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높이 31미터를 넘는 층수가 4개층이하로서 당해 각층의 바닥면적의 합계 200제곱미터(벽 및 반자가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로 한 경우에는 500제곱미터)이내마다 방화구획으로 구획한 건축물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9조 (비상용승강기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는 건축물) 3호
Check(RFB_9_0_3){
KS
}
KS{
getBuildingHeight()>31 m
getBuildingStoriesCount()<=4
IF isObjectProperty(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THEN isFirePartition(Floor, a,500)=TRUE
ELSE THEN isFirePartition(Floor, a,200)=TRUE
END IF
}
1. 영 제46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물에 방화구획이 설치된 경우에는 그 구획마다 1개소 이상의 배연창을 설치하되, 배연창의 상변과 천장 또는 반자로부터 수직거리가 0.9미터 이내일 것. 다만, 반자높이가 바닥으로부터 3미터 이상인 경우에는 배연창의 하변이 바닥으로부터 2.1미터 이상의 위치에 놓이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4조 (배연설비) 1항 1호
Check(RFB_14_1_1){
IF (CS) THEN KS1 AND KS2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FirePartition) = TRUE
}
CS{
isObjectProperty(Building.isFirePartition) = TRUE
}
KS1{
hasSpace(myZone, SmokeVentilator) = TRUE
getObjectVerticalDistance(SmokeVentilator, Ceiling) < 0.9 m
OR getObjectVerticalDistance(SmokeVentilator, CeilingCovering) < 0.9 m
}
KS2{
IF{
getSpaceHeight(myZone, b) >= 3 m
}
THEN{
getObjectVerticalDistance(SmokeVentilator, FloorSlab) >= 2.1 m
}
}
가. 바닥난방 부위에 설치되는 단열재는 바닥난방의 열이 슬래브 하부 및 측벽으로 손실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온수배관(전기난방인 경우는 발열선) 하부와 슬래브 사이에 설치하고, 온수배관(전기난방인 경우는 발열선) 하부와 슬래브 사이에 설치되는 구성 재료의 열저항의 합계는 층간 바닥인 경우에는 해당 바닥에 요구되는 총열관류저항(별표1에서 제시되는 열관류율의 역수)의 60% 이상, 최하층 바닥인 경우에는 70% 이상이 되어야 한다. 다만, 바닥난방을 하는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10조 (헤드) 1항
Check(NFSC_10_1){
KS2 AND IF CS THEN KS1
KS2{
Space mySpace1{
천장과반자사이
}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Ceiling,SprinklerHead)= TRUE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CeilingCovering,SprinklerHead)= TRUE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mySpace1,SprinklerHead)= TRUE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Duct,SprinklerHead)= TRUE
hasElement(SpecificFireFightingBuilding.Shelf,SprinklerHead)= TRUE
}
CS{
Space mySpace2{
isExternal(Space)= FALSE
}
getSpaceWidth(Building.mySpace)<= 9m
}
KS1{
Wall myWall{
Wall.isSideWall=TRUE
}
hasElement(myWall,SprinklerSystem.Head)=TRUE
hasElement(myWall,SprinklerSystem.Head)=FALSE
}
제21조(건축물의 에너지 소요량의 평가) 「건축법 시행령」제3조의4에 따른 업무시설 기타 에너지소비특성 및 이용 상황 등이 이와 유사한 건축물로서 연면적의 합계가 3천 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은 1차 에너지 소요량 등을 평가하여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른 건축물 에너지 소요량 평가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에 관한 규칙」 제11조에 따라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예비인증을 취득한 경우에는 동 규칙 별지 제6호 서식의 건축물 에너지
제22조(건축물의 에너지 소요량의 평가방법) 건축물 에너지소요량은 ISO 13790 등 국제규격에 따라 난방, 냉방, 급탕, 조명, 환기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제작된 프로그램에 따라 산출된 연간 단위면적당 1차 에너지소요량 등으로 평가하며, 별표10의 평가기준과 같이 한다.
④ 기숙사, 오피스텔은 별표1 및 별표3의 공동주택 외의 단열기준을 준수할 수 있으며, 별지 제1호서식의 에너지성능지표 작성 시, 기본배점에서 비주거를 적용한다.
// 간이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A) 별표1 (간이헤드 수별 급수관의 구경) 1항
Check(NFSC103A_*_1){
getResult(NFSC103A_*_1_1) = TRUE
getResult(NFSC103A_*_1_2) = TRUE
getResult(NFSC103A_*_1_3) = TRUE
getResult(NFSC103A_*_1_4) = TRUE
}
Pipe myPipe{
getObjectProperty(Pipe.usage) = "WaterSupplyPipe"
}
Pipe myPipe2{
isObjectProperty(Pipe.isBranchLines) = TRUE
}
PD = getObjectProperty(Pipe.diameter)
SSHN = getObjectCount(SimpleSprinkler.Head.)
Check(NFSC103A_*_1_2){
IF CS THEN KS
}
CS{
Head myHead{
getObjectProperty(SimpleSprinkler.Head.openAndCloseType) = "EnclosedType"
}
isInstalled(myHead) = TRUE
}
KS{
IF PD = 25 THEN SSHN = 2
OR IF PD = 32 THEN SSHN = 3
OR IF PD = 40 THEN SSHN = 5
OR IF PD = 50 THEN SSHN = 10
OR IF PD = 65 THEN SSHN = 30
OR IF PD = 80 THEN SSHN = 60
OR IF PD = 100 THEN SSHN = 100
OR IF PD = 125 THEN SSHN = 160
OR IF PD = 150 THEN SSHN >= 161
}
Check(NFSC103A_*_1_3){
IF CS THEN KS
}
CS{
Head myHead1{
getObjectProperty(SimpleSprinkler.Head.openAndCloseType) = "EnclosedType"
}
isInstalled(myHead1) = TRUE
Head myHead2{
getObjectVerticalLocation(Head, CeilingCovering, ) < 0
}
Head myHead3{
isInstalled(Head, CeilingCovering.Inside) = TRUE
}
isInstalled(myHead2, myPipe2) = TRUE
isInstalled(myHead3, myPipe2) = TRUE
}
KS{
IF PD = 25 THEN SSHN = 2
OR IF PD = 32 THEN SSHN = 4
OR IF PD = 40 THEN SSHN = 7
OR IF PD = 50 THEN SSHN = 15
OR IF PD = 65 THEN SSHN = 30
OR IF PD = 80 THEN SSHN = 60
OR IF PD = 100 THEN SSHN = 100
OR IF PD = 125 THEN SSHN = 160
OR IF PD = 150 THEN SSHN >= 161
}
5. 거실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고, 그 거실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그밖에 통로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5호
Check(REFB_14-2_0_5){
KS
}
KS{
Object myObject{
getObject(Room.wall)
getObject(Room.CeilingCovering)
}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Room, Corridor, Ground )=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Room,Stair, Ground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Room,Passage, Ground )=True
}
Space mySpace{
Space.usage==myCorridor.usage
OR Space.usage==myStair.usage
OR Space.usage=myPassage.usage
}
Object myObject2{
getObject(mySpace.wall)
getObject(mySpace.CeilingCovering)
}
(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flameResistance)= True
)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①법 제52조제1항에 따라 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에 대하여는 그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반자돌림대·창대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하며, 그 거실에서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계단 기타 통로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5.7.22, 2010.4.7, 2010.12.30>
check(REFB_24_1){
KS}
KS{
(check(EDBA_61_1_1)=TRUE
OR check(EDBA_61_1_2)=TRUE
OR check(EDBA_61_1_3)=TRUE
OR check(EDBA_61_1_4)=TRUE)
OR check(EDBA_61_1_5)=TRUE)
OR check(EDBA_61_1_6)=TRUE)
OR check(EDBA_61_1_7)=TRUE)
AND (getObjectProperty(Room.Wa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AND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OR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l)= TRUE)
AND (isGoThrough(Room, Corridor | Stair | Passage,Ground)= 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Corrido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Stai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Passage))=TRUE
AND isFireResistant(getObject(CeilingCovering))=TRUE)
}
②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제1항에도 불구하고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3.1.6, 2005.7.22, 2006.6.29, 2010.4.7, 2010.12.30>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4조 (건축물의 마감재료) 2항
check(REFB_24_2){
IF CS THEN KS
}
CS{
getResult(REFB_24_2_1)=TRUE
OR getResult(REFB_24_2_2)=TRUE
}
KS{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CeilingCovering.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Room.Wall.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
def Check():
for building in SELECT('building'):
for space in building.SELECT('space'):
dist = space.SELECT('ceiling height')
height = dist.UNIT('m').NUMBER()
return height
2. 천장 또는 반자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살수헤드까지의 수평거리가 연결살수설비전용헤드의 경우은 3.7m 이하, 스프링클러헤드의 경우는 2.3m 이하로 할 것. 다만, 살수헤드의 부착면과 바닥과의 높이가 2.1m 이하인 부분은 살수헤드의 살수분포에 따른 거리로 할 수 있다.
// 연결살수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3) 6조 (연결살수설비의 헤드) 2항 2호
Check(NFSC503_6_2_2){
IF (CS1 THEN KS1) OR (CS2 THEN KS2)
}
CS1{
Head myHead{
isObjectProperty(HookingUpSprinklerSystem.Head.isShared) = FALSE
}
isExist(myHead) = TRUE
}
KS1{
getObjectDistance(Ceiling, HookingUpSprinklerSystem.Head) <= 3.7m
OR getObjectDistance(CeilingCovering, HookingUpSprinklerSystem.Head) <= 3.7m
}
CS2{
isExist(SprinklerHead) = TRUE
}
KS2{
getObjectDistance(Ceiling, SprinklerSystem) <= 2.3m
OR getObjectDistance(CeilingCovering, SprinklerSystem) <= 2.3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