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조적식구조인 내력벽의 두께는 그 건축물의 층수·높이 및 벽의 길이에 따라 각각 다음 표의 두께 이상으로 하되, 조적재가 벽돌인 경우에는 당해 벽높이의 20분의 1이상, 블록인 경우에는 당해 벽높이의 16분의 1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
│건축물의 높이 │5미터 미만 │5미터 이상 11미터 미만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32조 (내력벽의 두께) 2항
Check(RSSB_32_2){
getResult(RSSB_32_7) = TRUE AND getResult(RSSB_32_3) = TRUE AND getResult(RSSB_28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IF CS THEN KS
}
CS {
getResult(RSSB_33_3)=True
}
KS{
//HW means Height of wall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LoadBearingWall) = TRUE
}
HW=getObjectHeight(myWall)
IF isObjectProperty(Wall.Structure.isMansoryStructure)=TRUE
IF getBuildingHeight()<5 m
IF getFloorNumber(myWall)=1
IF getObjectLength(myWall)<8 m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150 mm
ELSE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190 mm
END IF
END IF
ELSE IF getBuildingHeight()>=5 m
getBuildingHeight()<11 m
getFloorNumber(myWall)=1
OR getFloorNumber(myWall)=2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190 mm
ELSE IF getBuildingHeight()>=11 m
IF getObjectLength(myWall)<8 m
getFloorNumber(myWall)=1
OR getFloorNumber(myWall)=2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190 mm
ELSE IF getFloorNumber(myWall)=1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290 mm
ELSE IF getFloorNumber(myWall)=2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190 mm
END IF
END IF
IF getObjectMaterial(myWall)="벽돌"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HW/20
ELSE IF getObjectMaterial(myWall)="Block"
THEN getObjectThickness(myWall)>= HW/16
END IF
END IF
}
제36조(벽의 홈) 조적식구조인 벽에 그 층의 높이의 4분의 3이상인 연속한 세로홈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 홈의 깊이는 벽의 두께의 3분의 1이하로 하고, 가로홈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 홈의 깊이는 벽의 두께의 3분의 1이하로 하되, 길이는 3미터 이하로 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36조 (벽의 홈)
Check(RSSB_36){
getResult(RSSB_28_2) = TRUE AND getResult(RSSB_28_1) = TRUE AND getResult(RSSB_3_3) = TRUE AND IF CS THEN KS
}
CS{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Structure.isMansoryStructure)=True
}
isInstalled(Channel, myWall)=True
}
KS{
WD=getObjectProperty(myWall.depth)
IF getObjectProperty(Channel.shapeType)="VerticleChannel"
FH=getObjectHeight(Floor.Space)
getObjectProperty(Channel.length)>=FH*3/4
THEN getObjectProperty(Channel.depth)<= WD/3
ELSE IF getObjectProperty(Channel.shapeType)="HorizontalChannel"
THEN getObjectProperty(Channel.depth)<= WD/3
getObjectProperty(Channel.length)<= 3 m
END IF
}
②높이가 4미터 이하이고 연면적이 30제곱미터 이하인 건축물이나 높이가 3미터 이하인 담에 대하여는 제49조 및 제51조의 규정에 한하여 이를 적용한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47조 (적용범위) 2항
Check(RSSB_47_2){
getResult(RSSB_3_3) = TRUE AND IF CS THEN KS
}
CS{
getBuildingHeight()<=4 m
getGrossFloorArea() <=30 m2
OR getObjectHeight(Fence)<= 3m
}
KS{
getResult(RSSB_51)=True
}
1. 내력벽의 최소두께는 벽의 최상단에서 4.5미터까지는 150밀리미터 이상이어야 하며, 각 3미터 내려감에 따라 10밀리미터씩의 비율로 증가시켜야 한다. 다만, 두께가 120밀리미터 이상의 경우로서 구조계산에 의하여 안전하다고 확인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54조 (내력벽의 구조) 1호
Check(RSSB_54_0_1){
IF !CS THEN KS
}
Wall myWall{
isObjectProperty(Wall.isLoadBearingWall)=True
}
CS{
getWallThickness(myWall)>=120 mmm
}
KS{
H1=getObjectHeight(myWall)
H2= H1-4.5 m
getWallThickness(myWall,H2,H1)>=150 mm
H3=getFloorElevationHeight(myWall.Floor)
getWallThickness(myWall,H3,H2,3 m, a)>=150+10*a
}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9조 (비상용승강기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는 건축물) 1호
Check(RFB_9_0_1){
KS
}
KS{
Floor myFloor{
getObjectHeight(Floor)>31 m
}
hasObject(myFloor, Room)=FALSE
}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 10조 (헤드) 8항
check(NFSC103_10_8){
(IF !(CS1) THEN KS1) or (IF CS1 THEN KS2)
}
KS1{
Beam myBeam{
hasObject(SpecificFireFightingBuilding, Beam) = TRUE
}
getElementDistance(myBeam, SprinklerHead, 1) = TRUE
//Table
getElementDistance(SprinklerHead.Deflector, Beam, a) + getObjectWidth(SprinklerHead.Deflector)*0.5 = SBD
getObjectVerticalDistance(SprinklerHead.Deflector, Beam.BottomSurface, a) = SHD
IF SBD < 0.75 m
THEN SHD < getObjectHeight(Beam.BottomSurface)
IF 0.75 m <= SBD < 1 m
THEN SHD < 0.1 m
IF 1 m <= SBD < 1.5 m
THEN SHD < 0.15 m
IF SBD >= 1.5 m
THEN SHD < 0.3 m
}
CS1{
getObjectDistance(Ceiling.Surface, Beam.BottomSurface) > 55 cm
getObjectDistance(Beam.BottomSideSurface, SprinklerHead) = OD
OD <= getElementDistance(SprinklerHead, c)*0.5
}
KS2{
getObjectDistance(SprinklerHead, SprinklerHead.AttachingToSurface) <= 55 cm
}
1. 높이가 3미터를 넘는 계단에는 높이 3미터이내마다 너비 1.2미터 이상의 계단참을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 (계단의 설치기준) 1항1호
check(REFB_15_1_1){
IF CS THEN KS
}
CS{
getObjectHeight(Stair)>3 m
}
KS{
isExist(StairLanding )= TRUE
getPaceWidth(StairLanding>=1.2 m
getObjectCount(StairLanding)>=getObjectCount(getObjectCount(StairLanding))/3
IF getObjectCount(StairLanding)>1
THEN getObjectVerticalDistance(StairLanding ,StairLanding)>3 m
END IF
}
def Check():
for building in SELECT('building'):
for stair in building.SELECT('stair'):
st_h = stair.SELECT('height').UNIT('m')
st_h_num = height.NUMBER()
if st_h_num >= 3:
elv1 = stair.SELECT('elevation').UNIT('m').NUMBER()
elv2 = elv1
for width in stair.SELECT("clear landing width"):
elv2 = width.SELECT('elevation').UNIT('m').NUMBER()
if elv2 - elv1 > 3:
stair.ERROR('3m 이내마다 계단참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breaker = True
break
elv1 = elv2
w = width.UNIT('m').NUMBER()
if w < min_w:
width.ERROR('계단참 유효너비: ' + str(w) + ' < ' + str(min_w))
else:
width.SUCCESS('계단참 유효너비: ' + str(w) + ' >= ' + str(min_w))
2. 높이가 1미터를 넘는 계단 및 계단참의 양옆에는 난간(벽 또는 이에 대치되는 것을 포함한다)을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5조 (계단의 설치기준) 1항2호
check(REFB_15_1_2){
KS
}
KS{
IF getObjectHeight(Stair)>1 m
OR getObjectHeight(StairLanding)>1 m)
THEN isExist(Railing)=TRUE
END IF
}
def Check():
for building in SELECT('building'):
for stair in building.SELECT('stair'):
st_h = stair.SELECT('height').UNIT('m')
st_h_num = height.NUMBER()
if st_h_num >= 1:
if stair.SELECT('rail').COUNT() == 0:
stair.ERROR('난간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else:
stair.SUCCESS('난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①영 제52조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물의 최하층에 있는 거실바닥의 높이는 지표면으로부터 45센티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지표면을 콘크리트바닥으로 설치하는 등 방습을 위한 조치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8조 (거실등의 방습) 1항
Check(REFB_18_1){
IF !CS THEN KS}
KS{
getObjectHeight(getFloor(BottomFloor))>=45CM
}
CS {
isObjectProperty(Ground.Surface.isDampProof)=TRUE
}
3. 방화벽에 설치하는 출입문의 너비 및 높이는 각각 2.5미터 이하로 하고, 해당 출입문에는 제26조에 따른 갑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1조 (방화벽의 구조) 1항 3호
Check(REFB_21_1_3){
KS
}
KS{
Door myDoor{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True
isInstalled(Door, myWall)=True
}
getObjectWidth(myDoor)<=2.5 m
getObjectHeight(myDoor)<=2.5 m
isObjectProperty(myDoor.isStrictFireproofDoor)=True
}
1. 비상탈출구의 유효너비는 0.75미터 이상으로 하고, 유효높이는 1.5미터 이상으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25조 (지하층의 구조) 2항 1호
check(REFB_25_2_1){
Door myDoor{
Door.functionType = "Emergency"
Door.Floor.number < 0
}
getObjectWidth(myDoor, a) >= 0.75 m
getObjectHeight(myDoor) >= 1.5 m
}
④ 영 제51조제3항에서 "국토교통부령으로정하는 기준"이란 높이 1.2미터 이상의 난간이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추락방지를 위한 안전시설을 말한다. <신설 2010.4.7, 2013.3.23>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7조 (채광 및 환기를 위한 창문등) 4항
check(REFB_17_4){
getObjectHeight(Railing) >= 1.2 m
OR getObjectHeight(FallPreventionSafetyFacility) >= 1.2 m
}
2. 높이 31미터를 넘는 각 층의 바닥면적 중 최대 바닥면적이 1천500제곱미터를 넘는 건축물: 1대에 1천500제곱미터를 넘는 3천 제곱미터 이내마다 1대씩 더한 대수 이상
//건축법 시행령 90조 (비상용 승강기의 설치) 1항2호
Check(EDBA_1_2){
IF CS THEN KS
}
Floor myFloor{
getObjectHeight(Floor)>31 m
}
CS{
getFloorArea(myFloor)>1500 m2
}
KS{
FA=getFloorArea(myFloor) //FA means floor area
IF FA>=4500 m2
THEN {(FA-1500)/3000}+1 < getObjectCount(EmergencyElevator)
getObjectCount(EmergencyElevator) < {(FA-1500)/3000}+2
END IF
}
1. 장애인등의 통행이 가능한 접근로
가. 유효폭 및 활동공간
(1) 휠체어사용자가 통행할 수 있도록 접근로의 유효폭은 1.2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2) 휠체어사용자가 다른 휠체어 또는 유모차 등과 교행할 수 있도록 50미터마다 1.5미터×1.5미터 이상의 교행구역을 설치할 수 있다.
(3) 경사진 접근로가 연속될 경우에는 휠체어사용자가 휴식할 수 있도록 30미터마다 1.5미터×1.5미터 이상의 수평면으로 된 참을 설치할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별표1 편의시설의 구조·재질등에 관한 세부기준(제2조제1항관련)
Check(ERCDAPA_2_1_*_1_4_나_1){
IF (CS1 THEN KS1) OR (CS2 THEN KS2)
ParkingUnit myParkingUnit{
isObjectProperty(ParkingUnit.isParallelParking) = TRUE
}
CS1{
isObjectProperty(ParkingUnit.isParallelParking) = TRUE
}
KS1{
getObjectWidth(ParkingLotArea.isHandicapParking, a) >= 3.3 m
getElementLength(ParkingLotArea.isHandicapParking) >= 5 m
}
CS2{
isObjectProperty(ParkingLotArea.isParallelParking) = FALSE
}
KS2{
getObjectWidth(ParkingLotArea.isHandicapParking, a) >= 2 m
getElementLength(ParkingLotArea.isHandicapParking) >= 6 m
}
}
check(ERCDAPA_2_1_*_1_4_나_2){
getObjectGradient(ParkingSpace.Floor) <= 1/50
}
check(ERCDAPA_2_1_*_1_6_가_1){
Door myDoor1{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
Door myDoor2{
isObjectProperty(Door.isEntrance) = TRUE
getObject(Door.isEntrance) != getObject(myDoor1)
}
getObjectWidth(Door.isEntrance) >= 0.8 m
isEgressDirection(myDoor1) = isEgressDirection(myDoor2)
getObjectDistance(myDoor1, myDoor2) >= 1.2 m
}
check(ERCDAPA_2_1_*_1_6_가_2){
isObjectProperty(Door.isAutomatic) = FALSE
isObjectProperty(Door.isSillFree) = TRUE
}
check(ERCDAPA_2_1_*_1_8_가_2){
getObjectVerticalDistance(FloorSurface,Door.Bottom)
}
check(ERCDAPA_2_1_*_1_8_나){
Stair myStair{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 = TRUE
isObjectProperty(Stair.isOutdoor) = TRUE
}
getObjectWidth(myStair) >= 0.9 m
getObjectWidth(myStair.StairLanding) >= 0.9 m
Stair myStair2{
isObjectProperty(Stair.isEscape) = FALSE
isObjectProperty(Stair.isOutdoor) = FALSE
}
getObjectWidth(myStair2) >= 1.2 m
getObjectWidth(myStair2.StairLanding) >= 1.2 m
}
check(ERCDAPA_2_1_*_1_8_다_1){
hasObject(Stair, VerticalSurfaceStair) = TRUE
}
check(ERCDAPA_2_1_*_1_8_다_2){
getObjectWidth(Stair.threadWidth) >= 0.28 m
getObjectHeight(Stair.riserHeight) <= 0.18m
}
check(ERCDAPA_2_1_*_1_8_다_3){
getObjectGradient(Stair.riserGradient) >= 60
getObjectLength(Stair.nosingLength) < 3 cm
}
2. 기계식주차장치 출입구의 크기는 중형 기계식주차장의 경우에는 너비 2.3미터 이상, 높이 1.6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하고, 대형 기계식주차장의 경우에는 너비 2.4미터 이상, 높이 1.9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사람이 통행하는 기계식주차장치 출입구의 높이는 1.8미터 이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