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측면 낙뢰를 방지하기 위하여 높이가 60미터를 초과하는 건축물 등에는 지면에서 건축물 높이의 5분의 4가 되는 지점부터 최상단부분까지의 측면에 수뢰부를 설치하여야 하며, 지표레벨에서 최상단부의 높이가 150미터를 초과하는 건축물은 120미터 지점부터 최상단부분까지의 측면에 수뢰부를 설치할 것. 다만, 건축물의 외벽이 금속부재(部材)로 마감되고, 금속부재 상호간에 제4호 후단에 적합한 전기적 연속성이 보장되며 피뢰시스템레벨 등급에 적합하게 설치하여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20 (피뢰설비) 5호
Check(RFB_20_0_5){
IF(CS1 THEN KS1) OR (CS2 THEN KS2)
}
CS1{
getBuildingHeight() > 60m
}
KS1{
BH1 = getBuildingHeight()
isInstalled(Terminal, Building, a, side) = TRUE
getObjectVerticalDistance(Ground, Terminal, a) >= BH1 * 4/5
getObjectVerticalDistance(Ground, Terminal, a) < BH1
}
CS2{
getBuildingHeight() > 150m
}
KS2{
BH2 = getBuildingHeight()
isInstalled(Terminal, Building, a, side) = TRUE
getObjectVerticalDistance(Ground, Terminal, a) >= 120m
getObjectVerticalDistance(Ground, Terminal, a) < BH2
}
5. 거실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반자돌림대ㆍ창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ㆍ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고, 그 거실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ㆍ계단 그밖에 통로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할 것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4조의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 등) 5호
Check(REFB_14-2_0_5){
KS
}
KS{
Object myObject{
getObject(Room.wall)
getObject(Room.CeilingCovering)
}
Corridor myCorridor{
isGoThrough(Room, Corridor, Ground )=True
}
Stair myStair{
isGoThrough(Room,Stair, Ground )=True
}
Passage myPassage{
isGoThrough(Room,Passage, Ground )=True
}
Space mySpace{
Space.usage==myCorridor.usage
OR Space.usage==myStair.usage
OR Space.usage=myPassage.usage
}
Object myObject2{
getObject(mySpace.wall)
getObject(mySpace.CeilingCovering)
}
(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InteriorFinish.Material.flameResistance)= True
)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OR isObjectProperty(myObject2.InteriorFinish.Material.quasiNonCombustibility)=True
}
①영 제35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물의 5층 이상 또는 지하 2층 이하의 층으로부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지하 1층인 건축물의 경우에는 5층 이상의 층으로부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과 직접 연결된 지하 1층의 계단을 포함한다)은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1항
Check(REFB_9_1){
IF (CS1) THEN KS1 ELSE IF (CS2) THEN KS2
CS1{
Floor myFloor1 {
Floor.number > 5
OR Floor.number <= -2
}
Stair myStair1 {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Floor myFloor2 {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TRUE
}
isGoThrough(myFloor1, myStair1, myFloor2)= TRUE
OR isGoThrough(myFloor1, myStair1, Ground) = TRUE
}
CS2{
Floor myFloor3 {
Floor.number >= 5
}
Stair myStair3 {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GoThrough(myFloor3, myFloor2, Stair) = TRUE
OR isGoThrough(myFloor3, Ground, Stair) = TRUE)
}
Stair myStair2 {
Stair.Floor.number = -1
}
isDirectlyAccessible(myStair2, myStair3)=TRUE
KS1 {
(isObjectProperty(myStair1.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1.isSpecialEscape) = TRUE)
}
KS2{
(isObjectProperty(myStair2.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2.isSpecialEscape) = TRUE)
(isObjectProperty(myStair3.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3.isSpecialEscape) = TRUE)
}
①영 제52조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물의 최하층에 있는 거실바닥의 높이는 지표면으로부터 45센티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지표면을 콘크리트바닥으로 설치하는 등 방습을 위한 조치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8조 (거실등의 방습) 1항
Check(REFB_18_1){
IF !CS THEN KS}
KS{
getObjectHeight(getFloor(BottomFloor))>=45CM
}
CS {
isObjectProperty(Ground.Surface.isDampProof)=TRUE
}
5. 비상탈출구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에 직접 접하거나 통로 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까지 이르는 피난통로의 유효너비는 0.75미터 이상으로 하고, 피난통로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과 그 바탕은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5호
check(REFB_25_2_5){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DirectlyAccessible(Stair, Ground)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Stair, myFloor) = TRUE)
}
Corridor myCorrid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myFloo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Ground) = TRUE
}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Stai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Corrido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Corridor) = TRUE)
Passage myPassage{
isObjectProperty(Passage.isEscape) = TRUE
}
getSpaceWidth(myPassage) >= 0.75 m
isObjectProperty(myPassag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①법 제52조제1항에 따라 영 제61조제1항 각 호의 건축물에 대하여는 그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반자돌림대·창대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마감은 불연재료·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하며, 그 거실에서 지상으로 통하는 주된 복도·계단 기타 통로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개정 2005.7.22, 2010.4.7, 2010.12.30>
check(REFB_24_1){
KS}
KS{
(check(EDBA_61_1_1)=TRUE
OR check(EDBA_61_1_2)=TRUE
OR check(EDBA_61_1_3)=TRUE
OR check(EDBA_61_1_4)=TRUE)
OR check(EDBA_61_1_5)=TRUE)
OR check(EDBA_61_1_6)=TRUE)
OR check(EDBA_61_1_7)=TRUE)
AND (getObjectProperty(Room.Wa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AND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 TRUE
OR !(getObjectProperty(CeilingCornice | WindowSill.Material.noncombustiblel)= TRUE)
AND (isGoThrough(Room, Corridor | Stair | Passage,Ground)= 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Corrido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Stair))=TRUE
AND isFireResistant(getWall(Passage))=TRUE
AND isFireResistant(getObject(CeilingCovering))=TRUE)
}
⑦ 제1항 및 제2항에도 불구하고 영 제34조제4항 후단에 따라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을 설치하는 경우 계단 및 계단참의 너비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신설 2012.1.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 (계단의 설치기준) 7항
check(REFP_15_7){
IF CS THEN KS
}
C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TRUE
}
isAccessible(Stair,myFloor)
OR isAccessible(Stair,Ground)
}
KS{
getResult(REFP_15_7_1)
OR getResult(REFP_15_7_2)
}
min_stair_width = 1.5
def Check():
for building in SELECT('building'):
bldg_type = building.SELECT('building type').STRING()
sub_type = building.SELECT('prop', '세부용도').STRING()
if bldg_type is "공통주택":
min_stair_width = 1.2
else :
min_stair_width = 1.5
d_stairs = building.SELECT('direct stair')
for d_stair in d_stairs:
s_stair_w = d_stair.SELECT('width').Unit(m)
breker = True
for stair_stories in d_stair.SELECT('storey'):
if stair_stories.SELECT('is evacuation storey').BOOL() is True :
break
elif stair_stories.SELECT('level') is "Ground" :
break
else:
breaker = False
if breaker is True:
d_stair.SUCCESS('해당계단은 피난층이나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이 아닙니다.')
break
if d_stair_w >= min_stair_width:
d_stair.SUCCESS('계단의너비()' + d_stair_w + ')가 ' + '>=' + min_stair_width)
else:
d_stair.ERROR('계단의너비()' + d_stair_w + ')가 ' + '<' + min_stair_width)
①건축물의 대지 안에는 그 건축물 바깥쪽으로 통하는 주된 출구와 지상으로 통하는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으로부터 도로 또는 공지(공원, 광장, 그 밖에 이와 비슷한 것으로서 피난 및 소화를 위하여 해당 대지의 출입에 지장이 없는 것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로 통하는 통로를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0.12.13, 2015.9.22, 2016.5.17, 2017.2.3>
② 건축물(갓복도식 공동주택은 제외한다)의 11층(공동주택의 경우에는 16층) 이상인 층(바닥면적이 400제곱미터 미만인 층은 제외한다) 또는 지하 3층 이하인 층(바닥면적이 400제곱미터미만인 층은 제외한다)으로부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은 제1항에도 불구하고 특별피난계단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08.10.29>
//건축법 시행령 35조 (피난계단의 설치) 2항
check(EDBA_35_2){
IF (CS1 AND CS2) THEN KS
}
CS1{
Building.usage != "MultiUnitHouse.SideCorridorTypeMultiUnitHouse"
}
CS2{
Floor myFloor{
IF (Building.usage = "MultiUnitHouse“)
THEN getFloorNumber(Floor) >= 16
ELSE
getFloorNumber(Floor) >= 11
ENDIF
OR getFloorNumber(Floor) < -3
getFloorArea(Floor) >= 400m2
}
Stair myStair {
(isAccessible(Stair, Floor.isEscape) = TRUE
OR isAccessible(Stair, Ground) = TRUE)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hasObject(myFloor, myStair) = TRUE
}
KS{
isObjectProperty(myStair.isSpecialEscape) = TRUE
}
① 건축물의 피난층(직접 지상으로 통하는 출입구가 있는 층을 말한다. 이하 같다) 외의 층에서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경사로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을 거실의 각 부분으로부터 계단(거실로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계단을 말한다)에 이르는 보행거리가 3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지하층에 설치하는 것으로서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제곱미터 이상인 공연장·집회장·관람장 및 전시장은 제외한다)의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은 그 보행거리가 50미터(층수가 16층 이상인 공동주택은 4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으며, 자동화 생산시설에 스프링클러 등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공장으로서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하는 공장인 경우에는 그 보행거리가 75미터(무인화 공장인 경우에는 10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다. <개정 2009.7.16>
// 건축법 시행령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1항
Check(EDBA_34_1){
KS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pace mySpace{
getObjectProperty(Space.usage)="Performance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ssembly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uditorium"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ExhibitionHall"
}
Door myDoor{
isDirectlyAccessible(Door, Ground)=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TRUE
isAccessible(Stair,myFloor)=TRUE
OR isAccessible(Stair,Ground)=TRUE
}
Ramp myRamp{
isAccessible(Ramp,myFloor)=TRUE
OR isAccessible(Ramp,Ground)=TRUE
}
Floor myFloor2{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FALSE
OR hasObject(Floor, myDoor)=FALSE
}
Zone myZone{
isDirectlyAccessible(myStair, Zone)=FALSE
}
IF
getFloorNumber(mySpace)>0
getFloorArea(mySpace)<=300 m2
isFireResistantStructure(MainStructuralPart)=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THEN IF getBuildingStoriesCount()>=16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
THEN ED= 40
ELSE THEN ED=50
END IF
ELSE IF
getBuildingUsage() = "Factory"
isExist(ExtinguishingSystem)=TRUE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TRUE
getResult(REFB_8_2)=TRUE
THEN IF getBuildingUsage() = "UnmannedFactory"
THEN ED=100
ELSE THEN ED=75
END IF
ELSE THEN ED=30
END IF
(hasObject(myFloor,myStair)=TRUE
hasObject(myZone, myStair)=TRUE
getObjectDistance(Room,myStair, 1)<=ED)
OR
(hasObject(myFloor,myRamp)=TRUE
hasObject(myZone, myRamp)=TRUE
getObjectDistance(Room,myRamp, 1)<=ED)
}
max_route_length = 30
def Check():
evac_storey_exist = False
stories = SELECT('storey')
for storey in stories:
if storey.SELECT('is evacuation storey').BOOL() == True:
evac_storey_exist = True
break
if evac_storey_exist == False:
ERROR('피난층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return
for storey in stories:
if storey.SELECT('is evacuation storey').BOOL() == True:
continue
stairs = storey.SELECT('direct stair')
if stairs.COUNT() == 0:
storey.ERROR(storey.SELECT('name').STRING() + '에 직통계단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continue
for space in storey.SELECT('space'):
route_length = -1
for route in space.SELECT('escape route', stairs):
length = route.SELECT('length').UNIT('m').NUMBER()
if length > 0:
if route_length < 0:
route_length = length
else:
route_length = min([route_length, length])
if route_length < 0:
space.ERROR(space.SELECT('name').STRING() + '부터 직통계단까지 갈 수 없다.')
elif route_length > max_route_length:
space.ERROR(space.SELECT('name').STRING() + '부터 직통계단까지의 거리가 멀다 : ' + str(route_length))
else:
space.SUCCESS(space.SELECT('name').STRING() + ' : ' + str(route_length))
5.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제6호ㆍ제6호의2ㆍ제7호 및 제8호의 게임제공업ㆍ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 및 복합유통게임제공업. 다만, 게임제공업 및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의 경우에는 영업장(내부계단으로 연결된 복층구조의 영업장은 제외한다)이 지상 1층 또는 지상과 직접 접하는 층에 설치되고 그 영업장의 주된 출입구가 건축물 외부의 지면과 직접 연결된 구조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2조 (다중이용업) 5호
Check(ERSASP_2_0_5){
KS1 AND IF CS THEN !KS2
}
KS1{
getObjectProperty(Building.business)= "GIPA_2_0_6"
OR getObjectProperty(Building.business)= "GIPA_2_0_6-2"
OR getObjectProperty(Building.business)= "GIPA_2_0_7"
OR getObjectProperty(Building.business)= "GIPA_2_0_8"
}
CS{
getObjectProperty(Building.business)= "GIPA_2_0_6"
OR getObjectProperty(Building.business)= "GIPA_2_0_7"
}
KS2{
Space mySpace{
Space.usage = "GIPA_2_0_6"
OR Space.usage = "GIPA_2_0_7"
}
Floor myFloor{
hasObject(Floor,mySpace)=TRUE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mySpace.Door.isEntrance)=TRUE
}
(getObjectProperty(myFloor.number)=1
OR isDirectlyAccessible(myFloor, Ground)=TRUE)
isConnectedToExternal(myDoor)=TRUE
}
다. 송수구가 부설된 옥내소화전을 설치한 특정소방대상물(집회장·관람장·백화점·도매시장·소매시장·판매시설·공장·창고시설 또는 지하가를 제외한다)로서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층
(1) 지하층을 제외한 층수가 4층 이하이고 연면적이 6,000㎡ 미만인 특정소방대상물의 지상층
(2) 지하층의 층수가 2 이하인 특정소방대상물의 지하층
제4조(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종류) 특정소방대상물의 용도별로 설치하여야 할 유도등 및 유도표지는 다음 표에 따라 그에 적응하는 종류의 것으로 설치하여야 한다.<개정 2008.12.15, 2012.8.20>
//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4조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종류)
Check(NFSC303_4){
KS
}
KS{
LeadingLight myLeadingLight1{
// isObejctProperty(LeadingLight.isForExit)=True, 대형
}
LeadingLight myLeadingLight2{
// isObejctProperty(LeadingLight.isForExit)=True , 중형
}
LeadingLight myLeadingLight3{
// isObejctProperty(LeadingLight.isForExit)=True, 소형
}
LeadingLight myLeadingLight4{
isObejctProperty(LeadingLight.isForPassage)=True
}
LeadingLight myLeadingLight5{
isObjectProperty(LeadingLight.isForSeat)=True
}
LeadingSign myLeadingSign1{
isObjectProperty(LeadingSign.isForExit)=True
}
LeadingSign myLeadingSign2{
isObjectProperty(LeadingSign.isForPassage)=True
}
IF getBuildingUsage()="PerformanceHall"
OR getBuildingUsage()="AssemblyHall"
OR getBuildingUsage()="Auditorium"
OR getBuildingUsage()="SportsFacility"
OR getBuildingUsage()="Tavern"
THEN
isExist(myLeadingLight1)=True
isExist(myLeadingLight4)=True
isExist(myLeadingLight5)=True
ELSE IF getBuildingUsage()="AmusementFacility"
OR getBuildingUsage()="CommercialFacility"
OR getBuildingUsage()="TransportationFacility"
OR getBuildingUsage()="TouristAccommodationBusiness"
OR getBuildingUsage()="MedicalFacility"
OR getBuildingUsage()="FuneralParlor"
OR getBuildingUsage()="FacilityForBroadcastingAndTelecommunication"
OR getBuildingUsage()="ExhibitionHall"
OR getBuildingUsage()="UndergroundShoppingCenter"
OR getBuildingUsage()="SubwayStation"
THEN isExist(myLeadingLight1)=True
isExist(myLeadingLight4)True
ELSE IF getBuildingUsage()="Lodg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Officetel"
// OR 지하층, 무창층 또는 층수가 11층 이상인 특정소방대상물
THEN isExist(myLeadingLight2)=True
isExist(myLeadingLight4)True
ELSE IF getBuildingUsage()="ClassINeighborhoodLiv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FacilitiesForTheAgedAndChildren"
OR getBuildingUsage()="BusinessFacility"
OR getBuildingUsage()="FacilityForPowerGeneration"
OR getBuildingUsage()="ReligiousFacility"
OR getBuildingUsage()="EducationAndResearchFacility"
OR getBuildingUsage()="Trainingfacility"
OR getBuildingUsage()="Factory"
OR getBuildingUsage()="Warehouse"
OR getBuildingUsage()="CorrectionalFacilityAndMilitaryInstallation"
OR getBuildingUsage()="Dormitory"
OR getBuildingUsage()="AutomobileRepairShop"
OR getBuildingUsage()="DrivingSchool"
OR getBuildingUsage()="RepairingSchool"
OR getBuildingUsage()="PubliclyUsedEstablishment"
OR getBuildingUsage()="ComplexBuilding"
OR getBuildingUsage()="ApartmentHouse"
THEN isExist(myLeadingLight3)=True
isExist(myLeadingLight4)True
ELSE THEN isExist(myLeadingSign1)=True
isExist(myLeadingSign2)True
END IF
}
다. 바닥으로부터 높이 1m 이하의 위치에 설치할 것. 다만, 지하층 또는 무창층의 용도가 도매시장·소매시장·여객자동차터미널·지하역사 또는 지하상가인 경우에는 복도·통로 중앙부분의 바닥에 설치하여야 한다.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6조 (통로유도등 설치기준) 1항 1호 다목
Check(NFSC303_6_1_1_다){
KS
}
KS{
Floor myFloor{
getFloorNumber()<0
OR hasObject(Floor, Window)=False
}
IF getFloorUsage(myFloor)="WholesaleMarket"
OR getFloorUsage(myFloor)="RetailMarket"
OR getFloorUsage(myFloor)="PassengerVehicleTransportTerminal"
OR getFloorUsage(myFloor)="UndergroundStation"
OR getFloorUsage(myFloor)="UndergroundShoppingCenter"
THEN // 복도·통로 중앙부분의 바닥에 설치하여야 한다.
ELSE THEN
getObjectVerticalDistance(FloorSlab, LeadingLightForCorridors )<= 1 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