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stry of Land, Infrasrtucture and Transport |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Space and Design IT Lab | Hanyang University
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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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2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5조

제5조(승용승강기의 설치기준) 법 제64조제1항에 따라 건축물에 설치하는 승용승강기의 설치기준은 별표 1의2와 같다. 다만, 승용승강기가 설치되어 있는 건축물에 1개층을 증축하는 경우에는 승용승강기의 승강로를 연장하여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다. <개정 2001.1.17., 2006.2.13., 2008.7.10.>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5조 (승용승강기의 설치기준) 

Check(RFB_5){

	IF !(CS) THEN KS1

}

CS{
getObjectProperty(Elevator.usage) = "PassengerElevator"
	isExist(Elevator) = TRUE
}

KS1{
        getResult(RFB_*_1-2)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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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170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10조 2호 바 목

바. 승강장의 바닥면적은 비상용승강기 1대에 대하여 6제곱미터 이상으로 할 것. 다만, 옥외에 승강장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0조 (비상용승강기의 승강장 및 승강로의 구조) 2호 바목
Check(RFB_10_0_2_바){
	IF !CS THEN KS
}

	Elevator myElevator{
		isObjectProperty(Elevator.isEmergency)=TRUE
	}

CS{
	isExternal(myElevator.Platform) = TRUE
}
KS{
	EN = getObjectProperty(Elevator.numberOf)
	getObjectProperty(myElevator.Platform.area) >= EN*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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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208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14조 2 항 1호

1. 배연구 및 배연풍도는 불연재료로 하고, 화재가 발생한 경우 원활하게 배연시킬 수 있는 규모로서 외기 또는 평상시에 사용하지 아니하는 굴뚝에 연결할 것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4조 (배연설비) 2항1호



Check(RFB_14_2_1){
Duct myDuct{
getObjectProperty(Duct.functionType) = "Exhaust"
}
	isObjectProperty(SmokeExhaustionOpening.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isObjectProperty(myDuc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isConnectedToExternal(SmokeExhaustionOpening) = TRUE

        isConnectedToExternal(myDuct) = TRUE)

	OR( isConnectedTo(SmokeExhaustionOpening,Chimney) = TRUE

            isConnectedTo(myDuct,Chimney)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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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230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17조의2조 1 항

제17조의2(차수설비)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역에서 연면적 1만제곱미터 이상의 건축물을 건축하려는 자는 빗물 등의 유입으로 건축물이 침수되지 아니하도록 해당 건축물의 지하층 및 1층의 출입구(주차장의 출입구를 포함한다)에 차수판(遮水板) 등 해당 건축물의 침수를 방지할 수 있는 설비(이하 "차수설비"라 한다)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법 제5조제1항에 따른 허가권자가 침수의 우려가 없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7조의2 (차수설비) 1항

Check(RFB_17-2_1){

	IF CS THEN KS

}



CS{

	getResult(RFB_17-2_1_1) = TRUE

	OR getResult(RFB_17-2_1_2) = TRUE



	getGrossFloorArea() >= 10000m2

}



KS{

	Floor myFloor{

		getObjectProperty(Floor.number) <0

	}



	hasSpace(myFloor,WaterCutoffSystem)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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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29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1호 가 목

가. 철근콘크리트조 또는 철골철근콘크리트조로서 두께가 10센티미터 이상인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가목

Check (REFB_3_0_1_가){
	KS
}
KS{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ReinforcedConcrete" OR "SteelFramedReinforcedConcrete"
	getWallThickness(Wall) >= 10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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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291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1호 나 목

나. 골구를 철골조로 하고 그 양면을 두께 4센티미터 이상의 철망모르타르(그 바름바탕을 불연재료로 한 것에 한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또는 두께 5센티미터 이상의 콘크리트블록ㆍ벽돌 또는 석재로 덮은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나목

Check (REFB_3_0_1_나){
	KS
}
KS{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SteelFrame"  
	(isInstalled(WireMeshMortar, Wall.DoubleSide) = TRUE
	getObjectWidth(WireMeshMortar) >= 4cm)
	(isInstalled(ConcreteBlock, Wall.DoubleSide) = TRUE 
	OR (getObjectWidth(ConcreteBlock) >= 5cm )
	(isInstalled(Brick, Wall.DoubleSide) = TRUE
	OR getObjectWidth(Brick) >= 5cm )
	(isInstalled(Stone, Wall.DoubleSide) = TRUE
	OR getObjectWidth(Stone) >= 5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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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1292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1호 다 목

다. 철재로 보강된 콘크리트블록조ㆍ벽돌조 또는 석조로서 철재에 덮은 콘크리트블록등의 두께가 5센티미터 이상인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다목

Check (REFB_3_0_1_다){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ConcreteBlock" OR "Brick" OR "Stone"
isObjectProperty(Structure.isReinforcedSteelStructure) = TRUE
}
KS{
getObjectThickness(Wall.Structure) >= 5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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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129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1호 라 목

라. 벽돌조로서 두께가 19센티미터 이상인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라목

Check (REFB_3_0_1_라){
	KS
}

KS{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Brick"
	getObjectThickness(Wall.Structure) >= 19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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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29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1호 마 목

마. 고온ㆍ고압의 증기로 양생된 경량기포 콘크리트패널 또는 경량기포 콘크리트블록조로서 두께가 10센티미터 이상인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마목

Check (REFB_3_0_1_마){
	KS
}
KS{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AeratedConcretePanel" OR "AeratedConcreteBlock"
	getObjectThickness(Wall.Structure) >= 10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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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30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4호 가 목

가. 철근콘크리트조 또는 철골철근콘크리트조로서 두께가 10센티미터 이상인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4호 가목

Check (REFB_3_0_4_가){
	KS
}
KS{
	getObjectProperty(Wall.Structure.materialType) = "ReinforcedConcrete" OR "SteelFramedReinforcedConcrete"
	getObjectThickness(FloorSlab.Structure) >= 10cm
} 














Modify
11
130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4호 나 목

나. 철재로 보강된 콘크리트블록조ㆍ벽돌조 또는 석조로서 철재에 덮은 콘크리트블록등의 두께가 5센티미터 이상인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1호 다목

Check (REFB_3_0_4_나){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FloorSlab.Structure.materialType) = "ConcreteBlock" OR "Brick" OR "Stone"
isObjectProperty(Structure.isReinforcedSteelStructure) = TRUE
}
KS{
getObjectThickness(FloorSlab.Structure) >= 5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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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31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6호 가 목

가. 철근콘크리트조 또는 철골철근콘크리트조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6호 가목

Check (REFB_3_0_6_가){
	KS
}
KS{
	getObjectProperty(Roof.Structure.materialType) = "ReinforcedConcrete" OR "SteelFramedReinforcedConcre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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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31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6호 나 목

나. 철재로 보강된 콘크리트블록조ㆍ벽돌조 또는 석조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6호 나목

Check (REFB_3_0_6_나){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Roof.Structure.materialType) = "ConcreteBlock" OR "Brick" OR "Stone"
isObjectProperty(Structure.isReinforcedSteelStructure)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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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31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6호 다 목

다. 철재로 보강된 유리블록 또는 망입유리로 된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6호 다목

Check (REFB_3_0_6_다){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Roof.Structure.materialType) = "GlassBlock" OR "WiredSheetGlass"
isObjectProperty(Structure.isReinforcedSteelStructure)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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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31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7호 가 목

가. 철근콘크리트조 또는 철골철근콘크리트조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7호 가목

Check (REFB_3_0_7_가){
	KS
}
KS{
	getObjectProperty(Stair.Structure.materialType) = "ReinforcedConcrete" OR "SteelFramedReinforcedConcre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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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318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7호 나 목

나. 무근콘크리트조ㆍ콘크리트블록조ㆍ벽돌조 또는 석조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7호 나목

Check (REFB_3_0_7_나){
	KS
}
KS{
	getObjectProperty(Stair.Structure.materialType) = "PlainConcrete" OR "ConcreteBlock" OR "Brick" OR "Sto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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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319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7호 다 목

다. 철재로 보강된 콘크리트블록조ㆍ벽돌조 또는 석조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7호 다목

Check (REFB_3_0_7_다){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Stair.Structure.materialType) = "ConcreteBlock" OR "Brick" OR "Stone"
isObjectProperty(Structure.isReinforcedSteelStructure)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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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32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3조 7호 라 목

라. 철골조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3조 (내화구조) 7호 라목

Check (REFB_3_0_7_라){
	KS
}
KS{
getObjectProperty(Stair.Structure.materialType) = "SteelFr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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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134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8조 2 항

② 영 제34조제1항 단서에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공장"이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패널을 제조하는 공장을 말한다. <신설 2010.4.7., 2013.3.23.>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8조 (직통계단의 설치기준) 2항



Check(REFB_8_2){

getObjectProperty(Building.usage)=“Factory.SemiconductorAndDisplayPanelManufacturingFact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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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136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1호 라 목

라. 계단실의 바깥쪽과 접하는 창문등(망이 들어 있는 유리의 붙박이창으로서 그 면적이 각각 1제곱미터 이하인 것을 제외한다)은 당해 건축물의 다른 부분에 설치하는 창문등으로부터 2미터 이상의 거리를 두고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1호 라목

check(REFB_9_2_1_4){

IF (CS1 AND CS2) THEN KS

}

CS1 {

Opening myOpening1{

	isConnectedTo(Stair.Space, Opening) = TRUE

	getObjectProperty(Opening.material)= “WireContainedGlass”

	getObjectProperty(Window.panelOperationType)= “FixedSashWindow”

	getObjectProperty(Opening.area)=< 1㎡	

}

CS2 {

Opening myOpening2{

	getObject(Opening) != myOpening1 	

}

KS{

getElementDistance(myOpening1, myOpening2, a)>=2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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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136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1호 마 목

마. 건축물의 내부와 접하는 계단실의 창문등(출입구를 제외한다)은 망이 들어 있는 유리의 붙박이창으로서 그 면적을 각각 1제곱미터 이하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1호 마목
check(REFB_9_2_1_5){
     KS
}
KS{

Opening myOpening3{
	getObject(Opening)!= Door
	isConnectedToExternal(Opening) = FALSE
	hasElement(Stair.Space, Opening) = TRUE
}

	getObjectProperty(myOpening3.material)= “WireContainedGlass”
	getObjectProperty(myOpening3.type)= “FixedSashWindow”
	getObjectProperty(myOpening3.area)=<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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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1369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2호 가 목

가. 계단은 그 계단으로 통하는 출입구외의 창문등(망이 들어 있는 유리의 붙박이창으로서 그 면적이 각각 1제곱미터 이하인 것을 제외한다)으로부터 2미터 이상의 거리를 두고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2호 가목

check(REFB_9_2_2_1){

    IF (CS) THEN KS

}





CS {

Opening myOpening1{			getObjectProperty(Opening.material)= “WireContainedGlass”

	getObjectProperty(Window.panelOperationType)= “FixedSashWindow”

	getObjectProperty(Opening.area)=< 1㎡	

}

Door myDoor {

	isAccessible(Stair, Door)=TRUE

}

Opening myOpening2{

	getObject(Opening) != myOpening1 

	getObject(Opening) != myDoor	

}

isExist(myOpening2) = TRUE

}



KS{

getElementDistance(Stair, myOpening2, a)>=2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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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371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2호 다 목

다. 계단의 유효너비는 0.9미터 이상으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2호 다목
check(REFB_9_2_3){
	KS     
}
KS {
	getObjectProperty(Stair.effectiveWidth)>= 0.9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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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37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3호 가 목

가. 건축물의 내부와 계단실은 노대를 통하여 연결하거나 외부를 향하여 열 수 있는 면적 1제곱미터 이상인 창문(바닥으로부터 1미터 이상의 높이에 설치한 것에 한한다) 또는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적합한 구조의 배연설비가 있는 면적 3제곱미터 이상인 부속실을 통하여 연결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3호 가목

check (REFB_9_2_3_1){

CS THEN KS 

}

CS {

isExist(Stair.Space) = TRUE

}

KS {

	Window myWindow {

		getObjectProperty(Window.area)>= 1 m2

		isObjectProperty(Window.isExternalDirection) = TRUE

		 getElementDistance(Window, FloorSlab, a)>=1m



}

	SmokeExhaustionSystem mySmokeExhaustionSystem {

		getElement(SmokeExhaustionSystem)

		getResult(RFB_14)=TRUE

}



	Space mySpace1{

		getSpace(“Balcony”)

}

	Space mySpace2{

		isExternal(Space)=FALSE

}

	Space mySpace3{

		getSpace(“AncillaryRoom”)

		getFloorArea(Space.Floor, ) >= 3㎡

		hasElement(Space,mySmokeExhaustionSystem) = TRUE

		hasElement(Space,myWindow) = TRUE

}

isGoThrough(mySpace2,Stair.Space, ,mySpace1)

OR isGoThrough(mySpace2,Stair.Space, ,mySpace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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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137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3호 나 목

나. 계단실ㆍ노대 및 부속실(「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10조제2호 가목의 규정에 의하여 비상용승강기의 승강장을 겸용하는 부속실을 포함한다)은 창문등을 제외하고는 내화구조의 벽으로 각각 구획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3호 나목
check (REFB_9_2_3_2){
IF (CS) TEHN KS
}

CS{
	Space mySpace {
		getSpace(Stair.Space)
		getSpace(“Balcony”)
		getSpace(“AncillaryRoom”)
}
isExist(mySpace)=TRUE
}

KS{
   Wall myWall {
getObjectProperty(Wall.isFireResistantStructure = TRUE
}
   isPartitioned(mySpace, 0, myWall)=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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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378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3호 마 목

마. 계단실ㆍ노대 또는 부속실에 설치하는 건축물의 바깥쪽에 접하는 창문등(망이 들어 있는 유리의 붙박이창으로서 그 면적이 각각 1제곱미터이하인 것을 제외한다)은 계단실ㆍ노대 또는 부속실외의 당해 건축물의 다른 부분에 설치하는 창문등으로부터 2미터 이상의 거리를 두고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3호 마목

check (REFB_9_2_3_5){

CS TEHN KS

}

CS{

	Space mySpace {

		getSpace(Stair.Space)

		getSpace(“Balcony”)

		getSpace(“AncillaryRoom”)

}

	Opening myOpening1 {

		hasElement(mySpace,Opening)=TRUE

		isConnectedToExternal(Opening) = TRUE



	Opening myOpening2 {

		getObjectProperty(Opening.material)= “WireContainedGlass”

		getObjectProperty(Window.panelOperationType)= “FixedSashWindow”

		getObjectProperty(Opening.area)=< 1㎡

}

	Opening myOpening3{

		getObject(myOpening1)-getObject(myOpening2)

}

isExist(myOpening3)=TRUE



KS{

	Opening myOpening4{

		getObject(Opening)-getObject(myOpening3)

}

getElementDistance(myOpening3, myOpening4, a)>=2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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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138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3호 사 목

사. 계단실의 노대 또는 부속실에 접하는 창문등(출입구를 제외한다)은 망이 들어 있는 유리의 붙박이창으로서 그 면적을 각각 1제곱미터 이하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3호 사목

check (REFB_9_2_3_7){

CS TEHN KS

}

CS{

	Space mySpace {

		getSpace(“Balcony”)

		getSpace(“AncillaryRoom”)

		hasObject(Stair.Space,Space)=TRUE

}

	Opening myOpening {

		getObject(mySpace.Opening)

}

isExist(myOpening)=TRUE

}



KS{

getObjectProperty(myOpening.material)= “WireContainedGlass”

getObjectProperty(Window.panelOperationType)= “FixedSashWindow”

getObjectProperty(myOpening.area)=<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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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138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3호 카 목

카. 출입구의 유효너비는 0.9미터 이상으로 하고 피난의 방향으로 열 수 있을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3호 카목

check (REFB_9_2_3_카){
	KS
}

KS{
getObjectProperty(Door.effectiveWidth) >= 0.9m
isObjectProperty(Door.isEscapeDirection)=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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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38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3 항

③영 제35조제1항에 따른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은 돌음계단으로 하여서는 아니되며, 영 제40조에 따라 옥상광장을 설치하여야 하는 건축물의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은 해당 건축물의 옥상으로 통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옥상으로 통하는 출입문은 피난방향으로 열리는 구조로서 피난시 이용에 장애가 없어야 한다. <개정 2010.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3항

Check(REFB_9_3) {

	KS

}

KS {

	Stair myStair1{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TRUE

		OR isObjectProperty(Stair.isSpecialEscape)=TRUE

}

	Space mySpace{

		getObjectProperty(Space.usage) = “RooftopPlaza”
}
		hasObject(Rooftop, mySpace)=TRUE



}

	Stair myStair2{

		hasObject(mySpace.Building,myStair1)=TRUE 

}	

	getObjectProperty(myStair.type)!= “WindingStair”

	isAccessible(myStair2,mySpace)=TRUE

	isEgressDirection(mySpace.Door)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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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138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0조 1 항

제10조(관람석등으로부터의 출구의 설치기준) ①영 제38조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관람석 또는 집회실로부터 바깥쪽으로의 출구로 쓰이는 문은 안여닫이로 하여서는 아니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0조 (관람석등으로부터의 출구의 설치기준) 1항

check(REFB_10_1){

    Space mySpace = getSpace("Auditorium") + getSpace("AssemblyHal"l)



    Door myExit {

        isAccessible(mySpace, Door) = TRUE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

getObjectProperty(myExit.panelOperationType) != "OpeningInDo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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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39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1조 2 항

②영 제39조제1항에 따라 건축물의 바깥쪽으로 나가는 출구를 설치하는 건축물중 문화 및 집회시설(전시장 및 동ㆍ식물원을 제외한다), 종교시설, 장례식장 또는 위락시설의 용도에 쓰이는 건축물의 바깥쪽으로의 출구로 쓰이는 문은 안여닫이로 하여서는 아니된다. <개정 2010.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1조 (건축물의 바깥쪽으로의 출구의 설치기준) 2항



Check(REFB_11_2){
     

IF CS1 AND CS2 THEN KS


}





CS1 {

Building myBuilding{

getBuilding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Religious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Amusement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FuneralParlor”

getBuildingUsage() != “ExhibitionHall”

getBuildingUsage() != “ZoologicalAndBotanicalGarden”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myBuilding.Door.isEntrance)=TRUE

}

isExist(myDoor) = TRUE

}



KS {

getObjectProperty(myDoor.panelOperationType) != “OpeningInDo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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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39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1조 3 항

③영 제39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물의 바깥쪽으로 나가는 출구를 설치하는 경우 관람석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제곱미터 이상인 집회장 또는 공연장에 있어서는 주된 출구외에 보조출구 또는 비상구를 2개소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1조 (건축물의 바깥쪽으로의 출구의 설치기준) 3항

Check(REFB_11_3){
     

IF CS1 AND CS2 THEN KS


}





CS1 {

Building myBuilding{

getBuildingUsage() = “AssemblyHall”

OR getBuildingUsage() = “PerformanceHall”

}



Space mySpace{

myBuilding.Space.name = “Auditorium”

Space.FloorSlab.area >= 300 m2

}



isExist(mySpace) = TRUE

}



CS2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TRUE

}

hasObject(myBuilding,myDoor) = TRUE

}



KS {

Door myDoor{

getObjectProperty(Door.functionType) = "Auxiliary"

OR getObjectProperty(Door.functionType) = "Emergency" 

}



getObjectCount(myDoor)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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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399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1조 5 항 3호

3. 연면적이 5천제곱미터 이상인 판매시설, 운수시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1조 (건축물의 바깥쪽으로의 출구의 설치기준) 5항 3호
Check(REFB_11_5_3){젨젨젨
KS
}

KS {
getBuildingUsage() = “CommercialFacility”
OR getBuildingUsage() = “TransportationFacility”
getObjectProperty(Building.grossFloorArea) >= 5000 m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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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142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3조 3 항 4호

4. 출입구는 유효너비 0.9미터 이상으로 하고, 그 출입구에는 갑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3조 (헬리포트 및 구조공간 설치 기준) 3항 4호



Check(REFB_13_3_4){

  KS

}



KS{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True

  getObjectProperty( myDoor.effectiveWidth) > 0.9 m

   isObjectProperty(Door.isStrictFireproofDoor)=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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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1461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 1 항 4호

4. 계단의 유효 높이(계단의 바닥 마감면부터 상부 구조체의 하부 마감면까지의 연직방향의 높이를 말한다)는 2.1미터 이상으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 (계단의 설치기준) 1항4호

check(REFB_15_1_4){

     KS

}



KS{

getObjectProperty(Stair.effectiveHeight)>=2.1 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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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146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 2 항 1호

1. 초등학교의 계단인 경우에는 계단 및 계단참의 너비는 150센티미터 이상, 단높이는 16센티미터 이하, 단너비는 26센티미터 이상으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 (계단의 설치기준) 2항1호
check(REFB_15_2_1){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ElementarySchool"
}

KS{
      getObjectWidth(Stair)>= 150 cm
      getObjectWidth(StairLanding)>150 cm
      getObjectProperty(Stair.riserHeight)>=16 cm
      getObjectProperty(Stair.riserWidth)>=26 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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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46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 2 항 2호

2. 중ㆍ고등학교의 계단인 경우에는 계단 및 계단참의 너비는 150센티미터 이상, 단높이는 18센티미터 이하, 단너비는 26센티미터 이상으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 (계단의 설치기준) 2항2호
check(REFB_15_2_2){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MiddleSchool"
       OR getBuildingUsage()="HighSchool"
}

KS{
      getObjectWidth(Stair)>=150 cm
      getObjectWidth(StairLanding)>150 cm
      getObjectProperty(Stair.riserHeight)>=18 cm
      getObjectProperty(Stair.riserWidth)>=26 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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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468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 2 항 6호

6.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작업장에 설치하는 계단인 경우에는 「산업안전 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정한 구조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 (계단의 설치기준) 2항 6호



check(REFB_15_2_6){

     IF CS THEN KS

}

CS{

Space mySpace{
getObjectProperty(Space.usage) = "Workplace"
}
	isInstalled(Stair,mySpace) = TRUE

}

KS{

	getResult(ROSHA_26) = TRUE

	getResult(ROSHA_27) = TRUE

	getResult(ROSHA_28) = TRUE

	getResult(ROSHA_29) = TRUE

	getResult(ROSHA_30)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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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471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 4 항 1호

1. 손잡이는 최대지름이 3.2센티미터 이상 3.8센티미터 이하인 원형 또는 타원형의 단면으로 할 것





check(REFB_15_4_1){

     KS

}

KS{

       getElementWidth(Railing,Handle) >= 3.2CM

       AND getElementWidth(Handle) <= 3.8CM

       getObjectProperty(Handle.sectionShapeType)="Circle" OR "Ov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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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148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의2조 1 항

제15조의2(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①영 제48조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물에 설치하는 복도의 유효너비는 다음 표와 같이 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1항
Check(EDBA_15-2_1){
    IF getBuildingUsage()="Kindergarten"
       OR getBuildingUsage()="ElementarySchool"
       OR getBuildingUsage()="MiddleSchool"
       OR getBuildingUsage()="HightSchool"
       THEN IF isExternal(Corridor)=FA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2.4 m   
     E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8 m
            END IF
     END IF  


     IF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
       OR getBuildingUsage()="Officetel"
       THEN IF isExternal(Corridor)=FA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8 m
            E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2 m
            END IF
     END IF  


     IF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Room)>200 m2 
     THEN IF isExternal(Corridor)=FALSE
             THEN IF getBuildingUsage()="MedicalFacilities"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8 m
                  E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5 m
                  END IF
          ELSE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2 m
          END IF
     END I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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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148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의2조 2 항 1호

1. 당해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제곱미터 미만인 경우 1.5미터 이상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2항1호
check(REFB_15-2_2_1){
     KS
}
KS{ 
     IF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Space)<500 m2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5 m
     END I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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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148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의2조 2 항 2호

2. 당해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제곱미터 이상 1천제곱미터 미만인 경우 1.8미터 이상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2항2호
check(REFB_15-2_2_2){
     KS
}
KS{ 
    IF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Space)>=500 m2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Space)<1000 m2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1.8 m
     END I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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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1488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의2조 2 항 3호

3. 당해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1천제곱미터 이상인 경우 2.4미터 이상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의2 (복도의 너비 및 설치기준) 2항3호
Check(REFB_15-2_2_3){
     KS
}
KS{ 
     IF getTotalFloorArea(Corridor.Floor.Space)>=1000 m2
        THEN getObjectProperty(Corridor.effectiveWidth)>=2.4 m
     END I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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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149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7조 3 항

③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을 적용함에 있어서 수시로 개방할 수 있는 미닫이로 구획된 2개의 거실은 이를 1개의 거실로 본다.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7조 (채광 및 환기를 위한 창문등) 3항

check(REFB_17_3){

	IF CS THEN KS

}



CS{

Door myDoor{
getObjectProperty(Door.panelOperationType) = "SlidingDoor"
}

	Room myRoom{

		isPartitioned(Room, myDoor, Room) = TRUE

	}

}



KS{

	myRoom = Ro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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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50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9조 2 항 1호

1. 철근콘크리트조ㆍ철골철근콘크리트조로서 두께가 10센티미터이상인 것





check(REFB_19_2_1){

     KS

}



K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PartitionWall) = TRUE
}
   getObjectProperty(myWall.Structure.materialType) = "ReinforcedConcrete" OR "SteelFramedReinforcedConcrete" 

   AND getObjectThickness(myWall) >= 10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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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150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9조 2 항 2호

2. 무근콘크리트조 또는 석조로서 두께가 10센티미터(시멘트모르타르ㆍ회반죽 또는 석고플라스터의 바름두께를 포함한다)이상인 것





check(REFB_19_2_2){

     KS

}



K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PartitionWall) = TRUE
}

   getObjectProperty(myWall.Structure.materialType) = "PlainConcrete" OR "Stone" 
 getObjectThickness(myWall) >= 10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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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150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9조 2 항 3호

3. 콘크리트블록조 또는 벽돌조로서 두께가 19센티미터 이상인 것





check(REFB_19_2_3){

     KS

}



K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PartitionWall) = TRUE
}

   getObjectProperty(myWall.Structure.materialType) = "ConcreteBlock" OR "Brick" 
 getObjectThickness(myWall) >= 19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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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151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0조 3호

3. 금속제 굴뚝으로서 건축물의 지붕속ㆍ반자위 및 가장 아랫바닥밑에 있는 굴뚝의 부분은 금속외의 불연재료로 덮을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0조 (건축물에 설치하는 굴뚝) 3호
Check(REFB_20_0_3){
	IF CS THEN KS
}

CS{
	getObjectMaterial(Chimney.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KS{
	Chimney myChimney{
		getObjectMaterial(Chimney.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isObjectProperty(A.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getObjectProperty(A.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isObjectProperty(B.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getFloorNumber(myChimney) = LF
	getObjectMaterial(myChimney) != "Met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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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151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0조 4호

4. 금속제 굴뚝은 목재 기타 가연재료로부터 15센티미터 이상 떨어져서 설치할 것. 다만, 두께 10센티미터 이상인 금속외의 불연재료로 덮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check(REFB_20_0_4){

IF !CS THEN KS

}



CS{

     (isObjectProperty(Chimney.Material.nonCombustibility)= TRUE

     AND !(getObjectProperty(Chimney.Material)="Metal"))

     And getElementWidth(NoncombustibleMaterials)>=10

}



KS{

       getObjectDistance(Chimney, combustibleMaterials)>= 15CM

       AND getObjectProperty(Chimney.Material)="Met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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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518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0조의2조

제20조의2(내화구조의 적용이 제외되는 공장건축물) 영 제56조제1항제3호 단서에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공장"이란 별표 2의 업종에 해당하는 공장으로서 주요구조부가 불연재료로 되어 있는 2층 이하의 공장을 말한다. <개정 2005.7.22., 2008.3.14., 2009.7.1., 2013.3.23.>





check(REFB_20-2){

     getResult(REFB_*_2) = True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 TRUE

     getBuildingStoriesCount()<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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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152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3조 1 항

제23조(방화지구안의 지붕ㆍ방화문 및 외벽등) ①「건축법」 (이하 "법"이라 한다) 제51조제3항에 따라 방화지구 내 건축물의 지붕으로서 내화구조가 아닌 것은 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5.7.22., 2010.12.3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3조 (방화지구안의 지붕ㆍ방화문 및 외벽등) 1항

Check(REFB_23_1){

	IF CS THEN KS

}



CS{


	Building myBuilding{
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District.type) = "FirePreventionDistrict"
	}



	Roof myRoof{

		hasObject(myBuilding, Roof) = TRUE

	}



	isObjectProperty(myRoof.isFireResistantStructure) != TRUE

}



KS{

	isObjectProperty(myRoof.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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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153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4조 1 항

제24조(건축물의 마감재료) ①법 제52조제1항에 따라 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에 대하여는 그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하며, 그 거실에서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기타 통로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5.7.22., 2010.4.7., 2010.12.30.>





check(REFB_24_1){

      KS}



KS{

    (check(EDBA_61_1_1)=TRUE

    OR check(EDBA_61_1_2)=TRUE

    OR check(EDBA_61_1_3)=TRUE

    OR check(EDBA_61_1_4)=TRUE)

    OR check(EDBA_61_1_5)=TRUE)

    OR check(EDBA_61_1_6)=TRUE)

    OR check(EDBA_61_1_7)=TRUE)

    AND (getObjectProperty(Room.Wa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AND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OR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l)= TRUE)

    AND (isGoThrough(Room, Corridor | Stair | Passage,Ground)= 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Corrido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Stai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Passage))=TRUE

    AND isFireResistant(getObject(CeilingCovering))=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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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1549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4조의2조 3 항 2호 다 목

다. 그 밖의 심재는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인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의2 (소규모 공장용도 건축물의 마감재료) 3항 2호 다목
Check(REFB_24-2_3_2_3){
	IF CS THEN KS
}

CS{
	getResult(REFB_24-2_3_2_1) = FALSE
	getResult(REFB_24-2_3_2_2) = FALSE
}

KS{
	getObjectProperty(Heartwood.Material.flameResistance) = TRUE
	OR getObjectProperty(Heartwood.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ObjectProperty(Heartwood.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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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1562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5조 2 항 4호

4. 지하층의 바닥으로부터 비상탈출구의 아랫부분까지의 높이가 1.2미터 이상이 되는 경우에는 벽체에 발판의 너비가 20센티미터 이상인 사다리를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4호

check(REFB_25_2_4){

	IF CS THEN KS

}



CS{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Floor myFloor{
Floor.number < 0 
}
	getObjectVerticalDistance(myFloor, myDoor) >= 1.2 m

}



KS{

	isConnectedTo(Wall, Ladder) = TRUE

	getObjectProperty(Ladder.footholdWidth) >= 20 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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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2680 건축법 시행령 제 34조 1 항

제34조(직통계단의 설치) ① 건축물의 피난층(직접 지상으로 통하는 출입구가 있는 층 및 제3항과 제4항에 따른 피난안전구역을 말한다. 이하 같다) 외의 층에서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경사로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을 거실의 각 부분으로부터 계단(거실로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계단을 말한다)에 이르는 보행거리가 3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지하층에 설치하는 것으로서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제곱미터 이상인 공연장ㆍ집회장ㆍ관람장 및 전시장은 제외한다)의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은 그 보행거리가 50미터(층수가 16층 이상인 공동주택은 4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으며, 자동화 생산시설에 스프링클러 등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공장으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공장인 경우에는 그 보행거리가 75미터(무인화 공장인 경우에는 10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다. <개정 2009.7.16., 2010.2.18., 2011.12.30., 2013.3.23.>





// 건축법 시행령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1항

Check(EDBA_34_1){
     KS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pace mySpace{
      getObjectProperty(Space.usage)="Performance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ssembly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uditorium"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ExhibitionHall"
}

Door myDoor{
     isDirectlyAccessible(Door, Ground)=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TRUE
     isAccessible(Stair,myFloor)=TRUE
     OR isAccessible(Stair,Ground)=TRUE
}

Ramp myRamp{
     isAccessible(Ramp,myFloor)=TRUE
     OR isAccessible(Ramp,Ground)=TRUE
}

Floor myFloor2{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FALSE
     OR hasObject(Floor, myDoor)=FALSE
}

	Zone myZone{

		isDirectlyAccessible(myStair, Zone)=FALSE

	}

 

IF

	getFloorNumber(mySpace)>0

	getFloorArea(mySpace)<=300 m2

	isFireResistantStructure(MainStructuralPart)=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THEN IF        getBuildingStoriesCount()>=16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

	          THEN ED= 40 

	ELSE THEN   ED=50               

	END IF



ELSE IF   

	getBuildingUsage() = "Factory" 

	isExist(ExtinguishingSystem)=TRUE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TRUE

	getResult(REFB_8_2)=TRUE

	THEN IF   	getBuildingUsage() = "UnmannedFactory" 

			THEN ED=100

	ELSE THEN  ED=75

	END IF 



ELSE THEN ED=30

	END IF 



	(hasObject(myFloor,myStair)=TRUE

	hasObject(myZone, myStair)=TRUE

	getObjectDistance(Room,myStair, 1)<=ED)

	OR 

	(hasObject(myFloor,myRamp)=TRUE

	hasObject(myZone, myRamp)=TRUE

	getObjectDistance(Room,myRamp, 1)<=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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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2683 건축법 시행령 제 34조 2 항 2호

2. 단독주택 중 다중주택ㆍ다가구주택, 제2종 근린생활시설 중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소(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제곱미터 이상인 경우만 해당한다)ㆍ학원ㆍ독서실, 판매시설, 운수시설(여객용 시설만 해당한다), 의료시설(입원실이 없는 치과병원은 제외한다), 교육연구시설 중 학원, 노유자시설 중 아동 관련 시설ㆍ노인복지시설, 수련시설 중 유스호스텔 또는 숙박시설의 용도로 쓰는 3층 이상의 층으로서 그 층의 해당 용도로 쓰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제곱미터 이상인 것





//건축법 시행령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2항2호

Check(EDBA_34_2_2){



        Building myBuilding{

              getBuildingUsage()="DentalClinic"

        }


Space mySpace{
getSpaceUsage() = "Ward"
}
	Floor myFloor1 {

		getObjectProperty(Floor.number)>=3

                getObjectUsage(Floor)  = “DetachedHouse.MultiUserHouse”

		OR getObjectUsage(Floor)  = “DetachedHouse.MultiFamilyHouse”

		OR getObjectUsage(Floor)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EducationalInstitute”

		OR getObjectUsage(Floor)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ReadingRooms” 

                OR getObjectUsage(Floor)  = “CommercialFacility”

                OR getObjectUsage(Floor)  = “TransportationFacility.PassengerTrafficFacilities”

                OR ( getObjectUsage(Floor)  = “MedicalFacility” ADN hasObject(myBuilding, mySpace)=TRUE )

                OR getObjectUsage(Floor)  = “EducationAndResearchFacility.EducationalInstitutes” 

		OR getObjectUsage(Floor)  = “FacilitiesForTheAgedAndChildren.ChildrenRelatedFacilities” 

		OR getObjectUsage(Floor)  = “EducationAndResearchFacility.WelfareFacilityForTheAged” 

		OR getObjectUsage(Floor)  = “Trainingfacility.YouthHostel” 

		OR getObjectUsage(Floor)  = “LodgingFacility”

                

	}



	Floor myFloor2{

		 getObjectUsage(Floor)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FacilityForProvidingInternetComputerGameService”

		}



           getTotalFloorArea(myFloor1.Room)>= 200 m2

          OR getTotalFloorArea(myFloor2.Room)>= 300 m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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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2684 건축법 시행령 제 34조 2 항 3호

3. 공동주택(층당 4세대 이하인 것은 제외한다) 또는 업무시설 중 오피스텔의 용도로 쓰는 층으로서 그 층의 해당 용도로 쓰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제곱미터 이상인 것





//건축법 시행령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2항3호

Check(EDBA_34_2_3){



	Floor myFloor{

		 getFloorUsage()= “MultiUnitHouse”

		getObjectProperty(Floor.numberOfHousehold)>=4 



		OR getFloorUsage() = “BusinessFacility.Officetel”

	}	



				getTotalFloorArea(myFloor.Room)>=300 m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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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2692 건축법 시행령 제 35조 1 항 1호

1. 5층 이상인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제곱미터 이하인 경우





//건축법 시행령 35조(피난계단의 설치) 1항1호

Check(EDBA_35_1_1){
	KS
}



KS { 
	Floor myFloor { 
	getObjectProperty(Floor.number) >= 5 
	} 

	getTotalFloorArea(myFloor) <= 200m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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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2729 건축법 시행령 제 40조 3 항 1호

1. 건축물의 지붕을 평지붕으로 하는 경우: 헬리포트를 설치하거나 헬리콥터를 통하여 인명 등을 구조할 수 있는 공간





//건축법 시행령 40조 (옥상광장 등의 설치) 3항 1호

Check(EDBA_40_3_1){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Roof.shapeType) = “FlatRoof”

}



KS{

	isExist(Heliport) = True

        getResult(REFB_13_1)=True

        getResult(REFB_13_2)=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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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730 건축법 시행령 제 40조 3 항 2호

2. 건축물의 지붕을 경사지붕으로 하는 경우: 경사지붕 아래에 설치하는 대피공간





//건축법 시행령 40조 (옥상광장 등의 설치) 3항 2호

Check(EDBA_40_3_2){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Roof.shapeType) = “PitchedRoof ”

}



KS{
Space mySpace{
Space.isEscape = TRUE
}
	isExist(mySpace) = True

	getObjectProperty(mySpace.Roof.shapeType) = “PitchedRoof”



        getResult(REFB_13_3)=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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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2733 건축법 시행령 제 41조 1 항

제41조(대지 안의 피난 및 소화에 필요한 통로 설치) ①건축물의 대지 안에는 그 건축물 바깥쪽으로 통하는 주된 출구와 지상으로 통하는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으로부터 도로 또는 공지(공원, 광장, 그 밖에 이와 비슷한 것으로서 피난 및 소화를 위하여 해당 대지의 출입에 지장이 없는 것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로 통하는 통로를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0.12.13.>





Check(EDBA_41_1){

    KS

}







KS{



   Door  myDoor {
getObjectProperty(Door.functionType) = "Main"
   }

   Stair myStair{
isAccessible(Stair, Ground) = TRUE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Stair.isSpecialEscape) =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myStair, Road, Passage)=True

       OR isGoThrough(myStair, OpenSpace, Passage )=True

   }



   isExist(myDoor)=True

   isExist(myPassage)=True

   getResult(EDBA_41_1_1)=True

   getResult(EDBA_41_1_2)=True

   getResult(EDBA_41_1_3)=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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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2734 건축법 시행령 제 41조 1 항 1호

1. 단독주택: 유효 너비 0.9미터 이상





Check(EDBA_41_1_1){

  IF (CS) THEN KS END IF 

}

CS{

getObjectProperty(Building.usage)="DetachedHouse"

}

KS{

  getObjectProperty(Passage.effectiveWidth)> 0.9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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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2736 건축법 시행령 제 41조 1 항 3호

3. 그 밖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 유효 너비 1.5미터 이상





Check(EDBA_41_1_3){

IF (CS) THEN KS END IF

}

CS{

Building.usage !="DetachedHouse"

OR   Building.usage !="CulturalAndAssemblyFacility"

   OR Building.usage !="ReligiousFacility" 

   OR  Building.usage !="MedicalFacility" 

   OR Building.usage !="AmusementFacility" 

   OR Building.usage !="FuneralParlor"  
}

KS{

 getObjectProperty(Passage.effectiveWidth)> 1.5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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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2741 건축법 시행령 제 44조

제44조(피난 규정의 적용례) 건축물이 창문, 출입구, 그 밖의 개구부(開口部)(이하 "창문등"이라 한다)가 없는 내화구조의 바닥 또는 벽으로 구획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구획된 각 부분을 각각 별개의 건축물로 보아 제34조부터 제41조까지를 적용한다.





//건축법 시행령 44조 (피난 규정의 적용례)



Check(EDBA_44){

   IF CS THEN KS

}



CS{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True

   }



   Object  myElement {

        getObject(Window)

        getObject(Opening)

        getObject(myDoor)

   }

   

   FloorSlab myFloorSlab{



        getObjectProperty(FloorSlab.isFireResistantStructure)=True

   }



     Wall myWall{

        getObjectProperty(FloorSlab.isFireResistantStructure)=True

        hasObject(Wall, myElement) =False

   }



   isFirePartition(Building, myFloorSlab)=True

   OR  isFirePartition(Building, myWall)=True

   



}



KS{

   getResult(EDBA_34)=True

   getResult(EDBA_35)=True

   getResult(EDBA_36)=True

   getResult(EDBA_37)=True

   getResult(EDBA_38)=True

   getResult(EDBA_39)=True

   getResult(EDBA_40)=True

   getResult(EDBA_41)=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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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2759 건축법 시행령 제 46조 5 항

⑤ 제4항에도 불구하고 아파트의 4층 이상인 층에서 발코니에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구조 또는 시설을 설치한 경우에는 대피공간을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다. <개정 2010.2.18., 2013.3.23., 2014.8.27.>





//건축법 시행령 46조 (방화구획의 설치) 5항

Check(EDBA_5){

CS 

}

Space mySpace{
Space.isEscape = TRUE
}

CS{getObjectProperty(Building.usage)="ApartmentHouses"
  AND isExist(Balcony)=TRUE

  AND (hasObject(Balcony,Structure)=TRUE

  AND (getResult(EDBA_5_1)=TRUE

  or getResult(EDBA_5_2)=TRUE

  or getResult(EDBA_5_3)=TRUE)

  AND isExist(mySpace)=FAL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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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2796 건축법 시행령 제 51조 3 항

③ 법 제49조제2항에 따라 오피스텔에 거실 바닥으로부터 높이 1.2미터 이하 부분에 여닫을 수 있는 창문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추락방지를 위한 안전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신설 2009.7.16., 2013.3.23.>





// 건축법 시행령 51조 (거실의 채광 등) 3항

check(EDBA_51_3){

	IF CS THEN KS

}



CS{

Window myWindow{
getObjectProperty(Window.panelOperationType) = "SwingingWindow"
}
	getBuildingUsage() = "Officetels.Room"

	getElementHeight(myWindow) <= 1.2 m

}



KS{

	isExist(FallPreventionSafetyFacility) = TRUE

	getResult(REFB_17_4)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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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2800 건축법 시행령 제 52조 1호

1. 건축물의 최하층에 있는 거실(바닥이 목조인 경우만 해당한다)





//건축법 시행령 52조 (거실 등의 방습) 1호

Check(EDBA_52_0_1){

CS}



CS{

hasObject(BottomFloor, Room) = TRUE
 getObjectProperty(FloorSlab.Structure.materialType) = "Timb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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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2829 건축법 시행령 제 57조 1 항

제57조(대규모 건축물의 방화벽 등) ① 법 제50조제2항에 따라 연면적 1천 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은 방화벽으로 구획하되, 각 구획된 바닥면적의 합계는 1천 제곱미터 미만이어야 한다. 다만,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이거나 불연재료인 건축물과 제56조제1항제5호 단서에 따른 건축물 또는 내부설비의 구조상 방화벽으로 구획할 수 없는 창고시설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건축법 시행령 57조 (	대규모 건축물의 방화벽 등) 1항
Check(EDBA_57_1){
	IF (CS1 AND CS2) THEN KS
}

CS1{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 = TRUE
	OR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Result(EDBA_56_1_5) = TRUE
}

CS2{
	getObjectProperty(Building.grossFloorArea) >= 1000m2
}

KS{
	Space mySpace{
		getFloorArea(Space) < 1000m2
	}

	Space mySpace2{
		Space != mySpace
	}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FireProofWall) = TRUE
	}

	isPartitioned(mySpace, mySpace2, myWall)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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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2831 건축법 시행령 제 57조 3 항

③ 연면적 1천 제곱미터 이상인 목조 건축물의 구조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방화구조로 하거나 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  건축법 시행령 57조 (대규모 건축물의 방화벽 등) 3항

Check(EDBA_57_3){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Building.grossFloorArea) >= 1000m2

	getObjectProperty(Building.Structure.materialType) = "Timber"

}



KS{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OR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ProofStructure)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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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2869 건축법 시행령 제 61조 2 항 1호

1. 상업지역(근린상업지역은 제외한다)의 건축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





// 건축법 시행령 61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2항 1호


Check(EDBA_61_2_1){
       KS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Area.type) = "CommercialArea"
    getResult(EDBA_61_2_1_가)=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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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2872 건축법 시행령 제 61조 2 항 2호

2. 고층건축물





//  건축법 시행령 61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2항 2호
Check(EDBA_61_2_2){
	KS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isHighriseBuilding) = TRUE
	OR getObjectProperty(Building.isQuasiHighriseBuilding)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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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2912 건축법 시행령 제 80조 1호

1. 주거지역: 60제곱미터





//건축법 시행령 80조 (건축물이 있는 대지의 분할제한) 1호

Check(EDBA_80_1){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Residential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Site.area) >= 60m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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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2913 건축법 시행령 제 80조 2호

2. 상업지역: 150제곱미터






//건축법 시행령 80조 (건축물이 있는 대지의 분할제한) 2호

Check(EDBA_80_2){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Commercial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Site.area) >= 150m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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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2914 건축법 시행령 제 80조 3호

3. 공업지역: 150제곱미터





//건축법 시행령 80조 (건축물이 있는 대지의 분할제한) 3호

Check(EDBA_80_3){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Industrial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Site.area) >= 150m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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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2915 건축법 시행령 제 80조 4호

4. 녹지지역: 200제곱미터





//건축법 시행령 80조 (건축물이 있는 대지의 분할제한) 4호

Check(EDBA_80_4){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Green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Site.area) >= 200m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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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2916 건축법 시행령 제 80조 5호

5. 제1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지역: 60제곱미터





//건축법 시행령 80조 (건축물이 있는 대지의 분할제한) 5호

Check(EDBA_80_5){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ResidentialArea"
	getBuildingUsage() != "CommercialArea"	
	getBuildingUsage() != "IndustrialArea"
	getBuildingUsage() != "Green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Site.area) >= 60m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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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2927 건축법 시행령 제 81조 3 항 1호

1.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일 것





//  건축법 시행령 81조 (맞벽건축 및 연결복도) 3항 1호
Check(EDBA_81_3_1){
	KS
}

KS{
	get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isFireResistantStructure)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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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2928 건축법 시행령 제 81조 3 항 2호

2. 마감재료가 불연재료일 것





//  건축법 시행령 81조 (맞벽건축 및 연결복도) 3항 2호
Check(EDBA_81_3_2){
	KS
}

KS{
	getObjectProperty(Wall.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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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4857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46조 10 항

⑩제1항 내지 제4항 및 제7항의 규정에 의하여 완화하여 적용되는 건폐율 및 용적률은 당해 용도지역 또는 용도지구에 적용되는 건폐율의 150퍼센트 및 용적률의 200퍼센트를 각각 초과할 수 없다. <개정 2004.1.20.>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46조 (도시지역 내 지구단위계획구역에서의 건폐율 등의 완화적용) 10항

Check(EDLPUA_46_10){
     IF CS THEN KS
}
CS{
	getResult(EDLPUA_46_1)=TRUE
	OR getResult(EDLPUA_46_2)=TRUE
	OR getResult(EDLPUA_46_3)=TRUE
	OR getResult(EDLPUA_46_4)=TRUE
	OR getResult(EDLPUA_46_7)=TRUE
}
KS{
	BBTR = getObjectProperty(Building.buildingToLandRatio)
	BFAR = getObjectProperty(Building.floorAreaRatio)

	(BBTR < 1.5*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Area.buildingToLandRatio)
	OR BBTR < 1.5*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Zone.buildingToLandRatio))

	(BFAR < 2*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Area.floorAreaRatio)
	OR BFAR < 2*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Zone.floorAreaRati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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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4859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47조 1 항

제47조(도시지역 외 지구단위계획구역에서의 건폐율 등의 완화적용) ①지구단위계획구역(도시지역 외에 지정하는 경우로 한정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에서는 법 제52조제3항에 따라 지구단위계획으로 당해 용도지역 또는 개발진흥지구에 적용되는 건폐율의 150퍼센트 및 용적률의 200퍼센트 이내에서 건폐율 및 용적률을 완화하여 적용할 수 있다. <개정 2005.1.15., 2007.4.19., 2012.4.10.>





//EDLPUA 47조 1항



Check(EDLPUA_47_1){

     IF CS THEN KS

}



CS{

     getObjectUsage(Zone)="DistrictUnitPlanningZones"

}



KS{
SpecialPurposeArea mySpecialPurposeArea{
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Area.type) = "DevelopmentPromotionDistrict"
}

BLR= 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Area.buildingToLandRatio) OR getObjectProperty(mySpecialPurposeArea.buildingToLandRatio)

FAR= 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Area.floorAreaRatio) OR getObjectProperty(mySpecialPurposeArea.floorAreaRatio)


   getBuildingToLandRatio()<=BLR*150%

   getFloorAreaRatio(FAR)<=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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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5255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84조 3 항 1호

1. 취락지구 : 60퍼센트 이하(집단취락지구에 대하여는 개발제한구역의지정및관리에관한특별조치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3항 1호

Check(EDLPUA_84_3_1){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District.type)="SettlementDistrict"
}

KS{
    getBuildingToLandRatio()<=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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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5256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84조 3 항 2호

2. 도시지역외의 지역에 지정된 개발진흥지구 : 40퍼센트 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3항 2호

Check(EDLPUA_84_3_2){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District.type)="DevelopmentPromotionDistrict"
}

KS{
    getBuildingToLandRatio()<=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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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5257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84조 3 항 3호

3. 수산자원보호구역 : 40퍼센트 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3항 3호

Check(EDLPUA_84_3_3){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District.type)="FisheryResourcesProtectionZone"
}

KS{
    getBuildingToLandRatio()<=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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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5258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84조 3 항 4호

4. 「자연공원법」에 따른 자연공원 : 60퍼센트 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3항 4호

Check(EDLPUA_84_3_4){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District.type)="ParkProtectionZone"
}

KS{
    getBuildingToLandRatio()<=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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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5259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84조 3 항 5호

5.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제2조제8호라목에 따른 농공단지 : 70퍼센트 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3항 5호

Check(EDLPUA_84_3_5){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Building.SpecialPurposeDistrict.type)="AgriculturalIndustrialComplex"
}

KS{
    getBuildingToLandRatio()<=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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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5260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84조 3 항 6호

6. 공업지역에 있는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제2조제8호가목부터 다목까지의 규정에 따른 국가산업단지ㆍ일반산업단지ㆍ도시첨단산업단지 및 같은 조 제12호에 따른 준산업단지: 80퍼센트 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3항 6호

Check(EDLPUA_84_3_6){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IndustrialComplex.type)="NationalIndustrialComplex"
   OR getObjectProperty(IndustrialComplex.type)="GeneralIndustrialComplex"
   OR getObjectProperty(IndustrialComplex.type)="UrbanHighTechIndustrialComplex"
   OR getObjectProperty(IndustrialComplex.type)="Semi-IndustrialComplex"
}

KS{
    getBuildingToLandRatio()<=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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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5277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84조 8 항

⑧ 제1항에도 불구하고 자연녹지지역에 설치되는 도시ㆍ군계획시설 중 유원지의 건폐율은 30퍼센트의 범위에서 도시ㆍ군계획조례로 정하는 비율을 초과하여서는 아니 되며, 공원의 건폐율은 20퍼센트의 범위에서 도시ㆍ군계획조례로 정하는 비율을 초과하여서는 아니 된다. <개정 2009.7.7., 2011.9.16., 2012.4.10.>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4조 (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8항 

Check(EDLPUA_84_8){
	KS
}

KS{
      IF getObjectProperty(GreenNaturalArea.UrbanAndGunPlanningFacility.type)="AmusementPark"
      
      	THEN   getBuildingToLandRatio() <30 
                	          getResult(Unimplemented_UPMO)
     
      ELSE IF getObjectProperty(GreenNaturalArea.UrbanAndGunPlanningFacility.type)="Park"

     	THEN    getBuildingToLandRatio() <30 
                 	           getResult(Unimplemented_UPMO)
      
      END I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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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5313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85조 6 항 4호

4.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제2조제8호라목에 따른 농공단지(도시지역외의 지역에 지정된 농공단지에 한한다) : 150퍼센트 이하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85조 (용도지역 안에서의 용적률) 6항 4호
Check(EDLPUA_85_6_4){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IndustrialComplex.type) = "AgriculturalIndustrialComplex"
}

KS{
	getFloorAreaRatio()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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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6499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77조 1 항 1호

1. 도시지역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77조 (용도지역의 건폐율) 1항 1호
Check(LPUA_77_1_1){
	KS
}

KS{
	getObjectProperty(SpecialPurposeArea.type) = "UrbanAre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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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6500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77조 1 항 1호 가 목

가. 주거지역: 70퍼센트 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77조 (용도지역의 건폐율) 1항 1호 가목
Check(LPUA_77_1_1_1){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SpecialPurposeArea.type) = "Residential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buildingToLandRatio) = BTL
	BTL <= 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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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6501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77조 1 항 1호 나 목

나. 상업지역: 90퍼센트 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77조 (용도지역의 건폐율) 1항 1호 나목
Check(LPUA_77_1_1_2){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SpecialPurposeArea.type) = "Commercial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buildingToLandRatio) = BTL
	BTL <= 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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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650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77조 1 항 1호 다 목

다. 공업지역: 70퍼센트 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77조 (용도지역의 건폐율) 1항 1호 다목
Check(LPUA_77_1_1_3){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SpecialPurposeArea.type) = "Industrial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buildingToLandRatio) = BTL
	BTL <= 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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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6503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77조 1 항 1호 라 목

라. 녹지지역: 20퍼센트 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77조 (용도지역의 건폐율) 1항 1호 라목
Check(LPUA_77_1_1_4){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SpecialPurposeArea.type) = "Green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buildingToLandRatio) = BTL
	BTL <=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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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6504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77조 1 항 2호

2. 관리지역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77조 (용도지역의 건폐율) 1항 1호
Check(LPUA_77_1_2){
	KS
}

KS{
	getObjectProperty(SpecialPurposeArea.type) = "ControlAre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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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6505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77조 1 항 2호 가 목

가. 보전관리지역: 20퍼센트 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77조 (용도지역의 건폐율) 1항 2호 가목
Check(LPUA_77_1_2_1){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SpecialPurposeArea.type) = "ConservationManagement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buildingToLandRatio) = BTL
	BTL <=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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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6506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77조 1 항 2호 나 목

나. 생산관리지역: 20퍼센트 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77조 (용도지역의 건폐율) 1항 2호 나목
Check(LPUA_77_1_2_2){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SpecialPurposeArea.type) = "ProductionManagement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buildingToLandRatio) = BTL
	BTL <=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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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6507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77조 1 항 2호 다 목

다. 계획관리지역: 40퍼센트 이하. 다만, 성장관리방안을 수립한 지역의 경우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125퍼센트 이내에서 완화하여 적용할 수 있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77조 (용도지역의 건폐율) 1항 2호 다목
Check(LPUA_77_1_2_3){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SpecialPurposeArea.type) = "PlanningManagement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buildingToLandRatio) = BTL
	BTL <=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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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6508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77조 1 항 3호

3. 농림지역: 20퍼센트 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77조 (용도지역의 건폐율) 1항 3호
Check(LPUA_77_1_3){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SpecialPurposeArea.type) = "AgriculturalAndForestry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buildingToLandRatio) = BTL
	BTL <=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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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6509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77조 1 항 4호

4. 자연환경보전지역: 20퍼센트 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77조 (용도지역의 건폐율) 1항 4호
Check(LPUA_77_1_4){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SpecialPurposeArea.type) = "NaturalEnvironmentConservationArea"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buildingToLandRatio) = BTL
	BTL <=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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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6511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77조 3 항

③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역에서의 건폐율에 관한 기준은 제1항과 제2항에도 불구하고 80퍼센트 이하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특별자치도·시 또는 군의 조례로 따로 정한다. <개정 2011.4.14., 2011.8.4.>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77조 (용도지역의 건폐율) 3항
Check(LPUA_77_3){
	IF CS THEN KS
}
		
CS{
	getResult(LPUA_77_3_1) = TRUE
	OR getResult(LPUA_77_3_2) = TRUE
	OR getResult(LPUA_77_3_3) = TRUE
	OR getResult(LPUA_77_3_4) = TRUE
	OR getResult(LPUA_77_3_5) = TRUE
	OR getResult(LPUA_77_3_6) = TRUE
}

KS{
	getObjectProperty(Building.buildingToLandRatio) = BTL
	BTL <= 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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