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영 제35조제1항에 따른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은 돌음계단으로 하여서는 아니되며, 영 제40조에 따라 옥상광장을 설치하여야 하는 건축물의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은 해당 건축물의 옥상으로 통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옥상으로 통하는 출입문은 피난방향으로 열리는 구조로서 피난시 이용에 장애가 없어야 한다. <개정 2010.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3항
Check(REFB_9_3) {
KS
}
KS {
Stair myStair1{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TRUE
OR isObjectProperty(Stair.isSpecialEscape)=TRUE
}
Space mySpace{
getObjectProperty(Space.usage) = “RooftopPlaza”
}
hasObject(Rooftop, mySpace)=TRUE
}
Stair myStair2{
hasObject(mySpace.Building,myStair1)=TRUE
}
getObjectProperty(myStair.type)!= “WindingStair”
isAccessible(myStair2,mySpace)=TRUE
isEgressDirection(mySpace.Door) = TRUE
}
①건축물의 대지 안에는 그 건축물 바깥쪽으로 통하는 주된 출구와 지상으로 통하는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으로부터 도로 또는 공지(공원, 광장, 그 밖에 이와 비슷한 것으로서 피난 및 소화를 위하여 해당 대지의 출입에 지장이 없는 것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로 통하는 통로를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0.12.13, 2015.9.22, 2016.5.17, 2017.2.3>
① 법 제49조제1항에 따라 5층 이상 또는 지하 2층 이하인 층에 설치하는 직통계단은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의 주요구조부가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되어 있는 경우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08.10.29>
//건축법 시행령 35조(피난계단의 설치) 1항
Check(EDBA_35_1){
IF (!CS1 AND !CS2 AND CS3) THEN KS
}
CS1 {
isFireProofStructure(MainStructuralPart) = TRUE
OR isObjectProperty(MainStructuralPar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
CS2 {
getResult(EDBA_35_1_1) = TRUE
OR getResult(EDBA_35_1_2) = TRUE
}
CS3{
Floor myFloor {
Floor.number > 5
OR Floor.number <= -2
}
Stair myStair {
isObjectProperty(Stair.isDirect) = TRUE
}
hasElement(myFloor, myStair) = TRUE
}
KS {
isObjectProperty(myStair.is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myStair.isSpecialEscape) = TRUE
}
⑤ 건축물의 5층 이상인 층으로서 문화 및 집회시설 중 전시장 또는 동·식물원, 판매시설, 운수시설(여객용 시설만 해당한다), 운동시설, 위락시설, 관광휴게시설(다중이 이용하는 시설만 해당한다) 또는 수련시설 중 생활권 수련시설의 용도로 쓰는 층에는 제34조에 따른 직통계단 외에 그 층의 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2천 제곱미터를 넘는 경우에는 그 넘는 2천 제곱미터 이내마다 1개소의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4층 이하의 층에는 쓰지 아니하는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만 해당한다)을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08.10.29, 2009.7.16>
//건축법 시행령 35조 (피난계단의 설치) 5항
check(EDBA_35_5){
IF (CS) THEN KS
}
CS{
Floor myFloor{
Floor.number >= 5
OR Floor.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y.ExhibitionHall"
OR Floor.usage = "CulturalAndAssemblyFacility.ZoologicalAndBotanicalGarden"
OR Floor.usage = "CommercialFacility"
OR Floor.usage = "PassengerTrafficFacilities“??
OR Floor.usage = "SportsFacility"
OR Floor.usage = "AmusementFacility"
OR Floor.usage = "FacilityForTourismAndRelaxation“???
OR Floor.usage = "Trainingfacility.TrainingFacilityInLivingZone“
}
isExist(myFloor)=True
}
KS{
Stair myStair2{
isObjectProperty(Stair.isSpecialEscape) = True
OR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 = True
}
getResult(EDBA_34) = TRUE
IF (getTotalFloorArea(myFloor.Space) >= 2000m2)
THEN getObjectCount(myStair2) >= 1+ getFloorArea(myFloor.Space)/2000
}
1. 장애인등의 통행이 가능한 접근로
가. 유효폭 및 활동공간
(1) 휠체어사용자가 통행할 수 있도록 접근로의 유효폭은 1.2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2) 휠체어사용자가 다른 휠체어 또는 유모차 등과 교행할 수 있도록 50미터마다 1.5미터×1.5미터 이상의 교행구역을 설치할 수 있다.
(3) 경사진 접근로가 연속될 경우에는 휠체어사용자가 휴식할 수 있도록 30미터마다 1.5미터×1.5미터 이상의 수평면으로 된 참을 설치할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별표1 편의시설의 구조·재질등에 관한 세부기준(제2조제1항관련)
Check(ERCDAPA_2_1_*_1_4_나_1){
IF (CS1 THEN KS1) OR (CS2 THEN KS2)
ParkingUnit myParkingUnit{
isObjectProperty(ParkingUnit.isParallelParking) = TRUE
}
CS1{
isObjectProperty(ParkingUnit.isParallelParking) = TRUE
}
KS1{
getObjectWidth(ParkingLotArea.isHandicapParking, a) >= 3.3 m
getElementLength(ParkingLotArea.isHandicapParking) >= 5 m
}
CS2{
isObjectProperty(ParkingLotArea.isParallelParking) = FALSE
}
KS2{
getObjectWidth(ParkingLotArea.isHandicapParking, a) >= 2 m
getElementLength(ParkingLotArea.isHandicapParking) >= 6 m
}
}
check(ERCDAPA_2_1_*_1_4_나_2){
getObjectGradient(ParkingSpace.Floor) <= 1/50
}
check(ERCDAPA_2_1_*_1_6_가_1){
Door myDoor1{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
Door myDoor2{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getObject(Door.isEntrance) != getObject(myDoor1)
}
getObjectWidth(Door.isEntrance) >= 0.8 m
isEgressDirection(myDoor1) = isEgressDirection(myDoor2)
getObjectDistance(myDoor1, myDoor2) >= 1.2 m
}
check(ERCDAPA_2_1_*_1_6_가_2){
isObjectProperty(Door.isAutomatic) = FALSE
isObjectProperty(Door.isSillFree) = TRUE
}
check(ERCDAPA_2_1_*_1_8_가_2){
getObjectVerticalDistance(FloorSurface,Door.Bottom)
}
check(ERCDAPA_2_1_*_1_8_나){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 = TRUE
isObjectProperty(Stair.isOutdoor) = TRUE
}
getObjectWidth(myStair) >= 0.9 m
getObjectWidth(myStair.StairLanding) >= 0.9 m
Stair myStair2{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 = FALSE
isObjectProperty(Stair.isOutdoor) = FALSE
}
getObjectWidth(myStair2) >= 1.2 m
getObjectWidth(myStair2.StairLanding) >= 1.2 m
}
check(ERCDAPA_2_1_*_1_8_다_1){
hasObject(Stair, VerticalSurfaceStair) = TRUE
}
check(ERCDAPA_2_1_*_1_8_다_2){
getObjectWidth(Stair.threadWidth) >= 0.28 m
getObjectHeight(Stair.riserHeight) <= 0.18m
}
check(ERCDAPA_2_1_*_1_8_다_3){
getObjectGradient(Stair.riserGradient) >= 60
getObjectLength(Stair.nosingLength) < 3 c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