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BIM 기반의 건축설계 적법성 평가 자동화 기술 및 응용기술 개발
Development of OpenBIM based Architectural Design Code Checking and Evaluation Technology
  Welcome to BIM - 2nd Project Website - Yonsei University
PAGE MENU  
전체법규 - 법규데이터베이스
- 대한민국 전체 법규 목록
- 설계품질검토 대상 관련법규
- 관련법규 변동 현황
대상법규 - 문장 논리규칙체계화
- 조항단위 논리규칙체계
- 문장단위 논리규칙체계
주어부 - 객체.속성 데이터베이스
- 법규로부터의 객체.속성 분류
- 명칭DB: 객체 | 객체및속성
서술부 - 함수 데이터베이스
- 논리규칙화 함수 분류
- 논리규칙화 함수 DB
관계부 - 문장 내.외 관계논리
- 문장 내.외 관계유형분류
- 문장 내.외관계 논리체계화
문장단위 | 체크리스트 단위
KBimCode 데이터베이스
- KBimCode Lang. Definition
- KBimCode Editor:
전체 개발항목 단위
우선순위 개발항목 단위
- KBimCode DB 2단계:
문장단위 | 조항단위 |
분야/용도/단계 체크리스트 단위
- KBimLogic Applications
KBimAssess Code 데이터베이스
- Executable KBimAssess Code
- KBimCode-Assess 연동모듈
 
(2025-06-28 기준) 설계품질검토용 건축법 및 관련법규 - KBIMCode (문장단위)
    1      
1 / 1 page Total 2500 / 4000 records    신규입력
Select
ALL
None
#
ID
Law
Jo
JO Name
HANG
HO
MOK
Text
Search!
1
2517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8조 1 항

①영 제34조에 따른 직통계단의 출입구는 피난에 지장이 없도록 일정한 간격을 두어 설치하고, 각 직통계단 상호간에는 각각 거실과 연결된 복도등 통로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0.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8조 (직통계단의 설치기준) 1항

Check(REFB_8_1){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TRUE  

        }



        Passage myPassage{

             isConnectedTo(Room, Passage)=TRUE

        }



	isExist(myPassage)=TRUE

        isConnectedTo(myStair,myPassage)=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2
25188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1 항

①영 제35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물의 5층 이상 또는 지하 2층 이하의 층으로부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지하 1층인 건축물의 경우에는 5층 이상의 층으로부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과 직접 연결된 지하 1층의 계단을 포함한다)은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1항

Check(REFB_9_1){

	IF (CS1) THEN KS1 ELSE IF (CS2) THEN KS2

CS1{

	Floor myFloor1 {

			Floor.number > 5

			OR Floor.number <= -2

			}

	Stair myStair1 {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Floor myFloor2 {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TRUE

            }



	isGoThrough(myFloor1, myStair1, myFloor2)= TRUE

	OR isGoThrough(myFloor1, myStair1, Ground) = TRUE

}



CS2{	

	Floor myFloor3 {

		Floor.number >= 5

	}

	

	Stair myStair3 {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GoThrough(myFloor3, myFloor2, Stair) = TRUE

		OR isGoThrough(myFloor3, Ground, Stair) = TRUE)

		}

	Stair myStair2 {

		Stair.Floor.number = -1

		}



	isDirectlyAccessible(myStair2, myStair3)=TRUE

		

KS1 {	

	(isObjectProperty(myStair1.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1.isSpecialEscape) = TRUE)

     }

KS2{

       (isObjectProperty(myStair2.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2.isSpecialEscape) = TRUE)

        (isObjectProperty(myStair3.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3.isSpecialEscape) = 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3
2533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5조 1 항 1호

1. 거실의 바닥면적이 50제곱미터 이상인 층에는 직통계단외에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비상탈출구 및 환기통을 설치할 것. 다만, 직통계단이 2개소 이상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1항 1호

check(REFB_25_1_1){

	IF !(CS) THEN KS

}



KS{

	Floor myFloor1{

		hasSpace(Floor,Room) = TRUE

		getTotalArea(Room) >= 50 m2

	}



	Floor myFloor2{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functionType) = "Emergency"

		(isDirectlyAccessible(Door, myFloor2)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Door, Ground) = TRUE)

	}

	

	hasSpace(myFloor1, myDoor)

	OR (hasSpace(myFloor1, VentilatorPipe) = TRUE

	(isDirectlyAccessible(VentilatorPipe, myFloor2)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VentilatorPipe, Ground) = TRUE))

}



CS{

	Floor myFloor1{

		hasSpace(Floor,Room) = TRUE

		getTotalArea(Room) >= 50 m2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hasSpace(myFloor1, Stair) = TRUE

	}



	getObjectCount(myStair) >= 2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4
25338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5조 1 항 1의2호

1의2. 제2종근린생활시설 중 공연장·단란주점·당구장·노래연습장, 문화 및 집회시설중 예식장·공연장, 수련시설 중 생활권수련시설·자연권수련시설, 숙박시설중 여관·여인숙, 위락시설중 단란주점·유흥주점 또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다중이용업의 용도에 쓰이는 층으로서 그 층의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5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에는 직통계단을 2개소 이상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1항 1의2호
check(REFB_25_1_1-2){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Usage()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PerformanceHall"
	OR getBuildingUsage()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Pubs"
	OR getBuildingUsage()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BilliardRoom"
	OR getBuildingUsage() = "ClassIINeighborhoodLivingFacility.Karaoke"
	OR getBuilding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y.WeddingHall"
	OR getBuilding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y.PerformanceHall"
	OR getBuildingUsage() = "TrainingFacility.TrainingFacilityInLivingZone"
	OR getBuildingUsage() = "TrainingFacility.??LivingZone"
	OR getBuildingUsage() = "LodgingFacility.Inn"
	OR getBuildingUsage() = "AmusementFacility.Pubs"
	OR getBuildingUsage() = "AmusementFacility.Tavern"
	OR getResult(ERSASP_2) = TRUE)

	getTotalFloorArea(Room) >= 50 m2
}

KS{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getObjectCount(myStair) >= 2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5
25339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5조 1 항 2호

2. 바닥면적이 1천제곱미터이상인 층에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을 영 제46조의 규정에 의한 방화구획으로 구획되는 각 부분마다 1개소 이상 설치하되, 이를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의 구조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1항 2호

check(REFB_25_1_2){

	IF CS THEN KS

}



CS{

	getTotalFloorArea(Floor) >= 1000 m2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DirectlyAccessible(Stair, Ground)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Stair, myFloor) = TRUE)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Stair.isSpecialEscape) = TRUE)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FirePartition) = TRUE

	}



	hasSpace(myZone, myStair) = 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6
253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5조 2 항 5호

5. 비상탈출구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에 직접 접하거나 통로 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복도나 직통계단까지 이르는 피난통로의 유효너비는 0.75미터 이상으로 하고, 피난통로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과 그 바탕은 불연재료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5호

check(REFB_25_2_5){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DirectlyAccessible(Stair, Ground)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Stair, myFloor) = TRUE)

	}



	Corridor myCorrid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myFloo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Corridor, Ground) = TRUE

	}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Stai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Door, myCorrido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Door, Corridor, myCorridor) = TRUE)

Passage myPassage{
isObjectProperty(Passage.isEscape) = TRUE
}

	getSpaceWidth(myPassage) >= 0.75 m



	isObjectProperty(myPassage.InteriorFinish.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7
36578 건축법 시행령 제 35조 1 항

① 법 제49조제1항에 따라 5층 이상 또는 지하 2층 이하인 층에 설치하는 직통계단은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의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되어 있는 경우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08.10.29>





//건축법 시행령 35조(피난계단의 설치) 1항
Check(EDBA_35_1){
	IF (!CS1 AND !CS2 AND CS3) THEN KS
}

CS1 {
     isFireProofStructure(MainStructuralPart) = 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CS2 {
     getResult(EDBA_35_1_1) = TRUE
     OR getResult(EDBA_35_1_2) = TRUE
}

CS3{
     Floor myFloor {
          Floor.number > 5
		OR Floor.number <= -2
	}

	Stair myStair {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hasElement(myFloor, myStair) = TRUE
}

KS {
	isObjectProperty(myStair.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isSpecialEscape) = 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8
36581 건축법 시행령 제 35조 2 항

② 건축물(갓복도식 공동주택은 제외한다)의 11층(공동주택의 경우에는 16층) 이상인 층(바닥면적이 400제곱미터 미만인 층은 제외한다) 또는 지하 3층 이하인 층(바닥면적이 400제곱미터미만인 층은 제외한다)으로부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은 제1항에도 불구하고 특별피난계단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08.10.29>





//건축법 시행령 35조 (피난계단의 설치) 2항
check(EDBA_35_2){
	IF (CS1 AND CS2) THEN KS
}

CS1{
	Building.usage != "MultiUnitHouse.SideCorridorTypeMultiUnitHouse"
}

CS2{
	Floor myFloor{
 		IF (Building.usage = "MultiUnitHouse“) 
			THEN getFloorNumber(Floor) >= 16
     		ELSE 		
			getFloorNumber(Floor) >= 11
     		ENDIF

 		OR getFloorNumber(Floor) < -3
		getFloorArea(Floor) >= 400m2
	}

	Stair myStair {
		(isAccessible(Stair, Floor.isEscape) = TRUE
		 OR isAccessible(Stair, Ground) = TRUE)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hasObject(myFloor, myStair) = TRUE
}

KS{
	isObjectProperty(myStair.isSpecialEscape) = 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9
36582 건축법 시행령 제 35조 3 항

③ 제1항에서 판매시설의 용도로 쓰는 층으로부터의 직통계단은 그 중 1개소 이상을 특별피난계단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08.10.29>





//건축법 시행령 35조 (피난계단의 설치) 3항
check(EDBA_35_3){
	IF (CS) THEN KS
CS{
	getResult(EDBA_35_1) = TRUE

	Floor myFloor {
		Floor.usage = “CommercialFacility”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isAccessible(myFloor, myStair) = TRUE
}

KS{
	isObjectProperty(one.myStair.isSpecialEscape) = 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10
36586 건축법 시행령 제 36조

제36조 (옥외 피난계단의 설치) 건축물의 3층 이상인 층(피난층은 제외한다)으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용도로 쓰는 층에는 제34조에 따른 직통계단 외에 그 층으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옥외피난계단을 따로 설치하여야 한다.





//건축법 시행령 36조 (옥외 피난계단의 설치)

Check(EDBA_36){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StoriesCount()>=3
   getResult(EDBA_36_0_1)=True
   OR getResult(EDBA_36_0_2)=True
}

KS{
   Stair myStair1{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True
   }
   
   Stair myStair2{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True
       isAccessible(Stair, Ground)=True
   }
  
   isExist(myStair1)=True
   isExist(myStair2)=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11
36618 건축법 시행령 제 46조 4 항

④ 공동주택 중 아파트로서 4층 이상인 층의 각 세대가 2개 이상의 직통계단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발코니에 인접 세대와 공동으로 또는 각 세대별로 다음 각 호의 요건을 모두 갖춘 대피공간을 하나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인접 세대와 공동으로 설치하는 대피공간은 인접 세대를 통하여 2개 이상의 직통계단을 쓸 수 있는 위치에 우선 설치되어야 한다.





//건축법 시행령 46조 (방화구획의 설치) 4항

check(EDBA_46_4){

IF CS THEN KS1 AND KS2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OccupiedByOneHousehold) = TRUE

}



KS1{
Space mySpace{
Space.isEscape = TRUE
}

isExist(Balcony)=TRUE

AND hasElement(Balcony,mySpace)=TRUE

AND (getResult(EDBA_46_4_1)=TRUE

AND getResult(EDBA_46_4_2)=TRUE

AND getResult(EDBA_46_4_3)=TRUE

AND getResult(EDBA_46_4_4)=TRUE)

}



KS2{
Stair myStair{
Stair.isDirect = TRUE
}

isGoThrough(myZone,mySpace,myZone)=TRUE

AND isGoThrough(mySpace,myZone,myStair)=TRUE

}



CS{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s.ApartmentHouses"

AND Floor.number >=4

AND isDirectlyAccessible(myZone, myStair)=TRUE

AND myStair.Number>=2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12
36704 건축법 시행령 제 89조

제89조 (승용 승강기의 설치) 법 제64조제1항 전단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건축물"이란 층수가 6층인 건축물로서 각 층 거실의 바닥면적 300제곱미터 이내마다 1개소 이상의 직통계단을 설치한 건축물을 말한다.





//건축법 시행령 89조 (승용 승강기의 설치)
Check(EDBA_89){
     KS
}

KS{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getBuildingStoriesCount() = 6
     isExist(myStair) = 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13
37352 건축법 시행령 제 34조 1 항

① 건축물의 피난층(직접 지상으로 통하는 출입구가 있는 층을 말한다. 이하 같다) 외의 층에서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경사로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을 거실의 각 부분으로부터 계단(거실로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계단을 말한다)에 이르는 보행거리가 3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지하층에 설치하는 것으로서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제곱미터 이상인 공연장·집회장·관람장 및 전시장은 제외한다)의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은 그 보행거리가 50미터(층수가 16층 이상인 공동주택은 4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으며, 자동화 생산시설에 스프링클러 등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공장으로서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하는 공장인 경우에는 그 보행거리가 75미터(무인화 공장인 경우에는 100미터) 이하가 되도록 설치할 수 있다. <개정 2009.7.16>





// 건축법 시행령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1항

Check(EDBA_34_1){
     KS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Space mySpace{
      getObjectProperty(Space.usage)="Performance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ssemblyHall"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Auditorium"	
      OR getObjectProperty(Space.usage)="ExhibitionHall"
}

Door myDoor{
     isDirectlyAccessible(Door, Ground)=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TRUE
     isAccessible(Stair,myFloor)=TRUE
     OR isAccessible(Stair,Ground)=TRUE
}

Ramp myRamp{
     isAccessible(Ramp,myFloor)=TRUE
     OR isAccessible(Ramp,Ground)=TRUE
}

Floor myFloor2{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FALSE
     OR hasObject(Floor, myDoor)=FALSE
}

	Zone myZone{

		isDirectlyAccessible(myStair, Zone)=FALSE

	}

 

IF

	getFloorNumber(mySpace)>0

	getFloorArea(mySpace)<=300 m2

	isFireResistantStructure(MainStructuralPart)=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TRUE 

	THEN IF        getBuildingStoriesCount()>=16

	               getBuildingUsage()="MultiUnitHouse"

	          THEN ED= 40 

	ELSE THEN   ED=50               

	END IF



ELSE IF   

	getBuildingUsage() = "Factory" 

	isExist(ExtinguishingSystem)=TRUE 

	isObjectProperty(ExtinguishingSystem.isAutomatic)=TRUE

	getResult(REFB_8_2)=TRUE

	THEN IF   	getBuildingUsage() = "UnmannedFactory" 

			THEN ED=100

	ELSE THEN  ED=75

	END IF 



ELSE THEN ED=30

	END IF 



	(hasObject(myFloor,myStair)=TRUE

	hasObject(myZone, myStair)=TRUE

	getObjectDistance(Room,myStair, 1)<=ED)

	OR 

	(hasObject(myFloor,myRamp)=TRUE

	hasObject(myZone, myRamp)=TRUE

	getObjectDistance(Room,myRamp, 1)<=ED)

} 








max_route_length = 30

def Check():
    evac_storey_exist = False
    stories = SELECT('storey')

    for storey in stories:
        if storey.SELECT('is evacuation storey').BOOL() == True:
            evac_storey_exist = True
            break

    if evac_storey_exist == False:
        ERROR('피난층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return

    for storey in stories:
        if storey.SELECT('is evacuation storey').BOOL() == True:
            continue

        stairs = storey.SELECT('direct stair')

        if stairs.COUNT() == 0:
            storey.ERROR(storey.SELECT('name').STRING() + '에 직통계단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continue

        for space in storey.SELECT('space'):
            route_length = -1
            for route in space.SELECT('escape route', stairs):
                length = route.SELECT('length').UNIT('m').NUMBER()
                if length > 0:
                    if route_length < 0:
                        route_length = length
                    else:
                        route_length = min([route_length, length])
            if route_length < 0:
                space.ERROR(space.SELECT('name').STRING() + '부터 직통계단까지 갈 수 없다.')
            elif route_length > max_route_length:
                space.ERROR(space.SELECT('name').STRING() + '부터 직통계단까지의 거리가 멀다 : ' + str(route_length))
            else:
                space.SUCCESS(space.SELECT('name').STRING() + ' : ' + str(route_length)) 





Modify
14
37353 건축법 시행령 제 34조 2 항

② 법 제49조제1항에 따라 피난층 외의 층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용도 및 규모의 건축물에는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을 2개소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09.7.16>





//건축법 시행령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2항

Check(EDBA_34_2){

   IF (CS1 AND CS2) THEN KS

}



CS1{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FALSE

}



CS2{

	getResult(EDBA_34_2_1)=TRUE

   	OR getResult(EDBA_34_2_2)=TRUE

   	OR getResult(EDBA_34_2_3)=TRUE  

   	OR getResult(EDBA_34_2_4)=TRUE

   	OR getResult(EDBA_34_2_5)=TRUE

}



KS{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TRUE

        }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isAccessible(myFloor, Stair)= TRUE

      		OR isAccessible(Ground,Stair) = TRUE

   	}



   	getObjectCount(myStair)>2 

   	getResult(REFB_8_1) = 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15
37359 건축법 시행령 제 34조 3 항

③ 초고층 건축물에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과 직접 연결되는 피난안전구역(초고층 건축물의 피난·안전을 위하여 지상층으로부터 최대 30개 층마다 설치하는 대피공간을 말한다. 이하 같다)을 설치하여야 한다. <신설 2009.7.16>





// 건축법 시행령 제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3항

check(EDBA_34_3){

		IF CS THEN KS ENDIF

}



CS{

isObjectProperty(Building.isHighriseBuilding) = TRUE

}

KS{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EgressSafetyZone) = TRUE

		}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isGoThrough(myFloor, myZone,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Floor, Ground, myStair) = TRUE



		getObjectCount(myZone) >= getBuildingStoriesCount()/30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16
37360 건축법 시행령 제 34조 4 항

④ 제3항에 따른 피난안전구역의 규모와 설치기준은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한다. <신설 2009.7.16>





// 건축법 시행령 34조 (직통계단의 설치) 4항

check(EDBA_34_4){

		IF !CS THEN KS ENDIF

}

CS{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isDirectlyAccessible(myStair, myFloor)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Stair, Ground) = TRUE

}

				

KS{

		isObjectProperty(Building.isQuasiHighriseBuilding) = TRUE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Zone myZone{

				isObjectProperty(Zone.isEgressSafetyZone) = TRUE

		}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 = TRUE

		}

                isGoThrough(myFloor, myZone, myStair) = TRUE

		OR isGoThrough(myFloor, Ground, myStair) = TRUE

		(getBuildingStoriesCount()/2)-5 < getFloorNumber(myZone)

                getFloorNumber(myZone) < (getBuildingStoriesCount()/2)+5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17
19967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제 5조 1 항 2호

2. 직통계단·직통계단의 계단실 및 그 부속실의 출입구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 303) 5조 (피난구유도등) 1항 2호

Check(NFSC303_5_1_2){
     KS
}

KS{
   Stair myStair {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True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True     
     OR hasObject( myStair, Door)=True
     OR hasObject(myStair.Space,Door)=True
     OR hasObject(myStair.AncillaryRoom,Door)=True

  }

    LeadingLight myLight{
        isObjectProperty(LeadingLight.isForExit)=True
    }

   isEnstalled(myLight,myDoor)=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18
62347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 15조 1 항

①6층 이상인 공동주택에는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대당 6인승 이상인 승용승강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법 시행령」 제89조의 규정에 해당하는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1992.5.30, 1994.12.23, 1994.12.30, 1999.9.29, 2005.6.30, 2008.2.29, 2013.3.23>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15조 (승강기등) 1항
Check(RHC_15_1){
	getResult(RHC_15_5) = TRUE AND IF (CS1 AND !CS2) THEN KS
}

CS1{
	getBuildingUsage() = "MultiUnitHouse"
	getBuildingStoriesCount() >= 6
}

CS2{
	getBuildingStoriesCount = 6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getFloorArea() = FA
	FA / 300 = FA2
	getIntegeralNumber(FA2) = FA3
	getObjectCount(myStair) >= FA3
}

KS{
	Elevator myElevator{
		getObjectProperty(Elevator.occupancy) >= 6
	}

	isExist(myElevator) = TRUE
} 




Python Code 변환 예정



Modify
    1      
 

Related Sites

국토부 BIM과제-1st  |   Ministry of Land, Infrasrtucture and Transport   |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Space and Design IT Lab   |   Yonsei University
This is Design IT Lab server's restricted area. Authorized users could access this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