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BIM 기반의 건축설계 적법성 평가 자동화 기술 및 응용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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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27 기준) 설계품질검토용 건축법 및 관련법규 - KBIMCode (문장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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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40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14조 2 항 1호

1. 배연구 및 배연풍도는 불연재료로 하고, 화재가 발생한 경우 원활하게 배연시킬 수 있는 규모로서 외기 또는 평상시에 사용하지 아니하는 굴뚝에 연결할 것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4조 (배연설비) 2항1호



Check(RFB_14_2_1){
Duct myDuct{
getObjectProperty(Duct.functionType) = "Exhaust"
}
	isObjectProperty(SmokeExhaustionOpening.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isObjectProperty(myDuct.Material.nonCombustibility) = TRUE

	(isConnectedToExternal(SmokeExhaustionOpening) = TRUE

        isConnectedToExternal(myDuct) = TRUE)

	OR( isConnectedTo(SmokeExhaustionOpening,Chimney) = TRUE

            isConnectedTo(myDuct,Chimney)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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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5143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14조 2 항 4호

4. 배연구가 외기에 접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배연기를 설치할 것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14조 (배연설비) 2항4호

Check(RFB_14_2_4){

	IF    isConnectedToExternal(SmokeExhaustionOpening) = FALSE

	      THEN isExist(SmokeExtractor)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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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5195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1호 마 목

마. 건축물의 내부와 접하는 계단실의 창문등(출입구를 제외한다)은 망이 들어 있는 유리의 붙박이창으로서 그 면적을 각각 1제곱미터 이하로 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1호 마목
check(REFB_9_2_1_5){
     KS
}
KS{

Opening myOpening3{
	getObject(Opening)!= Door
	isConnectedToExternal(Opening) = FALSE
	hasElement(Stair.Space, Opening) = TRUE
}

	getObjectProperty(myOpening3.material)= “WireContainedGlass”
	getObjectProperty(myOpening3.type)= “FixedSashWindow”
	getObjectProperty(myOpening3.area)=<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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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519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1호 바 목

바. 건축물의 내부에서 계단실로 통하는 출입구의 유효너비는 0.9미터 이상으로 하고, 그 출입구에는 피난의 방향으로 열 수 있는 것으로서 언제나 닫힌 상태를 유지하거나 화재로 인한 연기, 온도, 불꽃 등을 가장 신속하게 감지하여 자동적으로 닫히는 구조로 된 제26조에 따른 갑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1호 바목

Check(REFB_9_2_1_6){

     KS

}

KS {

	Door myDoor{

	isConnectedToExternal(Opening) = FALSE

}

	Space mySpace{

		isExternal(Space)=FALSE

}

	isGoThrough(mySpace,myDoor,Stair.Space.) = TRUE

	isObjectProperty(Door.effectiveWidth) >= 0.9m

	isEgressDirection(Door)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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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5208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2 항 3호 마 목

마. 계단실·노대 또는 부속실에 설치하는 건축물의 바깥쪽에 접하는 창문등(망이 들어 있는 유리의 붙박이창으로서 그 면적이 각각 1제곱미터이하인 것을 제외한다)은 계단실·노대 또는 부속실외의 당해 건축물의 다른 부분에 설치하는 창문등으로부터 2미터 이상의 거리를 두고 설치할 것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2항 3호 마목

check (REFB_9_2_3_5){

CS TEHN KS

}

CS{

	Space mySpace {

		getSpace(Stair.Space)

		getSpace(“Balcony”)

		getSpace(“AncillaryRoom”)

}

	Opening myOpening1 {

		hasElement(mySpace,Opening)=TRUE

		isConnectedToExternal(Opening) = TRUE



	Opening myOpening2 {

		getObjectProperty(Opening.material)= “WireContainedGlass”

		getObjectProperty(Window.panelOperationType)= “FixedSashWindow”

		getObjectProperty(Opening.area)=< 1㎡

}

	Opening myOpening3{

		getObject(myOpening1)-getObject(myOpening2)

}

isExist(myOpening3)=TRUE



KS{

	Opening myOpening4{

		getObject(Opening)-getObject(myOpening3)

}

getElementDistance(myOpening3, myOpening4, a)>=2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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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5216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9조 4 항

④영 제35조제2항에서 "갓복도식 공동주택"이라 함은 각 층의 계단실 및 승강기에서 각 세대로 통하는 복도의 한쪽 면이 외기(外氣)에 개방된 구조의 공동주택을 말한다. <신설 2006.6.29>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9조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의 구조) 4항
Check(REFB_9_4) {
	KS
}
	Building myBuilding{
		Building.usage = “SideCorridorTypeMultiUnitHouse”
}

	Space mySpace = getSpace(“Corridor”)
	isConnectedToExternal(mySpace)=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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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25222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1조 5 항

⑤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피난층 또는 피난층의 승강장으로부터 건축물의 바깥쪽에 이르는 통로에는 제15조제5항에 따른 경사로를 설치하여야 한다. <개정 2010.4.7>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11조 (건축물의 바깥쪽으로의 출구의 설치기준) 5항
Check(REFB_11_5){   
IF CS1 AND CS2 THEN KS
}

CS1 {
getResult(REFB_11_5_1)=TRUE
OR getResult(REFB_11_5_2)=TRUE
OR getResult(REFB_11_5_3)=TRUE
OR getResult(REFB_11_5_4)=TRUE
OR getResult(REFB_11_5_5)=TRUE
OR getResult(REFB_11_5_6)=TRUE
}

CS2{
Floor myFloor{
	isObjectProperty(Floor.isEscape)=TRUE
}

Passage myPassage{
isDirectlyAccessible(myFloor,Passage) = TRUE
OR isDirectlyAccessible(myFloor.Platform,Passage) = TRUE
isConnectedToExternal(Passage) = TRUE
}

isExist(myPassage)=TRUE
}

KS{
hasObject(myPassage,Ramp)=TRUE
getResult(REFB_15_5)=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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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35895 건축법 시행령 제 46조 4 항 1호

1. 대피공간은 바깥의 공기와 접할 것





//건축법 시행령 46조 (방화구획의 설치) 4항 1호

check(EDBA_46_4_1){

KS

}



KS{
Space mySpace{
isObjectProperty(Space.isEscape) = TRUE
}
isConnectedToExternal(mySpace)=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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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9890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 2조 5호

5.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제6호ㆍ제6호의2ㆍ제7호 및 제8호의 게임제공업ㆍ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 및 복합유통게임제공업. 다만, 게임제공업 및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의 경우에는 영업장(내부계단으로 연결된 복층구조의 영업장은 제외한다)이 지상 1층 또는 지상과 직접 접하는 층에 설치되고 그 영업장의 주된 출입구가 건축물 외부의 지면과 직접 연결된 구조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2조 (다중이용업) 5호


Check(ERSASP_2_0_5){
KS1 AND IF CS THEN !KS2
}


KS1{
getObjectProperty(Building.business)= "GIPA_2_0_6"
OR getObjectProperty(Building.business)= "GIPA_2_0_6-2"
OR getObjectProperty(Building.business)= "GIPA_2_0_7"
OR getObjectProperty(Building.business)= "GIPA_2_0_8"
}


CS{
getObjectProperty(Building.business)= "GIPA_2_0_6"
OR getObjectProperty(Building.business)= "GIPA_2_0_7"
}

KS2{
Space mySpace{
Space.usage = "GIPA_2_0_6"
OR Space.usage = "GIPA_2_0_7"
}
Floor myFloor{
hasObject(Floor,mySpace)=TRUE
}
Door myDoor{
isObjectProperty(mySpace.Door.isEntrance)=TRUE
}

(getObjectProperty(myFloor.number)=1
OR isDirectlyAccessible(myFloor, Ground)=TRUE)
isConnectedToExternal(myDoor)=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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