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stry of Land, Infrasrtucture and Transport |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Space and Design IT Lab | Hanyang University
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Home Welcome to BIM Project Website - Hanyang University
PAGE MENU   MainPage
전체법규 - 법규데이터베이스
- 대한민국 전체 법규 목록
- 설계품질검토 대상 관련법규
대상법규 - 문장 논리규칙체계화
- 조항단위 논리규칙체계
- 문장단위 논리규칙체계
주어부 - 객체.속성 데이터베이스
- 법규로부터의 객체.속성 분류
- 명칭DB: 객체 | 객체및속성
서술부 - 함수 데이터베이스
- 논리규칙화 함수 분류
- 논리규칙화 함수 DB
관계부 - 문장 내.외 관계논리
- 문장 내.외 관계유형분류
- 법규조항관계도:
1차년도 | 2차년도 | 3차년도
- 문장 내.외관계 논리체계화
문장단위 | 체크리스트 단위
KBIMCode 데이터베이스
- KBIMCode Lang. Definition
- KBIMCode Editor
- KBimCode Database:
문장단위 | 조항단위
- KBimLogic Applications
 
     HOME
설계품질검토용 건축법 및 관련법규 - KBIMCode (문장단위)
    1      
1 / 1 page Total 1,131/ 1,131 records    신규입력 엑셀저장
Select
ALL
None
#
ID
Law
Jo
JO Name
HANG
HO
MOK
Text
Search!
1
134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8조의2조 2 항

② 피난안전구역에 연결되는 특별피난계단은 피난안전구역을 거쳐서 상ㆍ하층으로 갈 수 있는 구조로 설치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8조의2 (피난안전구역의 설치기준) 2항

Check(REFB_8-2_2){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EgressSafetyZone)=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SpecialEscape)=TRUE

      isAccessible(myZone, Stair)=TRUE

   }

  Floor myFloor{

         Floor.number>getFloorNumber(myZone)

         OR Floor.numberisGoThrough(myStair, myZone, myFloor)=TRUE

} 














Modify
2
1358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1 항

제9조(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①영 제35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물의 5층 이상 또는 지하 2층 이하의 층으로부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지하 1층인 건축물의 경우에는 5층 이상의 층으로부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과 직접 연결된 지하 1층의 계단을 포함한다)은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1항

Check(REFB_9_1){

	IF (CS1) THEN KS1 ELSE IF (CS2) THEN KS2

CS1{

	Floor myFloor1 {

			Floor.number > 5

			OR Floor.number <= -2

			}

	Stair myStair1 {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Floor myFloor2 {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TRUE

            }



	isGoThrough(myFloor1, myStair1, myFloor2)= TRUE

	OR isGoThrough(myFloor1, myStair1, Ground) = TRUE

}



CS2{	

	Floor myFloor3 {

		Floor.number >= 5

	}

	

	Stair myStair3 {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GoThrough(myFloor3, myFloor2, Stair) = TRUE

		OR isGoThrough(myFloor3, Ground, Stair) = TRUE)

		}

	Stair myStair2 {

		Stair.Floor.number = -1

		}



	isDirectlyAccessible(myStair2, myStair3)=TRUE

		

KS1 {	

	(isObjectProperty(myStair1.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1.isSpecialEscape) = TRUE)

     }

KS2{

       (isObjectProperty(myStair2.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2.isSpecialEscape) = TRUE)

        (isObjectProperty(myStair3.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3.isSpecialEscape) = TRUE)

} 














Modify
3
136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1호 바 목

바. 건축물의 내부에서 계단실로 통하는 출입구의 유효너비는 0.9미터 이상으로 하고, 그 출입구에는 피난의 방향으로 열 수 있는 것으로서 언제나 닫힌 상태를 유지하거나 화재로 인한 연기, 온도, 불꽃 등을 가장 신속하게 감지하여 자동적으로 닫히는 구조로 된 제26조에 따른 갑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1호 바목

Check(REFB_9_2_1_6){

     KS

}

KS {

	Door myDoor{

	isConnectedToExternal(Opening) = FALSE

}

	Space mySpace{

		isExternal(Space)=FALSE

}

	isGoThrough(mySpace,myDoor,Stair.Space.) = TRUE

	isObjectProperty(Door.effectiveWidth) >= 0.9m

	isEgressDirection(Door) = TRUE;



} 














Modify
4
137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2호 나 목

나. 건축물의 내부에서 계단으로 통하는 출입구에는 제26조에 따른 갑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2호 나목
check(REFB_9_2_2_2){
	IF (CS) THEN KS     
}
CS {
	Space mySpace{
		isExternal(Space)=FALSE
}
	Door myDoor{
		isGoThrough(mySpace,Door,Stair) = TRUE
}
isExist(myDoor) = TRUE
}

KS {
	isObjectProperty(myDoor.strictFireproofDoor) = TRUE
	
}
 














Modify
5
137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3호 가 목

가. 건축물의 내부와 계단실은 노대를 통하여 연결하거나 외부를 향하여 열 수 있는 면적 1제곱미터 이상인 창문(바닥으로부터 1미터 이상의 높이에 설치한 것에 한한다) 또는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적합한 구조의 배연설비가 있는 면적 3제곱미터 이상인 부속실을 통하여 연결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3호 가목

check (REFB_9_2_3_1){

CS THEN KS 

}

CS {

isExist(Stair.Space) = TRUE

}

KS {

	Window myWindow {

		getObjectProperty(Window.area)>= 1 m2

		isObjectProperty(Window.isExternalDirection) = TRUE

		 getElementDistance(Window, FloorSlab, a)>=1m



}

	SmokeExhaustionSystem mySmokeExhaustionSystem {

		getElement(SmokeExhaustionSystem)

		getResult(RFB_14)=TRUE

}



	Space mySpace1{

		getSpace(“Balcony”)

}

	Space mySpace2{

		isExternal(Space)=FALSE

}

	Space mySpace3{

		getSpace(“AncillaryRoom”)

		getFloorArea(Space.Floor, ) >= 3㎡

		hasElement(Space,mySmokeExhaustionSystem) = TRUE

		hasElement(Space,myWindow) = TRUE

}

isGoThrough(mySpace2,Stair.Space, ,mySpace1)

OR isGoThrough(mySpace2,Stair.Space, ,mySpace3) 














Modify
6
1382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3호 자 목

자. 건축물의 내부에서 노대 또는 부속실로 통하는 출입구에는 제26조에 따른 갑종방화문을 설치하고, 노대 또는 부속실로부터 계단실로 통하는 출입구에는 제26조에 따른 갑종방화문 또는 을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이 경우 갑종방화문 또는 을종방화문은 언제나 닫힌 상태를 유지하거나 화재로 인한 연기, 온도, 불꽃 등을 가장 신속하게 감지하여 자동적으로 닫히는 구조로 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3호 자목

check (REFB_9_2_3_9){

IF(CS1) THEN KS1 OR (CS2) TEHN KS2

}

Space mySpace1 {

	isExternal(Space)=FALSE

}

Space mySpace2 = getSpace(“Balcony”) + getSpace(“AncillaryRoom”)

CS1{

	

	isGoThrough(mySpace1,Door,mySpace2) = TRUE

}

KS1 {

	isObjectProperty(Door.isStrictFireproofDoor)= TRUE

}



CS2{

	isGoThrough(mySpace2,Door,Stair.Space) = TRUE

}

KS2{

	isObjectProperty(Door.isFireproofDoor)= TRUE

} 














Modify
7
143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4조 1 항 2호

2. 3층 이상의 층과 지하층은 층마다 구획할 것. 다만, 지하 1층에서 지상으로 직접 연결하는 경사로 부위는 제외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 (방화구획의 설치) 1항2호

check(REFB_14_1_2){
IF CS THEN KS
}

KS{
  Floor myFloor { 
         Floor.number>=3
         AND Floor.number<0
         }
  isObjectProperty(myFloor.isFirePartition)=TRUE
}



CS{
  Ramp myRamp{
         isGoThrough(getFloor(Floor.number=-1),Ramp,Ground)=TRUE
         }
         isObjectProperty(myRamp.isFirePartition)=FALSE  
}


 














Modify
8
145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4조의2조 5호

5. 거실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고, 그 거실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그밖에 통로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5호



Check(REFB_14-2_0_5){

      KS

}



KS{



  Object myObject{

      getObject(Room.wall)

      getObject(Room.CeilingCovering)

  }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Room, Corridor, Ground )=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Room,Stair, Ground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Room,Passage, Ground )=True

}



Space mySpace{

   Space.usage==myCorridor.usage

   OR Space.usage==myStair.usage

   OR Space.usage=myPassage.usage



}





Object myObject2{

      getObject(mySpace.wall)

      getObject(mySpace.CeilingCovering)

  }



(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flameResistance)= True
)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Modify
9
153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4조 1 항

제24조(건축물의 마감재료) ①법 제52조제1항에 따라 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에 대하여는 그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하며, 그 거실에서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기타 통로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5.7.22., 2010.4.7., 2010.12.30.>





check(REFB_24_1){

      KS}



KS{

    (check(EDBA_61_1_1)=TRUE

    OR check(EDBA_61_1_2)=TRUE

    OR check(EDBA_61_1_3)=TRUE

    OR check(EDBA_61_1_4)=TRUE)

    OR check(EDBA_61_1_5)=TRUE)

    OR check(EDBA_61_1_6)=TRUE)

    OR check(EDBA_61_1_7)=TRUE)

    AND (getObjectProperty(Room.Wa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AND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OR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l)= TRUE)

    AND (isGoThrough(Room, Corridor | Stair | Passage,Ground)= 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Corrido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Stai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Passage))=TRUE

    AND isFireResistant(getObject(CeilingCovering))=TRUE)

} 














Modify
10
156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5조 2 항 5호

5. 비상탈출구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에 직접 접하거나 통로 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까지 이르는 피난통로의 유효너비는 0.75미터 이상으로 하고, 피난통로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과 그 바탕은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5호

check(REFB_25_2_5){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DirectlyAccessible(Stair, Ground)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Stair, myFloor) = TRUE)

	}



	Corridor myCorrid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myFloo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Ground) = TRUE

	}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Stai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Corrido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Corridor) = TRUE)

Passage myPassage{
isObjectProperty(Passage.isEscape) = TRUE
}

	getSpaceWidth(myPassage) >= 0.75 m



	isObjectProperty(myPassag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Modify
11
2687 건축법 시행령 제 34조 3 항

③ 초고층 건축물에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과 직접 연결되는 피난안전구역(건축물의 피난ㆍ안전을 위하여 건축물 중간층에 설치하는 대피공간을 말한다. 이하 같다)을 지상층으로부터 최대 30개 층마다 1개소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신설 2009.7.16., 2011.12.30.>





// 건축법 시행령 제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3항

check(EDBA_34_3){

		IF CS THEN KS ENDIF

}



CS{

isObjectProperty(Building.isHighriseBuilding) = TRUE

}

KS{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EgressSafetyZone) = TRUE

		}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isGoThrough(myFloor, myZone,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Floor, Ground, myStair) = TRUE



		getObjectCount(myZone) >= getBuildingStoriesCount()/30

} 














Modify
12
2688 건축법 시행령 제 34조 4 항

④ 준초고층 건축물에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과 직접 연결되는 피난안전구역을 해당 건축물 전체 층수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층으로부터 상하 5개층 이내에 1개소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신설 2011.12.30., 2013.3.23.>





// 건축법 시행령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4항

check(EDBA_34_4){

		IF !CS THEN KS ENDIF

}

CS{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isDirectlyAccessible(myStair, myFloo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Stair, Ground) = TRUE

}

				

KS{

		isObjectProperty(Building.isQuasiHighriseBuilding) = TRUE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EgressSafetyZone) = TRUE

		}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isGoThrough(myFloor, myZone,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Floor, Ground, myStair) = TRUE

		(getBuildingStoriesCount()/2)-5 < getFloorNumber(myZone)

                getFloorNumber(myZone) < (getBuildingStoriesCount()/2)+5

} 














Modify
13
2704 건축법 시행령 제 37조

제37조(지하층과 피난층 사이의 개방공간 설치) 바닥면적의 합계가 3천 제곱미터 이상인 공연장ㆍ집회장ㆍ관람장 또는 전시장을 지하층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각 실에 있는 자가 지하층 각 층에서 건축물 밖으로 피난하여 옥외 계단 또는 경사로 등을 이용하여 피난층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천장이 개방된 외부 공간을 설치하여야 한다.





Check(EDBA_37){

  IF (CS) THEN KS END IF

  Space mySpace{

        Space.Floor.area > 3000 M2;

        Space.usage="PerformanceHall"

        OR Space.usage="AssemblyHall"

        OR Space.usage="Auditorium"

        OR Space.usage="ExhibitionHall"

  }

}



CS{

    

    mySpace.Floor.number< 0 

    

}



KS{

Stair myStair{
Stair.isOutdoor = TRUE
}
Floor myFloor{
Floor.isEscape = TRUE
}
Space mySpace{
hasObject(Space, Ceiling) != TRUE
}
     (isGoThrough(mySpace, myStair, myFloor)=True

     OR isGoThrough(mySpace, Ramp, myFloor)=True)

     AND isExternal(mySpace)=True

    

} 














Modify
14
2733 건축법 시행령 제 41조 1 항

제41조(대지 안의 피난 및 소화에 필요한 통로 설치) ①건축물의 대지 안에는 그 건축물 바깥쪽으로 통하는 주된 출구와 지상으로 통하는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으로부터 도로 또는 공지(공원, 광장, 그 밖에 이와 비슷한 것으로서 피난 및 소화를 위하여 해당 대지의 출입에 지장이 없는 것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로 통하는 통로를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0.12.13.>





Check(EDBA_41_1){

    KS

}







KS{



   Door  myDoor {
getObjectProperty(Door.functionType) = "Main"
   }

   Stair myStair{
isAccessible(Stair, Ground) = TRUE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Stair.isSpecialEscape) =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myStair, Road, Passage)=True

       OR isGoThrough(myStair, OpenSpace, Passage )=True

   }



   isExist(myDoor)=True

   isExist(myPassage)=True

   getResult(EDBA_41_1_1)=True

   getResult(EDBA_41_1_2)=True

   getResult(EDBA_41_1_3)=True

} 














Modify
15
2754 건축법 시행령 제 46조 4 항

④ 공동주택 중 아파트로서 4층 이상인 층의 각 세대가 2개 이상의 직통계단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발코니에 인접 세대와 공동으로 또는 각 세대별로 다음 각 호의 요건을 모두 갖춘 대피공간을 하나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인접 세대와 공동으로 설치하는 대피공간은 인접 세대를 통하여 2개 이상의 직통계단을 쓸 수 있는 위치에 우선 설치되어야 한다. <개정 2013.3.23.>





//건축법 시행령 46조 (방화구획의 설치) 4항

check(EDBA_46_4){

IF CS THEN KS1 AND KS2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OccupiedByOneHousehold) = TRUE

}



KS1{
Space mySpace{
Space.isEscape = TRUE
}

isExist(Balcony)=TRUE

AND hasElement(Balcony,mySpace)=TRUE

AND (getResult(EDBA_46_4_1)=TRUE

AND getResult(EDBA_46_4_2)=TRUE

AND getResult(EDBA_46_4_3)=TRUE

AND getResult(EDBA_46_4_4)=TRUE)

}



KS2{
Stair myStair{
Stair.isDirect = TRUE
}

isGoThrough(myZone,mySpace,myZone)=TRUE

AND isGoThrough(mySpace,myZone,myStair)=TRUE

}



CS{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s.ApartmentHouses"

AND Floor.number >=4

AND isDirectlyAccessible(myZone, myStair)=TRUE

AND myStair.Number>=2

} 














Modify
16
9593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제 6조 1 항

제6조(통로유도등 설치기준) ①통로유도등은 특정소방대상물의 각 거실과 그로부터 지상에 이르는 복도 또는 계단의 통로에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2.8.20>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6조 (통로유도등 설치기준) 1항

Check(NFSC303_6_1){
         KS
}


KS{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SpecificFireFightingBuilding.Room, Corridor, Ground)=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SpecificFireFightingBuilding.Room, Stair, Ground)=True   
 }


       hasObject(myCorridor, LeadingLight.isForPassage)=True
       hasObject(myStair, LeadingLight.isForPassage)=True
       getResult(NFSC303_6_1_1)=True
       getResult(NFSC303_6_1_2)=True
       getResult(NFSC303_6_1_3)=True
} 














Modify
    1      
 
This is Design IT Lab server's restricted area. Authorized users could access this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