에는 1천 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건축법 시행령 56조 (건축물의 내화구조) 1항 1호
check(EDBA_56_1_1){
KS
}
Space mySpace{
Space.usage = "Auditorium "
isExternal(Space) = TRUE
}
KS {
(getBuildingUsage() = "PerformanceHall" | "ReligiousAssemblyFacility"
AND getFloorArea(getSpace("PerformanceHall" | “ReligiousAssemblyFacility”)) > = 300m2;)
OR (getBuilding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y"
AND getBuildingUsage() != "ExhibitionHall" | "ZoologicalAndBotanicalGarden"
OR (getBuildingUsage() = "ReligiousFacility" | "BarBusiness" | "FuneralParlor"
AND getFloorArea(getSpace(“Seat” | “AssemblyHall”) > = 200m2
OR getFloorArea(mySpace) > = 1000m2;)
}
2. 문화 및 집회시설 중 전시장 또는 동ㆍ식물원, 판매시설, 운수시설, 교육연구시설에 설치하는 체육관ㆍ강당, 수련시설, 운동시설 중 체육관ㆍ운동장, 위락시설(주점영업의 용도로 쓰는 것은 제외한다), 창고시설, 위험물저장 및 처리시설, 자동차 관련 시설, 방송통신시설 중 방송국ㆍ전신전화국ㆍ촬영소, 묘지 관련 시설 중 화장장 또는 관광휴게시설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로서 그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5. 3층 이상인 건축물 및 지하층이 있는 건축물. 다만, 단독주택(다중주택 및 다가구주택은 제외한다), 동물 및 식물 관련 시설, 발전시설(발전소의 부속용도로 쓰는 시설은 제외한다), 교도소ㆍ감화원 또는 묘지 관련 시설(화장장은 제외한다)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과 철강 관련 업종의 공장 중 제어실로 사용하기 위하여 연면적 50제곱미터 이하로 증축하는 부분은 제외한다.
//건축법 시행령 56조 (건축물의 내화구조) 1항 5호
check(EDBA_56_1_5){
IF !CS THEN KS
}
Building myBuilding{
getBuildingUsage() = "PowerPlant"
isObjectProperty(Building.isAttachedBuilding) = TRUE
}
Building myBuilding{
getResult(REFB_*_3_30) = TRUE
getResult(REFB_*_3_31) = TRUE
}
CS{
getBuildingUsage() = "facilities for animals and plants"
| "facilities for power generation"
| "correctional facilities and military installations.prison"
| "correctional facilities and military installations.reformatories
| "myFactory"
OR (getBuildingUsage() = "detached houses"
AND getBuildingUsage() != "detached houses.multi-user houses"
| "detached houses.multi-family houses" )
OR (getBuildingUsage() = "facilities for power generation"
AND (getBuildingUsage() = "myBuilding"
OR (getBuildingUsage() = "cemeteries and related facilities"
AND getBuildingUsage() != "Crematorium")
}
KS{
Floor myFloor{
Floor.number < 0
}
getBuildingStoriesCount() >= 3
AND isExist(myFloor) = TRUE
}
1. 제2종 근린생활시설 중 공연장·종교집회장·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소(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각각 300제곱미터 이상인 경우만 해당한다), 문화 및 집회시설(예식장은 제외한다), 종교시설, 판매시설, 운수시설 및 위락시설(단란주점 및 주점영업은 제외한다)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로서 그 용도로 쓰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제곱미터(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의 경우에는 4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Check(EDBA_61_1_1){
IF CS THEN KS
}
Floor myfloor1 {
isObjectProperty(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PerformanceHall)=TRUE
OR isObjectProperty(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ReligiousAssemblyFac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ReligiousAssemblyFacility)=TRUE
AND getFloorArea()>=300
}
CS{
isExist(myfloor1)=TRUE
OR(getBuildingUsage()= "CulturalAndAssemblyFacility"
AND getBuildingUsage()!= "CulturalAndAssemblyFacility.WeddingHall")
OR getBuildingUsage()= "ReligiousFacility"
OR getBuildingUsage()= "CommercialFacility"
OR getBuildingUsage()= "TransportationFacility"
OR (getBuildingUsage()= "AmusementFacility"
OR (getBuildingUsage()!= "AmusementFacility.Pubs"
AND getBuildingUsage()!= "AmusementFacility.BarBusiness")
}
KS{
getFloorArea(Room)>=200m2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getFloorArea(Room)>=400m2
}
2. 단독주택 중 다중주택·다가구주택, 공동주택, 제2종 근린생활시설 중 학원·독서실·다중생활시설, 숙박시설, 의료시설, 교육연구시설 중 학원, 노유자시설 중 아동 관련 시설·노인복지시설, 수련시설 중 유스호스텔, 업무시설 중 오피스텔 및 장례식장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로서 3층 이상인 층의 그 용도로 쓰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제곱미터(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의 경우에는 4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Check(EDBA_61_1_2){
IF CS THEN KS1 OR KS2}
Building myBuilding{
getBuildingUsage()="DetachedHouse.Multi-userHouses"
OR getBuildingUsage()="DetachedHouse.Multi-familyHouses"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EducationalInstitute"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ReadingRooms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CommunalLiv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Lodg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MedicalFacility"
OR getBuildingUsage()="EducationAndResearchFacility.EducationalInstitute"
OR getBuildingUsage()="BusinessFacility.Oofficetels"
OR getBuildingUsage()="FuneralParlors"
}
MBU = getObjectUsage(myBuilding)
CS{
getBuildingUsage() = MBU
Floor myfloor{
Floor.number>=3
}
KS1{
(Floor.number>=3
AND getTotalfloorarea(Room)>=200m2)
KS2{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AND Floor.number>=3
getTotalfloorarea(Room)>=200m2
}
3. 위험물저장 및 처리시설(자가난방과 자가발전 등의 용도로 쓰는 시설을 포함한다), 자동차 관련 시설, 방송통신시설 중 방송국·촬영소 또는 발전시설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
Check(EDBA_61_1_3){
KS}
KS{
getBuildingUsage()="FacilityForStorageAndTreatmentOfDangerousSubstance"
OR getBuildingUsage()="FacilityForMotorVehicle"
OR (getBuildingUsage()="FacilityForBroadcastingAndTelecommunication.BroadcastingStation"
OR getBuildingUsage()="FacilityForBroadcastingAndTelecommunication.Studio"
OR getBuildingUsage()="FacilityForBroadcastingAndTelecommunication.PowerPlant"
}
6. 제2종 근린생활시설 중 공연장·당구장, 문화 및 집회시설 중 예식장, 교육연구시설 중 학교(초등학교만 해당한다), 수련시설, 위락시설 중 주점영업 또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다중이용업(유흥주점영업은 제외한다)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
Check(EDBA_61_1_6){
KS}
KS{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PerformanceHall"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BilliardRoom")
OR getBuildingUsage()="CulturalAndAssemblyFacility.WeddingHall"
OR getBuildingUsage()="EducationAndResearchFacility.ElementarySchool"
OR getBuildingUsage()="Train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AmusementFacility.BarBusiness"
OR getResult(ERSASP_2)= TRUE)
}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1항 1호
Check(EDLPUA_84_1_1){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ClassIExclusiveResidentialArea"
}
KS{
getBuildingToLandRatio() <= 50
}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1항 2호
Check(EDLPUA_84_1_2){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ClassIIExclusiveResidentialArea"
}
KS{
getBuildingToLandRatio() <= 50
}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1항 3호
Check(EDLPUA_84_1_3){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ClassIGeneralResidentialArea"
}
KS{
getBuildingToLandRatio() <= 60
}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1항 4호
Check(EDLPUA_84_1_4){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ClassIIGeneralResidentialArea"
}
KS{
getBuildingToLandRatio() <= 60
}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1항 5호
Check(EDLPUA_84_1_5){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ClassIIIGeneralResidentialArea"
}
KS{
getBuildingToLandRatio() <= 50
}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1항 6호
Check(EDLPUA_84_1_6){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QuasiResidentialArea"
}
KS{
getBuildingToLandRatio() <= 70
}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1항 7호
Check(EDLPUA_84_1_7){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CentralCommercialArea"
}
KS{
getBuildingToLandRatio() <= 90
}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1항 8호
Check(EDLPUA_84_1_8){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GeneralCommercialArea"
}
KS{
getBuildingToLandRatio() <= 80
}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1항 9호
Check(EDLPUA_84_1_9){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NeighboringCommercialArea"
}
KS{
getBuildingToLandRatio() <= 70
}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1항 10호
Check(EDLPUA_84_1_10){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CirculationBusinessArea"
}
KS{
getBuildingToLandRatio() <= 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