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stry of Land, Infrasrtucture and Transport |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Space and Design IT Lab | Hanyang University
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Home Welcome to BIM Project Website - Hanyang University
PAGE MENU   MainPage
전체법규 - 법규데이터베이스
- 대한민국 전체 법규 목록
- 설계품질검토 대상 관련법규
대상법규 - 문장 논리규칙체계화
- 조항단위 논리규칙체계
- 문장단위 논리규칙체계
주어부 - 객체.속성 데이터베이스
- 법규로부터의 객체.속성 분류
- 명칭DB: 객체 | 객체및속성
서술부 - 함수 데이터베이스
- 논리규칙화 함수 분류
- 논리규칙화 함수 DB
관계부 - 문장 내.외 관계논리
- 문장 내.외 관계유형분류
- 법규조항관계도:
1차년도 | 2차년도 | 3차년도
- 문장 내.외관계 논리체계화
문장단위 | 체크리스트 단위
KBIMCode 데이터베이스
- KBIMCode Lang. Definition
- KBIMCode Editor
- KBimCode Database:
문장단위 | 조항단위
- KBimLogic Applications
 
     HOME
설계품질검토용 건축법 및 관련법규 - KBIMCode (조항단위)
    1      
1 / 1 page Total 1 records    신규입력    |    엑셀저장
Select
ALL
None
#
ID
법규 및 조항 KBimCode 변환
1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제 6 조
제6조(폐쇄형스프링클러설비의 방호구역·유수검지장치) 폐쇄형스프링클러헤드를 사용하는 설비의 방호구역(스프링클러설비의 소화범위에 포함된 영역을 말한다. 이하 같다)·유수검지장치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개정 2008.12.15>
1. 하나의 방호구역의 바닥면적은 3,000㎡를 초과하지 아니할 것. 다만, 폐쇄형스프링클러설비에 격자형배관방식(2이상의 수평주행배관 사이를 가지배관으로 연결하는 방식을 말한다)을 채택하는 때에는 3,700㎡ 범위 내에서 펌프용량, 배관의 구경 등을 수리학적으로 계산한 결과 헤드의 방수압 및 방수량이 방호구역 범위 내에서 소화목적을 달성하는 데 충분할 것<개정 2011.11.24>
2. 하나의 방호구역에는 1개 이상의 유수검지장치를 설치하되, 화재발생시 접근이 쉽고 점검하기 편리한 장소에 설치할 것<개정 2008.12.15>
3. 하나의 방호구역은 2개 층에 미치지 아니하도록 할 것. 다만, 1개 층에 설치되는 스프링클러헤드의 수가 10개 이하인 경우와 복층형구조의 공동주택에는 3개 층 이내로 할 수 있다.<개정 2009.10.22>
4. 유수검지장치를 실내에 설치하거나 보호용 철망 등으로 구획하여 바닥으로부터 0.8m 이상 1.5m 이하의 위치에 설치하되, 그 실 등에는 가로 0.5m 이상 세로 1m 이상의 출입문을 설치하고 그 출입문 상단에 "유수검지장치실" 이라고 표시한 표지를 설치할 것. 다만, 유수검지장치를 기계실(공조용기계실을 포함한다)안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실 또는 보호용 철망을 설치하지 아니하고 기계실 출입문 상단에 "유수검지장치실"이라고 표시한 표지를 설치할 수 있다.<개정 2008.12.15>
5. 스프링클러헤드에 공급되는 물은 유수검지장치를 지나도록 할 것. 다만, 송수구를 통하여 공급되는 물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6. 자연낙차에 따른 압력수가 흐르는 배관 상에 설치된 유수검지장치는 화재시 물의 흐름을 검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압력이 얻어질 수 있도록 수조의 하단으로부터 낙차를 두어 설치할 것<개정 2008.12.15>
7. 조기반응형 스프링클러헤드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습식유수검지장치 또는 부압식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할 것<개정 2011.11.24>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6조 (폐쇄형스프링클러설비의 방호구역·유수검지장치) 

Check(NFSC103_6){
IF CS THEN KS
}

CS{

getObjectProperty(SprinklerSystem.Head.openAndCloseType)="EnclosedType"

}

KS{
getResult(NFSC103_6_0_1)=True
getResult(NFSC103_6_0_2)=True
getResult(NFSC103_6_0_3)=True
getResult(NFSC103_6_0_4)=True
getResult(NFSC103_6_0_7)=True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6조 (폐쇄형스프링클러설비의 방호구역·유수검지장치) 1호

Check(NFSC103_6_0_1){
KS
}

KS{
getFloorArea(SprinklerSystme.ProtectionZone.One)<=3000 m2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6조 (폐쇄형스프링클러설비의 방호구역·유수검지장치) 2호

Check(NFSC103_6_0_2){
KS
}

KS{
getObjectCount(SprinklerSystem.ProtectionZonme.One.WaterflowIndicator)>=1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6조 (폐쇄형스프링클러설비의 방호구역·유수검지장치) 3호 Check(NFSC103_6_0_3){ IF CS THEN KS1 ELSE KS2 } CS{ Building myBuilding{ Building.usage = "MultiUnitHouse" } getObjectCount(Floor.One, SprinklerHead)<=10 OR isObjectProperty(myBuilding.isDuplexType)=True } KS1{ getObjectCount(SprinklerSystem.ProtectionZone.One.Floor )<=3 } KS2{ getObjectCount(SprinklerSystem.ProtectionZone.One.Floor )<2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6조 (폐쇄형스프링클러설비의 방호구역·유수검지장치) 4호 Check(NFSC103_6_4){ KS } KS{      Material myMaterial{      getObjectProperty(Object.Material)="ProtectiveWireMesh"      }      isExternal(WaterflowIndicator)=FALSE      OR isPartitioned(WaterflowIndicator, , myMaterial) = TRUE       getObjectVerticalDistance(FloorSlab, WaterflowIndicator, a)0.8m >= getObjectVerticalDistance(FloorSlab, WaterflowIndicator, a)0.8m <= 1.5m      Door myDoor{      getObjectProperty(Door.width) >= 0.5m      getObjectProperty(Door.height) >= 1m      }      hasObject(WaterflowIndicator.Space,myDoor)=TRUE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6조 (폐쇄형스프링클러설비의 방호구역·유수검지장치) 7호 Check(NFSC103_6_0_7){ IF CS THEN KS } CS{ SprinklerHead mySprinklerHead{ getObjectProperty(SprinklerHead.responseType)="QuickResponseType" } isExist(mySprinklerHead)=True } KS{ WaterflowIndicator myWaterflowIndicator{ getObjectProperty(WaterflowIndicator.type)="WetWaterflowIndicator" } SprinklerSystem mySprinklerSystem{ getObjectProperty(SprinklerSystem.type)="VacuumSprinklerExtinguishingSystem" } isExist(myWaterflowIndicator)=True OR isExist(mySprinklerSystem)=True }




    1      
 
This is Design IT Lab server's restricted area. Authorized users could access this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