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stry of Land, Infrasrtucture and Transport |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Space and Design IT Lab | Hanyang University
Open BIM based Technological Environment for Building Design Quality Enhancement
1-2. 설계품질검증 자동화를 위한 각종 법규 및 제기준의 체계화된 논리규칙 데이터베이스 구축 -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 환경 구축 | 국토교통부
  Home Welcome to BIM Project Website - Hanyang University
PAGE MENU   MainPage
전체법규 - 법규데이터베이스
- 대한민국 전체 법규 목록
- 설계품질검토 대상 관련법규
대상법규 - 문장 논리규칙체계화
- 조항단위 논리규칙체계
- 문장단위 논리규칙체계
주어부 - 객체.속성 데이터베이스
- 법규로부터의 객체.속성 분류
- 명칭DB: 객체 | 객체및속성
서술부 - 함수 데이터베이스
- 논리규칙화 함수 분류
- 논리규칙화 함수 DB
관계부 - 문장 내.외 관계논리
- 문장 내.외 관계유형분류
- 법규조항관계도:
1차년도 | 2차년도 | 3차년도
- 문장 내.외관계 논리체계화
문장단위 | 체크리스트 단위
KBIMCode 데이터베이스
- KBIMCode Lang. Definition
- KBIMCode Editor
- KBimCode Database:
문장단위 | 조항단위
- KBimLogic Applications
 
     HOME
법규 문장 내.외 관계논리 체계화 - 법규조항간 문장 관계

2765  건축법 시행령47조   방화에 장애가 되는 용도의 제한   1항          KBimCode 내보내기

상위 법규문장 ID 15275   최상위 법규조항 ID 15267  
제47조(방화에 장애가 되는 용도의 제한) ① 법 제49조제2항에 따라 의료시설, 노유자시설(아동 관련 시설 및 노인복지시설만 해당한다), 공동주택 또는 장례식장과 위락시설, 위험물저장 및 처리시설, 공장 또는 자동차 관련 시설(정비공장만 해당한다)은 같은 건축물에 함께 설치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09.7.16., 2013.3.23.>

//건축법 시행령 47조 (방화에 장애가 되는 용도의 제한) 1항

Check(EDBA_47_1){
IF !CS THEN KS
}

CS{
getResult(EDBA_47_1_1)=True
OR getResult(EDBA_47_1_3)=True

getResult(REFB_14-2)=True
}

KS{
Space mySpace1{
getSpaceUsage(Space)="MedicalFacility"
OR getSpaceUsage(Space)="FacilitiesForTheAgedAndChildren.ChildrenRelatedFacility"
OR getSpaceUsage(Space)="FacilitiesForTheAgedAndChildren.WelfareFacilityForTheAged"
OR getSpaceUsage(Space)="MultiUnitHouse"
}

Space mySpace2{
getSpaceUsage(Space)="FuneralParlor"
OR getSpaceUsage(Space)="AmusementFacility"
OR getSpaceUsage(Space)="FacilityForStorageAndTreatmentOfDangerousSubstance"
OR getSpaceUsage(Space)="Factory"
OR getSpaceUsage(Space)="FacilityForMotorVehicle.AutomobileRepairShop"


isExistTogether(mySpace1, mySpace2)=False

}

}
      관계유형  
    L 특정 하위 법규문장의 검토결과가 반드시 만족하여야 상위법규가 만족하는 관계 145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조        

"제14조의2(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영 제47조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하여 같은 건축물안에 공동주택ㆍ의료시설ㆍ아동관련시설 또는 노인복지시설(이하 이 조에서 "공동주택등"이라 한다)중 하나 이상과 위락시설ㆍ위험물저장 및 처리시설ㆍ공장 또는 자동차정비공장(이하 이 조에서 "위락시설등"이라 한다)중 하나 이상을 함께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개정 2005.7.22.>"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Check(REFB_14-2){ IF CS THEN KS } CS{ Building myBuilding1{ Building.usage = "MultiUnitHouse" OR Building.usage = "MedicalFacility" OR Building.usage = "ChildrenRelatedFacility" OR Building.usage = "WelfareFacilityForTheAged" } Building myBuilding2{ Building.usage = "AmusementFacility" OR Building.usage = "FacilityForStorageAndTreatmentOfDangerousSubstance" OR Building.usage = "Factory" OR Building.usage = "AutomobileRepairShop" } hasObject(Building, myBuilding1) = TRUE hasObject(Building, myBuilding2) = TRUE } KS{ getResult(REFB_14-2_0_1)=True getResult(REFB_14-2_0_2)=True getResult(REFB_14-2_0_3)=True getResult(REFB_14-2_0_4)=True getResult(REFB_14-2_0_5)=True }

L 하위 법규문장들의 경우 별 검토결과에 따라 상위법규의 검토결과가 정해지는 관계 1451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조     1호    

"1. 공동주택등의 출입구와 위락시설등의 출입구는 서로 그 보행거리가 30미터 이상이 되도록 설치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1호

Check(REFB_14-2_0_1){
KS
}

KS{
Space mySpace{
Space.usage="MultiUnitHouse"
OR Space.usage="MedicalFacility"
OR Space.usage="ChildrenRelatedFacility"
OR Space.usage="WelfareFacilityForTheAged"
}

Space mySpace2{
Space.usage="AmusementFacility"
OR Space.usage="FacilityForStorageAndTreatmentOfDangerousSubstance"
OR Space.usage="Factory"
OR Space.usage="AutomobileRepairShop"
}


getSpaceDiatance(mySpace.Door, mySpace2.Door)>=30 m

}

L 하위 법규문장들의 경우 별 검토결과에 따라 상위법규의 검토결과가 정해지는 관계 1452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조     2호    

"2. 공동주택등(당해 공동주택등에 출입하는 통로를 포함한다)과 위락시설등(당해 위락시설등에 출입하는 통로를 포함한다)은 내화구조로 된 바닥 및 벽으로 구획하여 서로 차단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 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2호

Check(REFB_14-2_0_2){
KS
}

KS{
Space mySpace{
Space.usage="MultiUnitHouse"
OR Space.usage="MedicalFacility"
OR Space.usage="ChildrenRelatedFacility"
OR Space.usage="WelfareFacilityForTheAged"
}

Space mySpace2{
Space.usage="AmusementFacility"
OR Space.usage="FacilityForStorageAndTreatmentOfDangerousSubstance"
OR Space.usage="Factory"
OR Space.usage="AutomobileRepairShop"
}

Passage myPassage{
isAccessible(Passage, mySpace)=True
OR isAccessible(Passage, mySpace2)=True
}


isFirePartition(mySpace)=True
isFirePartition(mySpace2)=True
isFirePartition(myPassage)=True
}

L 하위 법규문장들의 경우 별 검토결과에 따라 상위법규의 검토결과가 정해지는 관계 145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조     3호    

"3. 공동주택등과 위락시설등은 서로 이웃하지 아니하도록 배치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3호

Check(REFB_14-2_0_3){
KS
}

KS{

Space mySpace{
Space.usage="MultiUnitHouse"
OR Space.usage="MedicalFacility"
OR Space.usage="ChildrenRelatedFacility"
OR Space.usage="WelfareFacilityForTheAged"
}

Space mySpace2{
Space.usage="AmusementFacility"
OR Space.usage="FacilityForStorageAndTreatmentOfDangerousSubstance"
OR Space.usage="Factory"
OR Space.usage="AutomobileRepairShop"
}

isAdjacent(mySpace, mySpace2)=False

}

L 하위 법규문장들의 경우 별 검토결과에 따라 상위법규의 검토결과가 정해지는 관계 1454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조     4호    

"4. 건축물의 주요 구조부를 내화구조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4호 Check(REFB_14-2_0_4){ KS } KS{ isFireResistantStructure(MainStructuralPart)=True }

L 하위 법규문장들의 경우 별 검토결과에 따라 상위법규의 검토결과가 정해지는 관계 145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조     5호    

"5. 거실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고, 그 거실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그밖에 통로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5호 Check(REFB_14-2_0_5){ KS } KS{ Object myObject{ getObject(Room.wall) getObject(Room.CeilingCovering) }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Room, Corridor, Ground )=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Room,Stair, Ground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Room,Passage, Ground )=True } Space mySpace{ Space.usage==myCorridor.usage OR Space.usage==myStair.usage OR Space.usage=myPassage.usage } Object myObject2{ getObject(mySpace.wall) getObject(mySpace.CeilingCovering) } (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flameResistance)= True )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This is Design IT Lab server's restricted area. Authorized users could access this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