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stry of Land, Infrasrtucture and Transport |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Space and Design IT Lab | Hanyang University
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Home Welcome to BIM Project Website - Hanyang University
PAGE MENU   MainPage
전체법규 - 법규데이터베이스
- 대한민국 전체 법규 목록
- 설계품질검토 대상 관련법규
대상법규 - 문장 논리규칙체계화
- 조항단위 논리규칙체계
- 문장단위 논리규칙체계
주어부 - 객체.속성 데이터베이스
- 법규로부터의 객체.속성 분류
- 명칭DB: 객체 | 객체및속성
서술부 - 함수 데이터베이스
- 논리규칙화 함수 분류
- 논리규칙화 함수 DB
관계부 - 문장 내.외 관계논리
- 문장 내.외 관계유형분류
- 법규조항관계도:
1차년도 | 2차년도 | 3차년도
- 문장 내.외관계 논리체계화
문장단위 | 체크리스트 단위
KBIMCode 데이터베이스
- KBIMCode Lang. Definition
- KBIMCode Editor
- KBimCode Database:
문장단위 | 조항단위
- KBimLogic Applications
 
     HOME
설계품질검토용 건축법 및 관련법규 - KBIMCode (문장단위)
    1      
1 / 1 page Total 1,131/ 1,131 records    신규입력 엑셀저장
Select
ALL
None
#
ID
Law
Jo
JO Name
HANG
HO
MOK
Text
Search!
1
1361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1호 가 목

가. 계단실은 창문ㆍ출입구 기타 개구부(이하 "창문등"이라 한다)를 제외한 당해 건축물의 다른 부분과 내화구조의 벽으로 구획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1호 가목
check(REFB_9_2_1_1){
     KS
}
KS{
Wall myWall{
	hasElement(Stair.Space, Wall) = TRUE
	hasElement(Wall, Window) = FALSE
	hasElement(Wall, Door) = FALSE
	hasElement(Wall, Opening) = FALS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 TRUE
}

isFireResistantStructure(myWall)= TRUE
isPartitioned (myStair, 0, myWall) = TRUE
 	
}
 














Modify
2
136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1호 마 목

마. 건축물의 내부와 접하는 계단실의 창문등(출입구를 제외한다)은 망이 들어 있는 유리의 붙박이창으로서 그 면적을 각각 1제곱미터 이하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1호 마목
check(REFB_9_2_1_5){
     KS
}
KS{

Opening myOpening3{
	getObject(Opening)!= Door
	isConnectedToExternal(Opening) = FALSE
	hasElement(Stair.Space, Opening) = TRUE
}

	getObjectProperty(myOpening3.material)= “WireContainedGlass”
	getObjectProperty(myOpening3.type)= “FixedSashWindow”
	getObjectProperty(myOpening3.area)=< 1㎡
	
}    
 














Modify
3
137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3호 가 목

가. 건축물의 내부와 계단실은 노대를 통하여 연결하거나 외부를 향하여 열 수 있는 면적 1제곱미터 이상인 창문(바닥으로부터 1미터 이상의 높이에 설치한 것에 한한다) 또는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적합한 구조의 배연설비가 있는 면적 3제곱미터 이상인 부속실을 통하여 연결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3호 가목

check (REFB_9_2_3_1){

CS THEN KS 

}

CS {

isExist(Stair.Space) = TRUE

}

KS {

	Window myWindow {

		getObjectProperty(Window.area)>= 1 m2

		isObjectProperty(Window.isExternalDirection) = TRUE

		 getElementDistance(Window, FloorSlab, a)>=1m



}

	SmokeExhaustionSystem mySmokeExhaustionSystem {

		getElement(SmokeExhaustionSystem)

		getResult(RFB_14)=TRUE

}



	Space mySpace1{

		getSpace(“Balcony”)

}

	Space mySpace2{

		isExternal(Space)=FALSE

}

	Space mySpace3{

		getSpace(“AncillaryRoom”)

		getFloorArea(Space.Floor, ) >= 3㎡

		hasElement(Space,mySmokeExhaustionSystem) = TRUE

		hasElement(Space,myWindow) = TRUE

}

isGoThrough(mySpace2,Stair.Space, ,mySpace1)

OR isGoThrough(mySpace2,Stair.Space, ,mySpace3) 














Modify
4
1378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3호 마 목

마. 계단실ㆍ노대 또는 부속실에 설치하는 건축물의 바깥쪽에 접하는 창문등(망이 들어 있는 유리의 붙박이창으로서 그 면적이 각각 1제곱미터이하인 것을 제외한다)은 계단실ㆍ노대 또는 부속실외의 당해 건축물의 다른 부분에 설치하는 창문등으로부터 2미터 이상의 거리를 두고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3호 마목

check (REFB_9_2_3_5){

CS TEHN KS

}

CS{

	Space mySpace {

		getSpace(Stair.Space)

		getSpace(“Balcony”)

		getSpace(“AncillaryRoom”)

}

	Opening myOpening1 {

		hasElement(mySpace,Opening)=TRUE

		isConnectedToExternal(Opening) = TRUE



	Opening myOpening2 {

		getObjectProperty(Opening.material)= “WireContainedGlass”

		getObjectProperty(Window.panelOperationType)= “FixedSashWindow”

		getObjectProperty(Opening.area)=< 1㎡

}

	Opening myOpening3{

		getObject(myOpening1)-getObject(myOpening2)

}

isExist(myOpening3)=TRUE



KS{

	Opening myOpening4{

		getObject(Opening)-getObject(myOpening3)

}

getElementDistance(myOpening3, myOpening4, a)>=2m

} 














Modify
5
149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7조 1 항

제17조(채광 및 환기를 위한 창문등) ①영 제51조에 따라 채광을 위하여 거실에 설치하는 창문등의 면적은 그 거실의 바닥면적의 10분의 1 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거실의 용도에 따라 별표 1의3에 따라 조도 이상의 조명장치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00.6.3., 2010.4.7., 2012.1.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7조 (채광 및 환기를 위한 창문등) 1항

check(REFB_17_1){

	IF (getResult(REFB_*_1-3) = FALSE) THEN KS

}



KS{ 

	Window myWindow{

		hasElement(Room, myWindow) = TRUE

	}

	

	getElementArea(myWindow) >= getFloorArea(Room)*0.1

} 














Modify
6
149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7조 2 항

②영 제51조의 규정에 의하여 환기를 위하여 거실에 설치하는 창문등의 면적은 그 거실의 바닥면적의 20분의 1 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기계환기장치 및 중앙관리방식의 공기조화설비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7조 (채광 및 환기를 위한 창문등) 2항

check(REFB_17_2){

	IF !CS THEN KS

}



CS{

	AirConditioningSystem myAirConditioningSystem{

		isObjectProperty(AirConditioningSystem.isCentralControl)

	}



VentilatorEquipment myVentilatorEquipemnt{

isObjectProperty(VentilatorEquipment.isMechanical)=TRUE

}



	hasElement(Room, myVentilatorEquipemnt)= TRUE 

	OR hasElement(Room, myAirConditioningSystem) = TRUE

}



KS{

	Window myWindow{

		hasElement(Room, Window) = TRUE

	}

		getElementArea(myWindow) >= getFloorArea(Room)*0.05

} 














Modify
7
156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5조 2 항 7호

7. 비상탈출구의 유도등과 피난통로의 비상조명등의 설치는 소방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7호

check(REFB_25_2_7){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Light myLight{
isObjectProperty(Light.isEmergency) = TRUE
}

Passage myPassage{
isObjectProperty(Passage.isEscape) = TRUE
}

	hasElement(myDoor, LeadingLight) = TRUE

	hasElement(myPassage, myLight) = TRUE

} 














Modify
8
2691 건축법 시행령 제 35조 1 항

제35조(피난계단의 설치) ① 법 제49조제1항에 따라 5층 이상 또는 지하 2층 이하인 층에 설치하는 직통계단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의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되어 있는 경우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08.10.29., 2013.3.23.>





//건축법 시행령 35조(피난계단의 설치) 1항
Check(EDBA_35_1){
	IF (!CS1 AND !CS2 AND CS3) THEN KS
}

CS1 {
     isFireProofStructure(MainStructuralPart) = 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CS2 {
     getResult(EDBA_35_1_1) = TRUE
     OR getResult(EDBA_35_1_2) = TRUE
}

CS3{
     Floor myFloor {
          Floor.number > 5
		OR Floor.number <= -2
	}

	Stair myStair {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hasElement(myFloor, myStair) = TRUE
}

KS {
	isObjectProperty(myStair.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isSpecialEscape) = TRUE
} 














Modify
9
2706 건축법 시행령 제 38조

제38조(관람석 등으로부터의 출구 설치) 법 제49조제1항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관람석 또는 집회실로부터의 출구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2014.3.24.>





//건축법 시행령 38조(관람석 등으로부터의 출구 설치)

Check(EDBA_38){

  IF (CS) THEN  KS ENDIF

}



CS{

    getResult(EDBA_38_0_1) = TRUE

    OR getResult(EDBA_38_0_2) = TRUE

    OR getResult(EDBA_38_0_3) = TRUE

    OR getResult(EDBA_38_0_4) = TRUE

    OR getResult(EDBA_38_0_5) = TRUE

}



KS {

    Space mySpace = getSpace("Auditorium")+getSpace("AssemblyHall")



    Door myExit {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isAccessible(mySpace, Door) = TRUE

        getResult(REFB_10_1) = TRUE

    }



    hasElement(mySpace, myExit)=TRUE 

} 














Modify
10
2726 건축법 시행령 제 40조 1 항

제40조(옥상광장 등의 설치) ① 옥상광장 또는 2층 이상인 층에 있는 노대(露臺)나 그 밖에 이와 비슷한 것의 주위에는 높이 1.2미터 이상의 난간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그 노대 등에 출입할 수 없는 구조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건축법 시행령 40조 (옥상광장 등의 설치) 1항

check(EDBA_40_1){

	IF (CS) THEN KS

}



CS{

	Space myBalcony {

		getSpace(“Balconly”)

		Space.Floor.number >= 2

	}



	Space mySpace{

		getSpace(“RoofTopPlaza”) + getSpace(myBalcony)

	}



	isAccessible(mySpace) = TRUE

}



KS{

	hasElement(mySpace, Railing) = TRUE

	mySpace.Rail.height >= 1.2m

} 














Modify
11
2754 건축법 시행령 제 46조 4 항

④ 공동주택 중 아파트로서 4층 이상인 층의 각 세대가 2개 이상의 직통계단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발코니에 인접 세대와 공동으로 또는 각 세대별로 다음 각 호의 요건을 모두 갖춘 대피공간을 하나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인접 세대와 공동으로 설치하는 대피공간은 인접 세대를 통하여 2개 이상의 직통계단을 쓸 수 있는 위치에 우선 설치되어야 한다. <개정 2013.3.23.>





//건축법 시행령 46조 (방화구획의 설치) 4항

check(EDBA_46_4){

IF CS THEN KS1 AND KS2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OccupiedByOneHousehold) = TRUE

}



KS1{
Space mySpace{
Space.isEscape = TRUE
}

isExist(Balcony)=TRUE

AND hasElement(Balcony,mySpace)=TRUE

AND (getResult(EDBA_46_4_1)=TRUE

AND getResult(EDBA_46_4_2)=TRUE

AND getResult(EDBA_46_4_3)=TRUE

AND getResult(EDBA_46_4_4)=TRUE)

}



KS2{
Stair myStair{
Stair.isDirect = TRUE
}

isGoThrough(myZone,mySpace,myZone)=TRUE

AND isGoThrough(mySpace,myZone,myStair)=TRUE

}



CS{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s.ApartmentHouses"

AND Floor.number >=4

AND isDirectlyAccessible(myZone, myStair)=TRUE

AND myStair.Number>=2

} 














Modify
12
2779 건축법 시행령 제 51조 1 항

제51조(거실의 채광 등) ① 법 제49조제2항에 따라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의 거실, 교육연구시설 중 학교의 교실, 의료시설의 병실 및 숙박시설의 객실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채광 및 환기를 위한 창문등이나 설비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 건축법 시행령 51조 (거실의 채광 등) 1항
check(EDBA_51_1){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DetachedHouse.Room"
	OR getBuildingUsage() = "MultiUnitHouse.Room"
	OR getBuildingUsage() = "School.Classroom"
	OR getBuildingUsage() = "MedicalFacility.Ward"
	OR getBuildingUsage() = "LodgingFacility.GuestRoom"
}

KS{
	hasElement(Window) = TRUE
} 














Modify
13
14662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0조 1 항

제10조(헤드) ① 스프링클러헤드는 특정소방대상물의 천장·반자·천장과 반자사이·덕트·선반 기타 이와 유사한 부분(폭이 1.2m를 초과하는 것에 한한다)에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폭이 9m 이하인 실내에 있어서는 측벽에 설치할 수 있다.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0조 (헤드) 1항



Check(NFSC_10_1){

KS2 AND IF CS THEN KS1





KS2{

Space mySpace1{

천장과반자사이

}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Ceiling,SprinklerHead)= TRUE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CeilingCovering,SprinklerHead)= TRUE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mySpace1,SprinklerHead)= TRUE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Duct,SprinklerHead)= TRUE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Shelf,SprinklerHead)= TRUE

}



CS{

Space mySpace2{

isExternal(Space)= FALSE 

}

getSpaceWidth(Building.mySpace)<= 9m

}



KS1{

Wall myWall{

Wall.isSideWall=TRUE

}

hasElement(myWall,SprinklerSystem.Head)=TRUE

hasElement(myWall,SprinklerSystem.Head)=FALSE

} 














Modify
14
14683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0조 7 항 7호

7. 습식스프링클러설비 및 부압식스프링클러설비 외의 설비에는 상향식스프링클러헤드를 설치할 것.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개정 2011.11.24>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0조 7항 7호

check(NFSC103_10_7_7){

IF !CS THEN KS

}



CS{

getResult(NFSC103_10_7_7_가)=TRUE

OR getResult(NFSC103_10_7_7_나)=TRUE

}



KS{

SprinklerHead mySprinklerHead{

SprinklerHead.installationDirectionType="BottomUpType"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1{
SprinklerSystem.type = "VacuumSprinklerExtinguishingSystem"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2{
SprinklerSystem.type = "WetPipeSprinklerSystem"
}
hasElement(mySprinklerSystem1, mySprinklerHead)=TRUE

hasElement(mySprinklerSystem2, mySprinklerHead)=TRUE

} 














Modify
15
14684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0조 7 항 7호 가 목

가. 드라이펜던트스프링클러헤드를 사용하는 경우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0조 7항 7호 가목
check(NFSC103_10_7_7_가){
KS
}

KS{
SprinklerHead mySprinklerHead{
isObjectProperty(SprinklerHead.isDryPendent)=TRUE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
getObject(WetPipeSprinklerSystem)
getObject(VacuumSprinklerExtinguishingSystem)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1{
getObject(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
}

hasElement(mySprinklerSystem1, mySprinklerHead)=TRUE
} 














Modify
16
14686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10조 7 항 7호 다 목

다. 개방형스프링클러헤드를 사용하는 경우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0조 7항 7호 다목
check(NFSC103_10_7_7_다){
KS
}

KS{
SprinklerHead mySprinklerHead{
isObjectProperty(SprinklerHead.openAndCloseType)="OpenType"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
getObject(WetPipeSprinklerSystem)
getObject(VacuumSprinklerExtinguishingSystem)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1{
getObject(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
}

hasElement(mySprinklerSystem1, mySprinklerHead)=TRUE
} 














Modify
    1      
 
This is Design IT Lab server's restricted area. Authorized users could access this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